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 풍속 습관
정월 초오 () 는 속칭' 파오' 절이라고 불린다. 이 날, 여자가 참관을 허락하지 않는 것은 불길한 일이다. "청필지폐" 에는 "정월 초 5 일, 여자는 외출할 수 없다" 고 실려 있다. " 이 날, 모든 가족들이 만두를 먹는다. 이는 만두로 그들을 감싸서 행운을 빌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오늘날, 사람들은 여성의 방문을 중시하지 않지만, 이날 만두를 먹는 것은 이미 습관이 되었다.
정월대보름날
음력 정월 대보름, 속칭' 정월대보름' 또는' 등회' 라고 불리는데, 제남은 일 년에 한 번 등불이 매우 장관이다. 이때 공원, 공장, 광산, 기업, 거리에는 각양각색의 등롱이 걸려 있다. 밤이 되면 궁등, 사등, 어등, 바구니등, 경마등, 빛이 사방으로 비치고, 아름다움이 무궁무진하다.
특히 일 년에 한 번 열리는 돌천등회는 더욱 독특하다. 각종 꽃등, 새와 짐승등, 등롱등, 이야기등, 수수께끼등 등 등 등. 웅장하고 웅장하거나, 고풍스럽고 우아하거나, 장인심이 독특하며, 선명한 지방색을 띠고 있다. 이날 집집마다 정월대보름을 먹는 것이 유행했다.
한편 정월대보름날 전후로 제남의 거리는 시소, 롤러코스터, 용등, 사자로 가득 찼다. 사람들은 신화 전설, 역사 이야기, 강한 사랑과 증오와 아름다운 축원을 이 민족 전통이 풍부한 민간 예술에 융합하여 명절 분위기를 더했다.
"용이 고개를 들다"
음력 2 월 초 2, 춘룡절은 속칭' 용머리' 라고 불리는데, 이는 용흥이 비를 통제하고, 바람과 비가 순조롭다는 것을 의미한다. 청대 주이존' 손구문고평' 은 "사람들은 모두 2 월 2 위라고 부른다" 고 말했다. 이날 시민들은 벌레가 전갈을 물지 않도록 일찍 일어나 전갈발톱 (즉 콩이 절인 후) 을 튀겼다. 노인과 아이들은 모두 이발을 하고 영을 보고 재난을 피한다. 농촌에서는 난로재로' 부수어' 풍작을 기원하는 것이 유행이다. 이러한 풍습은 사람들에 의해 지금까지 계속되었다.
청명 풍습
청명은 중국 24 절기 중 다섯 번째 절기이다. 고대인들은 이 절기를 매우 중시하여 많은 재미있는 풍습을 남겼다. 제남에는' 발청',' 성묘',' 그네 타기',' 버드나무 꽂기',' 나무 심기' 가 있다.
봄나들이
고대에는 하이킹이나 여행이라고도 불렸지만 지금은 봄여행이나 소풍이라고 불리는데, 이것은 청명절의 주요 풍습이다. 고대에는 사람들이 모여 친구를 사귀고, 노인을 부축하고, 어린아이를 이끌고, 봄기운이 완연한 교외에서 놀다가, 소풍에 둘러앉아 황혼에 돌아왔다. 제남산은 맑은 물이 아름답고 풍경이 아름답다. 청명절에 갈 때마다 봄빛은 맑고 바람은 화창하다. 사람들은 남방의 천불사와 북방의 후명호를 참관하여 관광객이 많다. 이런 봄나들이의 풍습은 지금까지 남아 있다.
고인의 묘 앞에서 그에게 경의를 표하다
양력 4 월 초 5, 6 일, 시민들은 종이, 향, 제물을 가지고 무덤 앞에 가서 선인들에게 제사를 지내고, 무덤에 흙을 더하고, 선인을 추모한다. 이런 풍습은 유래가 오래되어 진나라부터 시작되었고, 한나라의 진나라에 대한 전승은 줄곧 변하지 않았다고 한다. 당대에서야 청명절에 성묘 행사가 열렸다. 당대의 시인 백거이는' 한식 야망부' 에서 "가을 유적지 곽문 밖에서 누가 한식야를 울까?" 라고 썼다. 바람이 광야 종이 돈을 불고, 고분 춘초가 가득하다. " 농촌 성묘를 묘사하는 장면이다. 송대, 사람들은 청명절에 성묘를 하고, 교토인들은 교외를 떠나 들판은 도시와 같다. 오늘날 청명절은 이미 사람들이 영웅을 기념하고 죽은 친척을 잊는 날이 되었다.
그네를 타다
청명절에 그네를 타는 풍습도 제남 도시와 농촌에서 전해졌다. 청명절에 남녀노소, 새 옷을 입거나 길가의 광장에 나무틀을 세우고 가로목을 세우고 밧줄 두 개를 걸어 줄 밑에 널빤지를 가로묶었다. 사람은 판에 앉을 수도 있고, 보드에 서 있을 수도 있고, 손에 밧줄 두 개를 들고 위아래로 움직일 수도 있어 매우 재미있다. 전설에 따르면 그네를 휘두르는 것은 처음에는 북방 야만인의 게임이었다. 전국시대에 유환공이 북상하면서 이런 게임을 한족으로 데려갔다. 한당 이래 제왕의 후궁과 고귀한 귀족의 원림에 많이 사용되어 점차 민간으로 전해졌다.
버드나무를 꽂다
청명은' 녹류황반불련' 의 계절이다. 제남의 도시와 농촌에서는 과거에 버드나무를 문 안에 두는 풍습이 있었고, 여성과 아이들은 모두 버드나무 가지와 버드나무 공을 쓰고 있었다. 이 풍습은' 인종농사 가르치는' 창시자인 신농을 기념하기 위한 것이라고 한다. 나중에 발견한 것은 연도를 기억하기 위한 장수의 아름다운 소망을 표하기 위한 것이라고 한다. 송대 시인 조의' 한식기' 시의 차이문고촌처럼 유에게 세월의 어구를 기억하도록 가르쳤다. 농촌에는 농업 속담이 있다. "꽃 한 송이를 쓰고, 백팔이를 낳고, 하나를 꽂고, 백구를 낳는다." 그 후, 버드나무의 풍습은 점차 도태되고, 버드나무를 꽂고, 버드나무를 심고, 유류를 심고, 널리 퍼지면서 청명 시대의 식목조림으로 발전했다. 민국 4 년 (19 15), 청명절은 식목일로 정해졌다. 현재 청명절을 전후로 각지에서 대규모 식목 조림 운동이 벌어지고 있다. 푸른 버드나무는 대지에 무한한 생기를 가져다 줄 뿐만 아니라, 사람들에게 무한한 희망을 걸었다.
목욕불, 석방하다.
부처님께 목욕을 하고 놓아주는 것은 종교 명절이다. 매년 음력 4 월 8 일은 목욕 불절이다.
송대에 이르러 이미' 옥불사' 가 생겼다. 민간 향약은 단물이 서로 증여되고, 불사는 향을 피우고 주는 것을' 욕불' 이라고 부른다. 또는 물고기, 거북, 달팽이, 조개 등 수생동물을 사서 풀어주세요. 절에는 사람들이 동물을 사육할 수 있도록 전문적인 방생장이 많이 있다. 전설에 의하면 4 월 초 8 일은 석가모니버의 생일이라고 한다. 제남에는 절이 많다. 과거에는 4 월 초 팔방불도 습관이 되었다. 이 날, 동악묘와 북극묘의 승려 도사들은 모두 대경을 위해 노래를 불렀고, 많은 선남신녀들이 절로 몰려들어 돈을 다투었다. 어떤 사람들은 하루 종일 방사 주문을 암송하고 사온 물고기, 거북, 달팽이, 조개 등 수생 동물을 물에 던져서 종교에 대한 자비와 경건함을 표현한다.
단오절 풍습
음력 5 월 5 일은 중국 전통 단오절이다. 고대인들도 5 월을' 오월' 이라고 불렀고, 초오를' 오일' 이라고 자주 썼고,' 끝' 도' 시작' 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어 5 월 초 5 를' 단오' 라고 불렀다. 오오',' 오일' 이라는 단어가 반복되고 단오절은' 중오' 라고도 불리며, 고대인들은' 오일' 을' 양양' 으로 여기기 때문에 단오절은' 단양절' 이라고도 불린다.
당대의 정식 단오절이 중요한 명절로 규정된 이래로 점차 중시되기 시작했다. 제남 사람들은 단오절을 지날 때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다: 문부적을 그리다. 단오절에 사람들은' 오독' (전갈, 지네, 독사, 개구리, 도마뱀) 의 이미지로 오려내기를 만들어 문의 상징으로 삼았다. 이렇게 하는 것은' 오독' 을 없애고 역병을 예방하기 위해서라고 한다. 아이조를 꽂고 아이호를 걸어라. 단오절 아침, 사람들은 문에 쑥을 붙이거나 쑥을 엮어 상인방 중앙에 달아 악령을 막아 건강을 보호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건강명언) 수컷 황주를 마시고, 쫑쯔 () 를 먹다. 단오절 아침 식사 전에 수컷 황주 한 잔을 마시고 찹쌀대추백의 쫑쯔 한 잔을 먹어야 한다. 황주를 마시는 것은 살충피난이라고 하는데, 쫑쯔 가방은 애국시인 굴원에게 경의를 표하기 위해서이다. 향가방을 착용하고 색실을 매다. "향낭은 옷깃에 끼고 인형은 귀엽다." 아이에게 향가방을 씌우고 손목에 가지각색의 실을 매는 것도 제남단오절에 유행하는 풍습이다. 이 향낭은 면직물과 견사로 수놓은 것이다. 향낭에는 수컷과 창술 외에도 약초로 만든 향신료가 들어 있어 곤충과 더러움을 제거할 수 있다. 오색선은 오색룡을 상징하며 요괴를 제압할 수 있다. 단오절, 제남의 몇몇 유명인들이 명호에서 배를 타고, 모임에서 술을 마시고, 함께 시를 읊고 부를 만들었다. 이러한 관습들 중 일부는 단오절에 아이조, 쫑쯔 가방과 같은 오늘날까지 계속되어 왔으며, 이러한 풍습은 오늘날 제남에서 여전히 성행하고 있습니다.
마비통음
연꽃은 제남인의 생활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연꽃의 사용에는 제남에 특별한 풍습이 있다. 그중 가장 재미있는 것은 블루튜브 음료다.
당대인단' 양잡기' 에 따르면 고대에는 대명호의 연꽃이 만개했을 때 일부 관원과 문인들이 자주 호수에 가서 피서를 했다고 한다. 그들은 호수의 큰 연꽃잎을 잘라서 술을 채운 다음, 머리핀으로 연꽃잎의 중심 부위를 찔러 속이 빈 연꽃줄기와 통하게 했다. 사람들은 연줄기의 끝에서 술을 마셨는데, 그 맛은 당시 경험한 문인의 말로 "술향은 연향을 섞고, 향은 물보다 낫다" 고 말했다. 이것이 당송 시대 문인 아사가 전해 내려오는 미담' 벽통음료' 이다.
제남 연잎에는 술을 담는 것 외에 특색 있는 음식도 많이 만들 수 있다. 싱싱하고 푸르른 연잎은 뜨거운 물로 약간 데우고, 죽을 끓일 때 죽 위에 덮고, 끓인 죽이 식힌 후 설탕을 넣어' 연꽃죽' 이라고 부르는 제남 여름의 유명한 간식이다. 쌀가루고기' 나' 찐 고기' 를 만드는 방법에 따라 돼지고기를 썰어 밥을 볶고 간장을 섞은 다음 대명호에서 생산되는 연한 연잎을 골라 깨끗이 씻고 돼지고기를 적당량의 볶음밥으로 연잎에 싸서 그릇에 깔고 찜통에 넣고 쪄서' 네덜란드' 가 된다 먹는 것은 연잎과 함께 고기를 먹는 것이고, 돼지고기의 신선함과 연잎의 맑은 향기가 있어 특히 맛있다. 마찬가지로 연꽃닭, 연잎어 등 명품 요리도 만들 수 있다. 또한 연잎으로 음식을 싸는 것도 제남 특유의 풍습이다. 예전에 식품점에서 팔았던 만두, 냄비 스티커, 수육, 피클은 연잎으로 싸서 기름도 잘 스며들지 않고 물도 스며들지 않고 향긋한 맛으로 인기가 많았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음식명언)
또한 제남 사람들은 이전에도 연꽃을 먹었다. 그중' 연꽃판' 은 제남 여름 특유의 명물이다. 신선하고 완벽하며 깨끗한 연꽃꽃잎을 깨끗이 씻고 얇은 달걀 반죽을 걸어 기름솥에 넣고 튀겨 익힌 후 설탕을 뿌려 입에 먹는다. 그것들은 맛있고, 기억에 남는다. 사람들의 사랑을 받는다.
"봄을 먹어라"
제남 사람들은 향유를 즐겨 먹는다. 향은 나뭇잎의 향기가 먹을 수 있는 나무이다. 청대에 사람들은 봄을 따고 향유의 어린 잎을 먹는 것을' 봄을 먹는다' 라고 부르는데, 이는 새해를 맞이하는 것을 의미한다. 제남 교외의 중궁 지역은 향유가 많이 난다. 매년 봄, 향유가 긴 잎을 발아할 때도 제남인들이 봄을 먹을 때이다. 이때 농민들은 연보라색이나 연한 녹색의 새싹을 쪼개서 시장에 내놓아 팔았다. "봄을 먹는 것" 을 좋아하는 사람들은 앞을 다투어 사서 봄의 달콤함을 맛보았다. 향유의 먹는 방법이 매우 많다. 제남의' 취두부무침 향유' 는 더욱 유명하다. 사람들은 향유나 여린 잎을 깨끗이 씻고 소금으로 절여 문지르고 하룻밤 정도 절인다. 사용할 때는 절인 향유를 가루로 썰어 찐 두부틴과 향싹 가루를 접시에 넣고 정염을 뿌린 다음 참기름에 넣어 버무려 먹으면 된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음식명언) 또 다른 방법은' 볶은 향유' 이다. 부드러운 향유를 깨끗이 씻고 물기를 배수하고 소금을 넣고 고르게 문지른 후, 잘 올린 반죽을 골고루 찍어서 뜨거운 기름에 튀겨 튀겨 먹고, 음식을 꺼내면 바삭하고 향기롭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음식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음식명언) 전체 향은 튀김을 거쳐 물고기처럼 보이기 때문에 제남에서는' 기름튀김 향어' 라고도 불린다.
제남의 민들레
제남 사람들이 민들레를 즐겨 먹는 풍습은 유래가 깊다. 민들레는 일종의 수생초본식물이다. 대명호의 푸채, 제남의 절미 채소는 국내에서 일찌감치 유명하다. 제남 익스프레스 투어' 는 "대명호 민들레, 죽순처럼 맛이 있어 북방의 여러 성 식물의 보물이다" 고 기록했다. 산둥 통지 및 제품은 민들레를' 손박' 이라고 부르며 제남인의' 일상채소' 의 흔한 제품이다. 민들레 먹는 방법은' 젖국 민들레',' 누룽지 민들레' (냉채) 등이다. 제남 사람들이 가장 좋아하는 푸채 라면 탕원과 푸채 편식도 대중화된 음식이다. 이 맛있는 요리를 맛본 사람들은 모두 짱 입을 다물고 있다.
7 월 30 일 하등 개봉.
제남에서는 과거에 매일 밤 7 월 30 일에 불사에서 분경회를 열어 불경을 교화했다. 어떤 사람들은 마당의 벽과 복도 위에 많은 향초를 불태우고 땅에 붙여 땅장 왕에 대한 경건함을 표현하고 싶어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또 강에서 죽은 귀신을 하등의 형태로 뒤집는다. 음력 7 월 30 일은 장왕보살이 출가한 날이라고 한다. 그가 도사가 되었을 때, 그는 죄가 깊은 모든 사람을 구하겠다고 맹세했다. 그래서 7 월 30 일은' 죽은 사람' 에게 몸을 뒤척이는 날이 되었다.
강등은 젖은 국수로 만든 것이다. 말린 후, 콩기름을 등그릇에 붓고, 솜으로 심지를 비벼서 불을 붙이고, 강에 넣고, 그 흐름을 따라 내려가게 한다. 이 때, 나는 강, 반짝이는, 펄럭이는 Yuxian, 강 yinghong 에 밝은 빛을 보았다. 강에서 물에 빠진' 귀신' 은 빛을 보면 초생할 수 있다고 한다. 하등을 켜는 것은 불교의 미신 활동이다.
당시 제남대명호 북안 북극사의 도사도 음력 7 월 30 일 사망자를 초과했다. 그들은 낮에 경을 읽으며 절에 분향하는' 은인' 을 접대하고, 종이를 실은 노동자와 색종이를 큰' 법선' 으로 붙여 절 앞 호수에 놓아 관광객을 끌어들였다. 저녁에는 도사들이 가지각색의 으리한 법복을 입고 심벌즈를 불고 피리를 불며 북극사부터 수십 보 일렬로 늘어서서 법선 앞에서 머리를 태웠다. 동시에, 그들은 색종이로 묶인 프랑스 배를 불태웠다. 한동안 불빛이 하늘로 치솟았고, 호수의 불빛이 환하여 제남시 전체를 들썩이게 했다. 그래서 절과 호숫가는 인산인해로 붐볐다. 해방 후 봉건 미신이 파괴됨에 따라' 방하등' 등의 활동은 이미 자취를 감추었다.
명호추오
제남은 연근이 많이 생산되는데, 특히 후밍 연근이 풍부하다. 대명호가 해방되기 전, 당시 리하정 주변의 물과 항로를 제외하고는 나머지 물이 가로세로 교차해 논을 형성했다. 논에는 동쪽에 연꽃이 있고 서쪽에는 민들레가 있다. 댐은 물을 막고, 민들레는 연꽃을 덮고, 무궁무진하다. 물이 깊고 진흙층이 두껍기 때문에 연근, 브라이 등만 심을 수 있다. 연근을 따면 물속으로 내려가 발로 밟을 수밖에 없다. 그래서 후명호에서 연근을 밟는 것은 제남의 전통 풍습이 되었다.
연근을 밟을 때 연근을 밟는 사람은 가죽 방수' 점프슈트' 를 입고 있다. 가죽옷은 물에 닿으면 부드러워져서 착용자는 물속에서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다. 나는 머리나 가죽옷이 수면 위로 흐르는 것을 보고 리듬감이 있다. 발로 물속에서 연근을 탐험하는 연근 나들이꾼이다. 연근 가지를 찾은 후 적당한 연근절을 찾아 힘껏 밟아야 한다. 신선한 연근이 뿌리에서 쪼개져 발로 연근의 물을 후벼내고 연근에 검은 진흙을 발라 단구 밖에 발라 물을 붓지 않도록 한다. 연근에 공기가 들어 있어 물 위에 떠 있을 수 있다. 그렇지 않으면 물에 가라앉는다. 마지막으로 물 위에 떠 있는 연근을 모아 시장에 내놓아 팔았다.
섣달 그믐날 밤에 총명을 구하다
음력 7 월 초칠은 중국 전통 민간 명절이다. 칠석 견우직녀가 만나는 날이다. 저녁에 여자가 칠공침을 꿰면 누가 먼저 완성하면 교묘하기 때문에 칠석에서 구걸하고 구걸하는 풍습이 제남에서 매우 유행한다. 칠석 구걸은 일찍이 전국 시대에 초회왕에서 시작되었다. 화왕공의 주석에 따르면, "직녀 스타의 길조, 기제, 교묘함을 구하다." 칠석은 견우직녀가 만나는 날이기 때문에 사람들은 직녀로부터 더 많은 지혜와 기술을 얻고 더 좋은 천을 짜고 싶어 한다. 전설에 의하면 이날 밤 견우직녀가 포도틀 아래에서 말하는 것을 들을 수 있다고 한다.
옛날에는 칠석 전에 집집마다 등불을 켜고, 등불을 달고, 여자와 아이들이 새 옷을 입었다. 도시의 "부자는 고층 위정에서 잔치를 베풀었다." 미래에는 이 조지빌딩이 건설되지 않을 수도 있지만, 이 날의 행사는 여전히 매우 흥미롭다. 이날 밤, 모두들' 장금수, 진음식, 나무와 과일, 법원에 분향' 을 했다. 그다음은 참가자들이 달을 바라보고, 그다음은 제사, 제사, 소, 처녀를 모시고, 제사가 끝난 후에야 정식으로 공교롭게 구했다. 어떤 것은 일곱 바늘, 가지각색의 비단실, 보름달에 바늘을 꿰는다. 빨리 입는 사람은 누구나 공교롭게 입을 수 있다.
어떤 사람은 책상 위에 물 한 대야를 놓고, 물에 과과를 담갔다. 숙련된 사람의 손에 거울을 들고 있다. 거울 속의 달빛을 대야의 과과에 반사하는 사람은 행운이다. 어떤 사람들은 거미 한 마리를 잡아서 보석 상자에 넣고, 다음날 아침에는 거미줄의 밀도나 원형율을 관찰한다. 7 월 7 일 정오, 미리 태어난' 똑똑한 싹' (완두콩과 녹두) 의 치아와 손을 따서 대야에 던져서 태양 아래 사진을 찍는 사람도 있었다. 바늘, 가위, 꽃, 새, 벌레 같은 영리한 새싹 그림자가 있는 사람. , 미래에 손재주가 있는 손이 있을 것이다. 민요가 부른 바와 같이, "교묘한 레이치, 분생 덮개, 7 월 7 일 따다. 동생, 동생, 사진 한 장 찍어요. 꽃과 음식 같아요. 누가 머리가 빠른지 보세요. "
추석에 달을 감상하다
음력 8 월 15 일 추석. 이것은 중국의 또 다른 중요한 민간 명절이다. 사료에 따르면 추석은 당대에서 시작되었고, 이어 달, 달 숭배, 달 감상을 제사하는 풍습이 나타났다. 원말까지는 8 월 15 일에 월병을 먹는 이야기가 민간에서 널리 퍼졌다.
제남의 추석도 예외는 아니다. 1928' 리성현 지방조사기록 및 풍속' 에 따르면 "추석 15 밤, 마당에 월병과 멜론을 차려 놓고, 달을 제사하고, 가족들이 달 아래 모여 먹고, 달을 즐긴다."
과거에는 매일 추석 밤에 밝은 달이 동쪽에서 떠오르면 마당에 향안을 만들어 사탕 케이크 과일 등을 제공했다. 온 가족이 모여 달 예배를 축하하는 달. 의식이 끝난 후 집안 어른들은 의식을 주재하고 제물을 나누어 주며' 재회' 를 상징하는 월병을 조각으로 썰어 공유할 수 있게 했다.
추석에 월병을 먹는 풍습은 매우 보편적이다. 원나라 통치자가 중국을 통치한 후 백성들이 반란을 일으키는 것을 막기 위해 10 가족만이 식칼을 공유할 수 있도록 규정하고 있으며, 각 10 가정은 몽골 노예주의 노예 한 명을 부양해야 한다고 한다. 이 노예들은 제멋대로 행동하고, 악행이 많고, 백성들이 이를 갈았다. 원말 각지의 기근이 심하여, 이재민은 유랑하고, 굶주림과 추위에 시달리며, 더 이상 살 수 없다. 어느 해 추석, 타이저우 사람 장사성은 은밀히 연달아 "타타르 () 를 죽이고 원원을 소멸한다" 고 썼다. 8 월 15 일, 모두 함께 일을 시작한다. 휘영청 밝은 달빛, 가지런한 줄, 명나라의 좋은 세계' 등 원나라 통치자를 전복시킬 것을 호소하는 쪽지가 월병에 숨겨져 있어 서로 전달하고 서로 연락한다. 추석 저녁 집집마다 월병을 먹고 쪽지를 보고 한마음 한뜻으로 전국 봉기를 벌여 원나라의 통치자를 전복시켰다. 원나라는 멸망했지만 월병을 먹는 풍습은 지금까지 전해 왔다.
"구오" 천불산이 높이 올랐다
음력 9 월 9 일은 중국 전통의 중양절이다. 이 날 고대인들은 오수유에 머리를 묶고 국화주를 들고 높이 올라가 놀아야 했다. 이렇게 하면 재난을 피하고 생활의 평온과 행복을 찾을 수 있다고 한다. 이' 구구' 승천 풍습은 지금까지 줄곧 전해 왔다.
제남에서는 중양절마다 사람들이 천불산을 오르러 간다. 원대 이래 이날은 천불산 묘회로 정해져 더욱 시끌벅적하다. 이전에는 9 월 9 일 오전 제남 각 업종의 사람들이 산수유를 끼고 등산을 했다. 때는 늦가을이고, 하늘은 높고 공기는 상쾌하며, 만발한 들국화는 찬란하고 향기롭다. 따라서' 국화암' 에서 산을 오르고 국화를 감상하는 것은 큰 즐거움이다. 제남 사람들은 국화를 감상하는 것 외에 국화를 먹는 풍습도 있고, 흰 국화 꽃잎을 따서 밀가루에 찍어 볶는다. 아니면 고기로 국화 샤브샤브를 만들고 국화로 술을 담그고 산에서 피크닉을 할 수도 있습니다. 정말 독특하고 고소해요. 시인 조주는' 중양시' 에서 "한가하게 서너 두 친구를 모집하고 남산에 취해 있다" 고 썼다. 경서고파나소닉, 향들국화실. " 이 시는 중양 등 천불산의 생생한 묘사이다.
등산을 제외하고 제남 사람들은 과거에 중양절에 찐 대추떡을 먹었다. 거리에는 대추떡을 파는 사람이 있는데, 찹쌀과 대추나 팥과 대추를 원료로 많이 사용하며, 쪄서 잘게 썰어 거리에서 판매합니다. 주민이 만든 대추떡은 겹겹이 겹겹이 쌓여 탑형을 형성하고, 그 위에는 국화 모양의 꼭대기가 덮여 있어 쪄서 먹고, 국화 대추떡이라고 한다. 중양절에 대추떡을 왜 먹어요? "높음" 과 "높음" 은 해음이기 때문에 대추떡을 먹는 것은 높이 오르는 뜻이다. 왜 이 날 산에 오르는지에 관해서는, 오군 \ "속화 \" 기록에 따르면, 동한 때 페이장방이라는 사람이 있었는데, 신통이 광대하여 비바람을 부르고 귀신을 잡을 수 있었다. 어느 날 그는 제자 환경에게 말했다. "9 월 9 일에 너희 집에 재난이 있을 것이니, 너는 일찍 준비를 해야 한다." 환경이 물었다. "어떻게 해야 이 재난을 피할 수 있을까?" 큰 방은 그에게 이렇게 말했다. "이 날 너희 가족은 층층층나무에 붉은 천 봉지를 만들어 팔에 걸고 국화주를 가지고 산에 가서 마시면 이 재난을 피할 수 있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환경은 스승님의 말을 들었다. 9 월 9 일, 온 가족이 산속에서 하루를 보낸 후, 밤에 귀가하여, 단지 안전을 위해서였다. 그 이후로 "9 번 승승장구하여 풍경에서 재난을 피한다" 는 습관이 되었다.
최근 몇 년 동안 천불산 묘회는 더욱 성대하다. 사람들이 산에 오르는 것은 더 이상 재난을 피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국화주를 마시고 국화샤브를 먹는 풍습도 드물지만 등산을 오는 사람들이 끊이지 않는다. 사람들이 다양한 지역 제품을 찾아보거나 선택할 때, 산꼭대기까지 기다리며 아름다운 강산과 그림 같은 제남의 새로운 모습을 보면, 상상하고 아름다운 즐거움을 느낄 수 없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아름다움명언)
구불구불한 운하에서 물을 마시며, 그 위에 술잔이 떠 있어 악을 씻어 낸다
한나라 이후 음력의 처음 3 개월 넷째 날은' 상사' 로 정해졌다. 이 날, 사람들은 불길한 것을 없애기 위해 해변에 가서 세탁하는 것을' 복구' 라고 부른다. 위진 이후 그는 이날을 3 월 초 3 일로 결정했다. 이 날의 정수 후에 사람들은 소풍, 연회, 시와 술의 성연을 거행할 것이다. 소일거리는 구불한 물줄기 옆에 줄지어 앉아 술을 잔에 담아 쟁반에 올려놓고 시냇물 상류의 수면에 올려놓아 하류로 떠다니게 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컵이 구불한 구석으로 떠오를 때, 종종 멈춘다. 네가 이전 모퉁이에서 멈추지 않더라도, 너는 다음 모퉁이에서 멈출 것이다. 유리 앞을 가로막는 사람은 누구나 마셔야 하고, 다 마신 후에는 시를 한 수 불러야 한다. 시가 불합격하면 그는 벌금을 물게 된다. 이를 "물" 또는 "물" 이라고합니다. 가시추 춘추' 의 기록에서 진조종은 "3 월 3 일 신사가 연못에서 나와 물 한 잔이다" 고 기록했다.
일찍이 북위 시대에는 제남의 사대부와 곡수정거리가 곡수류컵 풀을 지었다. 북위 이도원은' 수경주' 라는 책에서 "샘이 력묘에서 경쟁하고, 북류는 동북 (), 물 () 을 컵풀 () 로 끌어들이고, 국연 () 은 공적 () 을 많이 한다" 고 썼다. 유비풀은 지금의 왕미지이다. 연못의 물은 북류로, 우여곡절 동쪽으로, 지금까지 곡수정가에 도착했다. 당시 이곳은 맑은 개울, 버드나무, 부드러운 잔디밭이 있는 이상적인 곡수의 땅이었다.
현재 곡수정거리는 진주천 북쪽, 대명호반 백화주 남쪽에 위치해 있다. 곡수정은 아직 있지만 시냇물은 이미 우여곡절이 없어 수각은 이미 철거되었다. 그러나, 물줄기를 따라, 왕부지에서 기봉교까지, 여전히 어렴풋이 구불한, 곡수가 졸졸 흐르는 흔적을 찾을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특히 이 일대에는' 집집마다 샘물, 집집마다 거꾸로 매달리는' 춘성 스타일이 더 많아졌다. 이곳의' 곡수 흐름' 은 보이지 않지만 이곳의 아름다운 경치는 사람을 잊게 하기에 충분하다.
섣달 그믐날
섣달 그믐 날, 일반적으로 "30 밤" 으로 알려진 음력 연도의 마지막 날입니다. 섣달 그믐 날은 아직 집에 있는' 백귀' 를 쫓아내기 위해 핑안 한 해를 보내게 했다고 한다. 과거 제남, 섣달 그믐 날, 집집마다' 의문 심도복춘스티커' 를 뿌리며 깨줄기를 뿌리고 과일을 전시하며 조상을 환영했다. 섣달 그믐날 저녁 사직, 폭죽 점화, 집주는 흩어지지 않는다 "("이성현 지방조사서 풍속 ") 그 중 일부는 지금까지 전승되었다.
섣달 그믐날 복숭아를 바꾸는 풍습은 기원이 더 이르다. 전국 시대의 한 역사서에는 동해독삭산에 큰 복숭아나무 한 그루가 있었는데, 그 가지는 동북의 귀신의 문턱까지 뻗어 있었고, 모든 귀신들은 이곳을 드나들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전쟁명언) 나무 밑에는 다신과 레이우 두 신선이 귀신을 지키는 행위가 있다. 그들이 어떤 귀신이 악행을 저지르고 있는지 발견했을 때, 새끼줄로 묶어서 호랑이에게 먹이를 주었다. 그래서 복숭아나무를 두려워한다는 말이 있다. 이에 따라 춘추시대 이후 매년 새해에는 문 양쪽에 붉은 널빤지 두 개를 놓아 신투와 레이우를 대신해 귀신을 예방하는 상징으로 삼았다. 전국 시대에는 복숭아나무로 사람을 문가에 새기거나 복숭아인 대신 두 신 (또는 신의 이름) 을 그렸다. 푸타오의 신투와 레이우의 초상화는' 문신' 이 되었다. 당나라 이후 진, 이미지에' 문신' 이 나타났다. 문에 매달아 푸나를 파괴하고 악마가 재난을 피하게 하다.
송대 이후 대련이 일어나기 시작했고 명대에 이르면 부도는 춘련이라고 불러야 한다. 서기 1368 년 명태조 주원장이 금릉 (난징) 에 거주했다. 섣달 그믐날 밤, 모든 관원과 학자의 가족들은 모두 춘련을 붙이고, 직접 미복으로 여행을 하고, 집집마다 구경하며 재미를 보았다. 그는 또한 기회를 틈타 친필 대관 도농에게 "국조 아무도 너처럼, 한원 문장 1 위" 를 선물했다. 민간인 도살자에게 "두 손으로 생사의 길을 쪼개고, 한 칼로 옳고 그름의 뿌리를 끊는다" 고 선물했다. 그 후로 춘련은 도시와 농촌에서 유행하기 시작했다. 이에 따라 섣달 그믐날' 복숭아를 바꾸고, 문신을 바꾸고, 춘련을 붙이는 것은 전국 각지의 풍습이 되어 줄곧 전해 내려왔다. 이제 대부분의 사람들은 더 이상' 문신' 과 같은 봉건 미신을 믿지 않는다. 사람들은 새로운 사상 내용을 담은 춘련과 설화를 붙여 아름다운 생활을 꾸미고 새해의 도래를 맞이한다.
상좌는 신선이 내려와 죽은 조상이 귀가하는 날이라 집집마다 참깨 줄기, 곡초 등을 뿌려야 한다고 한다. 곳곳에 향에 불을 붙이고 제물을 전시하여 신령과 죽은 조상을 환영한다. 섣달 그믐 날에 폭죽을 터뜨리는 것은 유구한 역사를 가지고 있다. 옛날 초나라의 깊은 산에는 산이라는 요괴가 있었는데, 늘 사람들과 소란을 피웠다고 한다. 사람은' 산' 을 만나자마자 아프고, 오한 하고, 열이 난다. 사람들은 장기간의 실천 경험에서 이런 괴물이 폭죽 소리를 듣는 것을 가장 두려워한다는 것을 알게 되자, 청죽으로 불에 태우고 대나무의 탁탁거리는 소리로 그들을 놀라 도망가게 했다. 나중에, 핑안 한 해를 보내기 위해 사람들은 녹색 대나무 통을 태우고 폭죽으로 산속의 악귀를 몰아내는데, 이를' 핑안 폭죽' 이라고 부른다. 당대에 이르러 사람들은 먼저 화약을 죽통에 담아 폭발시켜 더 큰 소리를 냈다. 북송부터 사람들은 종이로 화약을 싸서 폭죽과 불을 만들기 시작했다. 다년간의 개선을 거쳐 폭죽의 품종이 갈수록 많아지고, 꽃무늬도 끊임없이 새로워지고 있다. 이제 사람들은 설날 동안 폭죽을 터뜨리는 것을 좋아할 뿐만 아니라, 중대한 명절이나 축제 행사에서도 폭죽을 터뜨리는 것을 좋아하여 즐거운 분위기를 조성하는 것을 좋아한다.
오늘날, 이 행사를 엑소시즘과 연결시키는 사람은 아무도 없지만, 그것은 이미 가족 재회와 명절 축하의 전통이 되었다. 오늘 밤, 온 가족이 노소를 막론하고 밤새 잠을 이루지 못했다. 모두들 둘러앉아 긴장을 풀고, 섣달 그믐날 밥을 먹고, 도살포도주를 마시며 새해를 맞이하는 것은 정말 재미있다.
섣달 그믐날
매년 12 월 초 8 일, 속칭' 랍팔절' 이라고 불린다. 이날 시민들이 날이 밝자마자 일어나자 집집마다 섣달 죽을 만들었다. 이성' 에는 "12 월 8 일 랍팔죽을 만들고, 주는 사람은 가난을 구제한다" 고 실려 있다. 청대' 햇볕문시험' 도 "12 월 8 일 관백죽" 이라고 말했다. 민간에서도 섣달 죽을 만들었는데 쌀과 과일로 만들어졌고, 상품이 많을수록 송나라의 이야기를 덮었다. " 한편 시민들은 마늘잎을 깨끗이 씻고 말리고 탕수독으로 절여 며칠 만에 먹을 수 있다. 속칭' 랍팔마늘' 이라고 불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