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지" 에 대한 정보
중국 상조 시대에 사람들은 거북갑 소 양 돼지 등 동물의 견갑골에 하나씩 글을 새겼다. 그런 다음 문장 (대나무 제인이라고도 함) 과 대나무 조각 (간간이라고도 함) 을 규격에 상응하는 나무조각 (죽간이라고도 함) 으로 쓴다. 앞으로 우리도 견직물을 종이로 써서 글씨를 쓴다. 동한 시대에는 경제문화의 발전에 따라 간간이 쓰기에 점점 부적합해졌다. 이상적인 필기재료를 만들기 위해 채륜은 예전에 폐면종이를 기초로 나무껍질, 마, 헝겊, 폐어망 등을 원료로 사용하여 가볍고 경제적인 종이를 만들고 비교적 완벽한 제지 방법을 총결하여 제지 기술을 비약적으로 만들었다. 서기 105 년 (한원흥 원년, 유조년 재위), 채륜은 완성된 종이를 법원에 제출하여 황제의 칭찬을 받았다. 이때부터 사람들이 이런 종이를 사용하기 시작했고, 채륜이 만든 종이는 전국에서' 채후지' 라고 불렸다.
서기 12 1 년, 채륜은 동한 왕조의 권력과 이익 분쟁에 휘말렸고, 한안제 유호는 그에게 항복을 명령했다. 채륜은 재판을 받는 것을 부끄러워했다. 스스로 목욕을 하고, 가장 예쁜 옷을 입고, 음독자살한 것이다.
8 세기에는 중국에서 종이가 널리 사용되었습니다. 그 후 몇 세기 동안 중국은 아시아 각지에 종이를 수출하고 제지술의 비밀을 엄격히 지켰다. 기원 75 1 년 당나라와 아랍 제국이 충돌하여 아랍인들이 중국 제지 업체 몇 명을 포로로 잡았다. 얼마 지나지 않아 제지업이 사마르한과 바그다드에서 일어났다. 이런 식으로, 종이는 널리 사용 되 고 아라비아 국가를 통해 서 북아메리카와 유럽에 퍼지는 아랍 세계에 점차적으로 퍼졌다. 사료에 따르면 채륜이 제지술을 발명한 후 1000 여 년 만에 유럽은 최초의 제지공장을 설립했다. 현대 제지 공업은 이미 발전했지만, 그 기본 원리는 여전히 채륜과 같다. 종이를 만드는 원료는 십중팔구 목재 펄프로 대체되었지만 고급 인쇄지, 궐연지, 선지, 타자등사지를 만드는 원료는 채륜이 사용한 낡은 천, 나무껍질, 마두, 폐어망일 뿐이다.
채륜이 우리나라와 인류 사회 발전에 미치는 영향은 크며 계속될 것이다. 오늘날, 우리는 역사 발전에서 종이의 역할을 양적으로 측정할 수 없으며, 인간의 종이 사용이 얼마나 지속될지 예측할 수 없다. 따라서 채륜 (또 4 대 발명품의 또 다른 발명가인 필승) 은 중국과 인류 역사 과정에 큰 영향을 미치는 사람들의 명단에서 수석이나 수석과 가까운 자리를 차지해야 한다.
제지술은 중화민족이 인류문명에 기여한 위대한 공헌 중 하나로 화약, 나침반, 인쇄술과 함께 중국 고대 과학기술의 4 대 발명품으로 세계적으로 명성을 얻고 있다. 그것의 출현은 인류의 필기자료를 바꾸어 문자에 새로운 전달체가 생기게 하여 선민이 석벽, 수골, 죽간, 비단에 쓴 역사를 종식시켰다. 동시에 종이도 문방사보 중 하나이다.
고서 중 한 가지 설법은 동한 채륜제지술인데, 지금까지도 여전히 논란이 있다. 현재 출토된 유물과 자료를 보면 서한 시대의 무덤에서 이미 고지가 출토되었다. 당시 종이는 동식물 섬유의 혼합물이었는데, 이 섬유 각재는 다시 가공하여 종이를 만들었다. 동한 이후 제지 기술이 개선되어 사람들은 식물 섬유로만 얇은 종이를 만들 수 있다.
이로부터 채륜은 동한 제지술의 개선공을 빼놓을 수 없다고 추측할 수 있다. 그는 나무껍질, 마, 넝마, 어망 등의 재료로 종이를 만드는 기술을 발명하여 황제에게 종이를 바쳤다. 그래서 사람들은 이 종이를' 채후지' 라고 부른다.
제지술의 발명은 펜, 잉크, 벼루의 발전을 촉진시켰다. 제지술은 동남아시아, 유럽, 아랍 국가에 전파되어 세계 문명의 진보를 촉진시켰다.
1986 년, 학자들은 고대 종이, 간쑤 천수마탄에서 출토된 서한지도, 산시 Xi 안과 간숙거연에서 출토된 서한마지가 종이인지 여부에 대해 논쟁을 벌였다. 이런 종이는 두께가 고르지 않아 섬유분포가 고르지 않아 마종이라고 불린다. 한-당 () 은 근 천 년 동안 마지 () 가 줄곧 중국에서 그림을 쓰는 주요 종이였다.
사회 생산력의 발전과 사회 물질의 풍부함에 따라 제지의 원료도 점차 증가하고 있다. 위진 이후 사람들은 등나무 껍질 (짚, 밀짚), 귤껍질, 삼피, 마죽, 쐐기풀 등의 재료로 종이를 만들기 시작했다. 동진 때 마는 종이를 만드는 데 사용되었다. 이런 재료로 만든 종이는 질기고 하얗고 내수성이 있어 선지의 초기 형태여야 한다. 진정한 의미의 선지는 남조 시대 안후이현 등지에서 생산된 은지에 속한다. 당시 양무제의 종이시는 "서리와 눈, 방과 바둑, 선정수기, 그물어와는 거리가 멀다" 고 했다. 당시의 제지술 수준을 설명하기에 충분하다.
수당 () 은 제지술의 전성기이다. 이때 종이의 품종과 양식이 기본적으로 형성되어 종이의 염색 공예가 나타났다. 당대에 이르러 양주 마지, 청단피제 선지 등 유명한 종이들이 나왔고, 포양백, 성실당지 등과 같은 새로운 품종도 등장했다. 편지지에 색칠을 하는 것은 당시의 큰 특색이었다. 쓰촨 만 진한 빨강, 분홍색, 밝은 노란색 등 10 종류의 색종이가 있습니다.
송대에 이르러 대나무와 대나무 껍질이 대마초를 대신하여 종이를 만드는 주요 원료가 되었다. 또한 카폭 (kapon) 은 제지 원료로도 사용됩니다. 인쇄업이 발달하면서 김대가 발명한 책 인쇄에 적합한 대나무 종이가 인기를 끌고 있다. 또한 종이 가공 기술도 지속적으로 개선되고 있습니다. 정교한 조각 외에도 왁스, 노송 나무, 접착제, 명반, 컬러, 금과은 보조재를 가공에 넣어 종이를 더욱 매끄럽고 평평하며 아름답게 만들었다.
명청 시대에는 중국 제지 공업이 계속 발전하였다. 문구와 선지의 제작 기술은 점점 더 정교해지고 있다. 제작 과정에서 사이징, 가반, 왁스, 염색, 프린트, 자갈로 마감, 금은살포 외에도 콩판, 아치형 인쇄 방법을 사용하여 각종 정교한 문구류를 만들었다. 청대에 이르러 주요 필기자료로 쓰이는 선지는 기원이 확대되어 명칭이 다양하다. 옥판지, 나문지, 육상지, 종이 클립 외에도 남서현의 천지, 호남 레이양의 면지 등 특별한 종이가 많이 있다. 청말에 이르러 기계 제지 기술이 중국에 도입되어 제지업이 새로운 단계에 들어섰다. ■■
[원본] 종이의 기원
종이는 중국 고대 4 대 발명 중 하나로, 역사적으로 문화 교류에 두드러진 공헌을 하였다. 매커니즘 종이가 성행하는 오늘날에도 일부 전통 수제지는 여전히 대체불가의 역할을 반영하여 독특한 광채를 발산하고 있다. 고대 신문은 여전히 그가 고대 서화에서 어떻게 생겼는지 엿볼 수 있다.
종이가 발명되기 오래 전에, 사람들은 무엇으로 필기재료를 만들었습니까? 문헌과 실물자료에 따르면, 가장 오래된 사람은 매듭으로 노트를 기록하고, 일이 있으면 매듭을 짓고, 끝나면 해결한다. 나중에 그는 거북갑에 글자를 새겼는데, 이른바 갑골문이다. 청동기가 만들어지면 그 위에는' 청동기 비문' 이나' 종정문' 이라는 비문이 새겨져 있다. 그런 다음' 죽제인' 이라고 불리는 죽목에서 잘라낸 조각에 글자를 쓴다. 예를 들어, 넓은 대나무 조각을 "대나무 제인" 이라고 합니다. 동시에, 일부는 실크 직물에도 쓰여 있다. 진나라 시대에는 상술한 자료 외에 유명한' 석고문' 과 같은 석두 위에 새겨진 글도 발견됐다.
우리 모두 알고 있듯이, 종이는 동한 채륜이 발명한 것이다. 그러나 최근의 고고학 발굴은 이에 대해 의문을 제기했다. 북서실크로드를 따라 고고학 작업이 진행됨에 따라 서한 유적지와 묘지가 많이 발견되었는데, 그중에는 많은 종이 유물이 포함되어 있다. 이러한 자격 부여 문서는 출토 장소의 이름을 따서 명명되었다.
현재 출토된 고지 연대순으로 볼 때 서한 초기의 마탄지, 교지, 현권지, 마권만지, 서한 중기의 거연지, 서한 말기의 건탄지로 배열될 수 있다. 이 종이들은 채륜지보다 이전일 뿐만 아니라, 일부 종이에는 이미 서류를 쓰는 데 사용되었음을 나타내는 잉크 글씨체가 있다.
종이는 이미 우리의 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어떤 것은 심지어 중국 문화 풍습과 결합하여 즐거움을 가르치는 종이 유물을 형성한다. 주위를 자세히 둘러보면 그의 종적을 발견하기가 어렵지 않다. 그들의 다른 스타일을 살펴 보겠습니다!
1. 춘련:
설을 맞아 악령하는' 도부' 에서 핑안 보춘련에 이르기까지 춘련을 붙이는 것은 이미 새해를 축하하는 풍습이 되었다.
"부타오" 에 대해 말하자면, 신투와 레이우라는 두 가지 전문치사신으로부터 말해야 한다. 고대에는 복숭아나무가 악령을 피할 수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복숭아나무에 두 신을 그려 핑안 보전을 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당나라 때 당태종이 병이 나서 진나라와 그를 지켜준다고 한다. 나중에, 그들은 귀신이 잡히지 않도록 문에 그려졌다. 앞으로 종규 천관 등 문신의 출현이 있을 것이다. 이것이 바로 문신화 연화의 기원이다. 점차적으로, 엑소시즘 외에도 길조, 축복의 의미가 있습니다.
설날 전야에 복숭아를 쓰는 것이 일종의 풍습이 되자 송대는 춘련을 쓰는 것이 유행하기 시작했다. 명나라에서는 명나라의 위대한 조상 주원장이 춘련을 좋아한다고 하는데, 이 명사는 바로 그가 발명한 것이다. 그 후로 춘련은 빨간 종이로 썼다. 오늘날 중국인의 풍습은 설날 저녁 식사를 마치고 춘련과 문신의 그림을 붙이고 문을 닫은 뒤 초아침까지 기다리며' 돈신을 맞이한다' 는 뜻이다.
춘련과 관련된 대련은 상인방에 붙어 있는 문 스티커, 창문에 예쁜 창꽃 등 모두 상서로운 장식품으로 1 년 맛이 난다.
(출처: 봄 축제 행복, 사자 예술)
2. 종이 랜턴:
전설에는 정월 대보름날 점등에 관한 이야기가 있다. 옥제는 백조 한 마리를 세상에 보냈지만 의외로 다쳤다. 옥제는 격노하여 천병을 파견하여 인류에게 불을 지폈다. 다행히도, 선녀는 모든 사람에게 불을 켜고 불꽃놀이를 하여 재난을 피하라고 말했다.
사실, 사람들은 1 년 동안 열심히 일했습니다. 설을 쇨 후, 모두들 즐겁게 놀고 배치한다. 황성내에서는 야유회가 금지되어 있지 않아 근위대는 명령을 받아 관리할 수 없다.
고대에는 등롱용 종이, 대나무, 나무 등을 만들었다.
(출처: 해피 랜턴, 라이온 아트)
종이 연:
연은 중국 북방에서는' 종이 연' 이라고 불리며, 남방에서는' 연' 이라고 불린다. 5 대 때 옐리라는 사람이 궁전에서 연을 만들어 바람을 타고 놀다가 연 앞에 대나무 초소를 달았다. 연을 날릴 때, 바람이 대나무 초소에 불어와' 연' 같은 소리를 내기 때문에 그는 그것을' 연' 이라고 명명했다. 엄밀히 말하면, 소리를 내는 사람은 연이고, 소리를 내지 않는 사람은 종이 연이라고 한다.
먹자는 일찍이 톱밥으로 연을 만들었는데, 목연이라고 불렀는데, 사흘 동안 쓰러지지 않았다. 동한 () 와 채렌 () 황제가 제지술을 발명한 지 여러 해가 지나서야 종이 연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출처: 민속 예술 앨범)
4. 금은지:
중국인들이 성묘를 제사할 때마다 그들은 항상 금과은과 종이돈을 태워 조상에게 제사를 지낸다. 중국인의 신앙에서 사람이 죽으면 다른 세상에도 돈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그 유래는 고대인들이 금은보물로 사후에 장례를 치르다가 당대에 이르러서야 종이 오려내기를 해서 돈을 만든 것이지, 금은동전은 죽은 사람에게 태워준 것이 아니다. 나중에 단순화, 종이에 은박지를 붙이는 것은 은을 대표한다. 더 현대적인 방법은 은박을 금빛으로 칠하는 것이다. 이는 금을 뜻한다. 두툼한 대나무 종이에 금자, 은자를 인쇄하는 것은 금은을 의미하며, 지폐를 인쇄하는 것이 더 간단하다.
(출처: 금과은 종이 예술)
5. 기름종이 우산:
기름종이 우산에 대해 말하자면 드라마' 백뱀전' 에서 백녀와 서현이 기름종이 우산을 쓰고 빗속에서 만난 장면이 생각난다. 얼마나 낭만적인가! 대만의 미진한 객가는 기름종이 우산이 길조의 상징이라고 생각한다. 기름종이' 의 음은' 아이 낳기' 와 비슷하고,' 우산' 글자 중 4 명도 원만함을 상징하며 다자식 다손주를 상징한다. 그래서 한 남자 16 살 때 딸과 결혼하면 부모는 그에게 기름종이 우산을 선물로 줄 것이다.
세관 관련 종이 제품 외에도 우표, 서적, 팩스지, 나팔지, 도기지, 탈취지, 포장종이 봉투, 세탁소의 세탁 라벨지, 종이 일회용 식기, 궐련지, 티백지, 종이 기저귀 등이 있습니다. 생활 곳곳에서 볼 수 있는 종이 제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