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난에서 수제로 만든 나시동바 종이
동바지의 원료는 현지 특유의 식물재료인 아다다에서 채취해 서향과 리장 () 이 형왕 () 으로 확인되었다. 제지 공정은 원료 수집, 건조, 침지, 찜질, 워싱, 물세탁, 종이 붓기, 스티커, 햇볕에 쬐는 등의 공정으로 구성되어 있다. 주요 도구는 커튼, 나무틀, 종이 널판, 나무 절구 등이다. 동바지의 활동종이커튼은 비교적 특수하다. 종이건조 과정은 종이법의 영향을 크게 받고, 제지법의 흔적이 있어 중국 제지법과 인바아대륙 제지법의 호환 결과다. 백티의 동파지는 하얗고 두꺼워 좀이 잘 먹지 않아 오래 보관할 수 있다. 1940 년대 조사에 따르면 그것으로 쓴 동바 고전은 5000 여 권이다. 백티동바지는 동바 문화를 발양하기 위해 두드러진 공헌을 했다. 공예사의 관점에서 볼 때, 중국에서 수제 종이를 연구하는 것도 드문 예이다.
역사적으로 여성은 제지 과정에 참여하지 않았다. 주로 동파지는 일반적으로 신성한 용도로 사용되고 여성은 일반적으로 부정한 것으로 간주되기 때문에 여성이 기술을 알고 있어도 제지에 참여하는 것은 허용되지 않지만, 여성은 제지기술 없이 원료를 수집하고, 껍질을 벗기고, 불을 요리하고, 장작을 준비하고, 세탁물을 씻는 등 간단한 활동을 할 수 있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남녀명언) 현실적으로 여성이 제지에 참여하지 않는 규정은 더 이상 존재하지 않는다.
나시족의 수제지는 다문화가 만나는 산물로 중원의 일부 제지 방법을 융합했다. 동바 두루마리는 여전히 654.38+ 10 만 권이 넘는 종이가 있어 세계 여러 나라의 도서관과 연구기관에 보관되어 있다. 동바 문화의 전승은 한때 중단되었고, 게다가 양지의 유입과 국유지 공장의 설립으로 비용이 많이 들고 노동력이 강하며 주기가 긴 수제지에 영향을 미쳐 동바지에 대한 수요가 갈수록 줄어들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또한 나시족의 제지 기술은 아들이 부업을 계승하는 전통을 가지고 있으며, 줄곧 가족 작업장에서 생산되어 왔으며, 비밀을 밝히지 않고 현대 상업사회의 압박으로 언제든지 소멸될 수 있으며, 구조와 보호가 절실히 필요하다.
1980 년대 이후 동바 문화 연구의 부흥과 심화에 따라 나시족 학자들은 동바 문화 전승이 나시족에 미치는 중요성과 동바지의 역할에 주목하여 동바제지 기술의 회복을 지지했다. 중국 무형문화유산 리강이 신음하고 있다.
2006 년 국무부는 50 1 항목 국가급 무형문화유산을 발표했다. 문화재 보호는 이미 시대의 요구가 되었다. 그러나 세계적으로 유명한 리강고성, 나시족 문화와 지혜의 결정체, 중국 소수민족 문화와 지혜의 결정체, 중국 최초의 국가급 무형문화유산인 동바 제지는 모독을 당해 고통 속에서 신음하고 있다. 동바 종이 가게에서 동바 종이를 파나요?
리장 고성 사중가의 크궁방, 제일가, 검락각 등지에는 동파지점이라는' 세계문화유산보호명점' 이 있는데, 전점 후방의 가게로' 동바지' 라는 명목으로 나시지서, 다마지서, 동바지서 등 일련의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 그들의 종이는 동바 종이와 매우 다르고, 하늘과 땅의 차이가 있으며, 전통 동바 종이의 특징이 없다. 이것은 무슨 종이입니까?
나시종이서 등을 여는 것은 예외없이 인쇄물마다' 이 제품은 전통 동파지로 수작업으로 만들어졌으니 조심해서 보관하세요' 라는 글씨가 찍혀 있습니다. 각 인쇄물에는' 동바지 특허 번호 zl200310110844.3' 이라고 적혀 있다. 이것은 발명 특허이다. 발명가는 이군이라고 하는데, 발명은 반드시 혁신적이어야 하는데, 혁신적인 것이 어떻게' 전통제조' 와' 수제제조' 가 될 수 있을까? 모순! "전통" 물건은 어떻게 특허를 신청합니까?
동바 종이방에서 공연용 종이는 그들의 모든 제품과 완전히 다르다. 그들이 현장에서 나시종이 같은 종이 한 장을 만들 수 있는지 물었다. 그들은 대답할 수 없었고, 단지 이것이 그들의 특허 제품이라고 모호하게 말했을 뿐이다. 공장은 쿤밍에 있고 종이는 쿤밍에서 생산된다. 이것은 기밀이므로 액세스가 허용되지 않습니다!
동댐 제지공장은 쿤밍산계당 문화회사가 리강에 설립한 제품 판매점이다. 회사 경영 범위는 광고 등에만 관련되어 있다. 아무것도 생산하지 않습니다. 그들은 공장도 없고, 종이를 생산하지도 않는다! 동댐 제지 공장에서 파는 종이는 어디서 나왔나요? 도대체 동파지인가요? 동바 제지 공장은 두 종류의 종이를 사용하여 인쇄한다. 전기용 종이는' 묶음지' 로 세 겹으로 나뉜다. 은행이 지폐를 묶는 데 사용하는' 삼합일' 백면종이라고 합니다. 쿤밍 삼희당 문화회사와 동바 종이방이 나시지서 등을 인쇄하는 데 사용하는 묶음 종이는 손옥방이라는 사람의 손에서 산 것으로 상대방의 기술 투입이 없다. 손옥방의' 묶음식 제지' 생산지는 원래 쿤밍시 호명현 아자영 초등학교 옆에 있었지만 송화바 저수지 상류에 위치해 수원을 오염시킨 혐의를 받고 있다. 현재 쿤밍공항 옆 봉황마을 179 호로 이전했습니다.
지폐로 종이에 인쇄된 책과 엽서는 결함이 있어 종이의 탄력이 떨어진다. 일정 기간 사용한 후, 종이는 부드럽고 곱슬하며 종이가 흐트러졌다. 그 결과 쿤밍산계당 문화회사와 동댐 제지공장이 운룡종이업으로 전향했다. 운룡지는 가죽과 화학섬유로 만든 매커니즘 종이이다. 성 밖의 많은 곳에서 생산이 있어 인터넷에 천지를 깔고 있다. 동바와 비교하면 한눈에 알 수 있다. 운룡종이업, 쿤밍 전위 종이업 도매시장이 판매되고 있습니다. 강서인이 판매하는 운룡지는 쿤밍산계당 문화회사, 동바 종이방에서 파는 소위' 동바지' 와 똑같다.
리장 고성 동바지방의 모든 제품은 동바지가 아니라 쿤밍과 성 밖에서 사온' 묶음지' 와' 운룡지' 입니다. 그들이 작업장에서 방송에 올려놓은 종이도 인쇄물 때 잘라낸 모서리 잔여물로 만들어졌지만 동파지 제작 방법을 사용했다. 동바지방에서 판매하는 종이제품에는 모두' 동바지' 의 발명 특허 번호가 찍혀 있다. ZL20031011844.3, 특허권자는 쿤밍삼계당 문화회사 사장 중 하나인 이준이다. 이 특허는 중국이 선지와 면지를 생산하는 전통 제지 공예를 베꼈다. 윈난 () 텐충현 () 신장촌위원회 용덕택 () 씨는 베이징 () 영회영광지적재산권대리유한공사를 통해 이준을 국가지적재산권국에 고소했고, 국가지적재산권국은 두 차례 사람을 리장 샹그릴라 () 현지답사로 파견해 이 특허가' 눈에 띄는 실질적 특징과 뚜렷한 진보' 가 없다고 판단했다.' 국가법, 사회공덕을 위반하고 공익을 훼손한다' 고 이미 특허를 신고했다.
베이징 Xinhui yongguang 지적 재산권 기관 유한 회사는 현장 조사를 통해 무효 선언 요청서 첨부 페이지 zl20031011844.3 에 다음과 같이 썼다.
나시동바 종이는 오래된 전통 수제제지 기예로 이미 첫 국가급 무형문화유산 목록에 등재되었다. 그 제작공예는 독특하며 원료는 현지 특유의 리강서향화이다. 공예는 분명히 거꾸로 된 종이법의 영향을 받아 제지법의 흔적이 있다. 종이가 하얗고 두꺼워 좀먹게 잘 되지 않아 오래 보관할 수 있다. 이준동바지의 제작 방법은 우선 전통적인 나시족 동바지와는 다르다. 리강서향이 아니라 나무껍질과 서향늑대독근피의 혼합물입니다 (참고: 이준은 동바지 제작법에서 그들의 원료가 나무껍질과 서향늑대독근피의 혼합물이라고 말했지만 나시본, 다마종이본, 다마지본서향은 리강에서 생산된 것이 아니라 소장지역에서 생산된다고 합니다. 둘째, 전통적인 나시동바 종이 제비 공예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은 전통적인 두 가지 종이 기술인 임지법과 제지법을 융합한 것이 아니라 순수 제지법을 융합한 것이다. 따라서 나시족의 전통적인 동파지 제작 방법과는 본질적인 차이가 있다. 원료마다 다른 제비 방법이 있다. 이 종이는 분명히 동파지가 아니다.
동바지는 나시족 국민들이 한장제지 문화를 충분히 흡수하는 기초 위에서 창조한 풍부한 특색을 지닌 전통 공예이다. 우리나라 소수민족의 장기 생활 실천이 창조한 풍부하고 다채로운 무형문화유산으로, 나시족 인민의 지혜와 문명의 결정체이며 중화민족의 지혜와 문명의 결정체이다. 2005 년 국무부' 우리나라 무형문화유산 보호 강화에 관한 의견' 과 문화부' 국가급 무형문화유산 보호 관리 잠행 조치' 는 국가급 무형문화유산 보호가' 보호 1 위, 구조 1 위, 합리적 이용, 전승 발전' 원칙을 따라야 한다고 밝혔다. 국가급 무형문화유산 프로그램을 이용한 예술 창작, 제품 개발, 관광활동 등은 원래의 형식과 문화적 내포를 존중하고 왜곡과 남용을 방지해야 한다. 무형문화유산 보호의 진실성과 완전성을 견지하고, 효과적인 보호를 전제로 합리적으로 이용함으로써 무형문화유산에 대한 오해, 왜곡 또는 남용을 방지한다. 과학적 인정을 바탕으로 무형문화유산을 사회 전체에서 인정, 존중, 발양하는 효과적인 조치를 취한다. 무형문화유산은 계승과 발전을 할 수 있지만, 원래의 형태를 존중하고 진실성과 완전성을 견지해야 하며, 변조되거나 전복되어 진실성과 완전성을 훼손해서는 안 된다. 하지만 이준의' 동파지 제작 방법' 은 이미 나시동바지의 전통공예에서 완전히 벗어났고, 그 제품도 전통적인 동바지와는 다르다. 따라서 본 특허의 특허권자는 나시족 동바지의 이름을 이용해 나시족 동바지의 전통 기예를 왜곡하고 나시족 동바지의 이름을 남용해 이 무형문화유산에 대한 대중의 오해를 불러일으키고 있다. 그 행동은 윈난나시족 지역에서 심각한 시장 혼란을 일으켜 전승 부문과 전승인의 강한 불만을 불러일으켰다. 따라서 국내법, 사회공덕을 위반하여 공공의 이익을 손상시켰다.
그리고 그들은 소위 특허를 이용하여 종이를 생산하는 것이 아니라 쿤밍이나 성 밖에서 다른 종이를 사서 동바지를 위조하여 팔아 관광객을 속였다. 동바종이점은 가짜를 팔고, 관광객을 속이고, 나시 민족 문화를 모독하고, 중화민족의 진귀한 보물인 동바지를 모독한다. 많은 리장 사람들이 보고, 알았지 만, 아무도 나서서 비난하지 않았다. 가장 나서야 할 리강인은 침묵을 선택했고, 텐충현 신장촌에 있는 용덕택씨는 오히려' 쓸데없는 일에 참견한다' 며 베이징 변호사와 동댐 제지공장 주인에게 소송을 의뢰했다. 왜 그럴까요? 2006 년 9 월 국무원 국가급 과학연구 프로젝트' 운남 수공지 지적재산권 프로젝트' 과제팀의 사람들은 동바 또는 리장 현지인들이 나서서 동바 제지공장을 폭로하고 사장을 법원에 고소할 것을 희망했다. 하지만 리장 사람들은 나시 종이 책 한 권을 열어 과제팀 사람들에게 보여 주었다. 이 책의 기획자는 우리 정부기관이며, 고문란은 리강시위원회 시청의 주요 지도자의 이름을 거의 포괄하고 있다. 동댐 제지 공장에는' 세계문화유산 보호 명점' 이라는 간판이 걸려 있다. 동바 사람들은 감히 노여워하며 감히 말을 하지 못한다! 리장 사람들은 감히 화를 내지 못한다!
우리 정부는 호랑이가 되고 싶습니까? 우리의 지도자는 호랑이가 되고 싶습니까? 대답은' 아니오' 입니다. 사실 우리 정부와 정부 지도자가 가짜를 사는 관광객에 비해 가장 큰 피해자입니다! 우리 정부와 정부 지도자는 예로부터 전통문화의 보호와 발전을 중시하고 리장 고성 전통문화의 진실성을 보호하고 발양하며 문화산업을 발전시켰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쿤밍 삼희당 사장과 동바 종이방이 ZL200310110844.3 을 보유할 수 있었다. 동바지는 이른바 특허 금자 간판 (이 특허는 국가지식재산권국에 의해 폐지됨) 나는 리장의 지도자와 리장의 정부와 큰 농담을 했다! 리장의 지도자와 리장의 정부는 속았다. 그들은 속고 속았다!
리장, 수천 년 동안 나시족 문명과 지혜의 결정체, 중국의 국보와 국가 최초의 무형문화유산인 나시동바지가 피를 흘리고 있다. 이 상처는 여전히 우리 정부와 지도자가 치유해야 한다. 국민들이 보기를 기다리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