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지식 네트워크 - 컴퓨터 프로그래밍 - 정보기술 교사의 개인교습 성찰 요약

정보기술 교사의 개인교습 성찰 요약

1장 정보기술교사의 개인교습 성찰 요약

"21세기 인재는 영어를 이해하고 컴퓨터를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 " 컴퓨터의 대중화 "아기부터 시작하세요." 위의 말에서 볼 수 있듯이, 컴퓨터 지식에 대한 학습은 초등학생의 필수 교과 과정 구성 요소가 되었으며, 이는 세기를 초월한 인재를 양성하는 데 있어 실질적인 의미가 있을 뿐만 아니라, 지식을 향상하는 데에도 광범위한 의미가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우리 민족의 품격. 정보 기술 수업은 다른 초등학교 과정과 달리 매우 실용적인 과목입니다. 학습 과정에서 학생들은 특정 컴퓨터 작동 기술과 운영 기술을 습득해야 합니다. 현재 많은 초등학교에서 정보기술 강좌를 잇달아 개설하고 있습니다. 초등학교 정보 기술 과정은 주로 학생들이 컴퓨터 사용법을 처음으로 배우고 학생들의 혁신적인 의식과 창의적 능력을 배양하는 과정입니다. 다음으로, 나의 교육 실천에 기초한 나의 성찰과 요약에 대해 이야기하겠습니다.

1. 게임을 시작하고 의식적으로 학습합니다.

초등학생들은 게임에 관심이 많고 컴퓨터도 게임을 할 수 있다. 이러한 특성에 따라 새로운 컴퓨터 강좌의 학습은 게임에 통합되어 학생들의 학습에 대한 흥미를 자극하고, 학생들의 강한 관심 속에서 새로운 지식을 배우고, 새로운 기술을 습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운지법을 배우는 것은 매우 지루합니다. 교사가 처음에 손가락 위치 요구 사항과 운지법의 핵심 사항을 직접 설명하면 학생들은 학습에 매우 피곤할 뿐만 아니라 매우 싫어할 것입니다. 배우기는커녕 연습을 강요할 수도 없습니다. 나는 가르칠 때 게임을 소개하는 방법을 채택했다. 먼저 학생들에게 "금산 타자치기"를 시켜 누가 더 나은 성적을 내는지 겨루거나 선생님과 경쟁하게 한다. 학생들은 "Watch the Mouse"와 같은 게임을 연습하면서 좋은 결과를 얻으려면 운지법을 연습해야 한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그래서 누군가가 정확하고 빠르게 플레이하는 방법을 물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교사는 운지법 연습을 설명하고 학생들은 매우 진지하게 학습합니다. 일정 기간 연습한 후에 학생들은 이 게임을 다시 편안하게 즐길 수 있을 것입니다. 이런 방식으로 컴퓨터 학습에 대한 학생들의 열정을 유지할 뿐만 아니라 학생들이 의식적으로 컴퓨터 지식을 배우도록 장려합니다.

2. 기억력을 심화시키는 직관적인 교육.

수업에서는 컴퓨터 고유의 특성을 최대한 활용하고, 생생하고 직관적인 교수법을 활용하여 학생들이 컴퓨터 지식에 대한 이해와 기억을 깊게 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정보 기술 과정을 가르칠 때 일부 컴퓨터 용어와 이론 개념을 특성에 따라 목표 방식으로 설명하여 요점을 강조하고 요점을 파악하고 구체적으로 설명해야 합니다. 학생들의 지식을 확인하고 기본 컴퓨터 기술을 능숙하게 습득하기 위해 많은 작업이 수행됩니다. 학생들의 작업 중에 교사는 화면 모니터를 통과하는 과정에서 지도를 강화하고 문제를 찾아내야 합니다. 예를 들어 5학년 학생들에게 키보드를 소개할 때 “학생들이 토론할 수 있는 스페이스바, 쉬프트키, 백스페이스키의 특징은 무엇인가요?”라고 물었습니다. 토론 후 학생들은 스페이스바에 문자가 없으며 주요 기능은 공백으로 들어가는 것임을 이해했습니다. 또한 Shift 키의 위쪽 화살표를 잡으세요. 주요 기능은 위쪽 기어 문자를 입력하는 것입니다. 백스페이스 키에는 왼쪽 화살표도 있습니다. 이 기능은 커서 앞에 있는 문자를 삭제하는 것입니다. 이는 일반적으로 지우개로 잘못 쓰는 단어와 같습니다. 이 방법을 사용하면 추상을 직관으로 전환하여 학생들에게 깊은 인상을 남기고 기억을 깊게 할 수 있습니다.

3. 독립적인 학습과 지속적인 혁신.

컴퓨터 지식은 매우 개방적이며 학생들도 정보 기술 수업을 듣는 것을 좋아합니다. 우리 교사들은 학생들의 이러한 관심을 충분히 파악하고, 그들의 주요 역할을 충분히 발휘해야 하며, 학생들이 독립적으로 탐색하고, 협력하여 학습하고, 기본 컴퓨터 지식을 진정으로 이해하고 숙달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이는 또한 학생들이 계속해서 혁신할 수 있도록 훈련하는 수단 중 하나입니다.

5학년 학생들은 이미 특정 읽기 능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일부 도구 및 소프트웨어의 사용을 스스로 탐색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일반적인 상황에서는 "질문하기 - 문제 탐색 - 문제 해결" 방법이 채택됩니다. 즉, 학생들이 일부 도구를 사용할 때 교사는 의도적으로 몇 가지 사항을 남겨 둡니다. 사용되는 도구는 설명되어 있지 않지만 학생들은 특정 작업 과정에서 이를 사용해야 합니다. 학생들은 질문과 함께 교과서를 읽은 다음 교사가 최종적으로 실제 작동 문제를 해결하도록 안내합니다. . 오랜 기간의 훈련을 거쳐 학생들은 점차적으로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형성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7차 수업에서는 교사가 먼저 학생들에게 토론하고 시도하도록 허용하고 일부 학생들은 읽고 검색하고, 학생들은 서로 도움을 줄 수밖에 없으며 교사의 의사소통과 시기적절한 지도를 통해 학생들은 창의 기본 구성 요소를 쉽게 이해하고 창 최소화, 최소화 및 닫는 방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초등학교 정보 기술 과정을 잘 수강하려면 정상적인 교수 과정의 모든 부분에 주의를 기울이는 한 학생들이 이해하기 쉬운 언어와 교수법을 사용해야 지루한 지식이 흥미롭고 생생해집니다. , 학생들이 단순한 분위기에서 학습할 수 있도록 더 많은 지식을 쌓고, 컴퓨터 제어 능력을 향상시키며, 향후 발전을 위한 탄탄한 기반을 마련합니다.

2부 정보 기술 교사의 개인 교육 개요

저는 이번 학기에 7학년 정보 기술 교육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현재 정보 기술 과정의 교육 목표는 주로 학생들의 컴퓨터 조작 능력을 키우는 데 있으며, 학생들이 정보에 대한 기본 지식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과학 및 정보 기술을 중심으로 정보 수집, 처리, 공개 등 학생들의 정보 처리 기술을 육성하는 데 중점을 두고 정보 기술 및 정보 자원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실제 문제를 해결하고 이를 활용하는 능력을 향상시킵니다. 물론, 가장 중요한 것은 고등학교 입시를 위한 관련 교육 과제와 교육 요구 사항을 완료하는 것입니다. 자료에는 정보 기술의 기초와 사무용 소프트웨어의 작동이 포함됩니다. :

1. 개인의 자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지속적인 학습

학교에서 주최하는 정치 연구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정치적 자질과 이론적 소양을 향상시키고 자신의 능력 향상에 관심을 기울이십시오. 자신의 사상적, 도덕적 기준을 갖고 교육 및 연구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합니다. 여가 시간에는 농업 관련 지식, 정보 기술 교육 및 컴퓨터 유지 보수에 관한 지식을 배우고 개인 비즈니스 수준을 향상시키고 정보 기술에 기여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2. 견고하고 세심한 교육을 수행합니다.

수업 준비는 각 과정의 교육에서 필수적인 부분입니다. 예외는 없습니다. 수업을 준비하는 과정에서는 먼저 가르칠 지식에 대한 종합적인 연구, 요약, 요약을 수행한 다음, 교수 대상의 다양한 특성에 따라 교수 방법과 방법을 면밀히 조사합니다. 비어 있는 지식을 동시에 작동 가능하게 만들기 위해 컴퓨터에서 하나씩 검증하고 연습하며, 각 지식 포인트도 작동 예제로 구성되며, 학생들은 예제 연습을 통해 지식 포인트를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완전히 이해하고 관련 결론을 도출합니다. 이처럼 수업 준비는 사람, 책, 기계의 유기적인 통합을 통해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수업 준비는 단순히 수업 계획에 따라 수업을 준비하는 것이 아니라 전자 수업 준비에 중점을 둡니다.

정보 기술 학문의 기본 특성에 따라 저는 학생들을 교육 과정의 주체로 삼아야 한다고 주장해야 합니다. 즉, 이중 주 교육 모델에서 학생들의 주요 위치를 더욱 강조해야 합니다. 교사 주도형과 학생 중심형. 컴퓨터 강좌는 조작성이 뛰어나고 업데이트가 빠르며 창의적이기 때문에 교육 활동에서 학생들의 지배적인 위치를 강조해야 합니다. 자율 학습을 통해서만 학생들은 기본 지식 습득을 바탕으로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운영 수준을 향상하고 지식의 개발 및 업데이트를 따라잡으며 창의력을 더욱 발전시킬 수 있습니다. 가르치는 일을 교사에게만 의존한다면 그들이 갖고 있는 지식은 항상 제한될 것입니다.

수업에서 학생들이 사용하는 교재는 현실에 가깝고 학생들의 인지 규칙과 신체적, 정신적 발달 특성에 적합할 수 있으므로 교육 과정에서 특성을 결합하는 데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학생들이 다양한 관심 활동에 참여하고, 활동에 대한 교육적 시연 및 지도를 강화하며, 학습 장애가 있는 학생들을 위한 개별 지도를 강화하여 학생들이 학습 과제를 성공적으로 완료할 수 있도록 합니다. 교육에서 지식의 확장과 확대에 주의를 기울이십시오. 이를 통해 지식을 빨리 배우고 기술을 더 잘 익히는 일부 학생들은 여가 시간을 사용하여 향상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독립적인 학습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정보 기술 수업은 조작성이 높은 과목이므로 강의 중에 학생들에게 몇 가지 조작 단계를 최대한 많이 보여주어야 합니다. 이는 단순히 학생들에게 단계를 알려주고 연습하게 하는 것보다 더 효과적입니다. 교사가 시연을 하면 학생들은 전체 과정뿐만 아니라 결과도 볼 수 있기 때문에 종이로 말하는 것보다 훨씬 효과적입니다. 이런 점에서 나는 수업 중에 교사가 교사의 컴퓨터에서 시연하고 학생들은 인터넷을 통해 자신의 화면을 통해 교사의 작업 과정과 결과를 명확하게 볼 수 있어 크게 향상됩니다. 교육의 효율성. 동시에, 학생들의 능력 배양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시범 운영을 포함하여 학생들이 할 수 있는 일을 하도록 하고, 동시에 많은 운영을 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학생들이 먼저 연습하고, 요약하고, 요약하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연습은 백 번 볼 가치가 있다'라는 말이 있듯이, 듣고 보는 것보다 스스로 연습하는 것이 훨씬 효과적입니다. 지식에 대한 설명과 시연을 통해 교사는 학생들이 사고 체계에서 모호한 개념을 모호한 이해로 전환할 수 있도록 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진정한 지식을 얻고 실제로 결과를 창출하십시오. 따라서 수업 시간에는 수업 시간 중 컴퓨터 시간의 비율을 늘려 학생들이 충분한 연습 시간을 갖고 막연한 이해를 명확히 하며 더욱 발전하고 창조할 수 있도록 합니다.

정보 기술 수업은 학생들이 몇 가지 조작을 배우는 것뿐만 아니라 더 중요한 것은 학생들의 생각과 의식을 함양하는 것입니다. 정보 기술 수업에서는 현실에서 시작하여 구현에 중점을 두고 세부 사항에 주의를 기울이는 등 학생들의 특정 상황에 따라 다양한 교수법을 채택하여 학생들이 활발한 교실 분위기에서 더 많은 지식을 배울 수 있도록 합니다. 지난 학기 동안 저는 지칠 줄 모르고 진지하게 일했으며 학생들의 운영 수준도 어느 정도 향상되었습니다. 앞으로도 더욱 다채로운 교실을 만들기 위해 열심히 노력하겠습니다!

파트 3 정보 기술 교사의 개인 교육 성찰 요약

정보 기술은 실용성이 뛰어나고 빠르게 발전하는 새로운 유형의 과정입니다. 일정 기간 강의를 마친 후에는 학생들이 배운 지식을 종합적으로 적용할 수 있었고 처음에는 컴퓨터 작동에 대한 기본 지식을 습득했으며 어려움에 도전하면서 성공의 기쁨과 기쁨을 얻었으며 자신감과 자신감을 얻었습니다. 창의적 능력.

초급 단계에서는 학생들이 컴퓨터 지식을 배우는 초기 단계로 흥미로운 지식에 더 민감하기 때문에 이 단계의 연령과 심리적 특성에 따라 컴퓨터 수업은 운지법 연습을 기반으로 진행됩니다. 학생들의 흥미를 자극하고 학생들의 실습 능력을 키우기 쉬운 소프트웨어 응용 프로그램과 교육 교육 게임이 주요 자료입니다. 이런 식으로 이 단계의 인지 구조에 적합하고 학생들의 사고력 함양을 촉진합니다. 더 중요한 것은 학생들을 즐거운 학습 상태로 만들어 교사가 가르치는 새로운 것을 쉽게 이해하게 하고, 학생들의 실습 및 자기 개발 능력을 배양합니다. 이를 위해 교과서에 있는 가장 쉬운 내용을 전면에 가르치고 있으며, 새로운 교수법 외에도 학생들의 학습 흥미를 자극하고 동원하기 위해 '지뢰찾기', '솔리테어' 등의 교육적 교수 게임을 지도하고 있습니다. 컴퓨터.

좋은 시작이 절반의 승리입니다. 컴퓨터 조작 수업에서 나는 학교의 멀티미디어 디스플레이 시스템을 사용하여 특정 컴퓨터 기술을 갖춘 학생들의 컴퓨터 작업 슬라이드를 만들고 이를 우아한 음악과 짝을 이루어 교사의 컴퓨터에서 연주했습니다. 갑자기 학생들이 흥분하여 손을 들고 질문했습니다. , 나는 그들에게 하나씩 답을 주었고 열심히 공부하는 한 성공할 수 있도록 격려했습니다. 그래서 나는 인내심을 갖고 그들에게 드로잉에 관련된 지식을 단계별로 설명하기 시작했습니다.

일정 기간의 연습을 거친 후 학생들은 더 이상 컴퓨터에 익숙하지 않았기 때문에 Windows의 "그림판"으로 데려갔습니다. 도면에 점, 선, 그래픽 및 기타 작업을 그립니다. 작업 교육을 마친 후 학생들은 다양한 도구와 메뉴의 사용법을 배웠습니다. 복사하고 자르고 붙여넣고 옮기는 과정을 거쳐 소박하고 아름다운 작품을 그리는 법을 배우며 서로 감탄하며 수업이 끝날 때까지 학생들은 선생님을 에워싸고 이것저것 물어보며 자리를 뜨지 못했습니다. 오랫동안. 컴퓨터 학습에 대한 학생들의 관심이 완전히 동원되었습니다.

작업이 끝난 후 한자를 입력하여 그림에 이름을 붙이거나 그림에 내 이름을 적을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가요? 이때 학생들이 자판 연습카드를 가지고 계속해서 자판을 익히고 연습할 수 있는 기회를 얻었습니다. 마침내 학생들은 영문자 26자의 위치를 ​​찾아 한자도 잊어버릴 수 있었습니다. 학생들이 새로운 작품을 구상하고 자신만의 그림을 그리도록 지도했습니다. 학생들은 알록달록한 그림을 보며 매우 기뻐했습니다. 나는 내 자신의 혁신적인 능력에 대해 새로운 이해를 갖게 되었습니다. 나 자신을 발견하고 자신감을 향상시켰습니다. 학습에 대한 열정이 크게 향상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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