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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청궁 이전(齊泉) 비문의 원문과 번역

"Jiucheng Palace Liquan Inscription"의 원문 및 번역:

원문:

Julu County 관리, 비서 Wei Zheng이 작성했습니다. 감독관 및 학교 수행원.

위진관 6년 맹하월, 황제는 수나라 인수궁인 구정궁으로 피신했다. Guanshan Kangdian Hall에는 계곡에 연못이 있고 물 건너편에 대련이 세워지고 우뚝 솟은 탑이 바위로 나뉘고 그 주위에 높은 정자가 지어졌으며 도처에 긴 복도가 있고 건물이 얽혀 있고 테라스와 정자가 있습니다. 고르지 않습니다. 올려다보면 수백리, 아래를 내려다보면 천척의 탑이 보이고, 진주와 옥이 서로 빛나고, 구름이 빛나고, 해와 달이 가려졌습니다.

그가 어떻게 산을 옮기고 시내로 돌아갈 수 있는지 보세요. 그는 극도로 가난하고 사치하며 자신의 욕망을 따릅니다. 연경류진은 김이 모락모락 피어오르고 바람이 솔솔 불지만 적막한 시원함이 있어 몸을 쉬기에 좋은 곳이고, 진심으로 기운을 북돋아 주는 곳이다. 한나라의 샘. 황제의 사랑은 약한 왕관에 있고, 사방을 관리하며, 거의 인생의 시작에 이르렀으며, 먼저 무술을 사용하여 세계를 정복하고 마지막으로 그의 힘을 사용합니다. 멀리 있는 사람을 배려하는 문학적 미덕.

동쪽은 청추(靑丘), 남쪽은 단상(丹丘)을 건너 모두 진(陳)을 섬기고 지(至)를 섬기며, 서쪽은 룬타이, 북쪽은 현작과 합쳐진다. 해당 지역의 도도부현과 군, 그리고 사람들은 가구로 등록됩니다. 기서(齊書)의 해에는 태평(平寂)과 태평(平寂)이 멀리 떨어져 있어 백성들이 모두 화목하게 지내고 정신이 원만하여 두 가지 예를 다 활용하지만 결국에는 한 사람이 다스리게 된다. 몸과 소지품은 바람과 비에 보호되고, 사람들은 과로로 인해 걱정하고 아프다. 바늘과 돌이 반복적으로 추가되고 뼈는 여전히 정체되어 있습니다.

남편이 수도에 살고 있는데 무더운 여름이 올 때마다 궁궐을 지어 마음을 편안하게 하고 자연을 자양할 수 있도록 해달라고 부탁하고 싶다. 거룩하신 분은 한 남편을 사랑하시고, 열 집의 재산을 소중히 여기시며, 마음이 완고하고 거절하시며 순종하기를 싫어하십니다. 수이의 고궁은 과거에 지어진 것으로 생각되는데, 그것을 버리는 것은 안타까운 일이고, 그것을 파괴하는 것은 힘든 일이 될 것이며, 규칙을 준수하는 것이 중요하므로 바꿀 필요가 없습니다.

그래서 조각품을 평범한 모양으로 자르고, 다시 손상시키고, 아름다움을 제거하고, 썩은 부분을 수리하고, 붉은색 가장자리를 자갈과 섞고, 하얀 벽을 그 사이에 진흙으로 칠하고, 옥 벽돌을 흙 계단까지 계속해서 Qiong의 방으로 가져갔습니다. 위대함을 보면 과거를 생각할 수 있고, 겸손과 검소함을 내려다 보면 후곤에게서 배울 수 있습니다. 이것이 소위 최고인이 아무것도 하지 않고, 대성인이 아무것도 하지 않고, 최선을 다해 노력하고, 나는 그 결과를 즐기는 것입니다.

그런데 예전에는 늪지대도 있고, 염도도 있고, 궁성 안에는 원래 물이 부족해서 구했는데 못 얻었거든요. 그것은 인간의 힘으로 일어난 일이 아닙니다. 거룩한 마음은 그것을 결코 잊지 않을 것입니다. 광동성 음력 4월 6일에 중궁에 올라가서 대궐을 바라보고 서성 그늘을 따라 한가로이 걸으며 높은 누각 아래에서 머뭇거렸다. 땅이 약간 촉촉하다고 느꼈기 때문에 지팡이를 사용하여 샘이 솟아나고 돌기둥을 따라 운하로 이어집니다.

거울처럼 맑고 단술처럼 달며 남쪽으로 단소우로 흘러 동쪽으로 이중궁으로 흐르고 푸른 수오를 지나 자색방에 머물며 맑은 파도를 일으키고, 더러움을 씻어내고, 인도할 수 있다. 의로움을 닦으면 마음이 맑아진다. 형체를 반영하고 만물에 영양을 공급하며 잔의 지치지 않는 친절로 현택은 끊임없이 흐르고 있으며, 전향의 정수를 훔쳐 곤링의 보물로 덮고 있습니다.

사건에 관계없이 '리 웨이'는 왕의 형벌은 범죄이어야하고 주석의 보상은 공로가 있어야한다고 말합니다. "하관자"는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성자의 덕이 위로 태경에 이르고 아래로 태닝에 이르고 모든 영혼이 가운데에 도달하면 리전이 나올 것이다. "서영도"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왕은 순결하고 조화로우며, 그의 식단이 도움이 되지 않으면 달콤한 술 샘이 흘러나올 것이며 그것을 마시면 사람들이 더 오래 살게 될 것입니다.

'동관한지'에는 광무중원 원년에 이전이 도성에서 나왔는데, 그것을 마신 사람들이 모든 만성병을 고쳤다고 한다. 그러나 명현을 지지하는 신물이 도래하면 병을 고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사람의 나이도 연장될 수 있다. 그러므로 수백 명의 목사들이 서로에게 매력을 느끼고 여전히 밀고 싶지만 밀 수는 없지만 과거에 대해 듣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으며 길조가 두렵습니다. , 현재 실제로 테스트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신의 신비한 부적이며, 황제가 덕을 명령하는 신하들의 한정된 지식이 어떻게 드러날 수 있는가. 그러나 글을 쓰는 것이 의무이고, 그것이 나라를 위대하고 아름답게 만들 수는 없고, 사실을 기록하고 비문하는 것은 과감한 일이다.

시에는 자신의 재산을 걱정하는 사람은 오직 황제뿐이며 세상은 수천 년 동안 존재해 왔으며, 순은 위대한 업적을 이루었습니다. 부지런하고 심오하여 과거를 계승한 그는 3계단, 5계단을 올랐습니다.

기회를 포착하고 규칙을 따르며, 성자가 되거나 신이 되거나, 군사력을 사용하여 혼란을 극복하고, 먼 곳의 사람이 되거나, 규율 없는 계약서를 작성하고, 장관 없이 개방하고, 왕관을 쓰고 공격하며, Chen Zhi는 짜고 늙었습니다. 큰 길은 이름이 없고, 덕은 우월하지만 덕은 없고, 신비한 기술은 잠재되어 있고 예측할 수 없습니다. 우물을 파서 마시고, 밭을 갈아서 먹으며, 천덕에 헛되이 감사하고, 황제의 힘을 알고 있습니다.

하늘이 가져오는 것, 무취, 고요함, 온갖 자원의 시작, 질은 흐르고 변하며 느낌에 따라 변한다. 풍경은 축복이 가득하고, 꽃은 피어나고, 윤씨는 용, 거북은 봉황, 태양은 오색, 검은 색은 세 발가락, 찬양은 멈추지 않고 글은 멈추지 않습니다. 뛰어난 선함은 상서로움을 가져오고, 뛰어난 지혜는 즐겁고, 물은 부드럽고 촉촉하며, 졸졸 흐르는 물은 밝고 맑고, 맛은 달콤하고, 얼음은 얼고 거울은 맑아 날이 갈수록 새로워진다. , 그리고 그것은 무궁무진합니다.

길은 언제나 평화롭고 기쁨과 샘물이 흐른다. 밤마다 정신이 멍해진다. 비록 쉴 틈은 없지만 초가집에 살면서 여행을 즐긴다. 세상은 걱정하고 있습니다. 사람들은 그 화려함을 가지고 놀지만 나는 진실을 취하여 진실한 본성으로 돌려놓는다.

왕세자로서 발해의 남자 재상 구양순이 칙령을 받았다.

번역:

정관 6년 음력 4월, 황제는 구청궁에서 여름을 보냈습니다. 이곳은 원래 수 왕조의 렌수궁(Renshou Palace)이었습니다. 산과 들 위에 궁전을 짓고, 계곡을 막아 연못과 해자를 형성했습니다.

물 건너편에는 기둥을 세워 다리를 놓았고, 그 주위에는 높은 누각을 세웠고, 그 주위에는 산이 가파르게 솟아올랐다. 천 피트만큼 빛나고, 진주와 옥처럼, 금빛과 푸른빛처럼 빛나고, 그 광채는 구름을 태울 수 있고, 그 높이는 해와 달에 닿을 수 있습니다.

궁궐을 짓고 산을 옮기는 일이 얼마나 사치스러운지 보라. 사람들의 방종한 태도는 크게 비판받아 마땅하기 때문이다. 더위가 금속을 녹일 수 있는 더운 여름날에도 이곳은 답답하고 찌는 듯한 온도가 없으며 바람이 천천히 불어서 시원한 편안함을 선사합니다. 한나라는 넘을 수 없습니다.

황제는 스무 살이 되었을 때 천하통일을 계획하고 조직하는 활동을 펼쳤고, 서른 살이 되었을 때 그는 수억 명의 군주가 되었다. 백씨는 처음에는 무력을 사용하여 통일했고 나중에는 높은 수준의 통제를 사용하여 세계를 통일했습니다. 문명화 된 도덕은 먼 나라와 민족을 서로 가깝게 만듭니다. 동쪽의 청추와 남쪽의 카이 자오. 국가와 민족은 보물을 선물로 바쳐 다른 언어를 사용하는 사람들을 방문하고 지나갑니다.

많은 번역을 거쳐 서쪽의 Luntai에서 북쪽의 Xuanque에 이르기까지 황실로 옮겨져 모두 영토에 통합되고 지방 국가와 군이 설립되었으며 그곳의 사람들은 호적(황실 관할)으로 등록되었으며, 음양의 온도가 온화하고, 수도가 멀고 공손하며, 모든 생물이 제자리에 있으며, 신들이 찾아옵니다. 이는 하늘과 땅의 공덕에 달려 있지만 결국은 황제의 전략에 달려 있습니다.

(천황은) 세상 사람들을 이롭게 하기 위해 목숨을 바쳤습니다. 그는 비바람 속에 온 마음을 다해 백성을 생각했고, 과로로 인해 병들어 버렸습니다. , 그의 피부는 말린 고기의 형태로 변했고, 그의 손과 발은 Shangjie의 대나무 보트가 Dayu의 것보다 뛰어났습니다.

침과 돌로 치료를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그의 혈관은 여전히 ​​​​막혀있었습니다. 교토에 살면서 더운 여름 날씨로 인해 장관들은 서민들을 위해 또 다른 궁전을 지을 것을 요청했습니다. 회복되고 편안하고 행복해질 수 있습니다.

성제는 모든 시민의 노동을 소중히 여겼고, 호적 제도의 가장 작은 단위의 부를 경멸했으며, 대신들의 요청을 듣지 않겠다고 제안했습니다. 수 왕조에 지어진 궁전은 과거에 지어졌는데, 그것을 파괴하면 안타깝고 다시 사람과 돈을 낭비하게 될 것입니다. 우리는 확립된 사실을 따라야 하는데 왜 굳이 다시 바꾸겠습니까?

그래서 수나라 고궁의 장식을 제거하여 심플하게 만들었고, 반복된 검소함을 통해 원래의 지나치게 사치스러운 부분은 제거하고 손상된 부분은 수리하여 원래의 붉은색을 그대로 유지하였다. 궁전 앞의 돌계단은 자갈로 덮여 있고 원래의 흰색 벽은 새로 칠한 흙과 섞여 있으며 흙계단은 원래의 옥 벽돌과 연결되어 있으며 초가집은 원래 궁전과 연결되어 있습니다.

원궁의 웅장함을 바라보며 수나라가 사치로 인해 실패한 교훈을 배울 수 있으며, 오늘날의 수용이 겸손과 검소를 추구하는 모습을 보면 귀감이 될 수 있다. (표면적으로) 아무것도 하지 않은 사람은 (표면적으로) 아무것도 하지 않았으며, 대성자는 스스로 일을 하지 않는다." 그들은 최선을 다했다. 대규모 건설), 결과가 마음에 들었습니다.

그러나 과거에는 연못과 늪의 물을 계곡에서 다른 곳으로 끌어들이고 있었는데, 이미 궁궐에는 수원을 찾으려는 노력이 불가능했다. ), 그것은 인간의 힘도 아니고 인간의 힘으로도 할 수 없습니다. 황제는 이것을 마음속으로 결코 잊지 않았습니다.

정관 6년 4월 16일, 황제는 중앙궁에 와서 길을 따라 정자와 정자를 감상하고 서성 뒤쪽으로 걸어가 우뚝 솟은 정자 아래를 거닐다가 이곳 땅을 내려다보니 물이 조금 젖어 있어서 지팡이로 땅을 파서 안내했더니 샘물이 솟아나와서 샘물 아래에 돌기둥을 쌓았습니다. 물은 돌 도랑으로 방향이 바뀌었습니다.

샘물은 거울처럼 맑고 포도주처럼 달콤하며(샘물은 돌 운하를 통과함) 단샤오궁 오른쪽에서 남쪽으로 흘러 이중 탑 아래에서 동쪽으로 흐른다. 새겨져 있는 문양에는 샘물이 흐르고, 궁궐의 문은 태후가 사는 궁궐 주위에 머물고, 샘물이 휘젓는 맑은 파도는 더러운 찌꺼기를 씻어내며, 사람의 마음을 깨끗하게 해준다. 절묘하고 명확합니다.

샘물은 다양한 모습을 비출 수 있는 거울과 같아서 그 수분 덕분에 만물을 자라게 할 수 있습니다. 황제의 깊은 자비가 끝이 없듯이 황제의 은혜도 언제나 사람들에게 퍼집니다. 그것은 천상 현상의 본질일 뿐만 아니라 지신의 반지 보물이기도 합니다.

문헌 기록에 따르면 '리웨이(Li Wei)'는 "황제가 포로를 선고하고 처형하는 것은 참으로 타당하다. 사람들에 대한 보상은 그 사람의 공덕에 부합하고 법과 규정을 준수할 수 있다"고 말했다. 사회의 규정에 따르면 리취안 쌍은 궁궐에 나타날 것입니다." "허관자"는 "성인의 은혜가 하늘에 닿고 땅에 닿아 가운데 모든 중생에 닿을 수 있다면 리전이 나타날 것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서영투'는 “황제가 성품이 순수하고 신하들이 공양한 귀한 것을 식단에 사용하지 않으면 달콤한 샘이 솟아나고 그것을 마시면 사람이 장수하게 된다”고 말한다. 『동관한기』는 “한나라 광무제 원년(서기 56년)에 수도 낙양에 이천이 나타났다고 했다.

이것이 마법의 이권이 나타난 이유다. ,현명한 왕을 보좌하기 위한 것으로 오래되고 치료하기 어려운 질병을 제거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오래 지속되는 질병도 치료할 수 있다. 이에 대해 대신들은 기뻐하지 않고 감동하는 모습을 보였지만, 나의 황제는 겸손하여 그렇게 생각하지 않았다. 리취안의 모습은 자신의 '명성' 때문이다. 그는 그것이 아름답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그는 과거의 성인에게서 이것을 들었을 뿐만 아니라 상서로운 모습을 두려워했을 뿐만 아니라 현재의 선례에서도 배웠다. 상서로운 상서로움'이 나타나 재난을 일으킨다)

이것은 하늘이 보여 주는 상서로움의 표시이자 황제의 큰 덕을 보여 주는 것이기도 하다. 우리가 루주의 모범에서 어찌 배우지 않을 수 있는가? 사람이 이를 이어갈 수 있느니라 ! 사학자로서 어진 관료의 임무는 '말을 기록하는 것', '사정을 기록하는 것'이어야 합니다. 국정의 이 크고 아름다운 사건들은 역사책에서 잊혀져서는 안 되기 때문에 감히 진실되게 기록하고 기록하는 것입니다.

'주성궁 이천명'의 창작 배경:

당나라 정관 5년(631년) 태종 이세민이 수나라 황제의 인수궁(仁守殿)을 복원하라고 명하고 나중에 이름을 구청궁으로 바꾸었습니다. 여름 더위를 피해 구청궁에 왔을 때 우연히 맑은 샘을 발견했습니다. 너무 기뻐서 Wei Zheng이 쓰고 Ouyang Xun이 쓴 기사를 주문했고 Zhenguan 6년(632)에 비석이 새겨졌습니다.

"Tang Shu"에 따르면: "Renshou Palace"에 따르면. 수나라의 궁궐은 정관의 구성궁으로 바뀌었고, 수회에서는 만년궁으로 바뀌었습니다. 이 궁전은 기산(絲山)에 위치해 있으며, 개황제 13년에 양수(楊蘇)가 다스리던 곳입니다. "Jiucheng Palace는 수 왕조의 Renshou 궁전입니다. Wei는 이 비문을 주었고 태종이 수 왕조를 경고로 받아들이기를 원했는데 이는 Wei의 야망에서 볼 수 있습니다. "Yanzhou Mountain Manuscript"에는 Wei Zhengwen이 훈계하고 규제한다는 의미가 있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태종은 마지막 문장에 “높이 앉아서 깊이 생각하면 계율이 넘치리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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