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명이란 무엇입니까?

문명이란 일반적으로 사람이 거주하고 일정한 경제와 문화를 갖고 있는 지역을 말합니다. 때로는 문화와 같은 의미를 갖기도 합니다(그러나 고고학과 인류학에서는 문명과 문화가 완전히 다른 의미를 가집니다). 문명은 종종 도시와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습니다. 문명이라는 단어 자체에는 '도시화', '도시의 형성'이라는 의미가 있습니다.

영어로 Civilization이라는 단어는 도시 거주자를 의미하는 라틴어 "Civis"에서 유래되었습니다. 그 본질적인 의미는 도시와 사회 집단에서 사람들이 조화롭게 살아갈 수 있는 능력입니다. 더 나아가 사회·문화가 발전한 선진적인 상태를 뜻하며, 그 상태에 도달하는 과정도 민족의식, 기술기준, 예의범절, 종교사상, 관습, 발전 등 광범위한 분야를 포괄한다. 과학지식 등..

문명의 출현을 판단하는 기준은 주로 도시의 출현, 글쓰기의 출현, 국가 체제의 확립이다. 가장 중요한 전제는 도시의 출현이다. 도시는 문명의 발상지라고 할 수 있다. 현재 일반적으로 최초의 문명은 기원전 3500년경 메소포타미아의 수메르인 사이에서 출현했다고 믿어집니다.

문명의 출현에는 문화적 변화가 큰 역할을 한다. 농업방식의 변화, 노동의 분화, 지배계급, 즉 중앙정부의 출현, 사회계층의 출현 등은 모두 문명발현의 중요한 특징이다.

문화와 문명은 서로 다른 개념이라고 해야 할까요. 그러나 많은 사람들은 그것을 명확하게 구별하지 못합니다.

치하이는 또한 '문화'를 '문명'과 혼동하며, '문화'는 넓은 의미에서 인간 사회의 역사적 과정에서 창출된 물질적 부와 정신적 부의 총합을 의미한다고 믿는다. "문명"은 "문화. 물질문명, 정신문명"을 의미합니다. 즉, 여기서 "문명"은 "문화"로 대체될 수 있습니다.

'문화란 무엇인가'라는 글에서 문화는 정신의 범주에 속한다고 언급한 바 있다. 문화의 본질은 인간 사고의 창조적 움직임이며, 이 움직임은 '빛'과 '열'을 발산해야 한다. 의식, 개념, 생각 등). 이 "빛"과 "열"이 문화이다. 간단히 말해서, 문화는 인간 사고의 창조적 운동의 결정체입니다. 문화가 여전히 문화 창조자의 두뇌에 저장되어 있을 때, 다른 사람들은 눈에 보이지 않고 무감각합니다. 문화는 뇌를 '떠난' 후 '운반자'를 통해 사회적 실천의 장으로 들어가 사람들에 의해 학습되고 전파되고 적용됩니다. 이때 문화는 더 이상 순수한 문화가 아니라 문화 현상입니다. 그냥 '문화현상'이라고 부르자. '문화현상'은 단일한 문화가 작용하는 것이 아니라, 흩어져 있는 다양한 문화와 다양한 유형의 문화가 서로 얽혀서 종합적으로 나타나는 현상이다. 즉, 문화는 분산되고 확산되며, '문화현상'은 분산되고 널리 퍼진 문화가 하나로 합쳐지는 장면이다. 그것은 "문화 사슬"의 "연쇄 반응"입니다. 예를 들어 먹는 문화 현상에는 특정 문화가 많이 포함되어 있으며, 생산 과정에는 많은 과학적 지식이 필요하며, 모양의 아름다움에도 예술적 지식이 필요하며 이는 인간의 생명 과학 지식을 훨씬 뛰어넘습니다. 저것.

음식문화나 차문화 현상을 볼 때 우리는 이미 문명의 빙산의 일각을 본 셈이다. 문명이란 무엇입니까? 다양한 문화가 사회적 실천의 장으로 들어와 사회생활에 통합되어 다층적이고 입체적이며 다채로운 그림을 만들어내는 것이 아닐까? 분명히 문명 뒤에 있는 문명의 밑바닥에는 극도로 풍요로운 문화가 있습니다. 문화가 없다면 문명은 신기루일 뿐입니다. 당연히 문화가 먼저이고 문명이 그 다음입니다. 어떤 사람들은 “연대기적으로 보면 문명이 먼저이고 문화가 나중에 오는 것이다. 문명의 반대말은 야만과 무지이다. 인류가 야만의 시대에서 벗어나야만 문화를 발전시킬 수 있는 조건을 가질 수 있다”고 생각한다. 나는 이런 관점이 문화와 문명의 질서를 뒤집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문명의 반의어는 야만성과 무지이다"라는 문장에는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실수는 "타이밍"에 있습니다. 문화의 사막에서 문명의 그림이 나타날 것이라고는 상상하기 어렵습니다.

인간 사회 문명의 기초는 인간 윤리와 도덕의 문명이며, 사람들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윤리적, 도덕적 문화적 개념은 우수함과 열등함의 두 부분으로 나누어집니다. 사람들의 사회적 실천 활동에서 어떤 사람들은 평생 동안 탁월함을 배우고 실천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평생 동안 훌륭한 윤리적, 도덕적 문화를 배워본 적이 없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특정 윤리적, 도덕적 문화를 배우고 실천했지만 특정 조건에서는 이러한 훌륭한 문화를 평생 유지할 수 없으며 오히려 열등한 문화를 실천하게 됩니다. 사람이 훌륭한 성품을 기르는 것은 어렵지만, 훌륭한 성품에서 탁월하지 못한 성품으로 '퇴행'하는 것은 쉽습니다. 물리학은 그와 같습니다. 성공은 어렵고 실패는 쉽습니다. 사회가 존경하는 사람이 되기는 어렵지만 사회가 존경하지 않는 사람이 되기는 쉽다. 훌륭한 인품을 평생 유지하기는 어렵지만, 훌륭한 인성을 잠시 실천하는 것은 쉽다. . 역사와 실제 생활에서 사람은 평생 동안 더 나은 성격을 고수했지만 나중에는 더 이상 그것을 고수하지 못하고 퇴행하고 성별을 바꾸고 욕을 먹습니다. 오늘날 사회에서 청커지에(Cheng Kejie)는 이런 면에서 전형적인 인물이다. '탕자가 돈도 없이 돌아온다'는 현상도 존재한다. 문명인이 없으면 문명사회도 존재할 수 없습니다. 문명의 사회적 그림은 문명화된 집단에 의해 만들어집니다. 사회의 더 많은 사람들, 특히 경영층의 인성수양이 퇴보한다면, 사회 전체의 문명도 퇴보할 것입니다.

문명의 모습과 상태가 불균형하다. 세계 전체 인류 사회에는 일부 지역과 국가에는 문명의 그림과 상태가 있고 일부 지역과 국가에는 문명의 그림과 상태가 없습니다. 일부 지역과 국가에서는 문명의 모습과 상태가 그다지 눈에 띄지 않고 적절하지 않으며 일부 지역과 국가에서는 문명의 모습과 상태가 퇴보했으며 올바른 문명이 등장했습니다. 발전과 건설. 문명의 모습과 상태. 지역과 국가에 관한 한 문명의 발전과 위상도 불균형합니다. 일부 국가는 과학 기술, 관리 시스템 등이 더 문명화되어 있지만 인간 윤리 및 도덕 측면에서는 그다지 문명화되지 않았습니다. 문명. 오늘날 미국 등 세계에는 그러한 사례가 많이 있습니다. 중국의 상황은 미국과 정반대입니다. 기술과 경영 시스템 측면에서 그다지 문명화되지는 않았지만 인간 윤리와 도덕적 문명에 있어서 깊은 전통 기반을 가지고 있습니다.

인류사회의 오랜 역사를 보면 전 세계가 비교적 발달한 문명이라고 할 수는 없다. 인간의 발달은 아직 상대적으로 미성숙하다. 인류가 더 높은 수준의 문명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크게 두 가지 전제조건이 있다. (1) 개인, 특히 소규모 집단의 이기적인 욕망이 사회적 해악을 야기할 수 없다. (2) 집단간, 국가간, 국가간, 국가간 전쟁을 없애준다. 사실 이 두 점은 자연인과 문명인을 구별하는 특징이다. 이기적인 욕망은 동물과 자연인의 본성이며, 생존을 위해 불가피한 것입니다. 이기적인 욕망의 사회화는 남에게 해를 끼친다면 분명 야만적이다. 우리는 이 현상이 오늘날에도 여전히 많이 존재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분명히 우리는 동물과 자연인의 이러한 해로운 행동을 문명화된 행동이라고 생각할 수 없습니다. 폭력을 사용하여 싸우는 것은 동물과 자연인의 또 다른 중요한 특징으로 남아 있습니다. 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사람은 인(仁)하고 친(親)함이 제일이다"라고 하셨습니다. 공자가 여기서 말하는 '사람'은 문명인이어야 한다. 사랑과 화합을 말하는 사람, 선린과 우정을 말하는 사람, 평화와 공존을 말하는 사람이 남에게 해를 끼치지 않는다는 뜻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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