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학의 기원
라틴어 후마니타스, 인간성, 교양. 15 세기 유럽은 이 단어를 사용하기 시작했다. 중세 시대에 통치했던 신학과는 달리 인류의 이익에 관한 학문을 가리킨다. 후의가 여러 차례 변하다. 현대는' 사회과학' 의 별칭으로 쓰인다.
서구:
"인문학 (the humanitas)" 이라는 단어는 고대 로마 정치가, 연설가 키케로 (M.T.Cicero, 기원전 106) 에서 유래했다 라틴어의 humanitas 는' 인성' 또는' 인정' 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으며, 키케로는 일종의 교육 개요를 가리키는 데 사용된다. 이 라틴 단어는 나중에 서구 문화 언어의 기본 사상 관념 중 하나인' 휴머니즘' 및 관련 어휘의 사원이 되었다.
그러나 라틴어 단어 humanitas 는 이전 그리스어 단어 paideia 에서 유래했다. Paideia 는 그리스어 Pais (어린이) 에서 유래한 라틴어 pasco 로, 양치하고 성장시키는 것을 의미하며 교육학 pedagogy 등의 단어의 사원이 된다. Paideia 는 어린이들에 대한 개화, 교화, 교육이다. 고대 그리스 로마인들은 이 단어를 사용하여' 문명인' 과' 야만인' 의 차이를 표시함으로써 이 단어가 인성 교화의 관념을 대표하게 했다. 이 관념의 내포는 서로 의지하는 두 가지 연관성 관념, 즉 인간성의 이상 (이념) 과 교육으로 더 분석될 수 있다. 교육을 통해 개화되지 않은 (야만적인) 사람을 인간성 (문명) 으로 만들 수 있는 사람; 반대로, 교육은 사람이 인간성을 완벽하게 하는 활동이다. 우리는 교육이 인간성을 이루는 활동으로서 인생의 모든 활동이 가장 높은 목적을 누리고, 인간의 이상으로서 이보다 더 높은 목적이 없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따라서 paideia 의 의미에서의 교육은 근대 이후 점점 지배되고 있는 직업교육관념과는 깊은 차이가 있는데, 이는 지식과 전문성을 얻는 것을 실질적 목적으로 하는 것이지만, 이 목적은 단지 사회가 생계를 꾸려 나가는 수단일 뿐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일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일명언)
중국:
< P > 춘추, 전국시대에는 두 가지 명칭이 인성의 선함의 모범이 되었다. 군자와 사였다.
군자와 선비는 원래 그 주대 사회제도의 사회적 역할 원형의 내포를 가지고 있었지만 봄과 가을에는 이미 승화 인성향선의 전범으로 지칭됐다. 특히' 군자' 라는 단어는 지금까지도 현대 중국어에서 이런 의미를 간직하고 있다.
인간성이 선을 향한 절정은' 성인' 의 자리라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더욱이 중국 전통문화는 서구 기독교처럼 공적 (카이사르) 과 지선가치 (하느님) 를 두 세계에 나란히 두는 것이 아니라 한 세계에 하나로 통일하기 때문에 지선가치 구현자의 성인이자 현실 세계에서 가장 큰 업적을 달성해야 한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바로 이 점, 공자를 한정해도 감히 성인이라고 자처할 수 없다. "자공이 말했다: 인민에게 박시가 있다면 대중을 구제할 수 있다면 어떨까? 인다운 이라고 할 수 있습니까? 공자 는 말했다: 자비 에 무슨 일이 있어도, 거룩한 평화 가 될 것입니다! 클릭합니다 ("논어 옹도"), "옛사람, 자공이 공자에게 물었다 공자는 "성칙은 내가 할 수 없다. 나는 배움에 싫증이 나지 않고, 가르치는 것도 지칠 줄 모른다" ("맹자 공손추") 라고 말했다. 따라서 공자를 포함한 선진제자는 대부분 성인이 될 수 있지만, 엄밀한 의미의 성인은 박시제의 천하사공을 필수조건으로 하고, 후자는 개인의 노력 외에 많은 역사적 조건에 묶여 있기 때문에 덕성 수양의 인간성이 선교화에서' 성인' 은 보편적인 모범이 아니다. 일반인 ('소인' 포함) 도덕이 높아지는 과정은 교화와 학습의 과정이다. 이 과정의 선두주자, 즉 선인과 군자: "피터 학자, 그래, 선비도; 어떤 뮤연, 신사 도; 그것을 알고, 성도 도. 상으로는 성인이고, 하로는 사군자 () 이다. 주례 붕괴, 큰길이 멀리 사라지고, 성인도 역사의 상징이 되고, 성인을 이상을 상징하는 입신 행동자-사와 군자, 비로소 현세 민중의 관련성과 구별이 될 수 있는 비교 모범이 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지혜명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