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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 디자인에서의 전통 문화 요소의 중요성

산업 디자인에서의 전통 문화 요소의 중요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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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화와 기술 중심의 사회 발전의 맥락에서 현대 산업 디자인은 중국 전통 문화 요소를 계승하고 운용하며 형식과 외관뿐만 아니라 의경 및 정신적으로도 표현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기술, 기술, 기술, 기술, 기술, 기술, 기술, 기술, 기술) 전통의 정수를 흡수해야 할 뿐만 아니라, 현대의 디자인 이념에도 부합해야 한다. 우리는 계승하고 참고해야 할 뿐만 아니라, 발전과 혁신에도 중시해야 한다.

요약: 우리나라 전통문화원소가 산업디자인에 응용하는 데 두드러진 문제가 있어 유익한 시도와 성공 사례가 나날이 생겨나고 있다. 서구 문화 강국의 산업 디자인이 전통문화 요소의 외부 경쟁 환경에 녹아든 가운데, 문화유산이 깊은 중국에서는 산업 디자인과 전통문화 요소의 융합과 혁신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더욱 절실하다. 현대 산업 디자인에서 중국 전통 문화 요소의 계승과 적용은 전통 문화 요소의 내용이나 형태의 혁신적인 응용일 뿐만 아니라 전통 문화 요소의 이미지와 정신의 혁신적인 응용이기도 하다. 계승과 귀감, 현대 사회와의 유기적 결합의 혁신적인 응용을 중시해야 한다.

키워드: 현대 산업 디자인; 전통 문화 요소 혁신적인 응용 프로그램

소개: 산업 디자인은 엔지니어링, 미학 및 경제학을 기반으로 산업 제품의 모양, 구조, 색상 및 기능을 최적화하며 산업 기술 및 미학 예술의 교차 제품입니다 ... 산업 디자인은 포장 디자인, 광고 디자인, 환경 디자인, 건축 디자인, 인테리어 디자인, 회로 디자인, 기계를 포괄하는 종합적이고 강력한 분야입니다 과학기술의 빠른 발전과 컴퓨터 및 네트워크의 보급으로 공업설계의 이념과 수단이 끊임없이 향상되면서 중국의 공업설계는 이미 현대공업설계에 접어들었다. 현대 산업 디자인은 종종' 기능주의 설계' 라고 불리며' 기술미' 나' 기계예술' 을 강조한다. 현대 과학 기술은 산업 디자인을 위한 좋은 플랫폼을 제공하지만, 중국의 산업 디자인은 첨단 기술을 사용하여 사람들의 감각 자극을 증가시키는 방법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내면의 예술적 심미를 이용하여 사람들의 핵심 문제를 감동시키는 방법도 점점 더 간과되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이로 인해 현대 산업 디자인 제품에는 전통 문화 요소가 부족하지만 화려한 외모 뒤에는 영혼이 없는 경우가 많다. 산업 디자인 제품은 종종 사회 문화의 흔적을 남깁니다. 이로 인해 산업 디자인은 전통 문화와 불가분의 관계를 맺게 됩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산업 디자인, 산업 디자인, 산업 디자인, 산업 디자인, 산업 디자인, 산업 디자인) 오천년의 역사를 가진 고대 국가로서, 중국의 전통문화는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다. 중국 전통문화 요소는 내포가 풍부하고, 제재가 광범위하며, 형식이 다양하며, 역사가 유구하다. 그것들은 세계 예술의 숲 속의 귀중한 자원이며 독특한 동양 문화의 매력을 가지고 있다. 어떻게 중국 전통문화의 내포와 역할을 충분히 인식하고, 전통문화에서 고전적인 요소를 추출하여 현대과학기술과 결합하여, 혁신적으로 공업디자인에 적용하여 중국의 독특한 디자인 스타일을 형성하며, 현대공업디자이너가 직면한 과제이자 공업디자인 분야에서 심도 있는 연구가 필요한 문제이기도 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과학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1, 중국 전통문화 요소의 표현 형식과 정신적 내포.

중국의 전통문화에는 전통문학예술, 전통명절, 전통사상 (예락의 생각, 기복례, 도가의 자연), 전통건축, 전통풍습 등이 포함되며, 사람들의 일상생활, 행동규범, 종교신앙, 예술조예 등 모든 측면을 포함한다. 중화문화 발전의 역사 장하에서 중국의 전통문화 요소는 층층 선별과 세대 전승을 거쳐 형성된 것이다. 중화민족의 성격과 정신을 응결시킨 이러한 전통문화 요소들은 중국 전통문화를 추상적인 개념을 뛰어넘어 명확한 전시 수단을 갖게 하였다. 중국 전통문화 요소의 제재와 형식은 매우 광범위하며, 주로 전통색, 전통패턴, 전통패턴과 기호, 전통정신 등을 포함한다. 이러한 형식은 만리장성, 춘련, 오려내기, 희곡 페이스북, 수묵화, 채도기, 청화자, 청동기, 인감, 시사가부 등 다양한 전달체를 통해 드러난다. 중국 전통 문화 요소는 풍부한 정신적 내포를 가지고 있다. 예를 들어, 중국의 오색은 아름다운 의미를 반영한다. 채도기의 도안은 중국 선민의 토템 숭배 심리를 반영한다. 모란은 부귀길상 () 과 행복 () 의 상징으로, 연잎 () 은 진흙에서 나와서 물들지 않는다. 조용하고 화목하며 고귀한 정신을 대표한다. 중국의 전통 그림은 글쓰기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산수화 속의 선 () 과 화조화화 () 의 생기 () 와 인물화 () 의 밋밋함은 왕왕 중국 전통 유도사상의 구현이다. 원곡의 압운 형식 외에도 당시와 송사도 의경을 형성했다.

중국 산업 디자인에서 전통 문화 요소의 사용 현황.

중국의 산업 디자인은 1980 년대에 시작되어 수십 년간의 맷돌과 비틀림의 발전을 겪었다. 초기의 간단한 모방부터 서구의 디자인 스타일을 맹목적으로 따르는 것, 현지화의 개선된 디자인, 심지어 최근 몇 년간의 시도적 혁신에 이르기까지 초보적인 성과를 거두었다. 그러나 선진국에 비해 산업 디자인 수준은 만족스럽지 못하다. 국제적으로 혁신 의식이 강하지 않고 창의력이 부족한 디자인 이미지가 형성되어 국제 경쟁에서 경쟁력이 부족하다. 전통 문화 원소가 중국 공업 디자인에 응용하는 데는 몇 가지 두드러진 문제가 있다. 첫째, 맹목적으로 서양 스타일을 모방하고 따르고, 민족 문화를 버리고, 제품 디자인에 중국 전통문화 요소가 부족하여, 제품이 동질화 발전을 보이고, 중국특색 디자인 스타일을 형성하지 못하게 하는 것이다. 한편으로는 산업 디자인 풍격이 유럽과 미국 국가를 답습하지만, 중서 문화의 차이가 크므로,' 동시효용' 을 피할 수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산업, 산업, 산업, 산업, 산업) 다른 한편으로는 일본 원소를 그대로 옮기는 것이지만 양국 문화는 비슷하지만 다르다. 일본은 중국 전통문화의 방부제가 아니다. 두 번째는 전통문화 요소에 대한 이해가 표상에 머물러 있고 정신적 내포가 부족하다는 것이다. 사용된 문화 원소는 치파오, 청화자, 경극 페이스북, 도자기 등의 원소와 전달체에 경화되어 있다. 전통문화에 대한 정신적 내포 이해와 전시는 충분히 깊지 않고 전통문화 전승에 대한 이해가 너무 얕다. 셋째, 전통문화 요소의 인용은 현대과학기술과 현재의 사회환경과 유기적으로 결합되지 않았다. 단순한 모조품, 패치, 복사 스티커를 거쳐 일부 표면의 패턴 토템과 조형을 현대공간과 현재 사회에 기계적으로 적용한다. 공간과 환경의 변화를 고려하지 않고, 현대화와 전통의 차이를 고려하지 않고, 제품 사용자의 인간성과 개인화된 요구를 고려하지 않고, 이런 공업 제품 설계는 필연적으로 조화롭지 않고, 갑작스럽고, 심지어 황당무계해 보일 것이다. 기쁘게도, 중국의 공업 설계는 유익한 시도와 성공의 사례가 나타나고 있다. 베이징올림픽의 표지가' 중국인' 도안을 흡수하고, 올림픽 상운불은 깊은 중국 문화의 특색을 지닌' 상운무늬' 를 채택했다. 올림픽 경기장' 새 둥지' 와' 물입방체' 는 중국의' 원형 지방' 의 전통문화 사상을 채택했다. 엑스포' 중국관' 의 설계에는 중국 고대 건축물의 가장 특색 있는 전통 원소인 아치 조형을 채택하였다. "방수정" 의 포장 디자인에는 중국 전통문화 이미지인 사자가 사용되었습니다. 일부 음향조형 디자인에서는 중국 전통문화 요소' 태극' 기호가 사용되었다. 이러한 전통 문화 요소의 도입은 산업 디자인 분야에 신선한 문화적 영감을 가져왔다.

3. 서구 문화 강국이 산업 디자인에 전통문화 요소를 운용한 선례.

경제 발전의 세계화, 통합의 대세에 따라 현대 과학기술이 복제와 모방비용을 크게 낮추는 배경에서 현대 산업 디자인 스타일은 서로 영향을 주고 모방하기 쉬우며 동질화되는 경향이 있다. 이런 산업 디자인 제품 스타일이 현대 산업화의 물결 속에서 스타일 유출을 피하기 위해 각국은 산업 디자인에서 토착 전통문화 요소를 창의적으로 활용해 민족적 특색을 지닌 스타일을 만들려고 노력한다. 특히 문화 강국들에게는 더욱 그렇다. 세계 산업 디자인의 발원지이자 창조산업 개념의 가장 빠른 제시자로서 영국은 전형적인' 섬문화' 특징과 영국 문화의 독특한 개성을 결합하여 고전적이고 귀족화된 산업 디자인 스타일을 창조했다. 영국식 다기의 디자인을 예로 들어 영국의 귀족 기질을 분명하게 전달해 영국 고전과 귀족 전통문화와 아름답고 신선한 예술 분위기의 미묘한 결합이다. 일본의 산업 디자인은 전통문화와 현대기술이 병존하는 것이 특징이다. 일본 전통문화사상은 선종의 영향을 받아 적고 간결한 스타일을 숭상한다. 일본은 사면이 바다로 둘러싸여 있고, 국토가 좁고, 생활환경이 좁고 혼잡하며, 자연과 친해 자원을 절약하는 민족문화의식이 골수에 깊숙이 파고들었다. 따라서 일본의 산업 디자인 제품 중에서 우리는 자연을 숭상하고 소형화, 포켓화, 휴대성, 다용성을 좋아합니다. 일본 현대과학기술의 빠른 발전은 이러한 전통문화관념과 원소들을 현대공업디자인에 유기적으로 융합시켜 전통문화와 현대과학기술을 겸비한 특징을 형성했다. 일본의 유명한 브랜드인 Muji 는 미니멀리즘과 허무주의를 보여준다. 허탕해 보이지만 실제로는 백천을 용인할 수 있다' 는 일본 전통문화 선의의 전형적 표현이자 현대 디자인 예술 이념을 잘 표현했다.

미국은 국가 역사 말기의 이민국이다. 자유롭고 개방적인 성장 환경은 미국의 낙관, 유머, 홀가분함, 캐주얼한 성격 특징을 창조했고, 미국의 다원, 포용, 개방, 혁신의 전통문화 기질을 형성했다. 고도로 발달한 상품경제에서 미국은 자신의 경제강국 지위를 구축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현대적인 상업적 분위기를 조성하고 기능, 효율성, 금전적 지향적인 산업문명의 고유한 특징을 담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경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경제명언) 미국의 현대 산업 디자인은 한편으로는 가볍고 낙관적인 색채를 나타냈고, 한편으로는 실용성을 중시하고 실무 혁신을 숭상하였다. 포용성 혁신. 유명 휴대전화 브랜드' 애플' 휴대전화는 심플한 패션, 편안함, 실용성, 조작성, 혁신이 풍부해 휴대전화 디자인 문화 혁신의 최전선에 서 있다. 산이 많고 기후가 건조한 자연 환경은 독일인의 엄밀하고 듬직한 민족적 성격을 만들었다. 독일의 산업 디자인에서, 제품의 내재적 기능과 품질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는 것은 과장이 아니다. 예를 들어 독일은 자동차 디자인에서 기초가 튼튼하고 유지 보수가 용이한 내면적 성능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는데, 이는 한국 자동차가 외관이 아름답고 유선형을 추구하는 디자인 이념과는 뚜렷한 대조를 이룹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자동차명언) 적당한 생활 환경은 프랑스인의 홀가분하고 낭만적이며 아름답고 스타일리시한 민족 문화적 특징을 형성했다. 프랑스는 패션을 추구하는 최전선을 걷고 있으며, 패션 향수 등 패션 원소는 이미 이 민족의 대명사가 되었다. 프랑스 산업 디자인은 개성, 낭만, 아름다움으로 가득 차 있다. 17 세기는 프랑스에서 기원한 유럽 전역의 로코코 예술 스타일과 장식 예술 운동이 정교하고 우아하며 화려하며 귀여운 프랑스 낭만주의 풍격을 확립하고 프랑스 산업 디자인에 지속적인 영향을 미쳤다.

4. 현대 산업 디자인에서 중국 전통 문화 요소의 혁신적인 방식.

현대 산업 디자인은 국가의 전통 문화 요소에 녹아들어야만 발전할 수 있다. 광활하고 인구가 많고 역사가 유구하며 문화유산이 깊은 중국에서는 산업 디자인과 전통문화 요소의 융합 혁신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더욱 절실하다.

4. 1 콘텐츠 또는 형식의 전통 문화 요소 혁신 애플리케이션

중국의 전통 문화 요소는 눈부시게 아름답고 복잡하다. 각종 전통문화 요소의 특징을 파악해 이를 바탕으로 혁신적인 본보기를 만들어 현대 산업 디자인에 적용해야 한다. 첫 번째는 전통적인 색상의 사용입니다. "멀리서 그 색깔을 바라보고, 그 꽃을 가까이하다" 는 색은 종종 제품 전달의 첫 번째 요소이다. 색채는 중국의 전통문화 특징을 반영할 수 있다. 예를 들면 중국 빨강 파랑 도자기의 파란색은 중국특색, 노란색은 제왕정신을 가지고 있으며 모두 중국 문화의 상징이다. 유행하는 인식과는 달리 중국풍색은 몇 가지 색계에 국한되지 않고 모든 색계에 나타난다. 그 주요 특징은 밝기가 높고 순도가 낮다는 것이다. 중국풍의 색채는 왕왕 생활 속의 구체적 사물 (예: 연지, 미안, 수록등) 에서 비롯된다. ), 풍부한 인문적 감정을 담고 있다. 디자인에 색채를 적용하는 것도 제품에 선명한 중국특색 부여가 될 수 있다. 둘째, 전통 도안과 무늬의 운용. 예를 들면 용무늬, 등무늬, 여의무늬, 꽃새 무늬, 교묘한 곡선, 상운무늬, 죽간, 모란, 수묵화, 태슬, 벨트 버클, 종이 오려내기 등이 있습니다. 중국 전통 도안과 무늬는 질서감과 리듬감을 가지고 있어 두 가지 두드러진 특징을 보여준다. 첫째, 대칭으로, 건축 등에 광범위하게 적용돼 대기의 존엄성과 전통 의류의 조형에 적용돼 유교의 조화로운 아름다움과 중용의 도를 보여 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존엄, 존엄, 존엄, 존엄, 존엄, 존엄, 존엄, 존엄) 둘째, 유창성, 각종 도안, 상운 등 그룹 안건은 부드럽고 자유로워' 선과 물' 같은 느낌을 표현한다. 셋째, 전통 서화의 운용. 한자와 그림은 중국 전통 문화의 뿌리이자 영혼이다. 한자 조형이 독특하고 의미가 다양하며, 중국 전통 회화는 다채롭고 영향이 깊다. 전통 한자와 회화 원소를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융합하면 산업 디자인 제품의 조화로운 통일을 강화하고 조형을 효과적으로 미화하고 경지를 심화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마지막으로, 전통적인 생산 공정과 재료를 사용합니다. 전통 문화의 특색을 지닌 공예와 재료는 자수, 염색 블루, 뜨개질, 조각, 오려내기, 칠예, 파마 등 전통 직물, 사오블루 등 전통 액세서리, 청동기, 도자기 등 전통 기물이다. 이러한 전통 공예와 재료는 색채와 모양이 아름다울 뿐만 아니라 깊은 문화적 내면을 가지고 있다. 현대 산업 디자인에 교묘하게 적용한다면 제품의 품질과 내포를 높일 뿐만 아니라 전통과 현대의 뚜렷한 대비를 통해 일종의' 충돌' 의 아름다움을 형성한다.

4.2 전통 문화 요소의 이미지와 정신의 혁신적인 응용

중국 전통 문화 요소는 깊은 은유, 의경, 정신적 내포를 가지고 있다. 그들은 종종 시각적 외관, 모양, 색상, 기능, 재료를 통해 더 깊은 정신적 호소를 맡기고 표현한다. 예를 들어, 중국의 전통문화는 유교, 도, 부처의 영향을 많이 받으며, 종종 전통문화 요소 속에서 평화롭고 심원한 분위기를 조성하여' 인',' 사물',' 천인합',' 도' 의 사상을 전달한다. "현학은 사물이고 현학은 장치이다." 경지와 정신은 중국 고대 창작 관념이 추구하는 최고 경지이다. 현대 산업 디자인은 이 우수한 전통을 참고하여 중국 전통 문화 요소 아래의 이미지를 발굴하고 정신적 내포를 발굴해야 한다. 전통 문화의' 신' 과' 의미' 를 충분히 이해하는 것은 단순히 전통 토템이나 조형 등 일부 전통 문화 요소를 복제하고 기계적으로 적용하는 것이 아니라, 이러한 요소들을 정제, 분석, 설계, 재창조, 교묘하고 흔적 없이 운용하여 정신적 감각의 표현을 강조하며 무형적이고 유형적이다.

4.3 현대 사회와 유기적으로 결합 된 혁신적인 응용

전통 문화 요소를 흡수하는 것은 낡은 것을 고수하고, 관례를 고수하는 것이 아니라, 현대 사회의 특징, 사용 습관, 심미 수요의 변화를 고려하지 않고, 적응 조정과 혁신을 하지 않고 단순히 복사하여 붙이는 것을 금하는 것이 아니다. 현대 산업 디자인에서는 전통 문화 요소의 내면적 특징, 주요 사상, 정신적 내포를 충분히 이해하고, 전통 문화 요소를 당대 사회, 경제 인문 환경, 사회 습관과 융합하여 현대 예술 형식과 심미 이념에 부합해야 한다. 현대 신흥 과학 기술 수단과 신기술 소재를 결합하여 2 차 혁신 설계를 진행하다. 현대 산업 디자인은 중국 전통문화 요소의' 모양',' 신',' 의미' 를 새로운 높이와 경지로 끌어올려 새로운 생명력과 시대감을 부여해 중국 전통문화 요소를 시대와 함께 발전시켜야 한다.

5. 결론

서구 문화 강국의 산업 디자인은 이미 전통문화 요소의 외부 경쟁 환경에 녹아들었다. 만약 중국의 산업 디자인이 수동적인 모방과 서방 국가를 따라가는 것에 그치지 않는다면, 자신의 전통문화 요소를 유기적으로 결합하여 혁신적인 디자인을 할 수 없다면, 중국의 산업 디자인 제품은 세계화, 현대화, 과학기술화의 물결 속에서 스타일을 잃는 어색한 처지에 놓이게 될 것이며, 중국의 산업 디자인은 소외될 것이다. 현대 산업 디자인은 전통 문화 요소를 흡수하고, 민족 특색을 형성하고, 우수한 독특한 디자인 스타일을 형성해야 국제 경쟁에서 무패의 땅에 설 수 있다. 세계화와 기술 중심의 사회 발전의 맥락에서 현대 산업 디자인은 중국 전통 문화 요소를 계승하고 운용하며 형식과 외관뿐만 아니라 의경 및 정신적으로도 표현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기술, 기술, 기술, 기술, 기술, 기술, 기술, 기술, 기술) 전통의 정수를 흡수해야 할 뿐만 아니라, 현대의 디자인 이념에도 부합해야 한다. 우리는 계승하고 참고해야 할 뿐만 아니라, 발전과 혁신에도 중시해야 한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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