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경연 대회의 선진화
ISBN 978-7-107-17648-7 은 고등학교 표준 실험 교재' 필수화학 2' 의 책 번호입니다.
정보 경연 대회는 첨부 파일을 참고하세요. (문서를 삽입할 수 없습니다. 아래 내용을 참조하십시오.)
제목: 1 정보 경쟁 및 일부 용어 소개 수업 준비: 개건화 리뷰:
목적 (1) 정보 경연 대회의 배경 지식을 이해하고 경기의 지식 구조를 파악하다.
(2) 처음에 정보과학의 사상으로 문제를 고려할 것이다.
요점 요약: 경쟁에서 파악해야 할 지식 구조, 데이터 구조, 알고리즘 등의 개념.
어려움: 일부 용어와 그 의미는 데이터 구조와 알고리즘의 개념에 대해 깊은 이해가 필요합니다.
배경 지식 1 정보학 올림픽의 정식 명칭은 청소년 정보학 (컴퓨터) 올림픽 대회 (이전의 청소년 컴퓨터 프로그래밍 대회) 로, 많은 청소년들 사이에서 컴퓨터 교육과 컴퓨터 응용 프로그램을 보급하기 위한 학과 대회이다. 전국 정보학 올림픽 대회는 세 단계로 나뉜다. 하나는 전국 정보학 (컴퓨터) 올림픽 리그 (NOIP) 를 개최하고, 고교팀과 중학교 팀으로 나누어 보급을 주요 목적으로 한다. 지역리그를 기초로 각 성시 자율팀 (보통 3 명) 이 2 단계 대회, 즉 전국 청소년 정보학 올림픽 대회 (NOI) 에 참가하고, 3 층은 NOI 에서 우수 선수 (보통 15) 를 선발해 훈련과 심사를 거쳐 국가대표팀 (보통 4) 을 구성한다 국제 정보학 올림픽에 참가하는데, 경쟁은 두 라운드로 나뉜다: 초시와 재시험. 초시험은 필기시험으로 학생의 컴퓨터 기초 지식과 기본 프로그래밍 능력을 중점적으로 조사하여 지식의 폭을 시험한다. 초시험은 자격 시험으로, 경기 전 초시험 성적의 각 성 15% 의 학생들이 복전에 들어갔다. 재시험은 학생들의 문제 분석 및 이해 능력, 수학 추상능력, 프로그래밍 언어 능력 및 프로그래밍 기술, 상상력, 창의력에 초점을 맞춘 컴퓨터 형태를 취한다. 성급 리그 1 등상은 재시험 우승자 중에서 나왔다.
2 예비 콘텐츠 및 요구 사항
▲ 컴퓨터 기초
1. 컴퓨터와 정보사회 (정보사회의 주요 특징, 컴퓨터의 주요 특징, 디지털 통신망의 주요 특징, 디지털화)
2. 정보 입력 및 출력의 기본 원칙 (정보 교환 환경, 문자 및 그래픽 멀티미디어 정보의 입력 및 출력 방법)
3. 정보 표현 및 처리 (정보 인코딩, MPU, 메모리 구조, 지침, 프로그램, 저장 프로그램 원리 및 프로그램의 세 가지 기본 제어 구조).
4. 정보 저장, 구성 및 관리 (스토리지 미디어, 스토리지 구조, 파일 관리, 데이터베이스 관리)
5. 정보 시스템 구성 및 인터넷 기본 사항 (컴퓨터 구성 원리, 슬롯 및 포트 간 확장 가능한 상호 연결 방법, 계층 상호 연결 구조, 인터넷, TCP/IP 프로토콜, HTTP 프로토콜, 웹 어플리케이션의 주요 모드 및 특징).
6. 인간-컴퓨터 상호 작용 인터페이스의 기본 개념 (창 시스템, 사람과 컴퓨터가 정보를 교환하는 방법 (텍스트 및 상호 작용)
7. 정보 기술의 새로운 발전, 새로운 특징 및 새로운 응용.
▲ 컴퓨터 기본 조작
Windows 및 LINUX 의 기본 운영 지식.
2. 인터넷 사용의 기본 사항 (온라인 브라우징, 검색, 조회 등). ) 을 참조하십시오
3. 자주 사용하는 도구와 소프트웨어 (텍스트 편집, 이메일 송수신 등) 를 사용합니다. ) 을 참조하십시오
▲ 데이터 구조
1. 프로그래밍 언어의 기본 데이터 유형 (문자, 정수, 긴 정수, 부동 소수점)
부동 소수점 연산의 정확도와 수치 비교
1 차원 배열 (문자열) 및 선형 테이블
4. 기록 유형 (파스칼)/구조 유형 (c)
▲ 프로그래밍
1. 구조화 프로그래밍의 기본 개념
2. 절차를 읽고 이해하는 기본 능력
3. 간단한 문제를 컴퓨터 해결에 적합한 모델로 추상화하는 기본 능력을 갖추고 있다.
4. 모델을 위한 간단한 알고리즘을 설계하는 기본 능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5. 프로그램 프로세스 설명 (자연어/의사 코드 /NS 다이어그램/기타)
6. 프로그래밍 언어 (PASCAL/C/C++, 2003 년에는 BASIC 도 허용됨)
▲ 기본 알고리즘 처리
1. 초등 알고리즘 (수, 통계, 수학 연산 등). ) 을 참조하십시오
2. 정렬 알고리즘 (버블링, 삽입 정렬, 조합 정렬 및 빠른 정렬)
3. 검색 (순차 검색, 이분법)
4. 역추적 알고리즘
수업 전 예습을 하고, 다음 개념에 대한 당신의 이해에 대해 이야기하다.
(1)TCP/IP 프로토콜 (2) 데이터 구조
(3) 파스칼 언어 (4) 알고리즘
생각하다
1 을 탐색하고 다음과 같은 시나리오 질문에 대해 생각하고 대답하십시오.
TCP/IP 는 인터넷에 연결된 컴퓨터에 사용되는 통신 프로토콜입니다. TCP/IP 는 컴퓨터와 같은 전자 장치가 인터넷에 연결되는 방법 및 데이터가 서로 전송되는 방법을 정의합니다. 데이터가 TCP/IP 프로토콜을 통해 전송될 때 문자 처리를 비유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 이미지 _ _ _ _ _ _ _ _. IP 주소는 _ _ _ _ _ _ _ _ _ _ _ 과 (와) 같습니다. TCP 포트는 _ _ _ _ _ _ _ _ _ _ _ 과 (와) 같습니다. 누군가가 계약을 준수하지 않거나 모든 그룹에 많은 정보를 보내거나 누군가에게 많은 정보를 보내서 결국 네트워크 정체나 마비를 초래할 경우 이를 _ _ _ _ _
프로그래밍에서 배열은 수학 급수로 비유할 수 있다. 시퀀스 {an} 을 설정하는 공식은 an = 4n+1(n >; = 1) 그럼 a=8 이면 통식 a[m, n](m, n 1...4) 는 _ _ _ _ 입니다
1 4 9 16
1 2 3 4
25 36 49 64
5 6 7 8
반복 알고리즘은 간단한 작업 (규칙) 을 사용하여 복잡한 문제를 설명하는 방법이며, 이러한 작업 (규칙) 은 여러 단계에서 반복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자연수의 입방체는 일련의 연속 홀수의 합으로 작성되어야 합니다. 재귀는 다음과 같이 할 수 있습니다.
13= 1
23=3+5=8
33=7+9+ 1 1=27
43 =13+15+17+19 = 64
...... ...... ...... ...... ......
N 을 임의의 자연수로 설정하고 입방체가 m 홀수의 합계이고 첫 번째 홀수가 p 인 경우 n3 = p+_ _ _ _ _ _ _+..+_ _ _ _ _. n+/kloc-0 또한 n= 1 인 경우 m = _ _ _ _, p = _ _ _ _ _.
(1) 배열 a[n] 의 요소를 제곱하여 새 배열을 나타내는 방법은 무엇입니까?
(2) {1, 5,9, 1 1, 8} 을 내림차순으로 정렬합니다.
(3) 아날로그 문자, TCP/IP 프로토콜에 따라 데이터가 조립된 후 어떤 주소 정보를 포함해야 합니까?
(4) 만약 누군가가 업종별 합의에 따라 자신의 인터넷 통신을 실현하지 않는다면, 그가 사용하는 프로토콜은 무엇입니까?
(5) 재귀 알고리즘을 사용하지 않으면 수학 귀납법으로 n3 의 표현식을 얻을 수 있습니까? 컴퓨터 처리 방법과 수학적 사고 방법의 차이점을 느낄 수 있습니까?
새로운 지식을 탐구하고 다음과 같은 문제에 대해 생각하십시오.
1 배열에 8 개의 요소 {1, 5,10,20,15,8,6 이 있다고 가정합니다.
그것의 특징을 관찰한 결과, 그 안의 원소는 모두 _ _ _ _ _ _ _ _ _, 같은 유형이며, 그것들은 _ _ _ 우리는 이러한 유사한 데이터 요소의 정렬된 집합을 배열이라고 부른다.
정수 배열을 기준으로 최대 최소 수 찾기, 정렬 등과 같은 몇 가지 표준 연산을 정의할 수 있습니다. 한번 봅시다. 배열에서 정의할 수 있는 다른 작업은 무엇입니까?
따라서 컴퓨터 과학에서 데이터 구조는 컴퓨터의 조작 대상 (데이터 요소) 과 비숫자 계산 프로그래밍 문제에서의 관계 및 작업을 연구하는 것이며, 이러한 작업 후에 얻은 새로운 구조는 여전히 원래 구조 유형의 학과로 남아 있습니다.
또한 컬렉션과 함수의 관점에서 데이터 구조를 조사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위의 배열 요소는 순서, 크기, 정렬 관계를 _ _ _ _ _ _ _ _ _
데이터 구조는 공식적으로 (k, r) (또는 (d, s)) 로 정의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k 는 데이터 요소의 유한 집합이고 r 은 k 상 관계의 유한 집합입니다.
2 위의 재귀 알고리즘의 예를 통해 알고리즘의 특징을 요약했습니다.
알고리즘은 문제 해결을 위한 일련의 명확한 지침입니다. 즉, 제한된 시간 내에 표준 _ _ _ _ _ _ _ _ _ _ 을 (를) 얻을 수 있습니다. 알고리즘은 기본 연산과 지정된 연산 순서로 구성된 완전한 문제 해결 단계로 해석될 수 있습니다. 또는 요구 사항에 따라 설계된 제한적이고 정확한 계산 시퀀스로, 이러한 단계와 시퀀스는 한 가지 유형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알고리즘에는 다음과 같은 다섯 가지 중요한 특징이 있어야 합니다.
1, 제한적: 알고리즘은 제한된 단계 수 후에 종료되도록 보장해야 합니다.
정확: 알고리즘의 각 단계에는 정확한 정의가 있어야합니다.
3. 입력: 알고리즘에는 피연산자의 초기 상태를 설명하는 0 개 이상의 입력이 있습니다. 0 입력이란 알고리즘 자체가 초기 조건을 제외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4. 출력: 알고리즘에는 입력 데이터 처리 결과를 반영하는 하나 이상의 출력이 있습니다. 출력이없는 알고리즘은 의미가 없습니다.
5. 실현가능성: 원칙적으로 산법은 정확하게 운행할 수 있으며, 종이펜으로 유한한 차연산을 한 후에 완성할 수 있다.
삽화 [예 1] 식목절, 다섯 명이 식목활동에 참가하는데, 그들이 심은 나무의 수가 다르다. 첫 번째 학우에게 몇 그루의 나무를 심었는지 묻자, 그는 옆에 있는 두 번째 학우를 가리키며 그보다 두 그루의 나무를 더 심었다고 말했다. 두 번째 학우에 의문을 제기하는데, 그는 그가 세 번째 동창보다 나무 두 그루를 더 심었다고 말했다. 그래서 다른 학생보다 나무 두 그루를 더 심었다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다섯 번째 동창에게 물어봤는데, 그는 그가 10 나무를 심었다고 말했다. 첫 번째 학우가 몇 그루의 나무를 심었습니까?
[예 2] faibonacci) 0 시리즈 (0, 1, 1, 2,3,5,8, 13,.
[예 3] 선별법으로 25 이내의 모든 소수를 구하다.
[예 4] 수학, 물리학, 영어, 화학, 파스칼 5 개 과정 4 개 학생의 시험 성적을 입력하여 각 학생의 평균 점수를 구하고 양식을 인쇄하다.
수업 내 피드백 연습 1, 마이크로컴퓨터용 계산기, 컨트롤러, 메모리를 통칭하여 _ _ _ _ _.
A) 중앙 프로세서 b) 산술 논리 유닛
C) 마이크로프로세서 d) 호스트
2, 컴퓨터 저장 용량을 반영하는 기본 단위는 _ _ _ _ _ 입니다.
A) 바이너리 b) 바이트
C) 단어 d) 이중 단어
3, 십진수 123 동등한 이진수로 변환 _ _ _ _ _.
A)110101b)11;
C)111011d)1/;
4. 배열에서 한 요소를 삭제합니다. 오른쪽에 있는 모든 요소는 왼쪽으로 한 칸 이동합니다.
요약 1. 정보학을 잘 배우려면, 한편으로는 컴퓨터 구성, 네트워크, 운영 체제에 대한 지식을 대체적으로 이해하고, 다른 한편으로는 프로그래밍을 배워서 컴퓨터가 너의 지시를 듣게 해야 한다. 또한 데이터 구조와 알고리즘은 정보 경쟁의 영혼이다.
2. 재귀 알고리즘에서 정보학의 사고 특징을 깊이 이해할 수 있다.
학생의 반성
수업이 끝난 후 숙제 1, 원숭이가 대추를 먹는다: 원숭이는 대추를 한 무더기 따서 첫날 반을 먹었지만 충분하지 않아 또 한 개를 먹었다. 다음날, 나는 나머지 절반과 하나를 먹었다. 지금부터 시작하는 매일. 열흘 만에 원숭이는 한 마리만 남은 것을 보았다. 처음엔 몇 번이나 약속이 있었나요?
2. 계단에는 n 계단이 있습니다. 위층으로 올라가면 한 번에 한 계단씩, 두 걸음 한 계단씩 올라갈 수 있다. * * * 를 계산하는 방법에는 몇 가지가 있습니까?
토끼는 태어난 지 두 달 만에 번식력이 있다. 한 쌍의 토끼가 한 달에 한 쌍의 토끼를 낳고, 한 쌍의 토끼를 낳고, 태어난 지 두 달 후에 매달 한 쌍의 토끼를 낳는다고 가정해 봅시다. 그럼, 주어진 한 달에 몇 쌍의 토끼가 있는데, 갓 태어난 토끼 한 쌍부터 번식을 계속할까요?
4. M=6, 배열 요소가 각각 7489 1.5 라고 가정하고 1 차원 배열에 m 개의 정수를 입력합니다.
다음 배열 (행렬) 을 만들어야 합니다.
7 4 8 9 1 5
4 8 9 1 5 7
8 9 1 5 7 4
9 1 5 7 4 8
1 5 7 4 8 9
5 7 4 8 9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