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부론'에 대하여

카테고리: 비즈니스/재무 관리

질문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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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석:

『국부론』은 영국의 산업혁명 이전, 자본주의 발전 초기에 출간된 중요한 경제이론으로, 자본주의의 이동과정을 체계적으로 기술하고 있다. 전체 국가 경제에 영향을 미치며 "최초의 체계적인 대경제 사업"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책의 저자인 아담 스미스는 고전정치경제학파의 '창시자'라는 칭호를 얻었습니다. 1790년경부터 아담 스미스는 전문가, 특히 교수들의 멘토가 되었습니다.

『국부론』은 18세기 말까지 9개의 영어판으로 출간됐다. 사람들은 "국부론"의 출판을 "블록버스터"라고 묘사하고 아담 스미스가 정치경제학이라는 새로운 학문의 창시자라는 데 만장일치로 동의합니다. 그 결과 아담 스미스는 유명해졌고 "박식한 스코틀랜드 재치"로 알려졌습니다. 당시 영국 정부의 많은 고위 인사들이 '스미스의 제자'임을 자랑스러워했다고 합니다. 의회가 법률 초안에 대해 토론하거나 논의할 때 국회의원들은 종종 "국부론"의 구절을 인용하며, 한번 인용되면 대부분의 반대자들은 이를 반박하지 않습니다. 『국부론』이 출간된 후 여러 언어로 번역되어 해외로 퍼졌습니다. 일부 국가에서는 정책을 세울 때 『국부론』의 기본 견해를 기초로 삼았습니다. 이 책은 학계와 정계에 유포되었을 뿐만 아니라, 여러 나라의 사교 행사에서도 화제가 되었습니다.

애덤 스미스에서 정치경제학은 어떤 전체로 발전했고, 그 범위도 어느 정도 형성됐다. 아담 스미스는 처음으로 정치경제학의 기본 문제를 체계적으로 연구하여 완전한 이론 체계를 창안했으며, 영국 부르주아 고전 정치경제학을 새로운 차원으로 끌어올렸습니다.

--마르크스

현대의 삶의 방식에 기여한 많은 요소 중에서 "국부론"의 영향은 현대 고전의 영향과 비슷합니다.

--유명 평론가 레이너

애덤 스미스의 『국부론』이 서부공공번역아카데미에서 새롭게 번역됐다. 200년 전 유럽의 재정관리 정책은 중국의 정책과 대부분 유사했다. 이 책이 출간된 이후 영국이 가장 먼저 이를 채택해 오늘날 번영의 초석을 다졌다. 오늘날 중국은 오랫동안 빈곤에 시달려 왔습니다. 이제 평화회담이 이루어졌으니 재정적인 조치가 최우선이 되어야 합니다.

--1900년 12월 27일자 중국 '뉴스'

아담 스미스의 위상은 신과 같다. 노벨 경제학상 수상자인 스티글러(Stigler)는 학술 세미나에 참석할 때 자주 들었던 인용문을 나열하는 엄숙하면서도 유머러스한 기사를 쓴 적이 있습니다. 그 중 두 가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스미스는 이런 말을 한 적이 없습니다!” 당시 사람들은 이미 아담 스미스를 옳고 그름의 지표로 여겼음을 알 수 있습니다.

-- Xiong Bingyuan, 국립대만대학 경제학과 교수

"국부론" 번역 서문

전체 제목 애덤 스미스(Adam Smith)가 쓴 『국부론(The Wealth of Nations)』의 『국부론(A Study into the Nature and Causes of the Wealth of Nations)』이라는 제목으로 이 책은 미국이 독립선언문을 발표한 해인 1776년에 처음 출판됐다. 자본주의 사회의 발전 측면에서 『국부론』은 이를 촉진하는 데 큰 역할을 했다. 국부론(The Wealth of Nations)의 편집자인 막스 러너(Max Lerner)는 다음과 같이 논평했습니다. "이것은 심오한 지식과 통찰력을 가진 사람이 쓴 경제학, 철학, 역사, 정치 이론 및 실제 계획의 이상한 혼합입니다. 그가 쓴 책입니다. 이 사람은 그는 자신의 노트에 있는 모든 자료를 샅샅이 살펴보는 강력한 분석 능력과 이를 새롭고 설득력 있는 방식으로 재결합하는 강력한 종합 능력을 갖고 있었습니다. 자신의 집에 갇힌 고립된 학자. 그는 자신이 접촉하는 모든 것을 받아들이고 흡수할 수 있는 안테나를 몸 전체에 갖고 있는 것처럼 보였습니다. 그는 봉건 유럽이 붕괴되고 근대 세계가 시작될 때 글을 쓰고 있었습니다. , 기득권층이 종종 보여주는 완고함과 함께 봉건주의가 여전히 지속되는 세계에서 그의 책은 단지 도서관 서가용으로 쓰여진 것이 아니라 경제 의견과 국가 정책에 심오한 영향을 미쳤으며 전체 생활을 형성했습니다. 오늘날 우리가 살고 있는 환경입니다."

스미스가 국부론에서 답하고 싶은 마지막 질문은 감정과 '공정한 관객' 사이의 내적 투쟁이 장기적인 발전에서 어떻게 전개되는가입니다. 역사 그 자체의 거대한 무대에 있는 사회. 이 질문에 대한 답은 자원 부족, 전쟁 또는 나쁜 정부 정책으로 인해 방해받지 않는 한 연속적으로 진행되는 사회 발전의 네 가지 주요 조직 단계를 열거하는 5부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네 단계는 사냥꾼의 초기 "야만적" 단계, 원시 농업의 두 번째 단계, 봉건적 또는 장원적 "농업"의 세 번째 단계, 상업적 상호 의존의 네 번째 단계입니다. 각 단계에는 해당 요구에 적합한 시스템이 수반됩니다. 예를 들어, 사냥꾼 단계에서는 "재산이 없습니다. 따라서 확립된 치안판사나 공식적인 사법 행정도 없습니다." 소와 양 떼의 출현과 함께, "끔찍한" 군대뿐만 아니라 법과 질서의 필수적인 요새를 포함하여 더욱 복잡한 형태의 사회 조직이 등장했습니다.

스미스 생각의 핵심은 이 제도가 특권을 보호하기 위한 도구일 뿐 자연법으로는 지켜질 수 없다는 것이다. 그는 "공무원은 재산의 안전을 보장하기 위해 설립됐다. 실제로는 가난한 사람으로부터 부자를 보호하기 위해, 즉 재산이 전혀 없는 사람으로부터 재산이 있는 사람을 보호하기 위해 설립됐다"고 말했다. 그는 진화를 봉건제에서 길드가 아니라 시장에 의해 결정되고 정부에 의해 제한되기보다는 자유로운 새로운 제도를 요구하는 사회 단계로 이동하는 것으로 설명했습니다. 이것은 나중에 자유방임 자본주의로 알려졌고, 스미스는 이를 완전한 자유의 체제라고 불렀습니다. 물질적 생산 기반의 이러한 지속적인 변화는 상부구조의 불가피한 변화를 가져올 것이며, 이는 마르크스주의 역사관과 명백히 유사합니다. 그러나 큰 차이점도 있습니다. 마르크스주의 체제의 최종 원동력은 계급투쟁인 반면, 스미스의 철학사에서 주요 원동력은 자기 개선에 대한 욕구에 의해 추동되고 이성에 의해 인도되는 '인간 본성'입니다.

『국부론』은 흔히 생각하는 학술 논문과는 거리가 멀다. Smith도 자유방임주의를 옹호했지만 그의 주장은 정부 개입과 독점에 더 반대했습니다. 탐욕의 결과를 칭찬했지만 거의 항상 사업가의 행동과 전략을 경멸했습니다. 그는 비즈니스 시스템 자체가 전적으로 칭찬받을 만하다고 생각하지도 않았습니다.

산업화 이전 자본주의 시대에 글을 쓴 스미스는 다가오는 산업 혁명을 진정으로 인식하지 못한 것 같습니다. 그 전조는 이미 에딘버러에서 9마일 떨어진 제철소에서 볼 수 있었습니다. 그는 대규모 산업 기업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습니다. 성장이 국부론의 주제라면, 그것은 끝없는 성장이 아닙니다. 이윤율의 만성적 감소는 책 전반에 걸쳐 분명하게 드러납니다. 스미스는 또한 시스템이 마침내 충분한 부를 축적할 때 경제적 쇠퇴가 시작되어 빈곤의 정체로 끝날 것이라고 언급합니다.

(Xie Zonglin)

아담 스미스의 『국부론』은 당시 자본주의 사회의 경제 발전을 촉진하는 데 큰 역할을 했습니다. 그러나 오늘날 우리나라에서는 그것이 올바른 길이 아닌 것 같습니다. 사회주의 경제는 그의 견해 중 일부에서 배울 수 있고 그의 이론을 어느 정도 흡수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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