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 범죄와 그 위험성에 관한 에세이입니다.
세계 최초의 컴퓨터 탄생부터 오늘날 인터넷의 대중화에 이르기까지 컴퓨터의 발전 속도는 눈부시게 발전하며 인류문명은 디지털 시대로 접어들었다. 컴퓨터 네트워크의 출현은 사람들에게 정보를 획득하고 전송할 때 또 다른 선택권을 부여했으며, 이는 전례 없는 '자유화'를 제공할 수 있는 선택으로, 시간과 공간적으로 정보 전파의 속도, 품질 및 범위를 더 빠르게 만듭니다. , 많은 사람들의 꿈이 현실이 되었습니다. 그러나 변증법적 유물론은 모든 것이 모순된 반대의 통일체라고 믿습니다. 특히 발전하고 있는 새로운 것의 경우에는 더욱 그렇습니다. 컴퓨터 네트워크도 예외는 아닙니다. 사람들은 네트워크 전송이 제공하는 편리함을 누리고 있는 동시에 네트워크가 가져올 부정적인 영향에 대해 점점 더 우려하고 있습니다.
1. 컴퓨터 네트워크 범죄 현황
최근 인터넷 범죄의 증가로 인해 사이버 범죄는 선진국과 개발도상국 모두가 함께 고민해야 할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습니다. 공공 보안 문제에 주의하세요. 통계에 따르면, 미국 FBI는 1998년에 547건의 컴퓨터 침입 사건을 조사하고 399건을 종결했으며, 1999년에는 1,154건을 조사하고 912건을 종결했습니다. 1년 만에 두 배로 늘었습니다. 그 중 가장 두드러진 문제는 인터넷 음란물이 만연해 미성년자의 신체적, 정신적 건강을 심각하게 위협하고 있다는 점이다. 사기를 당하고, 일부 신용카드가 도난당하고, 일부 상품이 분실되고, 일부 상품이 배송되었으나 대금을 복구할 수 없는 상황입니다. 게다가 수십 년 동안 컴퓨터 범죄와 사이버 범죄에 도전해 온 해커들은 여전히 잠재적인 위협이 되고 있습니다. 인터넷. 위험. 대만과 일본의 통계에 따르면 두 곳 모두에서 온라인 음란물 사건이 전체 온라인 범죄 수의 35~50%를 차지하며 그 외 인터넷 사기, 불법물품 밀매, 협박 및 강탈 순으로 더 큰 비중을 차지합니다. 불법 침입, 모욕, 비방 등 이에 따라 사이버 범죄가 많이 발생하고 있다. 사이버 범죄를 예방하고 통제하는 것은 범죄학과 형법이 직면해야 하는 주제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컴퓨터 범죄 전문가인 돈 파커는 미래에는 특정 범죄 유형인 컴퓨터 범죄가 더 이상 존재하지 않을 수 있으며, 다양한 산업 및 상업 활동이 컴퓨터와 불가분의 관계에 있기 때문에 모든 경제 범죄는 컴퓨터 범죄가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영국 스코틀랜드의 한 관계자는 "15년 안에 거의 모든 범죄가 컴퓨터와 관련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1986년 첫 번째 범죄가 발견된 이후 우리나라에서는 컴퓨터가 사용됐다. 사이버 범죄 사례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사이버범죄는 1986년 9건에 불과했으나 2000년에는 2,700건 이상으로 급증해 지난해 4,500건을 넘어섰다. 사기, 갈취, 절도 등 사이버 범죄에 연루된 금액은 수만 위안에서 수백만 위안으로 늘어났고, 이로 인한 막대한 경제적 손실은 헤아릴 수 없을 만큼 크다. 우리나라의 최근 컴퓨터 범죄 동향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컴퓨터 네트워크 범죄는 특히 금융산업에서 두드러집니다. 현재 금융전자공학의 발달로 인해 발생하는 컴퓨터범죄 문제에 대해 금융부문에서 충분한 관심이 부족하기 때문에 상당수의 은행, 증권 및 기타 부서에서는 이에 상응하는 전자상거래 보안 예방 메커니즘과 조치를 마련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는 범죄자에게 기회를 제공합니다. 금융산업에서 컴퓨터 네트워크 범죄가 차지하는 비중은 전체 컴퓨터 범죄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61%에 이른다. 두 번째는 "해커"가 불법적으로 컴퓨터 네트워크에 침입하거나 공격한다는 것입니다. 현재 우리나라에서 국제 인터넷 접속 서비스를 제공하는 대부분의 단위는 '해커'의 공격과 침입을 받았습니다. 일부 "해커"는 인터넷에 침입하여 무료 개인 계정을 만들고 사이버 범죄 활동을 수행하며, 일부는 온라인에서 음란한 정보와 음란한 사진을 유포하여 네트워크를 마비시킵니다. 셋째, 해외 적대 조직 및 세력은 인터넷을 이용해 국내에 정치적 루머를 퍼뜨리고, 불법 종교 선전 등 국가 안보를 위협하는 활동을 벌이고 있습니다.
2. 컴퓨터 네트워크 범죄 원인 분석
컴퓨터 네트워크와 기존 미디어 커뮤니케이션의 가장 큰 차이점은 전통적인 미디어에서는 범죄를 저지르지 못하는 범죄자가 컴퓨터 네트워크에서 발견된다는 점이다. . 불법적이고 범죄적인 행위를 저지를 수 있는 공간과 수단. 따라서 컴퓨터 네트워크의 출현 이후 온라인상의 불법 및 범죄행위가 동반되어 나날이 증가하고 있다. 온라인 불법범죄는 온라인 세계와 법조사회에서 새로운 핫스팟이 되었습니다. 법으로. 온라인 불법 및 범죄 행위로 이어지는 요인은 복잡하고 다양하며 다음과 같은 6가지 측면으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1) 컴퓨터 네트워크의 개방성
어떤 사람들은 이렇게 생각합니다. 사이버공간은 영해, 영해, 영공, 해상영토의 다섯 번째 공간이다. 육지와 바다, 공중의 현실 세계에는 가정의 철창과 보안문부터 국가의 국방 경비대에 이르기까지 곳곳에 '국경'과 '경비대'가 있으며, 모든 규모의 부대에는 벽과 보초가 있습니다. 이러한 설정의 목적은 단 하나입니다: 불법 침입, 도난 및 기물 파손을 방지하는 것입니다. 사이버 공간은 큰 광장이고, '공공'이다. 요즘 사람들은 '자원 공유', '정보화'로 이동할 수 있는 모든 것을 '사심 없이' 사이버 공간으로 옮기고 있다. 그러나 귀하의 "자신의" 물건이 인터넷으로 이동된 후에는 귀하의 "집"에서와 마찬가지로 해당 물건을 적절하게 보호하기가 어려울 것입니다. 그러나 결국 사이버 공간에는 더 이상 "가정"(대가족이든 소규모 가족이든)의 명확한 경계와 방어선이 없습니다. 우리가 인터넷에서 100% 안전한 보호복을 입기 위해 기술과 법적 수단을 사용한다고 상상한다면, 그것은 "황제가 새 옷을 입는다"라는 암시만큼이나 자기기만적이고 우스꽝스러울 것입니다. 황제는 자신이 새 옷을 입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 하지만 실제로는 아무것도 입지 않았습니다! 인터넷은 현실 세계의 거울상이지만 현실 세계의 벽을 무너뜨립니다. "나쁜 놈들"은 많지만 경찰력은 적은 세상처럼, 우리는 이 세상이 어떨지 상상할 수 있습니다. 강력한 방어 장치(이것이 네트워크 자체의 장점임)가 없는 개방적이고 상호 작용적인 컴퓨터 네트워크는 범죄자에게 매우 편리하고 효과적인 도구를 제공하여 실제로 범죄를 저지를 수 없는 사람들이 범죄를 저지를 수 있는 능력을 갖게 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인터넷상에서 범죄를 저지르는 상황은 온라인상의 실생활에서 불법 행위가 확대되고 강화되는 결과를 가져왔습니다.
(2) 인터넷에서 불법적인 돈을 탐내는 사람들
컴퓨터 기술만 있으면 다른 사람의 돈을 자신의 손에 넣을 수 있습니다. 컴퓨터를 도구로 삼고, 열심히 연구하고 이 도구를 사용하여 부당한 이익을 얻습니다. 세계 최초의 컴퓨터 범죄(1966년)와 우리나라 최초의 컴퓨터 범죄(1986년)는 모두 돈을 노리는 범죄였다. 전자는 컴퓨터 프로그램을 조작해 입금액을 늘린 범죄자였고, 후자는 컴퓨터가 위조한 통장과 인감을 이용해 고객의 예금을 훔치는 범죄였다. 지금까지 전 세계에서 가장 의식적인 컴퓨터 범죄는 불법 자금을 훔치는 것과 관련이 있습니다. 현실 사회에서 돈에 대한 탐욕은 늘 불법범죄의 원동력이 되어왔으며, 네트워크 사회에서도 마찬가지이므로 모든 컴퓨터 범죄 중에서 온라인 재산 범죄가 가장 큰 증가율을 보이는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닙니다.
(3) 온라인 기술 예방이 뒤처져 있다
2000년 초 마이크로소프트, 아마존, 야후 등 유명 웹사이트가 해커들의 공격을 받아 인터넷의 취약점이 고스란히 드러났다. 컴퓨터 네트워크 시스템의 내부 보안. 사이버 범죄자의 대부분은 컴퓨터 네트워크 기술에 익숙한 전문가와 컴퓨터에 능숙한 미성년자입니다. 이들의 컴퓨터와의 관계는 이미 미숙한 수준에 이르렀으며 컴퓨터 네트워크의 허점을 이해하고 첨단 기술 수단을 사용하여 네트워크를 뚫을 수 있습니다. 범죄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보안 시스템. 네트워크 기술의 낙후성이 컴퓨터 범죄의 외적 요인이 되었다고 볼 수 있다.
우리나라는 컴퓨터 하드웨어 측면에서 다른 나라의 제약을 받고 있으며, 현재 컴퓨터 네트워크 시스템의 다른 구성 요소에 대한 핵심 기술도 자체적으로 생산할 수 없습니다. , 따라서 핵심 하드웨어에서 기술적 예방 조치를 취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그러므로 사회 전체가 공동의 노력을 통해 건강하고 긍정적이며 합법적인 네트워크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6) 네트워크 법률이 심각하게 뒤쳐져 있습니다.
건강하고 질서 있는 환경은 법적 규범과 분리될 수 없으며 온라인 세계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러나 현실 사회의 법은 단순히 온라인 가상 사회에 이식될 수 없습니다. 현재 국내에서는 네트워크 운영, 관리, 이용에 관한 법률이 아직 공백 상태입니다. 법안에는 부처와 정부 부처별로 일부 규정이 있지만 기본적으로 단순하고 일방적이며 긴급한 성격을 갖고 있어 시행이 어렵다. 예를 들어 인터넷 저작권 분쟁이 속속 등장하고 있다. 그러나 1990년 저작권법이 탄생했을 당시에는 '네트워크'라는 개념이 없었기 때문에 현행 저작권법으로는 현재의 인터넷 저작권 분쟁 사례를 효과적으로 처리할 수 없다. 또 다른 예는 원래 '형법'이 기본적으로 사이버 범죄 문제를 포함하지 않고, 두 가지 컴퓨터 범죄만 규정해 기존의 다양한 컴퓨터 네트워크 범죄를 포괄하는 것과는 거리가 멀다는 점이다. 많은 불법, 범죄 행위에 대한 처벌에 대한 법적 근거가 부족하여 오랫동안 많은 범죄자들이 큰 처벌을 받아 왔습니다. 전 세계 언론은 매일같이 컴퓨터 범죄에 대한 수많은 소식을 전하지만, 결국 실제로 법으로 처벌받는 사람은 극소수에 불과합니다. 일부 해외 범죄자는 온라인 범죄가 발견된 후 재사용되었습니다. 네트워크 사회에서 법치주의 건설은 네트워크 인프라 구축, 정보 구축 못지않게 중요하며 결코 무시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네트워크 입법의 지연은 세계적인 문제입니다. 선진국에서도 네트워크 법률은 여전히 매우 불완전합니다. 인터넷은 한편으로는 대중화되고 있고 다른 한편으로는 여전히 발전하고 있기 때문에 인터넷의 성숙한 상태에 대한 안정적인 법률을 제정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따라서 네트워크 입법은 항상 오랫동안 뒤쳐질 것이므로 너무 성급하게 행동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네트워크 법률 체계가 공백이고 건전하지 않은 경우 법률 해석을 확대하여 네트워크 법률 지배의 공백을 좁혀 국민의 법적 신뢰가 현실에서 확립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현실 사회의 법을 준수하는 사람들이 온라인 사회에서 불법적이고 무질서한 일을 하는 것을 방지하고, 현실 사회의 범죄자들이 온라인에서 새로운 수법을 사용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처벌을 받아야 합니다. 사회가 더 악랄해지고 원하는 것은 무엇이든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3. 컴퓨터 네트워크 범죄의 종류와 특징
사이버범죄는 가해자가 타인의 컴퓨터 시스템이나 데이터베이스를 무단으로 공격하여 파괴하거나 네트워크를 이용하여 경제, 범죄, 기타 범죄를 저지르는 행위를 말합니다. 범죄. 사이버 범죄는 인터넷을 통해 직접적으로 행해질 수 없는 살인, 강간 등 직접적인 개인 간 범죄를 제외하고는 거의 모든 형태의 범죄를 포함하며, 범죄가 더욱 발전하고 있습니다. 인터넷, 미래에는 새로운 형태의 범죄가 나타날 가능성이 높습니다. 다양한 형태의 범죄 중 침해사례 등은 농업사회나 산업사회 초기부터 나타나 현재는 인터넷 영역으로 확산되고 있으며, 네트워크 침입 등 일부 범죄는 인류사회 디지털 시대의 새로운 산물이다. . 이 점을 파악하는 것은 사이버 범죄를 진정으로 이해하고 사이버 범죄를 예방하는 방법, 특히 "네트워크법"의 공식화에 큰 의미가 있습니다. 새로운 문제는 다시 입법화해야 하고, 오래된 문제는 법적 개념과 원칙을 업데이트해야 합니다. :
컴퓨터 네트워크 범죄의 유형은 크게 두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첫째, 인터넷을 대상으로 한 범죄로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양상으로 나타난다.
(1) 컴퓨터 네트워크 범죄 타인의 네트워크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 기술을 훔치는 죄
(2) 타인의 소프트웨어 저작권을 침해하고 하드웨어를 위조하는 죄
(3) 네트워크 정보시스템에 불법적으로 침입하는 죄 ;
(4) 네트워크 운영 기능을 손상시키는 범죄
두 번째는 네트워크를 도구로 사용하는 범죄로 주로 다음과 같습니다.
(1 ) 네트워크를 이용하여 절도, 횡령, 타인의 금전을 사취하는 범죄를 조직적으로 저지르는 행위입니다. (2) 인터넷을 이용하여 부패, 공금, 회사자금을 유용하는 죄 (3) 인터넷을 이용하여 유가증권, 금융상품, 신용카드를 위조하는 죄. (4) 인터넷을 이용하여 음란물을 유포하는 죄 (5) 인터넷을 이용하여 영업비밀, 전자통신의 자유, 국민의 사생활 보호권을 침해하고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죄. (6) 인터넷을 사용하여 전자 테러, 괴롭힘 및 공공 질서를 파괴하는 범죄를 저지르는 행위.
(7) 인터넷을 이용해 국가기밀을 도용하고 국가안보를 위협하는 범죄.
빙산의 일각을 보듯, 공개적으로 보고된 사례 통계만으로는 우리나라 컴퓨터 네트워크 범죄의 실태를 정확하게 추정하는 것은 당연히 불가능하다. 해마다 컴퓨터 네트워크 범죄의 비율은 여전히 매우 명백합니다. 주로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1. 컴퓨터 기술의 발전과 인터넷의 대중화로 인해 직업, 연령, 신분을 불문하고 모든 사람들이 사이버 범죄를 저지를 수 있게 되었습니다.
2. 주제가 점점 젊어지고 있다. 통계에 따르면, 사이버 범죄자의 대부분은 35세 미만, 평균 연령은 25세이며, 아직 형사 책임을 질 수 있는 연령에 도달하지 않은 미성년자도 많습니다.
3. 지능이 매우 높습니다. 컴퓨터와 인터넷을 이용해 범죄를 저지르는 범죄자들은 대부분 상당한 컴퓨터 전문성과 능숙한 조작 능력을 갖추고 범죄를 저지르기 전에 신중하게 계획을 세우고 범죄 행위를 저지르는 경우가 많다.
4. 은폐율이 매우 높습니다. 일반적으로 형사사건에는 장면, 살인 칼, 혈흔, 총알, 피 묻은 옷 등 물적 증거가 있습니다. 그러나 사이버 범죄에서 가장 많이 남는 것은 전자 기록입니다. 이러한 눈에 보이지 않는 작전이 실행되며, 범죄를 저지르는 직접적인 목적은 눈에 보이지 않는 전자 데이터와 정보를 획득하는 것인 경우가 많습니다. 범죄자는 범죄를 저지른 후 아무런 흔적도 남기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유형의 범죄는 탐지, 식별 및 해결이 어렵습니다. 한 통계에 따르면 사이버 범죄 중 약 1%만이 적발되고, 공식적으로 조사되는 사건은 약 4%에 불과합니다.
5. 사회적 피해가 크다. 정보 네트워크에 대한 사회의 의존도가 점차 증가함에 따라 사이버 범죄의 이용은 더욱 해로워질 것입니다. 범죄자는 몇 번의 키 입력만으로 막대한 돈을 훔칠 수 있습니다. 재산이나 비밀을 훔치거나 정보 네트워크를 파괴의 대상이나 도구로 사용하는 경우에도 사이버 범죄는 매우 해롭습니다.
6. 국제화 추세가 점점 심각해지고 있습니다. 인터넷의 '시간과 공간의 압축' 특성으로 인해 사이버범죄는 지리적인 제약을 뚫고 나아가고 있으며, 국제화 추세는 날로 심각해지고 있다. 이러한 국경 간, 지역 간 범죄는 해결하기 어렵고 더욱 해롭다.
IV. 컴퓨터 네트워크 범죄에 대한 입법 논의
컴퓨터와 네트워크 기술이 날로 발전하고 국가 경제와 사회 전반에 점점 더 깊숙이 침투하고 있는 오늘날 저자는 네트워크 불법 및 범죄 행위에 맞서 싸우고 예방하기 위해서는 "법률을 개선하고 예방에 중점을 두고 예방과 예방을 결합"해야 한다고 믿습니다.
1. 중국과 서구의 네트워크 법률 현황
1960년대 후반부터 서구 30여 개국이 실제 상황에 따라 해당 컴퓨터 및 네트워크 규정을 제정했습니다. . 스웨덴은 1973년에 컴퓨터 범죄 문제를 다루는 데이터법을 공포했습니다. 이는 컴퓨터 데이터를 보호하기 위한 세계 최초의 법률이었습니다. 1978년 플로리다 주는 플로리다 컴퓨터 범죄법을 통과시켰고, 이후 미국 50개 주 중 47개 주에서 컴퓨터 범죄법을 제정했습니다. 1991년에 유럽 연합의 12개 회원국은 소프트웨어 저작권법을 승인했습니다. 같은 해, 국제정보처리연맹(IFIP) 컴퓨터 보안법 실무그룹은 제1회 세계 컴퓨터 보안법 회의를 개최했습니다. 싱가포르는 1996년에 관리 규정을 공포하여 인터넷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가 종교적, 정치적 불안을 쉽게 유발할 수 있는 음란물 및 정보의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네트워크에 입력되는 정보의 내용을 감독하도록 요구했습니다. 현재까지 30개 이상의 국가에서 다양한 측면에서 컴퓨터 및 네트워크 범죄에 관한 법률과 규정을 제정했습니다. 이러한 규정은 컴퓨터 및 네트워크 범죄를 예방하고 퇴치하는 데 필요한 기반과 힘을 제공합니다. 동시에 이는 우리나라의 컴퓨터 및 네트워크 법률을 위한 귀중한 자원이기도 합니다.
외국에 비해 우리나라의 네트워크 관련 입법은 아직 초기 단계다. 1980년대부터 우리나라의 정보기술, 정보산업, 정보사회화는 급속히 발전하여 정보기술 발전정책, 지적재산권 보호정책, 특허법, 상표법, 저작권법, 컴퓨터 소프트웨어 보호법 등을 제정하였다. .
이러한 정책과 법률은 우리나라의 정보 기술 발전을 촉진하고 지적재산권을 보호하기 위한 좋은 정보 환경을 조성했으며, 우리나라의 현행 네트워크 법률에 대한 여건도 마련했습니다.
1987년 우리나라는 컴퓨터 시스템의 설계, 설치, 운영, 모니터링 등 컴퓨터 시스템 보안과 관련된 주요 측면을 명시한 '전자 컴퓨터 시스템 보안 규격(시범 초안)'을 제정했다. 각 부서는 시스템 보안 측정을 위한 통일된 기반을 갖추고 있습니다. 이는 우리나라 최초의 컴퓨터 보안 업무 규정입니다. 1994년에는 국무원 명령 제147호로 "중화인민공화국 컴퓨터 정보 보안 보호 규정"을 발표했고, 이후 "컴퓨터 정보 네트워크의 국제 네트워크 관리에 관한 중화인민공화국 임시 규정"을 발표했습니다. 1996년 국무원은 관리 강화를 위해 인터넷에 접속하는 컴퓨터 사용자에게 등록을 요구하는 통지문을 발표했습니다. 인터넷이 점차 대중화됨에 따라 "중국 인터넷 도메인 이름 등록 관리에 대한 임시 조치", "최고 인민 법원의 적용에 관한 여러 문제에 대한 해석"과 같은 해당 법률 및 규정도 공포되었습니다. 컴퓨터 네트워크 도메인명 민사소송재판법', '인터넷정보관리조치', '인터넷보안유지에 관한 전국인민대표대회 상무위원회 결정' 등 우리나라의 네트워크 입법도 날로 날로 발전하고 있다. 그리고 더 완벽합니다.
2. 컴퓨터 네트워크 법률의 원칙
네트워크 규정에 의해 규정되고 조정되는 대상의 특수성에 따라 네트워크 법률은 사실로부터 진실을 추구하는 것 외에도 일반적인 입법 원칙을 따라야 합니다. 민주주의 중앙집권제, 원칙과 유연성, 안정성과 적응성을 결합하는 원칙 외에도 네트워크 자체의 특성에 적합한 다음과 같은 특별한 원칙에도 주의해야 합니다.
첫째, 포괄성의 원칙에는 다음이 필요합니다. 네트워크 입법은 비전과 전반적인 디자인을 포괄적으로 고려하고 고려합니다.
두 번째는 진보성의 원칙으로, 네트워크 입법이 정보법 체계의 요구에 기초하여 합리적이고 효율적인 방식으로 네트워크 보안과 질서를 유지하도록 요구합니다.
세 번째는 발의성과 타당성의 원칙이다. 네트워크 입법은 현실을 토대로 미래 법제의 필요성을 예측하고 주도적으로 준비하며 적극적으로 입법해야 한다. 동시에 입법 환경과 조건에 적응하는 데 주의를 기울이고 실행 가능한 작업을 순서와 우선순위에 따라 수행할지 결정합니다.
넷째는 국적 및 국제성의 원칙으로, 인터넷 입법은 해당 국가의 국내 실정에 부합해야 하며 동시에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기준에 부합해야 합니다. 국제 규정 및 관행에 따릅니다.
3. 네트워크 입법의 주요 내용
네트워크의 내용이나 유형, 향후 보안 규정의 관점에서 볼 때 기존 규정의 수정과 새로운 규정의 제정이 모두 포함됩니다. 규정. 이는 다음과 같은 유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① 정보 네트워크의 계획, 구축, 운영 및 관리에 관한 법률 규범(주로 행정법규) ② 주로 지적 재산권 및 사용자 정보를 포함하여 네트워크 사용자의 권리를 보호하기 위한 법률 규범 정보보호법, 전자금융법, 전자상거래법 등 온라인 금융 및 상거래 분야의 규정, 정보통신망의 보안을 유지하고 컴퓨터범죄법, 바이러스 백신법 등 컴퓨터 네트워크 범죄를 처벌하는 법률 컴퓨터 소송 및 컴퓨터 증거 절차 규정 등
4. 네트워크 법률의 단점
앞으로 우리나라의 컴퓨터 범죄는 현재와는 다소 다른 특징을 갖게 될 것이라는 점을 분명히 인식해야 하며, 그로 인해 일부 기존 법률 및 규정. 따라서 현행 우리나라 형법의 컴퓨터 네트워크 범죄에 대한 입법적 설정의 문제점을 충분히 이해하여 입법을 개선하는 것이 필요하다.
현행 형법상 컴퓨터 네트워크 범죄에 관한 법률은 다음과 같은 측면에서 단점을 갖고 있다.
(1) 가해자의 연령이 낮은 것이 형사 책임 제도 연령에 미치는 영향
우리나라 형사처벌규정에 따르면 16세 이상인 자는 고의살인, 고의적 상해에 해당하는 범죄에 대하여 형사책임을 져야 합니다. 중상 또는 사망, 강간, 강도, 마약밀매, 방화, 폭발, 중독 등의 범죄를 저지른 자는 형사책임을 진다. 청소년 컴퓨터 범죄의 추세로 인해 그러한 유해한 행위를 저지르는 미성년자의 수가 크게 증가했습니다. 예를 들어, "십대 해커"는 대부분 16세 미만입니다.
그렇다면 어른들에게 이런 유형의 행동을 저지르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이것은 우리가 직면한 새로운 문제가 될 것입니다. 현행 형법에 따르면 컴퓨터 침해행위를 하여 사회에 심각한 해를 끼친 청소년에게 “명확한 법이 없으면 범죄가 되지 않는다”는 이유로 형사책임을 지도록 요구할 수는 없다. 그러나 컴퓨터 범죄의 경우, 그러한 범죄를 저지를 수 있는 한, 성인이든 미성년자이든 사회에 미치는 피해는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책임연령 미만이고 사회에 큰 피해를 끼치는 컴퓨터 네트워크 범죄자를 어떻게 처리할 것인가는 우리가 직면하고 해결해야 할 어려운 문제가 될 것입니다.
(2) 범죄가 적다
현재 사법 관행에는 컴퓨터의 발달로 인해 불법이거나 심지어 범죄에 해당할 만큼 심각한 컴퓨터 침해 행위가 많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형법상 네트워크 범죄, 본 조의 불완전하고 불완전한 조항으로 인해 그러한 행위를 처벌할 수 없게 됩니다. 이러한 행위는 앞으로도 많이 나타날 것으로 볼 수 있는데, 주로 다음과 같은 유형을 포함한다. 하나는 타인의 컴퓨터 저장용량을 불법적으로 점유하는 행위, 다른 하나는 컴퓨터 시간을 훔치는 행위, 세 번째는 범죄를 돕거나 범죄 수법을 가르치는 행위이다.
(3) 형사 사법 지원에 미치는 영향
지금까지 전 세계 다양한 국가 및 지역에서 컴퓨터의 범위와 인기가 다르기 때문에 이로 인해 컴퓨터 범죄율이 발생했습니다. 특히 컴퓨터 사용률이 낮은 국가에서는 자국에 대한 컴퓨터 범죄 발생률이 매우 낮습니다. 일반적으로 다른 국가의 컴퓨터 시스템을 공격하거나 컴퓨터 네트워크를 통해 기타 범죄 행위를 저지릅니다. 이는 한편으로는 초국가적 사법지원 시스템과 컴퓨터범죄 범죄인인도제도의 확립과 개선을 점점 더 중요하게 만드는 반면, 다른 한편으로는 일부 국가에서는 컴퓨터 범죄를 명확하게 정의하는 반면 다른 국가에서는 현실적 어려움을 보이기도 합니다. 국가에서는 이를 전혀 제공하지 않습니다. 컴퓨터 사이버 범죄는 허용되지 않습니다. 이는 범죄인 인도나 초국가적 사법 지원을 훨씬 더 어렵게 만듭니다.
컴퓨터 네트워크 범죄는 첨단 범죄이자 새로운 유형의 범죄로, 많은 범죄자들이 금지 사항을 모르고 있으며, 심지어 젊은 범죄자들도 호기심에 충동적으로 컴퓨터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범죄. 이러한 상황에 대응하여 네트워크 거버넌스 법률을 개선하는 동시에 법률 교육을 강화하고, 법률 교육을 강화하고, 관련 인력의 법적 개념을 강화하고, 온라인 법 집행 인력의 자질을 향상하고, 온라인 법 집행을 강화하고, 컴퓨터 네트워크와 전면적으로 싸워야 합니다. 범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