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일로 (후광) 에 관한 큰 영화
왜 최초의' 후광' 이 수많은 1 인칭 사격게임에서 눈에 띄고 이런 게임의 권위 중 하나가 되었는지에 대해서는 몇 가지 이유가 있다. 우선' 후광' 이 매력적이고 기억에 남는 참신한 공상 과학 세계를 만드는 데 성공했다. 둘째,' 후광' 의 주인공 사관 (Master Chief) 이 위대한 영웅으로 성공적으로 형성되었다. 스타리그 (Covenant) 와 홍마 (Flood) 와의 전투에서 신비한 택시 관원이 승리를 거두었고, 그는 순수한 혈육의 인류가 성공할 수 없는 곳에서 성공하여 많은 주목을 받는 영웅이 되었다. 마지막으로 영웅의 이야기는 이렇게 매력적이고 강렬하고 만족스러운 게임 체험으로 결국' 후광' 의 성공을 이뤘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영웅명언)
' 글로우' 의 게임성 내용은 놀라울 정도로 뛰어난 1 인칭 사격게임과 믿을 수 없을 정도로 재미있는 3 인칭 승물 시야각, 걸출한 우군과 적군 AI 를 완벽하게 결합했다. 게임의 미묘한 혁신-에너지를 보충하고 여러 번 사용할 수 있는 에너지 방패, 한 번에 몇 개의 무기를 휴대할 수 있는 능력, 사격에서 강력한 수류탄을 던질 수 있는 능력, 근전으로 돌진할 수 있는 옵션 등 중대한 전략적 의의가 있는 것은 모두' 후광' 과 다른 사격 게임에 큰 차이를 만들고, 이후 게임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쳤다. 후광' 은 균형잡힌 다중난이도 설정, 두 게이머가 협력하는 전투 옵션, 다양한 멀티 플레이어 게임 모델을 갖추고 있어 게임의 다양하고 지속적인 매력을 보증한다. 이 모든 요소들이 게임의 성공에 기여했기 때문에' 글로우 2' 에도 모두 나타났다. 이 게임성 내용에 대해' 나쁘지 않으니 신경쓰지 마라' 는 견해를 계속 이어가고 있다.' 글로우' 에서 좋아하는 모든 것이 완벽한 효과로 다시 한 번 당신 앞에 펼쳐진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게임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게임명언) 한편' 후광 2' 는 디자인과 관철된 새로운 것들도 추가해 게임성 내용을 풍부하게 하고 신선하고 익숙한 모순감을 준다.
하지만 아마도' 글로우' 에서 환영받지 못하는 것도 거의 모두' 글로우 2' 에 등장했을 것이다. 후광' 은 비록 놀라운 대작이지만, 여전히 상대적으로 약한 방면을 가지고 있다. 가장 주목할 만한 것은 많은 게이머들이 게임이 가끔 반복되는 관문 디자인을 가지고 있다고 느끼며, 예를 들어 악명 높은 도서관에서 사령관이 홍마와 맞설 때와 같은 게임의 줄거리를 손상시킨다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또한' 글로우' 의 화면은 전투가 가장 치열할 때 효과가 매우 좋지만, 3D 엔진을 사용한 영화 스크린 샷은 아쉬움을 너무 많이 남겼고, 게임의 다른 부분과 비교하면 거칠어 보일 수밖에 없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스포츠명언) 이러한 결점들은' 글로우 2' 에서 다시 한 번 고개를 들었다. 적어도 게임의 전투 기간에는 그랬다. 게임 엔진에 내장된 스크린 샷이 세대의 스크린 샷보다 훨씬 좋지만 일부 스크린 샷은 여전히 거칠다. 그동안 전투 자체는 여전히 격렬하고 활력이 넘쳤으며, 정중히 말하자면, 그 때문에 플레이어는 같은 장을 여러 번 반복하게 되고, 또한 당신과 함께 싸우는 우군과 적군이 두 번 같은 방식으로 행동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며, 이는 플레이어에게 많은 즐거움을 가져다 줄 것이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전쟁명언)
아마도 플레이어의 모든 주의력은 동작 자체에 집중되어 있을 것이다.' 글로우 2' 의 동작이 확실히 잘 수행되고 있기 때문이다. 게임 장면은 종종 플레이어의 주의를 끌지 못하기 때문이다. 게임의 관문 디자인은 때때로 상당히 눈에 띄기도 하고, 건물을 멈추고 쳐다보기도 하지만, 때로는 매우 단조롭고 반복되기도 하고 길을 잃기도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게임명언) 플레이어는 때때로 목적 없이 몇 분 동안 배회하기도 한다. 어느 길이 앞으로 나아가는지, 어느 길이 뒤로 가는지 판단할 수 없다. 우연히 적들이 너에게 발포해야 정확한 길을 찾을 수 있다. 기본적으로 전투는 여전히 선형적이고 연속적인 교전이며, 그 중 일부는 플레이어에게 많은 즐거움을 주며, 다양한 무기나 차량
을 사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