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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도'의 문자 그대로의 의미는 하늘의 움직임과 변화의 법칙이다. 세상은 그 자체의 법칙, 즉 하늘의 법칙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소위 천도란 만물에는 일정한 법칙이 있는 것을 가리킨다.
여러 의미:
1. 하늘의 법이요 하늘의 뜻이다.
2. 자연의 법칙이 변화하는 것을 말합니다.
3. 징후를 나타내는 천체 현상을 말합니다.
4. 기후, 날씨.
5. 시간, 시간.
6. 상황, 상황.
7. 불교의 육도(六道) 중 하나.
중국학 분류 '천도'(1) 관련 출처
판고(盡康)에는 "육계(六界)에는 만물에 운명이 있다. 사람은 하늘을 우러러보나 거기에 있다"는 말이 있다. 밝은 해와 달이 없다. 사계절이 바뀌고, 저승에서는 만물이 그 인연을 따르는데, 영원한 것은 '천도'이다."
노자 77장 " 도덕경(道德智): “천도는 손해가 많을 때 부족한 것을 보충하는 것이다.” “천도의 특징은 높은 것은 억누르고, 낮은 것은 높이고, 남는 것은 사람이 망하고 부족한 사람이 보충한다." 하늘의 도는 남는 것을 줄이고 부족한 것을 보충하는 것이다.
'좌전·조공 17~18세' 자찬은 "천국으로 가는 길은 멀고, 인류로 가는 길은 짧다. 닿을 수 없다면 어떻게 알 수 있겠는가?"라고 말했다.
서한(西汉) 태생인 유향(劉祖) '관자(關子)' '총령(忠靈)'에는 '천도의 수는 사람의 마음의 변화이다'라고 했다. 하늘의 도는 백성의 마음을 얻는 길이며, 전쟁이 일어나면 '싸우면 이기고, 지키면 굳건해진다.' 이것이 바로 세상을 바로잡는 길이다. " .
고대 중국 도교에는 “도를 수련하는 최후의 경지가 천도(大天道)이므로 천도(天道)이다”라는 말이 있다.
불교의 천도에 대하여: “한 길은 모든 길을 연결하며, 이것이 바로 천도이다.” 천도를 이해하면 어떤 것의 발전 궤적을 예측할 수 있습니다. 동일한 기본 원칙을 가져야 합니다. 이는 동일한 목적지로 향하는 소위 다른 경로입니다.
(2) 기타 이론
천국의 도는 종종 중국 철학의 중요한 범주인 인의 도와 대칭을 이룬다.
대부분의 고대 중국 철학자들은 하늘의 도와 인간의 도는 일관되고 천도에 기초한다고 믿었습니다.
어떤 철학자들은 천국의 도는 객관적인 자연법이며 하늘과 인간은 서로 간섭하지 않는다고 주장합니다. 예를 들어 순자는 “하늘과 사람의 구별이 분명하다”, “하늘의 행위는 항상 있으니 요로 인해 살아남지 못하고 걸로 인해 멸망하지도 않는다”고 주장했다. 천국과 그것을 사용하십시오."
다른 철학자들은 하늘에는 뜻이 있고, 하늘과 인간사는 서로 반응하며, 천체 현상의 변화는 인간의 선악에 의해 발생하며, 또한 세상에 불행과 축복의 징조라고 믿습니다. . Dong Zhongshu의 "하늘과 사람 사이의 유도"와 같은 것입니다.
천국의 도는 특정한 도덕적 속성을 갖고 있으며 인간 도덕의 모델이며, 천국의 도는 인간이 모방하는 대상이라고 믿는 철학자들도 있습니다.
불교에서 천도에 관해서는 자신의 사유로 인해 자연의 방법으로만 천도를 이해할 수 있고, 이를 모방함으로써 천도를 이해하는 목적을 달성할 수 있다고 믿는다. 천국의 길에 가까운 것. 천국의 도를 완전히 깨달으면 세상에서 영원히 살 수 있습니다. 세상의 구조를 자신만의 방식으로 이해하는 것, 자연의 궤적을 모방하는 것 등 천국의 도를 구체적으로 이해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기타 설명: 천리(天道)가 형성한 총체적 사상, 즉 만물의 법칙을 포괄하는 사상은 신실하며 전혀 새로운 것이 될 수 없습니다. 인간의 관점에서 볼 때, 세상의 모든 것이 붙잡을 수 있는 것은 너무 적습니다. 소위 천도는 대부분 말이 없고, 말하는 사람은 타락한 사람이며, 세상에서 감정을 모으는 사람은 눈에 띄지 않습니다. 세상에는 색깔이 없습니다. 모두가 다른 세계를 보는 것입니다. 그래서 감정과 색깔이 나타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