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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뮤니케이션학의 유래나 학파를 둘러싸고 현재 국제적으로 논란이 되고 있는 것은 무엇입니까?

커뮤니케이션학은 미국에서 탄생했다. 미국의 학자들은 커뮤니케이션 이론을 다양한 각도에서 탐구하며 단어, 그래픽, 수학 공식으로 표현되는 다양한 모델 등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모델을 제안했다. 커뮤니케이션 과학자들은 다양한 모델을 사용하여 정보 커뮤니케이션의 메커니즘과 커뮤니케이션의 성격을 설명하고, 커뮤니케이션 과정과 효과를 나타내며, 미래 커뮤니케이션의 상황과 구조를 예측합니다. 일반적으로 커뮤니케이션 연구의 창시자는 다섯 명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1. Harold Dwight Lasswell, Lasswell(1902-1980)은 미국 현대 정치학의 창시자 중 한 명입니다. 커뮤니케이션 연구의 유명한 5w 모델을 제안했습니다.

2. Kurt Lewin, Lu Yin(1890-1947) 독일 유대인. 정보 보급에 있어 "게이트키퍼"라는 개념이 제안되었습니다.

3. Carl Hovland, Hovland(1921-1961) 예일 대학교 실험 심리학 교수. 의사소통 분야에 심리학적 실험 방법을 도입하고 의사소통 효과 형성의 조건과 복잡성을 밝힙니다.

4. 폴 F. 라자스펠드(Paul F. Lazarsfeld), 라자스펠트(1901-1976), 오스트리아 유대인. 로저스는 라자스펠드가 누구보다 실증적 연구 방향으로 커뮤니케이션 연구를 주도했다고 지적했다.

5. Wilbur Schramm(1907-1988)은 미국인이었습니다. 그는 세계 최초의 커뮤니케이션 연구소를 설립하고 첫 번째 독일 커뮤니케이션 교과서를 편집했습니다. 이는 텔레비전이 어린이와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과 같은 몇 가지 새로운 연구 분야를 열었습니다. 그는 주인으로 간주됩니다.

미국에서 유래한 이유는 20세기 전반 유라시아가 두 차례에 걸쳐 잇따른 세계대전의 재앙을 겪었고, 그로 인해 미국이 많은 과학자들의 피난처가 되었기 때문이다. 독특한 지리적 이점 때문입니다. 더욱이, 미국 자체는 고국이 파괴되지 않았기 때문에 항상 기술의 발명과 적용에 있어 선두주자였습니다. 예를 들어, 1920년 피츠버그 무선 텔레비전의 개통, 1926년 국영 방송사인 NBC의 설립 등이 있습니다.

사회여건 측면에서 볼 때, 미국의 정치와 사회생활은 매스미디어를 중시하는 전통을 갖고 있다. 정치적 메커니즘에 있어서 매스미디어는 입법기관과 입법기관을 견제하고 균형을 맞추는 세력 중 하나이다. 정부 기관은 제2차 의회로 알려져 있습니다.

학문적 전통의 관점에서 볼 때, 미국에서는 실용주의 철학이 널리 퍼져 있으며, 학술 연구는 실용적인 문제 해결에 특히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많은 양의 실용적인 정보가 사람들에게 제공되어 사람들의 삶과 일, 사회 운영을 촉진합니다. 그러나 상업홍보, 정치적 선전, 기만, 음란물, 폭력 및 기타 문화적 쓰레기도 다량 존재합니다. 이러한 문제나 잠재적인 문제는 미국 학계가 직면하고 연구해야 할 주제가 되었습니다.

위의 조건은 모두 커뮤니케이션 연구가 미국에서 시작되었음을 결정합니다.

미국에서 커뮤니케이션 과학이 나온 뒤 빠르게 서유럽과 일본으로 퍼져나갔다. 영국의 커뮤니케이션 연구는 1960년대부터 활발해졌으며 방법론적으로 크게 4개의 학파로 나눌 수 있습니다. McGuire가 이끄는 사회학파, Holloran이 대표하는 사회심리학파, Cheeseman과 Garnum이 대표하는 심리학파입니다. 리즈 대학이 대표하는 경제 브랜드; 리즈 대학의 텔레비전 연구 센터가 대표하는 기능 학교. 일본의 커뮤니케이션 연구는 제2차 세계대전 이후 시작되었으며 크게 두 가지 특징을 갖는다. 첫째, 미국을 중심으로 한 외국의 이론체계를 따르고, 커뮤니케이션 과정에 청중이 직접 참여할 권리를 강조하는 사회참여이론의 발전에 중점을 두었다. 둘째, 우선순위 이론을 실천했습니다. 1960년대부터 소련에서는 커뮤니케이션 이론 연구에 주목하기 시작했다. 소련 학자들은 자신들의 연구를 바탕으로 자신들만의 의사소통 모델을 제안했는데, 그 중에서 가장 유명한 것은 Firsov 의사소통 모델과 Alexeev 의사소통 모델이다.

서양 커뮤니케이션 학자들의 연구에는 분명한 한계가 있다는 점에 유의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그들은 의사소통을 인간에게 가장 중요한 것으로 부적절하게 위치시켜 인간 생산 능력의 주요 상징을 거부하고, 의사소통 행위의 발생과 발전을 각각 인간 본능과 과학 기술 진보에 연관시키지 않고 귀속시킵니다. 사회적 생산 방법으로 의사소통의 사회적 통제를 연구할 때 사회 내의 심오한 모순 등을 완전히 드러내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커뮤니케이션은 1930년대와 1940년대에 탄생한 신흥 학문으로, 세 가지 이론(정보 이론, 사이버네틱스, 시스템 이론)뿐만 아니라 사회학, 심리학, 정치학 및 기타 학문을 활용합니다. 이론을 바탕으로 개발되었습니다. 현재까지 커뮤니케이션 연구는 세 가지 기본 학파, 즉 사이버네틱스 학파, 경험적 기능학파, 구조주의 기호학파로 나눌 수 있습니다. 사이버네틱스 학파는 인간-기계 의사소통의 합리적 기능 설계를 중시하고, 경험적 기능학파는 확립된 정치적, 경제적 목적을 위해 대중에 대한 설득과 제안을 검토하며, 구조주의 기호학은 상징, 인지, 권력 사이의 상호 작용을 탐구합니다.

1. 실증적 기능파:

미디어는 현대 민주주의의 새로운 도구이자 사회 적응의 결정적 메커니즘으로 간주되어 서구의 가치를 옹호하는 방식이 되었습니다. 사회 시스템과 사물의 존재 상태에 대한 재생산 이론을 "경영 연구"라고합니다.

주로 현장 조사, 실험실 관찰 및 기타 연구 방법을 사용하여 정량적 분석에 중점을 둡니다.

미국 연구로 대표되는 이 이론은 커뮤니케이션 매체와 구조가 여러 단위 중 하나일 뿐임을 강조합니다. 그들은 각자의 이익을 위해 정치, 경제 체제 등 사회의 다른 단위들과 동맹이나 갈등을 형성합니다. 미디어는 다양한 사회적 조건과 상황에 대응하여 다양한 기능을 수행합니다. 현대사회는 다원사회이며, 어느 하나의 사회단위가 모든 자원이나 권력을 독점할 수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정치체제가 우세할 때도 있지만 경제적 역할이 가장 중요할 때도 있다. 다원주의 사회는 미디어를 비롯한 다양한 이해 집단의 출현을 특징으로 합니다. 이들 집단은 자신의 이익을 위해 싸우면서 관용적이고 협의적이며 자유로운 사회를 형성합니다. 다원주의 사회에서 미디어는 통치자의 도구일 뿐만 아니라 다른 기능도 가지고 있습니다. "미디어 효과"에 대한 연구는 이 사고 학파의 중심 주제입니다.

기능분석학파는 Lasswell의 5W 모델을 바탕으로 커뮤니케이션 연구를 통제 연구(누구), 콘텐츠 연구(무엇), 미디어 분석(어느 채널에서), 청중 연구(누구에게)로 구분하고 있으며, 효과 연구(어떤 효과가 있는지) 중 효과 연구가 최우선입니다.

1. 통제 연구:

(1) 게이트키퍼 연구

(2) Schramm 등의 "신문의 네 가지 이론"이 활발히 홍보되었습니다. 신문의 사회적 책임 이론."

2. 콘텐츠 조사: 가독성 측정

3. 미디어 분석:

(1) 미디어 유형 분석

(2 )

4. 청중 연구

5. 효과 연구:

(1) 1920년대와 1930년대에는 피하 주사 이론이라고도 알려진 마법탄 이론이 강조되었습니다. 소통(선전)의 절대효과, 관객은 쓰러지는 표적과 같다.

(2) 1940년대와 1950년대에는 제한 효과 이론,

(3) 1960년대 이후에는 중간 효과 이론과 강한 효과 이론이 등장했습니다.

2. 구조주의-기호학파:

일반적으로 비판학파로 알려진 구조주의 기호학파는 1960년대와 1970년대 이후 유럽에서 등장한 커뮤니케이션학파입니다. 기존 자본주의 사회를 성찰하고 비판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비판학파는 주로 프랑크푸르트학파, 문화학파, 정치경제학파, 문화제국주의학파로 구성되어 있다. 비판학파는 자본주의 사회에서 정보의 생산, 유통, 소비 과정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커뮤니케이션이 자본주의의 지속, 재생, 확장과 어떻게 협력하는지에 대한 연구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비판적 학자들은 미디어의 운영에만 관심을 두는 것이 아니라 더 중요하게는 미디어가 생산성, 생산 관계, 사회 계층, 헤게모니 문화(헤게모니 문화)에 미치는 영향에 관심을 갖습니다.

본 학파는 현 사회가 계급사회이며, 커뮤니케이션 연구는 계급분석과 분리될 수 없다고 믿습니다. 중국 학자 천웨이싱(陳偉興)의 말대로 서방 비판학파 학자들은 자본주의의 시장 논리와 패권 권력 정치를 가장 심각하게 비판하며 선진국과 개발도상국 간의 소통 불평등을 폭로한다.

(1) 프랑크푸르트학파

프랑크푸르트학파는 민족주의와 자본권력의 맥락에서 미디어 권력의 문제에 주목하고, 매스미디어와 '문화 산업'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를 폭로한다. " 그들이 창조하는 것은 공범자로서 자본주의 국가의 이념에 봉사하는 본질이다. 리처드 존슨(Richard Johnson)에 따르면, 프랑크푸르트 학파는 "대중 매체의 정치경제학과 문화적 병리학에 대한 대비판"에 초점을 맞췄습니다.

프랑크푸르트학파는 '문화산업'을 발견함으로써 문화계의 소외 현상에 주목하고, '대중문화'가 사람을 노예화하고 억압하고 속박하는 것에 지나지 않는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영적인 족쇄이자 문화의 아편이다. 문화산업은 문화라는 꼬리표를 붙인 산업으로, 시장화, 산업화를 모델로 하고 이윤 창출을 목적으로 하는 산업이며, 삶에 의미를 부여하고 정신의 터전을 제공하는 문화가 아닙니다. 선진 자본주의 사회에서 이러한 문화산업은 매우 통제적인 역할을 하며 사람들을 묶는 정신적 족쇄가 됩니다.

대표인물 :

1. 호르크하이머와 아도르노는 『계몽의 변증법』에서 지배계급이 대중을 억압하고 속이기 위해 무자비하게 채찍질을 가한다는 사실을 폭로했다. 거짓 이념의 공범으로서의 매스미디어는 사실 지배계급의 미디어 권력 남용에 대한 비판이다.

2. 마르쿠제는 매스미디어를 통한 자본주의 사회문화의 확산이 일차원적인 문화의 출현을 가져왔다고 지적했다. 그러나 그 결과는 마술처럼 사람들의 마음속에 강요됐다. 사람들의 정신의 우울증.

3. 하버마스는 매스미디어를 공공의 영역으로 간주한다. 그러나 공적 기능을 수행해야 하는 이 영역은 민족주의와 자본세력이 점유하고 있다는 점에서 매스미디어는 이중적 정체성을 갖고 있다. 국가 이념의 도구이자 문화 산업이기 때문에 공공 부문의 구조적 변혁과 홍보의 붕괴만 초래할 수 있습니다.

(2) 문화학파

문화학파는 프랑크푸르트학파의 문화적 비관주의 경향을 극복하고 1960년대와 1970년대에 등장했다. 미디어 텍스트의 의미를 생산하는 요소와 미디어 텍스트를 적극적으로 해석하는 수용자의 능력에 초점을 맞춰 의미와 즐거움의 경제학이 됩니다.

대표인물:

1. 레이먼드 윌리엄스는 『문화와 사회』(1961)에서 문화의 이중적 의미를 지적했다. 첫째, 삶의 방식으로서의 문화. 문화는 비판의 표준, 즉 인간 사상과 예술의 최고의 고전입니다. 분명히 미디어 문화에 대한 연구를 가능하게 하는 것은 전자의 정의이다.

윌리엄스는 『장기혁명』(1965)에서 영국 산업혁명 이후 경제, 정치, 문화의 세 분야에서 일어난 상호 연관된 변화의 기본적 모순이 자본주의에 의해 해방되었다고 지적했다. . 생산성과 인간의 의사소통 능력 사이의 모순. 노사관계의 재생산은 사람들이 문화를 배우고 창조할 수 있는 기회를 방해합니다. 윌리엄스의 견해에 따르면, 문화해방의 주역인 노동계급은 자본주의 체제에 수용되어 왔다. 자본주의의 지배적 가치는 피상적이고 거짓된 대중문화를 장려하는 것입니다. 대중문화는 진지한 예술을 소외시키거나 상류층만의 엘리트 문화로 만든다.

1965년 저서 '커뮤니케이션 연구'에서는 사회 커뮤니케이션 시스템을 개혁하고 자유롭고 개방적이며 진실한 발언이 가능한 환경을 조성하자고 제안했습니다. 이를 위해 윌리엄스는 네 가지 유형의 의사소통 시스템을 간략하게 요약했다:

(1) 권위주의 시스템은 단순히 지배 집단의 다양한 지시를 전달한다;

(2) 가부장주의 시스템은 규칙을 유지하기보다는 보호하고 지도하는 것;

(3) 상업 시스템은 상당한 정도의 자유를 제공하지만 민주주의의 필요성과 상품의 필요성을 혼동하고 문화를 빨리 팔 수 없는 사람들을 배제합니다. 상품.

(4) 윌리엄스의 이상적인 민주주의 모델은 매스미디어가 상업 및 가부장적 시스템을 제거하도록 요구합니다. 정부와 시장으로부터 분리된 매스미디어만이 문화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윌리엄스의 후기 작품은 전통적인 마르크스주의의 경제적 기반과 상부구조 사이의 관계를 다시 작성하면서 문화적 유물론 이론을 제안했습니다. 윌리엄스는 상부구조를 경제적 기반의 반영으로 보는 것을 거부하고 그람시의 헤게모니 이론으로 전환했습니다. 윌리엄스는 『마르크스주의와 문학』이라는 책에서 헤게모니를 지배계급이 '*** 의식'을 창출하는 지속적인 문화적 과정으로 정의하는데, 이는 전통, 체계(교육, 대중 커뮤니케이션 등)라는 세 가지 문화적 과정의 결합이다. , 다양한 형태의 대결. 그 중 다양한 형태의 대립은 대립적인 것처럼 보이지만 지배적인 생각을 재확인하는 것이다. 윌리엄스는 문화적 유물론을 텔레비전 분석에 적용합니다. 텔레비전이 문화생활의 중심을 차지하는 이유는 민간자본의 이익이 통신기술의 발전을 지배하기 때문이다. 텔레비전은 비판의 장이 아니라 오락의 수단이 되었습니다. 따라서 윌리엄스의 견해에 따르면, 텔레비전의 발전을 결정하는 사회-물질적 관계와는 별개로 의사소통의 '효과'를 연구하는 '과학적' 탐구는 실패할 수밖에 없습니다!

2. 홀은 알튀세르의 이데올로기 이론을 바탕으로 매스미디어가 현대 자본주의의 주요 이데올로기적 기계임을 지적했다. 미디어는 이념적 헤게모니를 획득하려는 지배계급의 노력과 헤게모니에 대한 피지배계층의 저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차이와 투쟁이 존재하는 '장'이다. 또한 Hall은 세 가지 인코딩/디코딩 방법을 제안했습니다.

(1) 헤게모니 주도 디코딩, 여기서 청중(디코더)은 인코더가 미리 설정한 의미로 메시지를 해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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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디코더와 메시지 인코더가 미묘한 교섭에 참여하는 협상적 해석

(3) 텍스트(인코더)의 희망 사항과 양립할 수 없는 대립적 해석.

3. 텔레비전 시청자에 대한 David Morley의 연구

(1) Questioning Hall의 인코딩/디코딩 이론: 첫째, 지배적인 디코딩이 많지 않습니다. 정보 내용은 코더의 의식적인 의도에 따라 달라집니다. 둘째, 해독에는 세 가지 불연속적인 방식이 있다기보다는 연속적인 의미의 '컨베이어 벨트'가 있다. 셋째, 텍스트가 청중의 공감을 얻지 못하면 그 의미가 무시됩니다. 마지막으로, 단일하고 폐쇄적인 다양한 서사 텍스트의 지배적 의미는 쉽게 감지될 수 있는 반면, 연속극과 같은 열린 텍스트는 지배적 의미에 저항하는 해석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2) 성별에 따른 가족 시청 패턴, 가족 내 불평등한 관계(사적 영역)와 청중의 해독 전략 간의 관계에 대한 연구.

4. 피스크는 미디어 권력에 대한 대중의 저항을 더욱 생생하게 드러냈고, 심지어 대중이 미시정치적 실천에 참여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하기도 했다. 피스케의 견해에 따르면, 사회적 권력과 상징적 권력은 상대적으로 독립적으로 존재한다. 비록 국민은 사회적 권력에 무력하지만 상징적 권력을 최대한 활용하고, 대립적 해독 실천을 통해 지배계급의 문화적 리더십을 전복함으로써 '인간적' 포괄적 권력을 달성할 수 있다. 그리고 자유로운 개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이 비뚤어진 방법은 어쨌든 진보적입니다.

1987년 저서 "텔레비전 문화"에서 Fiske는 텔레비전 텍스트가 개방적이며 "생산자 텍스트"라는 개념을 제안했습니다. 생산적인 텍스트와 생산적인 청중은 동일한 통화의 양면과 같으며 서로를 보완하며 없어서는 안 될 요소입니다.

관객은 의미의 생산자이다. 관객은 자신의 사회적 경험을 바탕으로 텍스트를 재해석하고 자신만의 문화를 생산할 수 있다. 청중의 독서 행위는 “기존의 문화적 지식과 텍스트 사이의 연결을 확립하는 것”입니다. 관객의 종속적 지위는 대중문화의 자원을 창조할 수는 없지만 그 자원으로부터 자신의 문화를 창조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페이의 관점에서 관객은 한편으로는 전달자의 의지, 이념적 통제 등 하향식의 동질적인 힘에서 오는 반면, 다른 한편에서는 상향식의 억압에 직면한다. 다양한 세력.

(3) 정치경제학부

정치경제학부는 고전적 마르크스주의의 관점에서 출발하여 소유주의에서 출발하여 사회 구조와 생산성이 커뮤니케이션 활동에 미치는 영향을 강조합니다. 분석에 따르면 매스미디어는 자본주의의 특수한 생산 부문이므로 지식, 정보, 사회적 이미지의 전파에 대한 통제권을 갖고 있으므로 자신의 이익과 이익을 보호하기 위해 미디어를 사용해야 합니다. 그러한 이익을 가져오는 사회 시스템. 그들의 연구 관점은 자유주의, 마르크스주의, 제도경제학의 세 가지 주요 유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G. 머독

2. P. 골딩

3. J. 하.할로런

4. 영국의 University Media Group'

Glasgow University Media Group은 1970년대와 1980년대 초반에 텔레비전 뉴스의 편견 문제에 대한 연구를 진행했습니다. 결론은 다음과 같습니다. 텔레비전은 중산층 배경의 언론인에 의해 통제되므로 중산층 이데올로기를 재생산합니다.

패널은 1975년 첫 22주 동안의 산업 텔레비전 뉴스가 다음 세 가지 측면에서 편향되었다고 믿습니다. (1) 파업 보도는 실제 파업 상황과 일치하지 않았습니다. 자동차 노동자의 파업은 뉴스보다 더 호의적으로 보도되었습니다. (2) 파업은 결코 정확한 설명을 얻지 못하며, 노동자들은 항상 틀립니다. (3) 노동계급의 의견은 대중매체에서 배제됩니다. 그리고 1982년 포클랜드 전쟁에 대한 보도는 국가 정책에 반대하는 의견을 억압하면서 군인 아내의 감정에 초점을 맞추었습니다.

(4) 문화 제국주의:

문화 제국주의(또는 미디어 제국주의)는 국제 커뮤니케이션 및 글로벌 커뮤니케이션의 관점에서 서구(특히 미국) 미디어를 탐구하고 그 운영 및 세계 구조와 인간 운명에 관한 제품입니다. 세계화가 가속화되면서 이 문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E. Katz 등의 미국 TV 시리즈 "Dallas"에 대한 연구, A. Dorfman 및 A. Matterlart의 미국 만화 Donald Duck 해석이 이러한 유형의 연구의 예입니다. 영국 노팅엄 트렌트 대학의 J. 톰린슨(J. Tomlinson)이 쓴 박사학위 논문 "문화제국주의"(1991)에 대해서는, 비록 그 내용이 자세하고 상세하여 실증학파의 입장에서 문화제국주의 주장을 반박하고 있지만, 논의는 상세하지만 여전히 참고 자료로 사용할 수 있는 걸작입니다.

1. 캘리포니아 대학교 샌디에고 캠퍼스의 H.I. 쉴러는 1960년대 후반 실증학파의 본거지로 갑자기 등장한 이래로 미국 언론에 대한 폭로와 비판은 언제나 날카롭고 무자비했다.

(1) 1969년 출간된 『매스커뮤니케이션과 미국제국』: 이 책은 미국 매스커뮤니케이션의 구조와 정책, 그리고 그것이 정치경제학에서 수행하는 중요한 역할을 분석한 비판적 논의이다. 최초의 종합적이고 상세한 연구라고 할 수 있다. 이 책에서 Shiller는 Amin, Wallerstein, Frank(그의 최신 저서 "Silver Capital"은 영감을 주고 흔치 않은 비평적 걸작임) 등의 "의존 이론"을 기반으로 하며 그가 "군산 복합체"라고 부르는 것에 초점을 맞췄습니다. "라는 글을 쓰고, 정부, 군, 민간 기업으로 구성된 이 복잡한 이해 공동체가 어떻게 미국의 대중 커뮤니케이션에 기여했는지 분석했습니다. 글로벌 패권의 지배가 어떻게 다른 나라, 특히 개발도상국의 문화적 주권 상실로 이어지는가?

(2) 이후 <이념적 관리자>(1973), <소통과 문화적 지배>(1976) 등 그의 여러 작품은 기본적으로 이러한 사고방식을 이어가며, 대중적인 "정보의 자유로운 흐름"과 점점 더 불균형해지는 세계 커뮤니케이션 패턴. 그의 불굴의 모습과 열정적이고 이상적인 정신은 북미 주류 학계에서 풍차와 싸우는 영웅적인 기사 돈키호테와 같습니다. 쉴러가 처음으로 "문화 제국주의"의 개념을 제안하고 설명한 것은 "소통과 문화 지배"라는 책에서였습니다. 문화 제국주의는 많은 과정의 합입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사회는 현대세계체제에 흡수되고, 그 사회의 지배계층은 끌려가고, 강요되고, 강요당하고, 때로는 뇌물을 받기도 하여, 그에 부합하는 사회제도를 만들어내고, 심지어는 그 가치관과 가치관을 증진시키기도 한다. 세계체제의 핵심이자 지배하는 국가의 구조.

(3) 1980년대 이후 다양한 새로운 통신 기술의 발전, 특히 멀티미디어, 인터넷, 정보고속도로의 부상과 함께 쉴러는 다시 한 번 모든 종류의 과잉 행위에 대해 비판의 손가락질을 했습니다. 최신 미디어에는 세계화가 포함됩니다. 왜냐하면 이들 이론은 모두 새로운 통신 기술이 전 세계 인류에게 더욱 민주적이고 다양한 문화를 가져올 것이라고 주장하기 때문입니다. 실러는 인터넷의 급속한 확산과 함께 다국적 기업이 지배하는 권력관계와 시장 논리는 전혀 변하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이미 극도로 비합리적인 세계의 정치, 경제, 정보 질서를 포함한 문화 질서를 더욱 악화시켰다고 지적했다. 통신질서에 따라 온라인 정보의 산과 바다에는 소비주의 이데올로기 등 다양한 서구 담론이 넘쳐난다.

(5) 기호학파

커뮤니케이션 기호 연구를 통해 커뮤니케이션을 살펴봅니다.

1. 루이 알튀세르(Louis Althusser, 1918-1990)는 개념과 단어가 이데올로기(여기서는 사람들이 의식적 또는 무의식적으로 받아들이는 관념을 말한다), 규범, 전통, 인식을 통해 끊임없이 재생산되고 재구성된다고 믿었다. 사회적 관계). 미디어는 사람들이 수용 가능한 방식으로 자연스럽게 생각하고 행동하도록 유도하고 담론의 지배적 힘을 정당화하는 이념적 국가 장치 중 하나입니다.

2. 프랑스 구조주의 사상가 롤랑 바르트(1915-1980)는 상징에 대한 연구를 통해 이러한 범이념적 관점을 구현합니다. 그는 프랑스 군복을 입고 프랑스 국기에 경의를 표하는 흑인 군인, 외팔이 세네갈인에게 메달을 수여하는 프랑스 장군, 침대에 누워 있는 아랍인에게 컵을 건네주는 수녀 등 신문에 실린 사진을 예로 들었다. 주의 깊은 흑인 어린이 그룹 등을 가르치는 교장은 모두 분명히 이념적입니다. 그는 상징에 의해 고정된 의미를 '신화'라고 불렀고, 기호학은 상징의 실체적 의미를 '비신화화'하고 드러내는 것을 의미한다.

3. 문화의 거시적 표현은 폭넓은 상징으로도 이해될 수 있다. 프랑스 학자 미셸 푸코(Michel Foucault, 1926-1984)는 일련의 문화 기호학 저서에서 이러한 견해를 표현했습니다. 권력의 행사는 지식의 추출, 소유, 분배 및 보유와 분리될 수 없습니다. 권력을 행사할 권리는 지식의 생산과 보급을 통해 획득됩니다. 그러므로 권력은 설득력을 갖고 있으며, 인간 과학이 생산하는 지식과 진리는 어떤 의미에서 권력과 연결되어 있다. 여기서 '권력'이란 넓은 의미에서 지배와 통제를 의미합니다. 소통에 담긴 힘은 일상에도 존재합니다. 의사소통의 담론적 규칙은 누가 말할 수 있는지, 얼마나 많이 말할 수 있는지, 무엇을 말할 수 있는지, 어떤 상황에서 말할 수 있는지를 나타내는 담론의 사회적 구조를 구현합니다. 텔레비전이 '포토제닉'해지기를 바라는 사람들의 열망과 이미지 속 스타에 대한 열망을 생각해 본다면 '소통'이 왜 '권력 인정의 예식'인지 이해할 수 있다.

4. 네덜란드 기호학자 Teun van Dijk(1943-)는 미디어에서 가장 흔히 접하는 정보인 '뉴스'에 대해 텍스트 분석과 맥락 분석을 실시하여 뉴스의 깊은 '이데올로기적' 의미를 설명하려고 했습니다. 강요.

뉴스 담론의 다층적인 구조적 특성으로 인해 청중은 일반적으로 기존 구조가 제공하는 해석 틀만을 도출할 수 있으며, 부정적인 해석에는 다른 해석 틀이 사용됩니다. 그는 “언론인들이 전문적인 뉴스 가치 기준에 따라 뉴스를 생산할 때 실제로는 끊임없이 사회적 담론을 모방하고 있으며 사실과 관련된 정치적, 경제적, 이념적 가치를 눈에 보이지 않게 포함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우리의 뉴스, 뉴스 제작, 신문은 매일의 뉴스를 정해진 형식으로 효과적으로 수집하기 위해 만들어낸 웹에 깊이 얽혀 있었습니다."

그러나 비판학파는 본질적으로 "파괴만 하지만 파괴할 뿐"이라는 입장을 취합니다. 확립하지 않음'은 커뮤니케이션의 비판적 연구 학파를 더욱 사회적 사고 경향이자 상쾌한 대리인처럼 만듭니다.

3. 통제 학교

기술 사이버네틱스 학교의 이론에서는 사이버네틱스 사고가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사이버네틱스는 결과에 대한 원인의 역할을 결정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기술통제학부는 미디어 자체와 미디어 형태의 변화가 인간과 사회의 발전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에 초점을 맞춘다.

1. Wiener: 사이버네틱스

Wiener는 다음과 같이 썼습니다. "사회는 메시지와 사회적 의사소통 장비에 대한 연구를 통해서만 이해될 수 있습니다." 사회 시스템, 결과의 원인. 사람에서 사회로, 시스템의 존재와 유지는 정보의 흐름에 달려 있습니다. 그는 정보흐름의 특징, 즉 사람이나 사회의 존재와 발전을 유지하기 위해 끊임없는 정보 '수신-피드백-수용'을 통해 자신을 조정하는 것을 '피드백'이라는 개념으로 설명했다. 시스템이 외부 환경과 교류 관계를 맺을 수 없거나 거의 없을 경우 시스템은 내부 혼란과 붕괴 상태에 빠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개방형 시스템은 원래 예약되지 않았던 정보를 지속적으로 주입하면서 활발한 정보 교환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그의 관점은 Shannon의 의사소통 모델에서 누락된 "피드백" 링크를 보완합니다. 그는 독일의 물리학자 루돌프 클라우지우스가 열역학을 연구할 때 제안한 '엔트로피' 개념을 채택했습니다. 엔트로피는 자연적인 중복성, 정보 손실, 잡음, 오류 또는 왜곡으로 나타납니다. 정보 교환을 통해서만 음의 엔트로피를 얻고 무질서를 제거함으로써 엔트로피의 파괴적인 경향을 극복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엔트로피는 시스템의 정보 조직 수준을 측정하는 것입니다.

사이버네틱스의 또 다른 개념은 '시스템 균형'입니다. 시스템이 환경 변화로 인해 정상 상태에서 크게 벗어나는 경우 적절한 정보 교환이 필요합니다. 한 사회에서 사회적 피드백은 사회적 통제의 핵심입니다. 안정된 경향이 있는 사회는 사실 정보 교환이 풍부한 사회이다. 여기서 중요한 문제는 커뮤니케이터가 피드백에 적극적으로 반응하고 조정하며 모든 관리 프로그램에는 이러한 지속적인 반성과 조정이 포함된다는 것입니다. "효과적인 삶은 완전하고 충분한 정보를 갖고 사는 것입니다." 마트라는 사이버네틱스의 정보 이해를 설명하면서 다음과 같이 썼습니다. "정보는 순환될 수 있어야 합니다. 정보 사회는 정보 교환에 장벽이 없을 때만 존재할 수 있습니다. . 이 정의는 금지 또는 비밀 유지, 정보에 대한 불평등한 접근 또는 정보를 상품으로 전환하는 것과 양립할 수 없습니다."

2. Shannon: 정보 이론

1949. 2001년, Claude Shannon(1916-2001) )는 그의 논문 "The Mathematical Theory of Communication"에서 당시 미국에서 실험되고 있던 컴퓨터 원리를 보여주었습니다. 이 논문은 정보이론의 기초로 평가된다. 그는 커뮤니케이션의 관점에서 커뮤니케이션을 정의하며 다음과 같이 썼습니다. “커뮤니케이션의 기본 문제는 커뮤니케이션의 한쪽 끝이 다른 쪽 끝에서 선택한 메시지를 정확하게 또는 대략적으로 재현하는 것입니다.” 커뮤니케이션의 수학적 이론은 커뮤니케이션의 패러다임 전환에 중요합니다. 커뮤니케이션 분야에서는 정확한 과학이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그는 커뮤니케이션의 관점에서 '정보'의 개념을 정의했습니다. 정보는 불확실성을 제거하거나 줄이는 데 사용할 수 있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그는 송신지에서 목적지까지 유명한 '5W + 잡음 전파 모델'인 기계 대 기계 또는 인간-기계-인간 통신을 위한 전파 모델을 제안했다.

3. 시스템 이론은 오스트리아 생물학자 Ludwig von Bertalangffy(1901-1972)에 의해 처음 제안되었습니다. 전체가 고립된 부분의 합보다 크다는 생각을 사이버네틱스와 정보 이론에 부여하고, 연구 대상을 역동적인 반응으로 전체로서 취급하는 것이 시스템 이론입니다.

단순히 물리적, 지적 현상을 분해하는 것보다 전체적인 이해를 찾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정치 커뮤니케이션과 국제 커뮤니케이션 연구에서 시스템 이론 사고는 커뮤니케이션 현상을 통합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해왔습니다. 1970년대 중반 Ithiel de Sola Pool은 케이블 TV 기술이 조직의 사회 및 정치 생활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시스템 이론을 더욱 발전시켰습니다

4 캐나다 학자 Harold Innis, 1894-1952). 그는 Parker가 그의 교사였던 시카고 대학교를 졸업했습니다. 1950년과 1951년에 출간된 그의 두 권의 저서 『제국과 커뮤니케이션과 커뮤니케이션 편향』은 수직사에서 수평적 현실까지 경제사와 문명사의 관점을 채택하면서 기본 논점을 반복적으로 보여주었다. 넓은 의미의 서면 매체)는 새로운 문명의 출현을 가져올 것입니다. 그는 통신 기술을 정치적, 경제적 진보의 기초로 여겼습니다. 처음으로 커뮤니케이션 현상을 커뮤니케이션 미디어 기술 형태의 관점에서 연구합니다.

5. 맥루한 학파

캐나다 학자 맥루한은 1960년대에 유럽과 미국에서 인기를 얻었습니다. 그의 주요 학문적 기여는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그는 의사소통의 개념을 제안했습니다. 가장 본질적인 것은 미디어 그 자체이고, 둘째, 기술 결정론의 개념을 사회의 문화적 분석에 적용하는 것입니다. 셋째, 주로 '지구촌' 개념인 미국 인문주의의 낙관주의가 있습니다.

6. 미국 학자 조슈아 메이로위츠(Joshua Meyrowitz)의 1985년 저서 '잃어버린 지역'은 텔레비전이라는 미디어 형태를 연구함으로써 미디어 자체가 어떻게 환경이 되는지 보여준다. 예를 들어, TV 뉴스에서 대통령 암살을 '실시간'으로 보거나, 예능 프로그램에서 유명인과 인터뷰하는 '실시간'을 보는 것은 사회적 사건을 경험하는 데 있어 모든 사람의 '개인적 참여'의 중요성을 변화시켰습니다. 사람들은 무의식적으로 상황에 영향을 받습니다. 미디어에 의해 구성되었습니다. 그는 다음과 같이 썼습니다. "전자 미디어는 다양한 유형의 사람들을 동일한 '장소'로 데려오기 때문에 이전에 서로 다른 많은 사회적 역할 특성이 흐려집니다. 이는 전자 미디어의 가장 근본적인 것이 콘텐츠를 통해 우리에게 영향을 미치는 것이 아니라, 사회 생활의 '지리'를 변화시킴으로써 영향을 미치는 것입니다. "대중에게 세상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그들이 동경하는 연예인이 어디에 있는지는 더 이상 중요하지 않습니다.

7. '미디어 철학자'로 알려진 미국 학자 폴 레빈슨(Paul Levinson)은 1997년에 출간한 저서 '소프트 에지(The Soft Edge)'에서 커뮤니케이션 기술 결정론에 대한 관점을 다소 바꾸었다. 그는 다음과 같이 믿습니다. "인간이 발명한 모든 정보 기술 중에서 언어를 초월하고 어떤 방식으로든 대체하지 않는 한 그 어느 것도 우리의 기본 인간 요소인 언어 중심과 비교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기술은 여전히 제한된 수준에서 우리의 생존에 중대한 영향을 미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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