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 입학 시험어 개혁을 주제로 한 작문
수능어 개혁
중국 교육에는 인터넷이나 언론잡지가 모두 살벌한 소리다. 그러나 욕하는 말은 누구나 할 수 있고 말할 수 있지만, 진정한 실현 가능성 의견을 내놓는 사람은 거의 없다. 필자는 중학교 국어교육에 종사한 지 겨우 2 년 반 밖에 안 되었지만, 반문들이 도끼를 휘두르며 자신의 소감을 말하고 싶어 한다. 중국은 각종 교육개혁 실험을 진행했지만, 각기 다른 정도의 실패를 겪었고, 교육개혁 실패의 근본 원인은 근본을 치료하지 않는 데 있다고 본다. 중국 교육의 가장 큰 폐해는 수능 제도다. 모든 기초교육, 특히 고교교육은 수능을 방향으로 하고, 수능은 개혁하지 않고, 어떤 시도든 실패로 끝난다.
중국의 수능 제도 중 가장 큰 문제는 1 시험 승부다. 수험생들은 모두 수능시험의 이번 달을' 블랙' 정어로 붙였는데, 예전에는 블랙 7 월이었는데 지금은 블랙 6 월이다. 블랙' 이라는 단어는 수능의 잔혹함뿐만 아니라 수능의 불공정함도 드러낸다. 12 년 동안 열심히 공부했고, 단 한 번의 시험 실패로 대학과의 교감을 잃었고, 자신의 앞날을 크게 결정지었다. 열심히 노력했지만 성공하지 못한 수험생에게 수능의 불공평함은 말로 표현할 수 없었다. 다행히 교육부문은 이미 이 방면의 개혁에 착수하기 시작했으며, 최근 몇 년 안에 조치가 나올 것이라고 믿는다. 필자는 중학교 국어 교사로서 수능 작문에 대해 자신의 견해를 좀 이야기하고 싶다.
한 작문시험 독립화, 자원화
수능 작문채표는 역대 수능 중 가장 비판적인 부분이다. 문제의 근본 원인은 수험생이 너무 많다는 데 있다. 기준이 기본적으로 일치하기 위해서는, 채점 교사의 수가 일정 범위 내에서 통제되어야 하기 때문에, 각 채점 교사의 업무량이 커서 실수가 불가피하다. 그러나 수험생의 앞날과 운명에 관한 일이라,' 실수는 불가피하다' 는 말은 흔히 사람을 납득시킬 수 없다. 필자는 수능에서 반드시 모든 수험생이 작문을 시험해야 하는 것은 아니며, 수험생이 자유롭게 신청할 수 있고, 작문의 성적과 기초독서 성적이 백분율에 따라 이들 수험생의 국어 성적을 합성할 수 있다는 첫 번째 대담한 건의를 제시한다.
< P > 이 건의는 당연히 비난을 받아야 하지만, 필자는 여전히 할 말이 있다.
1, 국어학과는 비교적 특별한 학과이고, 문학 연구와 문학 창작은 완전히 다른 두 가지 방법이다. 이 점은 다른 학과와는 조금 다르다. 심지어 정반대로 문학 연구에 지나치게 치중하는 사람은 고품질의 문학 작품, 특히 시를 창조하기가 어렵다. 문학 창작에는 재능이 더 필요한데, 결코 너의 전문 지식이 어떠한가에 달려 있지 않다. 수능은 인재 선발을 위해 존재하므로 인재 선발은 반드시 표적이 되어야 한다. 국어를 배운 모든 사람이 문학 창작가가 될 수 있는 것은 아니라고 믿는다. 그래서 필자는 수능에서 작문을 별도의 부가시험으로 삼아 진정한 천부적인 재능이 있거나 문학 창작에서 길을 나서기를 희망하는 수험생들이 자발적인 방식으로 참가할 것을 제안한다.
2. 예년 수능 작문에는 많은 우수한 작문이 묻혀 있는데, 그 중 전형적인 사례는 바로 비용 흑자였다. 근본 원인은 수험생이 너무 많아서, 마킹 선생님이 문장 한 편에 평균 쓰는 시간이 90 초도 안 된다는 것이다. 위안 수자는 말했다: 문장 비싼 노래. 그러므로, 이렇게 짧은 시간 내에 진정한 천재의 점수를 매기는 것은 분명 어려움이 있을 것이다. 작문을 자발적인 성격의 시험으로 삼으면 마킹 선생님의 업무량을 줄일 수 있어 진정한 좋은 작문이 묻히지 않고 진정한 천재에게 문학적 꿈으로 통하는 강장대로를 줄 수 있다. 중국 문단은 이미 약해지기 시작했고, 진정으로 잠재력이 있는 신생군이 필요하다.
3, 국어는 결국 네 글자로 귀담아 듣고, 말하고, 읽고, 쓰고, 최종 글은 듣기, 읽기에 기초하고, 작문을 자발적인 선택의 방향으로 삼고, 교학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문학 창작의 잠재력을 가진 사람을 문학 연구의 잠재력을 가진 사람과 분리하고, 교사의 지도가 더욱 집중된다
그래서 필자는 모든 수험생이 반드시 작문을 시험해야 하는 것은 아니라고 주장했다. 물론 시험을 안 본다는 말은 아니지만 어떻게 시험을 봐야 하나요? 이것도 필자가 곧 이야기할 두 번째 요점이다.
둘째, 소설과 수필
호남 역년의 작문 요구에 대해 필자는 소설과 수필이라는 두 가지 문체의 고찰을 중시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교사지도 집중 이후 학생의 자질을 어느 정도 높일 수 있다면, 나는 시를 추가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여기서는 소설과 수필만 이야기한다. 이렇게 말하는 것도 근거가 있다.
우선, 역년 호남성의 작문 요구는 문체를 명확하게 규정하고 있으며, 기본적으로 서술문, 산문, 의논문의 세 가지 문체이다. 그중 가장 중요한 것은 의논문의 글쓰기이기 때문에 각 고등학교가 작문교육에 가장 많은 힘을 쏟는 것도 의논문의 훈련이다. 그러나, 매년 높은 점수 대학 입학 시험 작곡에서, 훈련의 결과는 매우 만족 하지 않습니다, 저자는 두 가지 범주로 모든 대학 입학 시험 논문을 비싼 수 있습니다: 첫째, 협상 논문의 특성을가지고 있지만, 구조 프로그래밍, 그래서 "새로운 8-주식 텍스트" 라고 합니다. 둘째, 프로그래밍이 없는 수능 의논문은 이성이 강한 산문이라고 할 수 있다. 엄밀히 말하면 명제 요구에 맞지 않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호남성의 명제 요구에는 산문이 없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이런 수능 작문 요구는 불합리하다. 만약 학생들이 의논문이 무엇인지 알고 매일 의론을 쓴다면, 프로그램화된 훈련 하에 사유경직으로 이어질 수밖에 없다. 이런 수험생들은 대학에 가서 중문과에 입학해도 높은 수준의 문학 창작을 할 수 없다. 수험생이 절차를 따르지 않으면, 자연스럽게 매일 선생님의 일깨움을 받게 된다. 이렇게 하면 마음속에 투쟁이 생길 수 있다. 자신의 개성에 순응해야 하는가, 아니면 수능 의지에 복종해야 하는가? 수험생이 수능의 의지에 복종하려 해도, 필자는 그가 자신의 의지를 거스르고 작문을 잘 쓸 수 있다고 믿기 어렵다.
물론 어떤 사람들은 서술문을 쓸 수 있다고 말할 것이다. 그렇다면 서술문은 무엇일까요? 초등학생처럼 자신이 잘 아는 일을 서술하는 것입니까, 아니면 문장 품질을 보장하기 위해 허구를 배워야 합니까? 한 가지 일을 굵은 선으로 말하는 것입니까, 아니면 묘사와 세부적인 묘사에 주의를 기울여 문장 풍만하고 유연하게 해야 합니까? 나는 대답이 자명하다고 믿지만, 묘사와 세부 묘사에 치중하는 허구는 소설이 아닌가? 마지막에는 산문만 남았다. 산문이란 무엇입니까? 모양이 흩어지고 신은 흩어지지 않는다. 즉, 말하는 글은 정법이 없다. 당신의 뜻이 조금밖에 집중되지 않는 한, 천마천행, 사연만재, 신유물 밖에서 할 수 있다. 이런 문장 () 는 수필 () 이 아니다. 또 뭘까?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물론 필자는 왜 서술문을 말하지 않고 소설이라고 부르는데, 수필만 산문이라고 하지 않는가? 이것이 필자가 이야기해야 할 두 번째 이유이다. 고등학생의 상상력, 사고력, 창작능력은 이미 어느 정도 높이에 이르렀다. 특히 창작에 소질이 있는 일부 학생들은 이미 일정한 품질의 작품을 쓸 수 있게 되었다. 그래서 수능 시험은 더 이상 고등학생을 유치하게 할 수 없고, 그들의 작품을 작문이라고 부르지만, 그들의 능력을 믿고, 그들에 대한 글쓰기 심사를 진행하려면, 문체적으로 형식화해야 하며, 서술문을 소설로 분명히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문무정법, 산문과 수필은 본질적으로 차이가 크지 않지만 수필은 산문의 특징을 더 잘 반영하고, 더 캐주얼하며 수험생을 구속하지 않고 (산문이라는 호칭이 너무 엄숙해서 산문을 쓸 수 있는 것은 필연일 것임), 학생들이 사고를 풀고 상상력을 활성화하고, 자신이 이용할 수 있는 자료를 유보없이 긁어내고, 수험생에게 일정한 공간을 주면서 수험생의 최고의 창작을 보장할 수 있다
셋째, 국어교육은 일종의 사고교육으로, 국어라는 학과의 특징을 가장 잘 반영하는 사유는 상상력과 연상 능력이다. 소설 속 허구는 상상력 발전의 가장 좋은 표현이고, 수필에서 수험생들의 각종 자료에 대한 참여와 선택은 연상력의 가장 좋은 표현이다. 전통적인 작문 수업 방식을 바꿔 학생들의 작문 흥미를 불러일으킬 수도 있다. 전통적인 작문 수업에서는 일류 작가 묘자를 배양할 수 없다. 전통적인 작문 수업과 진정한 글쓰기는 완전히 단층이기 때문에 수험생들이 고등학교 작문 수업에서 등교하는 것은 학생들의 창작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심지어 학생의 창작 능력의 형성을 어느 정도 제약하기도 하기 때문이다. 이렇게 하면 국어 교사들에게 수필을 강화하고 국어 교사의 전문적인 자질을 향상시킬 것을 독촉할 수 있다.
대학입시가 반드시 문체를 조사해야 한다면 가장 중시해야 할 소설과 수필. 사실 필자는 수능 작문이 문체의식을 약화시켜야 한다고 말하고 싶다.
3 수능 작문의 심사 교사 사상은 젊어져야 한다
마지막 부분도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 문장, 사람마다 다른 기준이 있는데 어떻게 기준을 통일시킬 수 있을까? 수능 작문이 수능 작품으로 바뀌었다면 수능 작품 속 소설류와 수필류를 분리해 권위 있는 작가로 팀을 구성해 심사할 것을 주장한다. 이 대오는 반드시 현재 문화의 심미적 안목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 사상적으로 젊어져야 한다. 그 이유는
1, 이미 수험생의 작품을 문학 수준으로 높였으므로 진정한 작가 집단이 평가를 하도록 하여 미래 문단의 미래로 배양할 수 있는 수험생을 발굴해야 하기 때문이다.
< P > 둘째, 현재 사회미디어 기술이 발달하여 고등학생들은 문화 조류를 따라가는 방면에서 어느 정도 자신의 선생님을 능가하고 있다. 그들의 선생님이 노신의 문장 수업을 가르치고 있을 때, 그들은 이미 왕몽과 자평오목을 모방하기 시작했다. 그래서 사상적으로 젊은 작가 팀을 유지해야 우리 수험생에게 점수를 줄 자격이 있다.
문장 천고의 일은 한 번도 게을리할 수 없다. 특히 오늘날의 문단이 청황하게 받아들이지 않는 형세 앞에서 어떻게 최고의 인재를 선발해 전통문화 사업을 계승할 수 있을지가 시급하다. 또한 국어교육은 기초사유교육이자 창조사유교육으로, 어느 분야에서든 인문적 자질의 높낮이가 한 사람의 사업이 달성할 수 있는 경지를 결정하는 경우가 많다. 성공만재가 되면, 나는 이 천만 먼지 중 가장 보잘것없는 일원이 되고 싶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성공명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