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민영웅기념비에 대한 권위 있는 평론
우량용이 '인민영웅 기념비' 건립에 대해 이야기하다
1951년 국경일, 천안문 광장 기념비 기초 공사 현장에 세 가지 모델이 전시됐다. : 하나는 5분의 1로 축소된 대형 모델이고, 나머지 두 개는 경사진 상단과 그룹 조각상을 갖춘 소형 모델입니다. 사진은 1/5 규모의 대형 모델을 보여줍니다. (자료사진)
1950년 말 미국 유학을 마치고 귀국한 나는 1951년 초 량쓰성 선생과 인민영웅기념비 등 몇 차례 회의와 작업에 참여했다. 그 중 하나였습니다. 이 문제의 구체적인 정황과 관련하여 나는 1978년 인민영웅기념비 준공 20돌이 되는 날에 서문(“인민영웅기념비 건립 20주년을 기념하는 인민영웅기념비의 창조적 성과 – 인민영웅기념비 완공'이라는 기사의 원문은 '건축학술지 1978년 2호'에 실렸습니다. 35년이 지난 지금도 할 말이 남아있습니다. 1949년 9월 30일, 첫 번째 CPPCC 회의가 끝난 후, 마오쩌둥 주석은 어둠 속에서 인민 영웅 기념비의 초석을 놓았습니다. 너무 붐비기 때문에 광장 전체의 배치는 고려되지 않았고, 심층적으로 설계를 해보니 기초석의 위치가 천안문 광장과 깃대와 너무 가깝다는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기념비를 높이면 공간이 더욱 비좁게 느껴질 수도 있다는 생각이 계속 들었습니다. Liang 씨는 한때 Peng Zhen에게보고했다고 말했습니다. 의장에게 남쪽으로 이동하라는 지시를 요청하시겠습니까? Peng은 의장이 너무 바쁘기 때문에 원하는 대로 이동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여러 가지 계획과 설계 끝에 베이징시 기획국 조동리 동지는 마침내 이 건물을 롱셴후퉁 동쪽 교차로에 배치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이 위치는 당시와 현재 모두 매우 적합하며 건국 10주년을 맞아 계획된 인민대회당과 혁명역사박물관의 설계 및 부지 선정 여지가 남아있다. 각 건물과 천안문 광장 사이에는 다이아몬드 모양의 관계가 형성되어 있으며 위치에 따라 시야각이 매우 좋습니다.
비석의 방향도 중국 전통에 따라 남쪽을 향하도록 조정됐다. 사람들의 주요 흐름은 장안 거리에서 천안문 광장으로 들어가고, 청중은 대부분 광장 북쪽에 집중되어 있어 대규모 기념 행사가 있을 때 특히 그렇습니다. 따라서 우리는 전통을 거스르고 북쪽의 천안문을 향하도록 방향을 바꾸기로 결정했습니다. 당시 거대한 몸돌은 공사장 남쪽 끝으로 옮겨졌지만 원래 천안문 광장 천문회랑의 긴 벽은 아직 철거되지 않았다. 그래서 공간이 좁아서 이렇게 긴 돌을 남쪽에서 북쪽으로 돌리는 게 너무 힘들었지만 결국은 가능했다. 이 움직임은 이후의 광장 확장, 특히 마오쩌둥 기념관의 방향 설정에 결정적인 역할을 했습니다. 기념비의 디자인 계획은 선택되었지만 여전히 지속적으로 다듬어지고 개선되고 있습니다. 내 생각에는 몇 가지 중요한 변경 사항이 있습니다. 기념비 내부에서 엘리베이터를 타고 주변을 둘러보세요. 기념비 아래에는 리뷰 스탠드와 전시실이 있었는데 나중에 이것들은 취소되었고 "비석"만 주요한 것이 되었습니다. Zheng Zhenduo 씨는 Zheng 씨와 설계 계획 변경을 논의하기 위해 여러 번 Liang Sicheng 씨의 집에 갔었던 것을 기억합니다. 불행하게도 Zheng 씨는 비행기 추락 사고로 사망했고 Liang 씨는 그의 절친한 친구를 잃었습니다. 량의 동료들.
기념비의 건축학적 세부 사항도 세심하게 처리되어 다른 것의 장점을 최대한 활용하여 고대와 현대, 중국과 서양을 모두 갖추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대좌는 중심축을 이루고 있으며 동서로 짧고 남북으로 길며 중국 전통 기단기초의 일반적인 방식을 계승하고 있다. 비석의 몸체는 3분의 1 부분이 약간 가늘어져 비석이 더 크고 강력해졌습니다. 이는 서양의 고전적인 기둥 스타일을 흡수한 방식입니다. 기념비의 패턴 디자인에서 일부 디자이너는 참신함을 희망하지만 Lin Huiyin 씨는 전체 패턴에 중점을 두고 활력이 넘친다고 생각합니다. 비록 Lin 씨의 스케치가 완전히 채택되지는 않았지만 여전히 매우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Lin 씨가 세상을 떠난 후 Liang 씨는 그녀를 위해 묘지를 설계했고 그녀의 그림 중 하나를 조각하여 묘비 앞에 놓도록 승인을 받았습니다.
비 본체에 새겨진 '인민 영웅은 영원하다'는 문구는 설계 과정에서 미리 그려졌고, 나중에 마오 주석이 큰 편지지에 직접 쓴 것이었습니다. 매우 자유롭고 간편했습니다. 신중하게 확대하고 수정한 끝에 마침내 비석에 새겨졌습니다.
비석 뒷면에는 저우언라이(周恩來) 총리가 쓴 정협에 대한 추도문이 새겨져 있다. 평소 일이 바빠 글쓰기에 집중하기 어려워서 특별히 하루나 이틀 정도 걸렸다. Beidaihe에 거주하며 선택을 위해 두 개의 원고를 썼습니다. 비석에 문자를 새긴 후 금박을 입히고 돋보기를 사용하여 "해변 구멍"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마지막으로 결함이 없는지 확인하기 위해 마노로 철저하고 조심스럽게 연마됩니다. 비 침식으로 인한 미래의 악화를 방지합니다. 이는 당시 장인들의 전통적인 공예 기술이 사용되었으며, 건축이 세심하고 세심했음을 보여줍니다. 조각품 제작은 기념물 디자인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조각품의 내용은 판원란(Fan Wenlan) 씨가 이끄는 팀의 심사를 거쳐 중앙 정부의 승인을 받았습니다. 여기에는 아편 소각, 금천 봉기, 우창 봉기, 5·4 운동 등 8가지 주제와 10가지 부조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 5.30운동, 난창봉기, 항일전쟁과 민족해방(전선지원-승리의 도하-인민해방군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아티스트는 초안을 스케치하고 의견을 요청합니다. 원래 디자인에는 홍수전(洪秀泉), 임칙서(臨澤舌) 등 유명 인물과 당시 생존한 일부 지도자들이 등장했는데, 앞으로 기념비 앞에 화환을 놓는 것은 부적절하므로 대신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그룹을 대표하는 중이었습니다. 이제 이 결정이 매우 중요한 것 같습니다. 특정 인물이 조각품의 주인공으로 사용되면 '문화 혁명' 중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8개 주제의 조각품은 기성세대의 명문 조각가인 8명의 선정된 조각가에 의해 완성된다. 그중에는 왕린이(Wang Linyi) 씨가 있습니다. 1943년, 제가 대학에 다닐 때 충칭에 있는 그의 작품인 "다유(Dayu)의 홍수 통제"를 방문한 적이 있습니다. 기타로는 Zeng Zhushao, Hua Tian Friends, Fu Tianchou 등이 있습니다. 조각과 음악의 대가인 Zeng Zhushao는 매우 존경받는 인물이었습니다. 그는 2012년 3월 12일 104세의 나이로 세상을 떠났습니다. 당시 천안문 광장에 조각가의 작업실로 임시 작업장이 세워졌는데, 초기의 창작 의견은 모두가 함께 이성적으로 생각하고, 서로 관찰하고 토론하며 스타일의 조화를 이루었습니다. 창작 과정에서 그는 서양 기념물의 예를 배우는 것 외에도 시안, 뤄양 용문 석굴 및 기타 장소를 방문하여 고대 중국 조각 유산을 방문하고 감상했으며 관찰과 연구를 위해 일부 훌륭한 조각품을 복사했습니다. 현재 청화대학교 건축학부에 소장되어 있습니다. 당시에 "자오링의 네 마리의 말" 사본을 입수했습니다.
조각품의 실제 조각은 그것을 완성하기 위해 상당한 수의 '장인'에 의존합니다. 이런 재능은 흔치 않습니다. 마침내 그는 유리창의 위조 골동품 전문가를 선발하여 훈련시켰고, 그 당시 그는 연습으로 마오쩌둥의 초상화를 몇 장 만들었고, 양 씨의 가족도 그 초상화를 받았습니다. 선물로. 이 "장인"은 나중에 베이징 조각 공장의 중추가 되었습니다.
기념비를 건설하는 동안 양씨가 병에 걸렸기 때문에 모종장씨와 나는 그를 대신하여 설즈정 사무총장이 주최하는 비정기 실무 회의에 참석했다는 점을 언급할 가치가 있습니다. 한두 번 모임을 하다가 모씨가 모임 내용에 관심이 없어 참석을 중단해 제가 대표로 참석하게 되었습니다. 처음에 나의 주된 임무는 조각가들과 접촉하고, 몇 가지 디자인 세부 사항을 논의하고, 그들의 작품을 수시로 방문하는 것이었고, 이는 조각 예술에 대한 나의 경작을 늘리고 동시에 평생 동안 나에게 도움이 되었습니다. 나중에 Liu Kaiqu 남편이 저를 시 조각위원회에 초대했는데 실제로는 이것에서 비롯되었습니다. 인민영웅기념비를 처음 기획할 당시에는 하루라도 빨리 완공되길 바랐는데, 당시에는 해야 할 일이 너무 많았고, 많은 난관을 극복하고 계속 전진해야 했다. . 하지만 작업 과정 전반에 걸쳐 조급함은 없었고, 디자인과 시공의 모든 면에서 품질과 우수성을 강조해 완성까지 9년의 시간이 걸렸다. 건축계에서는 항상 신고전주의와 현대 건축사조에 따라 서로 다른 학문적 의견이 존재해왔는데, 예를 들어 너무 평범하고 시대에 뒤떨어진다는 비판도 있었습니다. 위의 기념물은 결코 존재하지 않는 내용에서 형태까지 탐구와 창작의 어려운 과정이 있습니다. 인민영웅기념비가 건립된 후 징강산비(Jinggangshan Monument)와 같은 다른 기념물도 이를 모방했습니다. 학문과 건축 창작을 위해서는 백 가지 학파의 논쟁이 필요합니다. 현재로서는 결론을 도출하기 어렵고 완전한 토론이 허용됩니다. 그러나 일부 구성은 시간에 민감하며 일부 원칙적인 문제에 대해서는 끝없이 토론할 수 없습니다. 이는 의사결정 후에 "결정"될 것입니다.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기념물의 기본계획이 결정된 이후에는 디자인이 개선되었으며, 전략적 원칙부터 구체적인 실천사항까지 모든 측면이 개선되었다. 이러한 일련의 변화는 원칙적으로 정확하고 그에 따른 효과도 매우 좋다는 사실이 입증되었습니다. 높은 플랫폼과 3개의 문 개구부를 갖춘 계획이 채택되고 높은 플랫폼이 광장 중앙을 막았다면 1958년 천안문 광장의 개조 공사는 현재의 결과를 달성하기 어려웠을 것입니다.
물론, 디자인이 성숙되기 전에 성급하게 결정을 내리면 후회할 수밖에 없다. 예를 들어, 비석 꼭대기에 대한 계획은 당시 Liang Sicheng 선생의 원래 의도는 송양 서원 비석과 북해의 Qiongdao Chunyin과 같은 전통적인 비석 꼭대기를 그려서 전통적인 중국 비석 꼭대기 형태를 사용하는 것이 었습니다. 그리고 그것을 창조했지만 일반적인 반성 그들은 모두 그것이 고대의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나중에 Liang씨는 병이 나았고 Liu Kaiqu의 지도 하에 작은 지붕이 있는 베란다 스타일의 계획이 선택되었으며 세부 사항도 설계되었습니다. Liang 씨가 아직 결정하지 않은 몇 가지 세부 사항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기념비가 완성된 후에도 여전히 기념비 꼭대기에 대한 논란이 있었는데, 1959년 우한 부시장이 국경일 사업 검토를 주재했을 때 그는 특별히 참가 전문가들에게 꼭대기 재건축 계획을 제공하기 위해 하루 더 머물 것을 요청했습니다. 그러나 결국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지 못했습니다. 이 글을 쓰면서 기념비 꼭대기 부분을 일반 베란다 지붕보다는 사실적인 문양을 지닌 전통 기념물로 디자인하는 것이 더 우아할 것이라는 상상을 했습니다. 한마디로 전체 디자인 과정이 완성될 때까지 “백 가지 학파가 한 가지로 다투고 결정한다”는 것은 일정한 규칙성을 갖고 있으며 지휘의 기술을 담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이 프로젝트의 뛰어난 리더인 Xue Zizheng 동지에게도 특별한 경의를 표하고 싶습니다. 인민영웅비 건설위원회는 팽진(Peng Zhen)이 의장을 맡았으나, 주요 업무는 설자정(당시 베이징시 정부 비서장, 훗날 베이징 부시장, 통일전선 부국장)의 지도 아래 하나씩 진행됐다. 중앙위원회 업무부). 앞서 언급했듯이 건축가와 조각가는 한동안 의견이 달랐고 Xue Zizheng은 당시 항저우 부시장이었던 Liu Kaiqu를 특별히 전근시키고 대신 소규모 회의를 열었습니다. 문제가 발생하면 논의하고 해결하며 작업을 진행하기 위해 다른 전문가를 초대하여 일부 세부 사항에 대한 의견을 제공했습니다 (예를 들어 특별히 Yang Tingbao 씨를 베이징에 초대하여 토론했습니다). 리더로서 그는 매우 진지하고 상황을 적절하게 처리합니다. 그는 다양한 의견을 수용할 뿐만 아니라 개인적으로 결정적인 결정을 내립니다. Xue Zi는 내가 중국에 돌아온 후 처음으로 만난 지도자 간부였습니다. 그는 젊은 학자로서 나를 매우 사랑했고 나는 여전히 그에게 감사합니다. Xue Zizheng은 솔직한 사람이었고, 그와 Liang은 특정 문제에 대해 필연적으로 서로 다른 의견과 논쟁을 벌였습니다. 그러나 그는 Liang을 매우 세심하고 세심하게 돌보며 깊은 우정을 쌓았습니다. 문화대혁명 당시 양씨는 어느 날 밤 설자정을 찾아가 "펑진은 갱단으로 분류된다. 이해할 수 없다"고 말했다. Xue Zizheng은 매우 불안해하며 Liang 씨에게 "지금 몇 시였습니까? 아무 말도 하지 말고, 누구도 찾지 말고 빨리 돌아가십시오. "라고 조언했습니다. 다음날 Xue 자신도 자유를 잃었습니다. 문화 대혁명 말기에 Xue Zizheng이 석방되었고 Yang Tingbao, Chen Zhanxiang과 나는 모두 그를 방문했습니다. 그는 나에게 이렇게 말했습니다. 혁명의 깊은 우정은 실제로 중국 공산당의 대의에 뿌리를 두고 있습니다.
인민영웅기념비는 55년이 지난 중화인민공화국 건국 초기의 보기 드문 걸작이다. 그 시대의 모든 것이 응축되어 있는 그 분위기는 지금도 무궁무진하고 그 안에 담겨 있는 창작 정신과 형식과 내용의 통일성은 오늘날에도 우리가 계속해서 계승하고 발전할 가치가 있습니다. 건설 청년, 중년 근로자들이 이를 통해 교훈을 얻을 수 있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
(우량용(吳梁宇)은 1922년 난징에서 태어나 유명 건축가이자 중국과학원 원사, 중국공정원 원사, 중국 최고기술상 수상자이다.)
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