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어떤 사람들은 모바일 게임을 만들지 않고 AAA 게임을 만들기 위해 막대한 돈을 지출하는 걸까요?
먼저 3A 게임 시장(콘솔 게임)과 모바일 게임 시장은 일반 자동차 시장과 자동차 시장이 서로 전혀 다른 시장이라는 점을 이해해야 합니다. 동일한 자동차 제조업체의 동일한 부품과 엔진을 사용하더라도 수백만 달러의 시장, 수천만 대의 슈퍼카가 시장에 나와 있습니다. 하지만 더 이상 같은 수준이 아닙니다. 이는 산업구조가 다르기 때문이다.
모바일 게임이 더 수익성이 높고, 그냥 가볍게 하는 것만으로도 돈을 많이 벌 수 있다는 선입견을 갖고 계실 수도 있어요. 사실 이는 표면적인 현상에 불과하다. 아이리서치가 발표한 '2017년 상반기 중국 모바일 게임 시장 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 모바일 게임 시장 점유율은 텐센트가 41.2%, 넷이즈만 해도 28.5%다. 70%를 차지합니다. 독점 위치에서 거의 벗어난 두 번째 그라디언트의 여러 게임 회사는 순조롭게 전환하는 반면 나머지 소규모 제조업체는 심각한 어려움에 처해 있습니다.
또한 대부분의 모바일 게임은 인터넷 연결이 필요한 온라인 게임으로, 게임 운영 과정에서 막대한 운영 비용과 홍보 비용이 소요됩니다. 실제로 얻을 수 있는 이익은 그리 많지 않습니다.
반면 AAA 게임은 개발만 성공하면 영원히 성공할 수 있다. 물론 3A 게임을 만들기 쉽다는 뜻은 아니다. 3A 게임 개발 비용이 비싸고 개발 주기도 길다. 시장에 3A 게임을 개발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제조사도 많지 않고 극소수에 불과하다. 그 중 중국에 있어요. 그러나 해외에는 상대적으로 성숙한 게임 산업과 인재가 있어 3A 게임 제작이 지속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