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버클러킹이란 무엇인가요?
1. 오버클럭이란 무엇입니까?
오버클러킹은 다양한 컴퓨터 구성 요소를 정격 속도보다 빠르게 실행하는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Pentium 43.2GHz 프로세서를 구입하고 더 빠르게 실행하려면 프로세서를 오버클럭하여 3.6GHz에서 실행되도록 할 수 있습니다.
엄숙한 선언!
경고: 오버클러킹으로 인해 구성 요소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오버클럭은 위험합니다. 오버클럭을 하면 컴퓨터 전체의 수명이 단축될 수 있습니다. 오버클럭을 시도할 경우 이 가이드를 사용하여 발생한 피해에 대해 저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이 가이드는 일반적으로 이 오버클러킹 가이드/FAQ 및 오버클러킹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결과를 받아들이는 사람들을 위한 것입니다.
오버클럭을 하려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예, 분명한 동기는 비용을 지불하는 것보다 프로세서에서 더 많은 것을 얻는 것입니다. 상대적으로 저렴한 프로세서를 구입하여 오버클럭하여 훨씬 더 비싼 프로세서의 속도로 실행할 수 있습니다. 기꺼이 시간과 노력을 투자한다면 오버클러킹을 통해 엄청난 돈을 절약할 수 있으며, 저와 같은 열성적인 게이머라면 매장에서 구입할 것보다 더 빠른 프로세서를 얻을 수 있습니다.
2. 오버클럭의 위험
우선 주의하고 대처 방법을 알고 있다면 오버클럭으로 인해 컴퓨터가 영구적으로 손상되지는 않는다는 점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매우 어렵습니다. 시스템이 너무 많이 초과되면 컴퓨터가 타거나 시작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시스템을 한계까지 밀어붙이는 것만으로는 시스템을 소진시키기 어렵습니다. 그러나 여전히 위험이 있습니다. 첫 번째이자 가장 흔한 위험은 발열입니다. 컴퓨터 구성 요소가 정격 매개변수 이상으로 작동되면 더 많은 열이 발생합니다. 적절한 냉각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시스템이 과열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반적인 과열로 인해 컴퓨터가 파손될 수는 없습니다. 과열로 인해 컴퓨터가 죽는 유일한 경우는 권장 온도보다 높은 온도에서 반복적으로 컴퓨터를 실행하려고 시도하는 경우입니다. 제가 생각하는 한, 온도를 60C 이하로 유지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하지만 과열에 대해 너무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시스템이 충돌하기 전에 경고 신호가 있습니다. 무작위 재부팅이 가장 일반적인 증상입니다. 시스템이 작동하는 온도를 표시하는 열 센서를 사용하면 과열도 쉽게 방지할 수 있습니다. 온도가 너무 높으면 시스템을 더 느린 속도로 실행하거나 더 나은 냉각 기능을 사용하십시오. 이 가이드의 뒷부분에서 냉각에 대해 논의하겠습니다.
오버클러킹의 또 다른 "위험"은 구성 요소 수명을 단축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부품에 더 높은 전압이 가해지면 수명이 단축됩니다. 작은 개선이 큰 영향을 미치지는 않겠지만, 대폭적인 오버클럭을 계획하고 있다면 단축된 수명에 주의해야 한다. 그러나 이는 일반적으로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오버클럭을 하는 사람이 동일한 부품을 4~5년 동안 사용할 가능성이 낮고, 어떤 부품이 가압되는 한 4~5년 동안 지속되지 않을 것이라고 말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대부분의 프로세서는 최대 10년 동안 지속되도록 설계되었으므로 오버클러커의 생각으로는 성능 향상을 위해 몇 년을 잃는 것은 일반적으로 그만한 가치가 있습니다.
기본
시스템 오버클러킹 방법을 이해하려면 먼저 시스템 작동 방식을 이해해야 합니다. 오버클러킹에 사용되는 가장 일반적인 구성 요소는 프로세서입니다.
프로세서나 CPU를 구입할 때 실행 속도를 확인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Pentium 43.2GHz CPU는 3200MHz에서 실행됩니다. 이는 프로세서가 1초에 몇 번의 클록 사이클을 거치는지 측정한 것입니다. 클럭 사이클은 프로세서가 주어진 수의 명령을 실행할 수 있는 기간입니다. 따라서 논리적으로 프로세서가 1초에 완료할 수 있는 클록 주기가 많을수록 정보 처리 속도가 빨라지고 시스템 실행 속도도 빨라집니다. 1MHz는 초당 100만 클록 주기이므로 3.2GHz 프로세서는 초당 3,200,000,000 또는 30억 2억 클록 주기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꽤 인상적이죠?
오버클러킹의 목적은 프로세서의 GHz 등급을 높여 초당 더 많은 클럭 사이클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프로세서 속도 계산 공식은 FSB(MHz) × 승수 = 속도(MHz)입니다. 이제 FSB와 승수가 무엇인지 설명하겠습니다.
FSB(AMD 프로세서용 HTT) 또는 전면 버스는 전체 시스템이 CPU와 통신하는 채널입니다. 따라서 FSB가 더 빠르게 실행될수록 전체 시스템이 더 빠르게 실행될 수 있습니다.
CPU 제조업체는 CPU의 유효 FSB 속도를 높이는 방법을 찾았습니다. 그들은 단지 클록 주기당 더 많은 명령을 보냅니다. 따라서 CPU 제조업체는 클록 주기당 하나의 명령을 보내는 대신 클록 주기당 두 개의 명령(AMDCPU) 또는 클록 주기당 네 개의 명령(Intel CPU)을 보내는 방법을 알아냈습니다. CPU에 대해 생각하고 FSB 속도를 살펴볼 때 실제로는 그 속도로 실행되지 않는다는 점을 깨달아야 합니다.
Intel CPU는 "쿼드 코어"입니다. 즉, 클럭 주기당 4개의 명령을 보냅니다. 즉, 800MHz FSB를 보면 잠재적 FSB 속도는 실제로 200MHz에 불과하지만 클록 주기당 4개의 명령을 전송하므로 800MHz의 유효 속도를 달성한다는 의미입니다. AMDCPU에도 동일한 논리가 적용되지만 "2코어"에 불과합니다. 즉, 클럭 사이클당 2개의 명령만 보냅니다. 따라서 AMDCPU의 400MHz FSB는 클록 주기당 2개의 명령을 발행하는 기본 200MHz FSB로 구성됩니다.
오버클러킹 시 유효 CPU 속도가 아닌 CPU의 실제 FSB 속도를 다루게 되므로 이는 중요합니다.
속도 방정식의 승수 부분은 단순히 FSB 속도를 곱하여 전체 프로세서 속도를 제공하는 숫자입니다. 예를 들어, 200MHz FSB(2 또는 4를 곱하기 전의 실제 FSB 속도)와 배수가 10인 CPU가 있는 경우 방정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FSB) 200MHz × (승수) 10 = 2000MHz CPU 속도 또는 2.0 GHz.
1998년 이후 Intel 프로세서와 같은 일부 CPU에서는 승수가 잠겨 있어 변경할 수 없습니다. AMD Athlon64 프로세서와 같은 일부 프로세서에서는 승수가 "제한 및 고정"되어 있습니다. 즉, 승수를 더 낮은 숫자로 변경할 수 있지만 원래 숫자보다 더 높은 숫자로 늘릴 수는 없습니다. 다른 CPU에서는 승수는 완전히 무료이므로 원하는 숫자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이런 종류의 CPU는 단순히 승수만 늘리면 CPU를 오버클럭할 수 있기 때문에 오버클럭에 적합하지만 요즘에는 그런 경우가 매우 드뭅니다. FSB보다 CPU에서 승수를 늘리거나 줄이는 것이 훨씬 쉽습니다. 이는 FSB와 달리 승수는 CPU 속도에만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FSB를 변경하면 실제로 각 개별 컴퓨터 구성 요소가 CPU와 통신하는 속도가 변경됩니다. 이는 시스템의 다른 모든 구성 요소를 오버클럭하기 전에 수행됩니다. 이는 오버클럭을 의도하지 않은 다른 구성 요소가 작동하기에 너무 높게 오버클럭된 경우 모든 종류의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그러나 오버클러킹이 어떻게 발생하는지 이해하고 나면 이러한 문제를 방지하는 방법을 알게 될 것입니다.
AMDAthlon64CPU에서 FSB라는 용어는 실제로 잘못된 이름입니다. FSB 자체는 없습니다. FSB는 칩에 통합되어 있습니다. 이로 인해 FSB와 CPU와의 통신이 Intel의 표준 FSB 방법보다 훨씬 빠르게 이루어집니다. Athlon64의 FSB가 때때로 HTT라고 할 수 있기 때문에 약간의 혼란을 야기할 수도 있습니다. 누군가 Athlon64 CPU에서 HTT를 높이는 것에 대해 이야기하고 일반 FSB 속도로 인식되는 속도에 대해 논의하는 경우 HTT를 FSB인 것처럼 생각하십시오. 대체로 이들은 동일한 방식으로 작동하고 동일한 것으로 간주될 수 있으며, HTT를 FSB로 생각하면 발생할 수 있는 혼란을 일부 없앨 수 있습니다.
3. 오버클러킹 방법
이제 프로세서가 정격 속도에 도달하는 방법을 이해했습니다. 아주 좋은데 이 속도를 높이는 방법은 무엇입니까?
가장 일반적인 오버클러킹 방법은 BIOS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시스템이 시작될 때 특정 키를 눌러 BIOS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BIOS에 진입하는 데 사용되는 가장 일반적인 키는 삭제 키이지만 일부는 F1, F2, 기타 F 버튼, Enter 등과 같은 키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시스템이 Windows(사용되는 OS에 관계없이) 로딩을 시작하기 전에 사용할 키를 보여주는 화면이 하단에 표시되어야 합니다.
BIOS가 오버클러킹을 지원한다고 가정하면 BIOS에 들어가면 오버클럭된 시스템에 필요한 모든 설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조정될 가능성이 가장 높은 설정은
승수, FSB, RAM 지연, RAM 속도 및 RAM 비율입니다.
가장 기본적인 수준에서 하려는 유일한 일은 가능한 가장 높은 FSB x 승수 공식을 얻는 것입니다. 이를 달성하는 가장 쉬운 방법은 승수를 늘리는 것입니다. 그러나 승수는 잠겨 있기 때문에 대부분의 프로세서에서는 불가능합니다. 두 번째 방법은 FSB를 높이는 것입니다. 이는 매우 제한적이며 FSB를 늘릴 때 처리해야 하는 모든 RAM 문제는 아래에 설명되어 있습니다. CPU의 속도 제한을 찾으면 두 가지 이상의 선택이 가능합니다.
시스템을 한계까지 밀어붙이고 싶다면 승수를 낮추어 FSB를 높일 수 있습니다. 이를 이해하려면 200MHz FSB와 10의 승수를 갖춘 2.0GHz 프로세서가 있다고 상상해 보십시오. 그러면 200MHz×10=2.0GHz가 됩니다. 분명히 이 방정식은 작동하지만 2.0GHz에 도달하는 다른 방법이 있습니다. 승수를 20으로 늘리고 FSB를 100MHz로 줄이거나 FSB를 250MHz로 늘리고 승수를 8로 줄일 수 있습니다. 두 조합 모두 동일한 2.0GHz를 제공합니다. 그렇다면 두 조합 모두 동일한 시스템 성능을 제공해야 할까요?
아니요. FSB는 시스템이 프로세서와 통신하는 데 사용하는 채널이므로 가능한 높게 유지해야 합니다. 따라서 FSB를 100MHz로 낮추고 승수를 20으로 높이면 여전히 2.0GHz의 클럭 속도를 가지지만 나머지 시스템은 이전보다 훨씬 느리게 프로세서와 통신하게 되어 시스템 성능이 저하됩니다.
이상적으로 FSB를 최대한 높이려면 주파수 승수를 줄여야 합니다. 원칙적으로 이는 간단해 보이지만 FSB에 의해 결정되는 시스템의 다른 부분을 RAM부터 시작하여 포함하면 복잡해집니다. 이것이 다음 섹션에서 논의할 내용입니다.
대부분의 소매 컴퓨터 제조업체는 오버클러킹을 지원하지 않는 마더보드와 BIOS를 사용합니다. BIOS에서 필요한 설정에 액세스할 수 없습니다. Windows 시스템에서 오버클러킹을 허용하는 도구가 있지만 직접 사용해 본 적이 없으므로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RAM과 이것이 오버클러킹에 미치는 영향
앞서 말했듯이 FSB는 시스템이 CPU와 통신하는 경로입니다. 따라서 FSB를 높이면 시스템의 나머지 부분도 효과적으로 오버클럭됩니다. FSB 증가로 인해 가장 큰 영향을 받는 구성 요소는 RAM입니다. RAM을 구입하면 특정 속도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다음 속도를 표시하기 위해 표를 사용하겠습니다.
.PC-2100-DDR266
.PC-2700-DDR333
.PC-3200-DDR400
p>.PC-3500-DDR434
.PC-3700-DDR464
.PC-4000-DDR500
.PC -4200-DDR525
.PC-4400-DDR550
.PC-4800-DDR600
이를 이해하려면 먼저 RAM 작동 방식을 이해해야 합니다. RAM(RandomAccessMemory, Random Access Memory)은 CPU가 빠르게 액세스해야 하는 파일의 임시 저장소로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게임에서 비행기를 로드할 때 CPU는 상대적으로 느린 하드 드라이브에서 정보를 로드하는 대신 필요할 때마다 신속하게 정보에 액세스할 수 있도록 비행기를 RAM에 로드합니다.
알아야 할 중요한 점은 RAM이 CPU 속도보다 훨씬 낮은 특정 속도로 실행된다는 것입니다. 오늘날 대부분의 RAM은 133MHz에서 300MHz 사이의 속도로 실행됩니다. 해당 속도가 내 차트에 나열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혼란스러울 수 있습니다.
이는 RAM 제조업체가 CPU 제조업체의 선례를 따라 RAM이 RAM 클록 주기당 두 배의 정보를 보내도록 노력했기 때문입니다. 이것이 RAM 속도 클래스에서 DDR이 나오는 곳입니다. DoubleDataRate(두 배의 데이터 속도)를 나타냅니다. 따라서 DDR400은 RAM이 400MHz의 유효 속도로 실행되고 있음을 의미하고 DDR400의 400은 클럭 속도를 나타냅니다. 클록 사이클당 두 번 명령을 보내기 때문에 실제 작동 주파수는 200MHz입니다. 이는 AMD의 "2코어" FSB와 매우 유사합니다.
이제 RAM으로 돌아갑니다. DDRPC-4000의 속도는 이전에 나열되었습니다. PC-4000은 DDR500과 동일합니다. 이는 PC-4000의 RAM이 500MHz의 유효 속도와 250MHz의 잠재적 클럭 속도를 가짐을 의미합니다. 앞서 말했듯이 FSB를 높이면 시스템의 다른 모든 항목을 효과적으로 오버클럭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는 RAM도 포함됩니다. PC-3200(DDR400)용 RAM 정격은 최대 200MHz로 작동하는 정격입니다. FSB는 어쨌든 200MHz 이상으로 올라가지 않기 때문에 오버클럭을 하지 않는 사람들에게는 이 정도면 충분합니다.
그러나 FSB를 200MHz를 초과하는 속도로 높이려고 하면 문제가 발생합니다. RAM은 최대 속도 200MHz로만 실행되도록 지정되어 있으므로 FSB를 200MHz 이상으로 올리면 시스템이 충돌할 수 있습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은 무엇입니까? 세 가지 해결 방법이 있습니다. FSB:RAM 비율을 사용하거나, RAM을 오버클럭하거나, 더 빠른 속도의 RAM을 구입하는 것입니다.
아마도 세 가지 옵션 중 마지막 옵션만 이해하셨을 것이므로 나중에 설명하겠습니다.
FSB:RAM 비율: FSB를 2배 이상으로 높이려는 경우 RAM은 더 빠른 속도를 지원하기 위해 FSB보다 낮은 속도로 RAM을 실행하도록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FSB:RAM 비율을 사용하여 수행됩니다. 기본적으로 FSB:RAM 비율을 사용하면 FSB와 RAM 속도 사이의 비율을 설정하는 숫자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앞서 언급한 PC-3200(DDR400) RAM을 사용하고 있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RAM은 200MHz로 실행됩니다. 하지만 CPU를 오버클럭하기 위해 FSB를 250MHz로 늘리고 싶습니다. RAM이 증가된 FSB 속도를 지원하지 않으며 시스템 충돌을 일으킬 가능성이 높다는 것은 분명합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려면 FSB:RAM 비율을 5:4로 설정하면 됩니다. 기본적으로 이 비율은 FSB가 5MHz에서 실행되면 RAM은 4MHz에서만 실행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더 간단하게 말하면 5:4 비율을 100:80 비율로 변경하면 됩니다. 따라서 100MHz에서 실행되는 FSB의 경우 RAM은 80MHz에서만 실행됩니다. 기본적으로 이는 RAM이 FSB 속도의 80%로만 실행된다는 의미입니다. 따라서 5:4 FSB:RAM 비율로 실행되는 250MHz의 대상 FSB의 경우 RAM은 200MHz, 즉 250MHz의 80%에서 실행됩니다. RAM의 정격이 200MHz이므로 이는 완벽합니다.
그러나 이 솔루션은 이상적이지 않습니다. FSB와 RAM을 일정한 비율로 실행하면 FSB와 RAM 통신 사이에 시간 지연이 발생합니다. 이로 인해 RAM과 FSB가 동일한 속도로 실행 중이면 발생하지 않는 속도 저하가 발생합니다. 시스템에서 최대 속도를 얻으려면 FSB:RAM 비율을 사용하는 것이 최선의 솔루션이 아닙니다.
4. 전압 및 전압이 오버클럭에 미치는 영향:
오버클럭할 때 무엇을 하든, 열 방출이 아무리 좋아도 더 이상 속도를 높일 수 없는 지점이 있습니다. CPU의. 이는 CPU에 충분한 전압이 공급되지 않기 때문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앞서 언급한 메모리 전압 상황과 매우 유사하다. 이 문제를 해결하려면 CPU 전압, 즉 vcore를 높이면 됩니다. RAM 섹션에 설명된 것과 동일한 방식으로 이 작업을 수행합니다. CPU를 안정적으로 만들기에 충분한 전압이 확보되면 CPU를 해당 속도로 유지하거나 추가로 오버클럭을 시도할 수 있습니다. RAM과 마찬가지로 CPU 전압에 과부하가 걸리지 않도록 주의하십시오. 각 프로세서에는 제조업체에서 권장하는 전압 설정이 있습니다. 웹사이트에서 찾아보세요. 권장 전압을 초과하지 마십시오.
CPU 전압을 높이면 발열이 훨씬 더 커진다는 점을 명심하세요. 이것이 오버클럭 시 좋은 냉각이 필요한 근본적인 이유입니다. 이는 다음 주제로 이어집니다.
열 방출:
앞서 말했듯이 CPU 전압을 높이면 발열량이 크게 늘어납니다. 이를 위해서는 적절한 열 방출이 필요합니다. 케이스 냉각에는 기본적으로 공냉식(팬), 수냉식, 펠티에/상 변화 냉각(매우 비싸고 고급형 냉각)이라는 세 가지 "레벨"이 있습니다.
저는 Peltier/Phase Change 냉각 방식에 대해 잘 모르기 때문에 이야기하지 않겠습니다. 당신이 알아야 할 유일한 것은 가격이 1,000달러 이상이며 CPU를 영하의 온도로 유지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것은 매우 고급 오버클러커를 위한 것이며, 여기 있는 누구도 그것을 사용하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나머지 두 가지가 훨씬 저렴하고 현실적입니다.
체감온도는 누구나 알고 있습니다. 당신이 지금 컴퓨터 앞에 있다면, 컴퓨터에서 끊임없이 웅웅거리는 소리가 들릴 것입니다. 뒤에서 안을 보면 팬이 보입니다. 이 팬은 기본적으로 공기 냉각의 모든 것입니다. 팬을 사용하여 차가운 공기를 흡입하고 뜨거운 공기를 배출합니다. 팬을 설치하는 방법은 다양하지만 일반적으로 흡입되고 배출되는 공기의 양은 동일해야 합니다. 수냉식은 공냉식보다 더 비싸고 이색적입니다. 기본적으로 물 펌프와 물 탱크를 사용하여 시스템의 열을 방출하는데, 이는 공기 냉각보다 효율적입니다.
이는 케이스 냉각에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두 가지 방법입니다. 그러나 좋은 케이스 냉각만이 멋진 컴퓨터에 필요한 유일한 구성 요소는 아닙니다. 다른 주요 구성 요소는 CPU 방열판/팬 또는 HSF입니다. HSF의 목적은 CPU에서 케이스로 열을 전달하여 케이스 팬을 통해 배출되도록 하는 것입니다. CPU에는 항상 HSF가 있어야 합니다. 몇 초 동안 없으면 CPU가 타버릴 수 있습니다.
5. 컴퓨터에 디스플레이가 표시되지 않는 경우(부팅 시 디스플레이가 표시되지 않는 경우) 어떻게 해야 하나요?
이는 보유하고 있는 마더보드에 따라 다릅니다. "고장 복구" 구성표는 일반적으로 점퍼를 방전하여 CMOS를 재설정하는 데 사용됩니다. 마더보드 설명서에서 자세한 내용을 찾아보세요. 가장 최근의 매니아 마더보드에는 오버클럭이 너무 높지만 BIOS 설정은 그대로 유지되는 경우 감소된 주파수로 표시할 수 있는 옵션이 있으므로 BIOS로 가서 안정적인 작동 클럭 속도로 다이얼을 낮출 수 있습니다.
일부 마더보드에서는 컴퓨터를 켜는 동안 Insert 키를 눌러 이 작업을 수행합니다(일반적으로 PS/2 키보드여야 함). 일부는 이전 노력 후에도 컴퓨터가 여전히 표시되지 않으면 주파수를 자동으로 낮춥니다. 때로는 컴퓨터가 콜드 부팅되지 않지만(전원 버튼을 누를 때 표시됨) 잠시 후 실행된 다음 재부팅됩니다. 다른 경우에는 컴퓨터가 콜드 부팅은 잘 되지만 웜 부팅(재시작)은 되지 않습니다. 이는 불안정하다는 징후이지만 안정성에 만족하고 이를 처리할 수 있다면 일반적으로 큰 문제를 일으키지 않습니다.
6. 오버클러킹을 제한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특히 AMD 시스템에서는 비동기식으로 실행되는 메모리의 고유한 문제로 인해 RAM과 CPU가 유일하게 중요한 제한 요소인 경우가 많습니다(아래 FSB 섹션 참조). RAM은 FSB 또는 해당 분배기 주파수와 동일한 속도로 실행되어야 합니다. 메모리는 FSB보다 낮은 속도뿐만 아니라 FSB보다 빠른 속도로 실행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더 높은 대기 시간/더 높은 메모리 전압을 실행하는 옵션을 사용하면 특히 최신 플랫폼(P4 및 A64)이 비동기식 실행으로 인한 성능 저하를 덜 겪기 때문에 제한 요소가 점점 줄어듭니다.
CPU가 주요 제한 요소가 되었습니다. 더 빠르게 실행될 수 없는 CPU를 처리하는 유일한 방법은 전압을 높이는 것입니다. 그러나 최대 코어 전압을 초과하면 칩의 수명이 단축되지만(오버클러킹도 이 작업을 수행하지만) 적절한 냉각은 이 문제를 부분적으로 해결합니다.
너무 높은 코어 전압을 사용하면 발생하는 또 다른 문제는 P4 플랫폼에서 SNDS, 즉 서든 노스우드 데스 증후군(Sudden Northwood Death Syndrome) 형태로 나타나는데, 1.7v보다 높은 전압을 사용하면 이로 인해 발생합니다. 상변화 냉각을 사용하더라도 프로세서가 조기에 조기에 종료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새로운 C 코어 칩, 즉 EE 칩과 Prescott 칩에는 적어도 다른 정도에서는 이러한 문제가 없습니다. 온도가 너무 높으면 불안정해질 수 있으므로 열 방출은 오버클러킹을 방해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시스템이 안정적이라면 온도는 일반적으로 너무 높지 않습니다.
7. 오버클럭을 많이 했으니 이제 어떻게 해야 할까요?
원하는 경우 몇 가지 벤치마크를 실행해 보세요. Prime95(또는 귀하가 강조하기로 선택한 테스트 - 전적으로 귀하에게 달려 있음)를 충분히 오랜 시간 동안 실행하십시오(일반적으로 결함이 없는 24시간은 안정적인 시스템으로 간주됩니다).
8. FSB란 무엇인가요?
FSB(또는 FrontSideBus, Front Side Bus)는 가장 쉽고 일반적인 오버클러킹 방법 중 하나입니다. FSB는 CPU가 시스템의 나머지 부분에 연결되는 속도입니다. 또한 메모리가 실행되는 속도를 나타내는 메모리 클럭에도 영향을 줍니다. 일반적으로 FSB와 메모리 클럭 모두 높을수록 좋습니다.
그러나 이것이 사실이 아닌 상황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메모리 클럭이 FSB보다 빠르게 실행되는 것은 실제로 전혀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마찬가지로, AthlonXP 시스템에서 FSB를 더 빠른 속도로 실행하고 메모리를 FSB와 강제로 동기화하지 않으면(나중에 설명하는 메모리 분배기 사용) 낮은 FSB 및 동기화된 메모리에서 실행하는 것보다 성능이 덜 저하됩니다.
FSB는 Athlon 및 P4 시스템에 대한 다양한 접근 방식을 사용합니다. Athlon 측에서는 DDR 버스입니다. 즉, 실제 클럭이 200MHz라면 400MHz에서 실행됩니다. P4에서는 "쿼드"이므로 실제 클럭이 200MHz와 같다면 800MHz를 의미합니다. 이것이 인텔의 마케팅 전략입니다. 왜냐하면 일반 사용자에게는 높을수록 좋기 때문입니다. Intel의 "쿼드 코어" FSB는 실제로 약간의 성능 저하를 감수하면서 P4 칩이 메모리와 동기화되지 않도록 허용하는 실용적인 이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클럭당 사이클 속도가 높을수록 메모리 사이클이 CPU 사이클과 일치할 가능성이 높아져 성능이 향상됩니다.
9. 사양을 넘어서는 PCI/AGP 버스를 실행하면 왜 불안정해지나요?
PCI 버스가 사양을 벗어나도록 허용하면 허용 오차가 매우 엄격한 구성 요소가 다른 주파수에서 실행되도록 하기 때문에 불안정성이 발생합니다. PCI 사양은 일반적으로 33MHz로 지정됩니다. 때로는 33.3MHz로 지정되기도 하는데, 이는 실제 사양에 가깝다고 생각합니다. 높은 PCI 속도의 주요 피해자는 하드 드라이브 컨트롤러입니다. 일부 컨트롤러 카드는 다른 카드보다 허용 오차가 더 높으며 눈에 띄는 손상 없이 빠른 속도로 실행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마더보드(특히 SATA 컨트롤러)의 온보드 컨트롤러는 높은 PCI 속도에 극도로 민감하므로 PCI 버스가 35MHz에서 실행될 경우 손상 및 데이터 손실이 발생합니다. 대부분은 34MHz를 처리할 수 있으며 실제로는 1MHz 미만의 과잉 사양입니다(마더보드가 34MHz로 반올림되는 방식에 따라 다름... 예를 들어 대부분의 마더보드는 134~137MHz 사이의 모든 FSB에서 34MHz PCI 속도를 보고할 수 있습니다. 실제 범위는 33.5MHz~34.25입니다. MHz이며 마더보드 클럭 주파수의 변화에 따라 더 많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FSB가 높고 분배기가 높을수록 범위가 더 커질 수 있습니다.
PCI 버스가 사양을 벗어나 작동하면 사운드 카드 및 기타 통합 주변 장치도 손상됩니다. ATI 그래픽 카드는 nVidia 카드보다 높은 AGP 속도에 대한 허용 오차가 훨씬 작습니다(PCI 속도와 직접적으로 관련됨). 대부분의 RealtekLAN 카드(PCI 기반 및 확장 슬롯 점유)는 30~40MHz의 모든 주파수에서 안전하게 작동하도록 설정되어 있습니다.
10. 주파수 배가란 무엇입니까?
주파수 체배기는 FSB와 결합되어 칩의 클럭 속도를 결정합니다. 예를 들어 FSB가 200인 배수 12는 2400MHz의 클럭 속도를 제공합니다. 위의 오버클러킹 장에서 설명한 대로 일부 CPU에는 승수 잠금 기능이 있고 일부 CPU에는 그렇지 않습니다. 즉, 일부 CPU만 승수 조정을 허용합니다. 승수 조정을 사용하면 FSB 제한 마더보드에서 더 높은 클럭 속도를 얻거나 칩이 제한될 때 더 높은 FSB를 얻을 수 있습니다.
11. 메모리 주파수 분할이란?
메모리 스케일링은 FSB에 대한 메모리 클럭 속도의 비율을 결정합니다. 2:1 FSB:RAM 분배기는 200MHz FSB에 100MHz RAM 클록을 제공합니다. 주파수 분할의 가장 일반적인 용도는 PC3200RAM과 함께 250FSB에서 실행되는 P4C 시스템을 사용하고 5:4 주파수 분할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대부분의 Intel 시스템에는 4:3 주파수 분할과 3:2 주파수 분할도 있습니다. 위의 FSB 섹션에서 설명한 대로 Athlon 시스템은 스케일링을 사용할 때 P4 시스템만큼 효율적으로 메모리를 활용할 수 없습니다. 메모리 확장은 P4에서도 성능을 저하시키므로 일시적인 것이 아니라 안정성을 위해서만 사용해야 합니다. 메모리 주파수 분할 없이 시스템이 안정적인 경우(또는 메모리 전압을 높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경우) 주파수 분할을 사용하지 마십시오.
12. 메모리 지연 시간이 다르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나요?
CL 또는 CAS라고도 하는 CAS 대기 시간은 RAM이 다시 읽거나 쓸 수 있을 때까지 기다려야 하는 최소 클럭 수입니다. 당연히 숫자가 낮을수록 좋습니다. tRCD는 메모리의 특정 라인에 있는 데이터를 읽거나 쓸 때까지의 지연 시간입니다. 숫자가 낮을수록 좋습니다.
tRP는 주로 라인 프리차지 시간입니다. tRP는 시스템이 한 행에 데이터를 쓴 후 다른 행이 활성화될 때까지 기다리는 시간입니다. 낮을수록 좋습니다. tRAS는 행이 활성화되는 최소 시간입니다. 따라서 기본적으로 tRAS는 행이 켜져야 하는 시간을 나타냅니다. 이 숫자는 RAM 설정에 따라 상당히 다릅니다.
13. 메모리 수준이 다르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나요? (PC2100/PC2700/PC3200 등)
등급은 직접적으로는 사용 가능한 최대 대역폭을 나타내고 간접적으로는 메모리 클럭 속도를 나타냅니다. 예를 들어 PC2100의 최대 전송 속도는 2.1GB/S, 클럭 속도는 133MHz이다. 또 다른 예로 PC4000은 4GB/S의 이상적인 전송 속도와 250MHz의 클럭을 가지고 있습니다. PCXXXX 등급에서 클럭 속도를 얻으려면 등급을 16으로 나누면 됩니다. 대역폭 등급을 얻으려면 속도 등급에 16을 곱하십시오.
14. DDRXXX는 실제 메모리 클럭 속도를 어떻게 나타냅니까?
DDRXXX는 실제 클럭 속도의 정확히 두 배입니다. 즉, DDR400은 200MHz로 설정됩니다. DDRXXX 속도의 PC-XXXX 속도를 알고 싶다면 8을 곱하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