클라우드 게임 이정표: Google Stadia 사용자가 5개월 만에 100만 명을 초과했습니다.
2019년 가장 뜨거운 화두 중 하나로 클라우드 게이밍이 많은 주요 제조사들의 게임 진출을 불러 모았습니다. Apple, Microsoft, Amazon, Tencent, Nvidia... 각 회사는 자체 클라우드 게임 플랫폼을 보유하고 있거나 테스트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클라우드 게임의 가장 중요한 시작자로서 지난 6개월 동안 Stadia의 발전은 무엇일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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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료가 가져온 급속한 성장
그럼에도 불구하고 앱 다운로드 수는 Stadia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의 사용자 수를 예측하는 한 가지 방법은 무료 평가판 정책이 출시되기 전에 Sensor Tower가 애플리케이션 다운로드 횟수가 75,000회에 불과할 것으로 추정했기 때문에 이러한 증가는 여전히 매우 분명합니다.
구글이 지난해 11월 출시 후 2주 만에 다운로드 17만 5천 건에 비하면 모바일 버전의 성장세는 매우 빠르다. Stadia는 처음에 사용자에게 130달러의 비용을 지불했고 Google은 원래 목표도 달성하지 못했기 때문에 이는 놀라운 일이 아닐 수 있습니다.
무료화 이후 실제로 Appannie의 데이터에 따르면 Android 버전의 게임은 Google Play 엔터테인먼트 카테고리 다운로드 목록에서 최고 17위에 올랐지만 이내 181위로 떨어졌습니다. iOS 플랫폼에서 Appannie의 데이터에 따르면 해당 앱은 엔터테인먼트 카테고리 다운로드 목록에서 38위에 정점을 찍었다가 4월 22일에는 329위로 떨어졌습니다.
지난 2월 Nvidia는 회사의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인 GeForce Now가 비공개 베타 종료 후 몇 주 만에 100만 명의 사용자를 유치했으며 90일 무료 평가판을 제공했다고 발표했습니다. 비교를 위해 Sony와 Microsoft는 2013년 말에 새로운 콘솔의 판매량이 첫 주에 100만 대를 초과했다고 발표했습니다.
GameLook에 따르면 현재 Stadia 플랫폼에는 35개의 게임만 있습니다(일부 게임에는 여러 버전이 있음). 대부분이 3A 게임이지만 플레이어는 여전히 선택의 여지가 적고 많은 게임이 오래된 게임입니다. .
Stadia의 어려운 시작 뒤에는 클라우드 게임이 부흥하고 있습니다
Google이 Stadia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를 출시한 후 주류 언론과 전문가들은 기술적으로는 불가능하지만 미래 플랫폼에 대한 청사진을 그렸습니다. 가능하지만 작동하지만 항상 작동하는 것은 아닙니다. 비평가들은 특히 비즈니스 모델이 이미 Stadia가 높은 출발점을 가질 수 없다고 판단했기 때문에 서비스가 누구를 위해 설계되었는지 파악하는 데 오랜 시간이 걸렸다고 말했습니다.
구글은 스태디아 관련 데이터를 공개하지 않았지만 센서타워에 따르면 2019년 11월 5일부터 11월 19일까지 스태디아 애플리케이션 다운로드 수는 17만5천회, 구글 플레이 엔터테인먼트 애플리케이션 82위를 기록했다. 다운로드 목록에서 Android는 애플리케이션 다운로드의 90%를 차지하고 미국은 41%로 훨씬 앞서 있습니다. Stadia가 북미, 유럽을 포함하여 12개 이상의 국가 및 지역에서만 출시된다는 점을 고려하면 다운로드 데이터가 낮은 것은 이해할 수 있습니다.
Stadia와 클라우드 게임 모두 사실 아직 초기 단계입니다. 콘솔 게임 판매량과 비교하면 소니의 PS3는 출시 24시간 만에 일본에서 8만1000대가 팔렸고, 엑스박스 원은 글로벌 출시 첫날 100만대가 팔렸다.
IDC 게임 연구 이사인 루이스 워드(Lewis Ward)는 2020년에 무료 기본 버전이 출시되면 Google이 더 많은 사용자를 유치할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최근 몇 달간 업계 논의를 바탕으로 Google이 Stadia를 콘솔 스타일의 출시로 포지셔닝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미국만 보고 1분기 모든 콘솔 판매량을 평균하면 그 결과는 거의 140만 대에 가깝습니다. 하지만 클라우드 게임 시장에 대한 의구심과 스태디아 출시 후 게임 수가 매우 적기 때문에 기대치를 절반(70만)으로 줄였습니다."
그는 "2019년 말까지 스태디아가 파운더 버전을 70만 대 팔 수 있다면 내 기대에 부합할 것"이라며 "스태디아는 기본 버전이 나와야 성장의 기회를 얻을 수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Google은 게임 수와 핵심 커뮤니티 기능을 최대한 확장하고 기본 버전을 재출시 기회로 활용해야 합니다."
Stadia가 비즈니스 모델을 변경하지 않고 계속해서 전액 지불을 요구한다면 필 해리슨은 이를 굳게 믿고 있지만 아직까지 사람들에게 클라우드 서비스의 힘을 보여주어야 합니다. 바로 증거입니다.
그는 한 인터뷰에서 "플레이어에게 매우 흥미로운 점이 두 가지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나는 경험의 질입니다. 우리가 데이터 센터에 투자하는 에너지는 어떤 콘솔보다 게임을 더 지원할 수 있습니다." 플랫폼의 성능과 경험은 대부분의 PC보다 우수하며 심지어 최상위 수냉식 PC와 동등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기본적으로 우리는 CPU, GPU, 대중시장에서는 이룰 수 없는 더욱 풍부한 경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게이머로서 게임을 어디에서 경험할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같은 게임, 같은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TV에서 PC, 노트북, 휴대폰 및 모든 플랫폼으로 원활하게 전환할 수 있습니다. 대형 화면 TV에서 게임을 하고 있는데 집에 있는 누군가가 TV를 사용하고 싶어하는 경우 다른 장치로 원활하게 전환하여 계속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사람들에게 유용합니다.”
그러나 “보는 것이 믿는 것”이라는 속담처럼 Stadia는 여전히 할 일이 많고, 전반적으로 대중이 시장의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 수용은 그리 낙관적이지 않습니다.
“이것은 제대로 하기 어려운 일이고, 시장에는 고품질 게임 유통 채널이 많이 있습니다. 많은 플레이어의 게임 행동은 바꾸기 어렵습니다. 클라우드 게임은 가격이 더 저렴하거나 저렴할 것입니다. 다른 배포 플랫폼의 게임보다 많거나 다른 플랫폼이 달성할 수 없는 경험을 제공해야 하지만 Stadia는 현재 그 중 하나를 수행할 수 없습니다.”
IDC 조사에 따르면 차세대 콘솔 출시에 앞서 스태디아는 일부 플레이어의 관심을 끌었다. 워드는 “2019년 3분기 기준 미국 플레이어는 2천만 명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많은 사람들이 차세대 콘솔과 클라우드 게임 모두에 관심을 갖고 있다. 스태디아는 클라우드 게임 부문 3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모든 서비스는 2020년 말 이전에 정식 상용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해리슨과 구글 모두 클라우드 게임이 폭발적으로 성장하기를 희망하는 것은 분명합니다. 해리슨은 인터뷰에서 5G가 "그다지 멀지 않다"고 말한 적이 있으며 클라우드 게임의 역량을 발휘하고 이를 실현할 것이라고 믿고 있습니다. Stadia는 대중이 인정하는 진정한 서비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