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파학 효과 연구학자
communication theories
인간 정보 전파 행위 및 그 법칙을 연구하는 학과 다학과 교차 융합의 종합 학과. < P > 어원' 전파' 는 영어 communication 이라는 단어의 한역으로, 주로 사상, 관념, 의견의 상호 교류를 의미한다. Commun-ication 이라는 단어는 라틴어 communis 에서 유래한 것으로, * * * 와 함께 공유한다는 뜻이다. 따라서 전파는 사람과 정보, 관념, 의견을 즐기는 과정이다. < P > 형성 과정은 기원전 3 여 년 동안 그리스 철학자 아리스토텔레스가' 수사학' 이라는 책에서 구어 전파의 5 가지 요령, 즉 ① 말하는 사람을 요약했다. ② 한 말; ③ 말을 잘 듣는 사람 ④ 장소 ⑤ 효과. 그의 이론은 전파학계의 중시를 받았다. 인류 전파 현상과 행동에 대한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연구는 192 년대 미국에서 시작되었다. 192 년대 전후 전파학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학과는 주로 사회심리학 사회학 등 현대과학으로 기초이론과 연구방법의 중대한 진전을 통해 인간관계 정보 전파의 내면적 법칙을 다른 각도에서 탐구할 수 있도록 이론적, 방법적 지도를 제공했다. 소련 심리학자 나. H. 파블로프의 조건반사학설, 오스트리아 심리학자 S. 프로이트의 단체심리학설, 그리고 미국의 칼럼니스트 W. 리프먼? 의' 여론' 이라는 책, 미국 여론조사 창시자 G.H. 갤럽의 박사논문' 객관적인 방법으로 신문에 대한 독자의 흥미를 측정하는 신기술' 은 전파학의 탄생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 P > 미국 정치학자 H.D. 라스웰이 1927 년 발간한' 세계대전의 선전 기술' 이라는 책은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방법으로 전파된 내용을 분석하는 선구자작으로 여겨진다. 1948 년 라스웰은' 사회 전파의 구조와 기능' 이라는 논문을 발표하고 전파 과정의 5 요소 모델을 제시했다. 뭐라고요? 어떤 경로를 통해? 누구한테 한 거야? 어떤 효과가 있습니까? ), 해당 제어 (전달자), 내용, 미디어, 대상 (전달자) 및 효과 5 가지 분석을 제시했다. 이 글은 또한 인간 사회의 정보 전파에는 3 가지 기능이 있다고 제안했다. 1 외부 세계 모니터링 (정찰 환경); ② 사회의 모든 부분을 접촉시킨다 (긍정적이고 부정적인 조정). ③ 사회 전통과 문화 보급 (경험 전달). 라스웰이 제기한 전파에 관한 패턴과 기능은 전파학의 발전에 큰 영향을 미친다.
3 년대와 4 년대에 사회과학 분야의 일부 학자들이 라스웰의 전파 연구에 참여했다. 미국계 오스트리아 사회학자와 심리학자 P.F. 라자스필드가 주관하는 가운데 전파 매체를 사회 환경에 배치하여 전파 효과를 고찰하고' 2 급 전파 이론' 을 제시하며 전파학의 채널 연구에 기여했다.
4 년대 말 5 년대 초 라스웰 등 정보전파, 특히 대중전파에 대한 다학과 연구가 미국 언론계의 중시를 불러일으켰다. 신문학자 W. 슈람은 1948 년 일리노이대학에 미국 제 1 전파연구소를 설립하여 신문학을? 전파학과 종합하다. 194 년대 말 이후 정보론, 통제론, 시스템론의 출현은 전파학에 새로운 이론 무기와 연구 수단을 제공하였다. 전파학자들은 정보, 통제, 피드백, 시스템 등의 개념을 전파 연구에 도입하여 전파 현상과 행동을 설명하고 해석하는 일련의 새로운 이론 모델을 제시하여 전파학을 초보적인 체계로 만들었다. P>5 년대 이후 미국은 전국적인 전파학 연구협회를 설립하고 수십 종의 전문 간행물을 설립했으며, 많은 대학들도 전파학 연구소를 잇달아 설립했다. 196 년대 전후 전파 연구는 서유럽 각국에서 보편적으로 전개되어 미국 전파 학파와 다른 서유럽 비판 학파를 형성하였다. 6 년대 후반에 전파학 연구가 소련 동유럽에서 시작되었다. 중국의 전파학 연구는 198 년대 초에 시작되어 서양의 전파학 이론을 번역하고 평론하며 점차 중국 전통 뉴스와 결합해 중국의 전파이론 단계를 연구하고 있다. < P > 학파는 전파학의 발전 과정에서 전파학자들은 이론적 기초, 사상적 방법, 연구방법의 차이로 점차 두 가지 주요 파벌을 형성하였다. ① 미국의 전통' 경험학파' 에서 유래했다. ② 서유럽의 새로운 "비판적 학교" 에서 시작된 후. < P >' 경험학파' 는' 행정학파' 또는' 정통학파' 라고도 불린다. 이 학파의 주요 대표 인물은 전파학의 창시자인 라스웰, 라자스필드, 슈람 등이다. 이 학파의 주요 특징은 전파학 연구에서 정량 분석에 중점을 둔 경험주의, 기능주의, 실증주의로 전파학의 미시 연구에 일부 과학적이고 정량적이며 실험적인 연구 방법을 가져다 주는 것이다. 그러나 전파 행위가 처한 복잡한 사회 환경을 간과하고 전파의 직접적인 효과를 지나치게 강조하는 경우가 많다. 미국의' 경험학파' 가 전파의 설득효과 연구, 홍보효과 연구에 치중하는 것은 이런 문제에 관심이 있는 미국 정부, 사기업, 재단의 자금 지원 때문이다. 경험 학파의 주요 기지는 미국에 있다. 그것의 주요 국제기구는 국제전파협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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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것은 1923 년에 설립된 프랑크푸르트 사회연구소의 이름을 따서 지어졌으며 서유럽에서는 마르크스주의의 비판적 방법으로 사회연구의 중심이다. 비판 학파의 형성은 6 년대 이후였다. 비판 학파는 마르크스주의 이론의 영향을 받아 자본주의 사회를 연구하는 대중 전파 매체의 역할에서 전파된 사회, 정치, 경제 환경에 대한 거시적 연구에 초점을 맞추고, 전파 연구가 다른 사회과학 연구와 분리될 수 없다는 것을 강조한다. 비판 학파는 경험학파가 자신을 전파하는 중요성을 지나치게 강조하고 전파로 인한 전반적인 환경을 소홀히 한다고 생각한다. 조사와 실천에 사용된 정량 분석 방법은 개인과 미시적 측면에 지나치게 치중하여 전파된 사회 환경을 충분히 반영하지 못한다. 대다수의 비판 학파의 학자들은 마르크스주의의 입장과 관점을 이용하여 전파 문제를 연구하려고 시도하는데, 비록 그들이 반드시 마르크스주의자일 필요는 없다. 수십 년의 발전을 거쳐 비판 학파는 이미 영향력 있는 학자들이 나타났다. 비판학파의 주요 국제기구는 국제대중전파연구협회로, 비판학파의 주요 기지는 유럽에 있다. 그 대표인물은 파리 대학의 A. 마티라, 핀란드 탐페레 대학 뉴스와 대중전파과 교수 K. 노던스트란, 네덜란드 헤이그사회학연구소 교수 C. 햄링크 등이다. < P > 소련은 6 년대부터 연구 전파 이론을 중시하기 시작했다. 셰르코빈은 전파학을 연구한 최초의 소련 학자 중 한 명이다. 소련 전파학자들은 자신의 연구에 따라 각각 각자의 전파 패턴을 제시했는데, 비교적 유명한 것은 필소프 전파 패턴과 알렉세이예프 전파 모델이다. < P > 이론 체계 전파학의 일반 이론은 정보의 이론, 기호의 이론, 의미의 이론, 전파의 과정과 효과의 이론 등을 포함한다. < P >' 정보' 에 대한 이론은 철학적 관점에서 볼 때, 정보는 사물운동의 존재 형태나 표현, 또는 사물 내 연계의 존재 형태나 표현 형태다. 하지만 사회정보교류를 연구 대상으로 하는 전파학은 인간의 정신산물인 정보의 일부에 관심이 있다. 이 부분의 정보에는 두 가지 기본 존재 형태가 있다: ① 내부 저장 형식, ② 외부화 형식. 내부 저장 정보는 일시적으로 또는 오랫동안 사람의 뇌에 저장되는 정보입니다. 외부화 정보에는 기호로 기록된 책, 문헌, 자료 등의 정보 형식이 포함됩니다. 구두로 전파된 정보가 반드시 기록되는 것은 아니지만, 여전히 일종의 외부화 형태이지만, 일반적으로 흔적을 남기지 않는다. 정보론이 전파학에 두드러진 공헌은 정보의 본질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을 풍요롭게 한다는 것이다. 정보론은 정보의 본질이 사물의 불확실성을 제거하는 데 있다고 생각한다. 정보론은 정보의 정량화에 과학적 방법을 제공한다. < P >' 기호' 에 대한 이론은 서유럽의' 기호학' 에 따라 기호가 가장 중요한 정보 전달체다. 기호는 상징적인 시스템이다. 그것은 사물 자체가 아니라 사물을 말하는 것이다. 기호 시스템에는 두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① 언어 기호는 인간관계 전파의 가장 기본적이고 중요한 정보 전달체로, 깊은 생각과 풍부한 감정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② 표현, 제스처, 의류, 장식, 시간 통제, 장소 배치 등을 포함한 비언어적 기호는 언어 기호를 보완하는 데 없어서는 안 될 수단이다. < P >' 의미' 에 대한 이론적 의미 문제는 전파학의 핵심 문제이다. "의미" 와 "정보" 또는 "기호" 는 서로 다른 개념입니다. 기호의 의미는 약속된 속된 부분과 개인의 주관적인 이해의 부분을 모두 가지고 있다. 상징적인 의미의 공약은 인간관계 전파가 진행될 수 있는 중요한 전제조건이다. 하지만 사람마다 경험 범위가 다르고, 다양한 차이가 있기 때문에, 전전, 쌍방이 1% 의사소통을 하기 어렵다. 근본적으로, 전파는 상징의 전달을 통해 의미 소통의 목적을 달성한다. 전파는 단지 부호의 전파일 뿐만 아니라 의미의 전파이기도 하다. 전파자가 해야 할 것은, 전파자로부터 전달하고자 하는 의미를 끌어내는 것이다. 전파 과정과 효과의 이론 각 전파 과정에는 전달자, 정보, 전달자 등 세 가지 요소가 포함됩니다. 전파자는 메시지를 보낸 후 전달자로부터 피드백을 받아 자신의 다음 전파 행동을 조정하여 최상의 전파 효과를 얻습니다. 수신인은 겉으로는 수동적이지만, 그가 받아들이는 메시지를 처리할 때 선택의 주동적인 의도를 나타내고 동시에 여러 가지 방법으로 전파자에게 피드백을 보낸다. 따라서, 전파자와 수신인의 위치는 항상 상호적인 과정에 있다. < P > 서구 전파학의 두드러진 특징은 전파 효과 연구에 대한 중시이다. 전파 효과에 관한 패턴은
①' 신탄' 모드다. 가장 먼저 나타나고 부정된 패턴. 선전은 총탄이 과녁을 쏘는 것과 같다고 생각하는데, 총이 울리면 과녁이 쓰러진다. 앞으로의 연구에 따르면 인간관계 전파는 총으로 과녁을 쏘는 것과 같은 신기한 효과를 낼 수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② "제한된 효과" 모드. 전파 효과는 제한적일 수밖에 없다고 생각한다. ③ "사용 및 만족" 모델. 전파연구원은 전파자의 관점에서 전파효과를 연구해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전파자는 전파매체를 사용할 때 다른 동기와 목적을 가지고 있어 다른 전파효과를 이끌어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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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 자체 전파는 개인의 내성적 전파라고도 한다. 개인의 외부 정보에 대한 처리 과정을 일컫는 것은 개인의 내향적인 정신 활동으로, 인류의 모든 전파 행위의 기초이다. < P > 인간관계 전파자 간 대면 정보 교류, 정보 피드백은 시기적절하고 충분하며 정보 * * * 가 누릴 가능성이 높다. 그러나 전파 범위는 작고 속도가 느리다. 인간관계 전파 이론은 정보를 공유함으로써 인간관계를 확립, 유지, 발전시키는 방법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 P > 그룹은 그룹 토론, 그룹 회의 등 3 명 이상의 인파 내부 또는 간에 진행되는 정보 교환을 전파합니다. 단체 전파의 특징은 집단 동력이나 집단 압력으로 각 회원에게 어떤 정보, 관념 또는 입장을 받아들여 어떤 동력을 형성하고 어떤 장애를 만들 수 있다는 것이다. 단체 전파 이론은 집단 내부 또는 간의 정보 교류가 구성원의 고유 관념, 입장을 바꾸거나 강화하는 데 있어서의 메커니즘과 역할을 중점적으로 연구한다.
조직 커뮤니케이션 조직, 기관 내부 및 다른 조직, 기관과의 정보 교환. 현대사회에서 조직, 기관이 내외 정보 교류의 특징, 성격, 패턴, 수단 등을 중점적으로 연구하여 내부 관리 메커니즘을 개선하고 외부 사회관계 환경을 개선하다. 이로써 현대 신흥관리과학, 즉 공공 * * * 관계가 형성되었는가? 배우다. < P > 대중전파는 신문, 라디오, 텔레비전, 영화, 책, 잡지 등 매체를 통해 수많은 사람들에게 정보를 전달하는 과정이다. 대중전파는 현대사회가 가장 빠르고, 범위가 가장 넓고, 내용이 가장 많고, 영향이 가장 큰 전파현상이다. 대중전파학은 이 현대 특수 전파 현상의 법칙을 전문적으로 연구하는 과학이다. 대중전파학의 중점은 전파자, 정보, 매체, 전달자, 전파효과, 정보피드백, 전파정책 등 모든 방면에서 사회대 시스템의 성격, 특성, 작용 메커니즘을 연구하는 것이다. 대중전파학은 전파학에서 가장 중요하고 가장 큰 분야이다. < P > 인류의 전파 행위는 개인 자체 전파, 인간관계 전파, 단체 전파, 조직 전파, 대중전파 등이 점차 저급에서 고급으로 발전하고 종합하는 것이다. 다양한 유형의 전파 행위 사이에는 서로 대체할 수 없지만 상호 침투, 보완, 수량, 품질, 속도, 범위 및 효과에 있어서 종횡무진하고 복잡한 전파 네트워크를 형성합니다. 이에 따른 전파학의 각 이론 가지도 각 분야 내의 특수한 법칙을 세로로 심도 있게 탐구하고, 수평적으로 서로 보완하고, 서로 침투하고, 서로 촉진하여 인류가 점차 복잡하게 얽힌 전파 법칙을 인식하고 파악할 수 있게 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과학명언) < P > 전파학의 일반 이론은 일반 전파 법칙에 대한 초보적인 총결산이다. 그것의 분기 이론은 각 분야 분야에 적용되며, 다른 분야의 연구에도 계발, 차용, 보완작용이 있다. < P > 전파 연구 방법 전파학 연구에는 과학주의 방법과 휴머니즘의 두 가지 기본 방법이 있다. 과학주의의 방법은 경험주의, 행동주의 또는 정량 분석 방법이라고도 한다. 서구 전파학, 특히 미국의 전파학은 과학주의 행동주의의 낙인을 찍고 있으며, 주로 샘플링 조사, 내용 분석, 사례 분석, 통제 실험 등을 채택하고 있다. 이러한 방법은 특정 환경과 조건 하에서 전파 행동을 정량적으로 설명할 수 있지만 사실과 현상 뒤에 숨겨진 원인과 전파 행동의 사회적 환경을 설명할 수는 없다. 따라서 일부 전파학자들은 또 다른 연구 방법, 즉 휴머니즘 방법을 사용하여 전파 행위의 본질을 더 깊은 수준에서 밝히려고 합니다. 인문주의의 방법은 종종 사변철학의 색채를 띠고 있지만, 그 정성 분석의 역할도 행동주의의 방법으로 대체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이 방법의 단점은 정량 분석이 부족하고 주관성과 임의성이 크다는 것이다.
의사 소통에도 단점이 있습니다. ① 이론 시스템은 무질서합니다. ② 연구 방법은 유심주의, 형이상학 또는 현묘한 색채를 띠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