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고대 복식의 분류에 대하여
Mianfu, Bianfu, Xuanduan, Shenyi, Zhai, Yiyi, Quezhai, Chunyi 등도 있습니다.
미안푸(Mianfu): 가장 비싼 종류의 의상으로 의례용으로 입는 주요 제복입니다. 의복 스타일은 주로 왕관, 옷, 띠, 무릎 덮개 및 기타 필수 요소로 구성됩니다. Mianfu의 본체는 Xuanyi이며 가장 엄숙한 의식에서는 9장 패턴 Mianfu를 착용합니다.
옷 아래에는 흰색 거즈 속옷, 즉 흰색 셔츠가 있습니다. 고대에는 셔츠가 일반적으로 흰색이었습니다. 하체 앞에는 무릎 덮개가 있는데, 황제의 무릎 덮개는 빨간색이고 왕자는 노란색과 빨간색입니다. 신발은 가죽과 나무로 만든 이중 밑창으로, 밑창이 더 높습니다. 주나라 황제들은 엄숙한 의식에서 붉은색 신발을 신었습니다.
벤푸: 엄숙함은 면푸에 이어 두 번째로 옷의 형태가 면푸와 비슷하다는 점이 가장 큰 차이점이다. Benfu는 Jue Ben, Wei Ben, Guan Ben 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이들 간의 주요 차이점은 왕관의 색상과 입는 옷에 있습니다.
현관: 황제의 평상복이자 제후와 신하들의 궁정복이다.
깊은 옷 : 고대에는 윗옷과 아랫옷이 서로 연결되어 있지 않았는데, 이런 옷은 위에서 아래로 따로 재단되어 위 아래로 꿰매어져 있었기 때문이다. 이불은 "깊은 옷"이라고 불렀습니다.
이이(Yiyi): 왕비와 왕이 조상에게 제사를 지내기 위해 입는 제복.
褕翟: 왕비와 왕을 위해 고인이 된 시아버지와 허우보부인에게 제사를 드리며 제의를 입고 왕을 보좌하게 됩니다. 자이 문양에 12장이 그려져 있는 녹색 옷입니다. 자이의 깃털도 5가지 색상이 있습니다.
Que Zhai: 여왕의 경우 황제가 소신에게 제사를 드리는 일을 돕고, 사위는 사당에 제의를 바치는 역할을 한다. 빨간색 자이(Zhai) 문양이 새겨진 빨간색 옷입니다.
주이: 왕비가 누에신에게 제사를 지낼 때 아내를 이끌고 뽕나무에게 알릴 때 입는 옷이기도 하고, 왕자의 아내가 남편의 제사를 보조할 때 입는 옷이기도 해요. 조상 사원으로.
잔이: 벌의라고도 불리며, 왕비가 연회에서 왕과 손님을 맞이할 때 입는 옷이기도 하고, 고관의 부인이 남편을 보좌할 때 입는 제복이기도 합니다. 조상의 사원에 제사를 드리는 일.
루이: 연나라에 살 때 왕비가 입는 평상복이고, 선비 부인이 남편의 조수로 입는 제복이기도 하다.
순결한 옷 : 귀족 딸들의 혼례복.
추가 정보:
안양 후가장릉과 푸호릉에서 출토된 옥과 석상에 따르면 하, 상, 서주 왕조의 실제 한푸 복식은 남아 있지 않습니다. 은대 귀족들이 상체를 입었음을 알 수 있다. 깃을 넘겨주고, 허리는 신사띠로 묶고, 하체는 옷을 입으며, 허리는 배 앞으로 묶는다. 무릎을 덮는다).
서주(周周) 시대 초상화 자료는 남아 있는 것이 적다. 낙양에서 출토된 옥상과 사람 모양의 청동 마차로 볼 때 옷, 치마, 허리띠는 여전히 귀족 남성 복식의 기본 구성 요소입니다. 옷은 정확한 색상이고 의복은 보조 색상이며 의복 앞에 시장이 특히 강조됩니다.
상나라의 복식은 서열이나 남녀를 불문하고 상하복식으로 윗옷, 아랫옷으로 되어 있었다. , 이것에서 유래되었습니다. 옷의 허리와 소매는 기본적으로 타이트하고 좁게 디자인되었으며, 무릎 길이로 활동성이 뛰어납니다. 고대 중국 한복은 상의와 하의가 특징이며 머리를 오른쪽으로 접어 묶은 형태로 상나라 때 형성되었습니다. ?
서주(西周) 왕조가 건립되면서 사회 생산성이 크게 발전하고 향상되었으며, 물질이 풍부해졌고, 규칙과 규정이 마련되면서 사회 질서가 더욱 조직화되었습니다. 한복의 스타일도 위계의 존재와 예의의 필요성으로 인해 더욱 표준화되었으며, '예의에 의한 통치'의 범위에 포함되었습니다.
상의상과 하의치마: 당시 평상복은 여전히 상의와 하의치마였으며, 스타일도 변함이 없었다. 단지 소매가 점점 더 커지고, 큰 소매를 형성하고, 소매 스타일을 없애는 것일 뿐입니다. 옷은 점차 넓어졌습니다.
만주기 드레스의 외곽선은 직사각형이며 안장 모양의 칼라가 볼과 얼굴을 덮고 있으며 드레스의 윗부분과 아랫 부분은 허리 부분이 드러나지 않습니다. 오른쪽 밑단은 단추로 장식되어 있으며, 2개의 페이크 소매가 있으며, 손을 덮는 말굽 소매, 상감 스크롤 장식으로 재킷, 양복 조끼 또는 만다린 재킷을 추가합니다.
현재까지도 현대 의상에도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특히 시대의 발전에 따라 치파오는 곡선 가공을 통해 우아한 자태를 부각시켜 드레스의 부족한 아름다움을 회복시켜 주었다.
치파나 숏자켓에는 비파라펠, 빅라펠, 더블라펠 등 다양한 형태가 있다. 어울리는 스커트 또는 바지는 전체 프린트, 자수 및 주름 장식으로 장식되어 있습니다. 플래킷, 칼라 및 소매 가장자리는 모두 인레이, 롤링 및 자수로 장식되어 있습니다.
청나라 초기 만주 여성들은 남성과 비슷하게 옷을 입었고, 유일한 차이점은 귀를 뚫고 머리를 빗어올렸으며, 미혼 여성들은 땋은 머리를 내렸다는 점이다.
만주 여인들은 발을 묶거나 치마를 입지 않으며, 옷 바깥의 조끼는 셔츠와 같은 높이로 되어 있으며, 가운 안에는 작은 옷이 있는데, 이는 한 여인의 복대와 같다. 우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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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이두 백과사전 - 고대 중국 복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