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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교문화와 고대기술은 적대적이지 않다

유교 문화와 고대 과학 기술은 서로 적대적이지 않습니다.

유교는 도를 구하고 학문을 실천하는 데 기반을 두고 있습니다. 유교는 자연과 인간을 하나로 합치는 길이므로 천지자연의 성품에 대한 학문을 요구하며, 유교는 인식론적 경향을 갖고 있으며 자연지식을 배제하지 않으며 과학기술지식의 활용을 강조한다. . 그러므로 유교문화와 고대기술은 대립하지 않는다. 또한 중국 고대사에서는 역대 유학자들이 자연과 과학기술을 연구하여 고대 중국 과학기술의 발전에 직접적인 기여를 하였다. 물론 자연과 과학기술을 연구하는 것은 유교가 궁극적으로 '형이상학적 길'을 파악하는 수단일 뿐이며, 유교의 '큰 길'에 종속되어야 한다.

오랜 기간 동안 유교는 과학(자연과학을 일컫는 말)의 반대말, 적어도 과학과는 아무런 관련이 없는 것으로 오해되어 왔습니다. 사실 이것은 오해입니다. 고대에 중국은 한때 세계 최고의 과학 기술을 보유하고 있었습니다. 영국의 유명한 중국 과학 기술 역사가인 Joseph Needham이 말했듯이, 고대 중국인은 과학과 기술의 여러 중요한 측면에서 유명한 "그리스 기적"을 창조한 사람들보다 앞서 있었습니다. 기술 앞에서 그들은 고대 서구 세계의 모든 문화적 부를 소유하고 서기 3세기에서 13세기 사이에 서구의 손이 닿지 않는 수준의 과학 지식을 유지했던 공산주의자들과 동등합니다. 중국의 과학적 발견과 기술적 발명은 동시에 유럽보다 훨씬 더 많습니다. 특히 15세기 이전에는 한때 세계의 선두 자리를 차지했던 고대 중국의 과학기술이 전통의 맥락에서 싹트고 발전했습니다. 유교문화를 주류로 하는 중국문화, 유교문화는 고대 중국 과학기술의 발전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지 않을 수 없다. 중국 전통문화의 주류인 유교문화가 과학기술에 반대하는 문화라면, 이런 맥락에서 어떻게 고도로 발전된 과학기술이 있을 수 있겠는가? 반면, 과학기술이 고도로 발달한 사회에서 어떻게 과학기술에 반대하는 문화가 주류문화가 될 수 있는가?

1.

'유교'에 대해 '한서의문지'는 비교적 포괄적인 개요와 정의를 제시했다. , 인의를 중시하고 조상이 요순에 대해 썼고 황제는 문군이었고 중니 스승은 그의 말을 중시했는데 도가 가장 높습니까? 이러한 일반적인 논의를 통해 원시 유교에는 도 추구, 학습, 적용이라는 세 가지 주요 특성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우선 유교에서는 도(道) 추구를 매우 중시하며, 도(道)를 최우선으로 삼는다. 공자가 평생을 도를 구하는데 바친 것은 논어를 보면 알 수 있다. 공자(孔子)의 『논어(論論)』에 “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군자는 먹을 것도 없고 살 것도 없으며 화평하게 살고자 하는 마음도 없으나 일을 예민하고 말을 조심하면 이가 있다”고 하셨습니다. 그는 배우고 싶어하는 사람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논어(論論)》에 『공자(孫子)께서 말씀하시기를 군자는 길을 구하되 음식을 구하지 아니하고, 밭갈이하면 낙담이 생기고, 배움으로써 봉급을 얻느니라』고 하셨다. 『논어』에는 “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아침에 도를 들으면 저녁에 죽는다”고 하셨습니다. ?분명히 도를 구하는 것은 공자가 평생 추구한 것이었다. 공자의 『도』는 주로 사회에서 행동하는 방식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군자의 세 가지 원칙은 인자한 사람은 근심하지 않고, 지식이 있는 사람은 두려워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논어』에서도 “군자에게는 네 가지 원칙이 있으니, 행동을 공경하고, 행동을 공경하고, 백성을 양육하면 이롭고, 의롭다는 것”이라고 했습니다. 국민에게 보내는 사절단에서요." (장공예 논어) 그러나 가장 중요한 것은 충성과 용서의 길이다. 증자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스승의 길은 충성과 용서뿐이다. ? ("논어? 이인")

공자의 가르침은 Simeng School과 후기 "Yi Zhuan"에 의해 발전되어 "자연과 인간의 일치"에 대한 유교 가르침을 형성했습니다. 『중용』에서는 “세상에 오직 성실만이 성품을 다할 수 있고, 성품을 다할 수 있으면 사람의 성품을 다할 수 있고, 사람의 성품을 다할 수 있으면 사람의 성품을 다할 수 있다”고 했습니다. 만물의 성품을 이룰 수 있으면 칭찬받을 수 있다." 천지의 변화와 소생, 천지의 변화와 소생을 찬양할 수 있으면 참여할 수 있다. ?그리고 ?종니의 조상은 요와 순에 관해 글을 썼으며 그들은 민간인이자 군인이었다고 믿어집니다. 올라가서 하늘을 다스리면 내려가서 물과 땅을 공격한다. 하늘과 땅처럼 모든 것은 유지될 수 있고 모든 것은 무너질 수 있습니다. 해와 달처럼 사계절의 잘못된 행동과 같습니다. 맹자는 “마음을 쓰는 사람은 자신의 본성을 충분히 안다”고 말했다. 그 성품을 알면 천국을 안다.

("맹자: 마음에 헌신함") 『의전』에서는 “위대한 사람은 천지의 덕과 일월의 빛과 사계절의 질서와 만물이 조화를 이루는 사람이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유령과 신의 행운과 불운." ( "주역의 책") 그리고 하늘과 땅과 사람의 도가 통일되는 "세 가지 재능"( "변경의 책")을 명확하게 제시합니다.

유교에서 말하는 '도'는 바로 인성합일, 천도(天道)이고, '천인합일'의 도이기 때문에 유교에서도 '도'를 중시한다. 천지자연에 대한 학문을 학문으로 삼아 유교를 이룬다. 자연관은 주로 사맹종의 음양오행자연관, 순자기론의 자연관, 음양사상을 포함한다. 그리고 유교와 자연의 통합을 충분히 보여주는 주역의 팔괘관. 이러한 유교의 자연관은 현대과학의 관점에서 볼 때 과학이라고 할 수 없지만, 고대 중국에서는 음양오행론, 기론, 음양팔괘관이 줄곧 과학으로 여겨져 왔다. 고대 과학과 기술의 이념적 기반이 되었습니다.

둘째, 유교에서는 배움과 '육경유람'을 중시합니다. 교육자로서 공자는 자신과 제자들에게 폭넓은 지식을 요구했습니다. 『논어』에는 “스승님이 말씀하시기를, “군자는 문학에 정통하고 예의바르게 사람을 대합니다. 공자는 '학식'을 말하며 '더 많이 배우고, 좋은 것을 선택하여 따르고, 더 많이 보아서 이해한다'('논어')를 주장했는데, 인식론적 경향은 단지 사회 문화에 대한 학습을 ​​요구하는 것이 아니라, 윤리와 도덕에 대해 배우는 것뿐만 아니라 자연에 대한 지식도 포함하여 학생들이 도를 지향하고 덕을 기반으로 하며 인에 의지하고 예술을 즐길 수 있도록 합니다("논어"). 여기서 예술은 예절, 음악, 활쏘기, 순결, 서예, 수학이라는 여섯 가지 예술을 배우는 것입니다. 또한 공자는 학생들에게 "새, 동물, 식물 및 나무의 이름에 대해 더 많이 알도록"( "논어") 요구했으며 Simeng 학교의 작품과 Xunzi 및 "Yi Zhuan"도 자연 지식을 광범위하게 다루었습니다.

유교는 학문과 자연지식을 중시하고 과학과 기술을 포용하기 때문에 선진 유학자들은 공자 이후 고대 과학 기술 작품 연구에 큰 중요성을 부여했습니다. 그들이 편집하고 연구하고 집필한 작품 중 "하소정", "우공", "악령" 등은 모두 당시 중요한 과학기술 작품이었고, "시서", "요경"도 마찬가지였습니다. Dian", "Zhou Rites" 등 풍부한 과학 기술 지식. 선진 유학자들은 유교에 과학 기술 지식을 포함시켰고, 이러한 과학 기술 작품과 과학 기술 지식은 실제로 후기 유학자들이 과학 기술을 연구하고 연구하는 지식 기반이 되었습니다.

유교는 다시 한번 실용성을 강조한다. 공자는 인간성과 지식을 소중히 여기고 마침내 이를 실제 적용에 구현했습니다. 공자는 통치에 관해 “도(道)는 덕에 있고 질서는 예에 있다”(<논어: 통치>)라고 말했고, 동시에 도덕 교육에 대해서도 말했다. 백성을 이롭게 하기 때문이다”(“논어: 요말”)), 백성을 이롭게 하는 데 초점을 맞춘다. 이 사상은 나중에 맹자에 의해 '자비로운 정부'로 발전되었습니다. 맹자는 인(仁)정치를 실시하려면 먼저 백성의 재산을 다스려야 한다고 믿었습니다. “지혜로운 통치자는 백성의 재산을 다스려 백성이 부모를 섬기고 아내를 부양하게 하며, 풍년에 풍족하게 먹고 흉년에 죽지 않게 하리라.” 그러면 선한 것은 쫓겨나고 백성은 쉽게 따르게 될 것이다. (<맹자: 양회왕 제1편>) 그러므로 농업생산을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농번기를 범하지 아니”하여야 하며, 농번기를 범하지 아니하면 곡식이 부족할 것이다. 곡식을 연못에 넣지 않으면 물고기와 거북이가 먹을 수 없으며, 도끼가 물고기와 거북이를 먹을 수 없습니다. 곡식, 생선, 거북이는 먹을 수 없고, 나무는 쓸 수 없다. 백성이 어떻게 건강을 유지하고 후회 없이 죽을 수 있겠는가? 유교적 관점에서 보면 인정은 농업생산의 발전을 요구하는데, 이는 물론 농업과학기술의 발전과 분리될 수 없다.

유교는 사람 중심을 강조하는데, 이는 궁극적으로 농업 발전과 농업 과학 기술 발전에 구현되어야 하며, 천문학, 지리, 수학 등도 공부해야 합니다. 이는 유교 자체가 과학기술을 발전시켜야 하는 본질적인 요구를 갖고 있으며, 유교문화가 과학기술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음을 보여준다. 고대 중국의 과학기술 체계에서는 농업과학기술과 관련 실용과학이 급속히 발전했는데, 그 이유는 아마도 이것이었을 것이다.

2.

원래 유교는 도를 구하고 학문을 실천하는 특성을 갖고 있어 유교에 과학을 접목시킨다. 또한 유교가 발전하는 과정에서 후대 유학자들은 일반적으로 이러한 중요한 전통을 계승하였지만 각 시대마다 유교의 초점이 달랐다.

유교 발전의 역사를 볼 때, 역대 유학자들은 자연과 과학기술을 연구하여 고대 중국의 과학기술 발전에 직접적인 기여를 해왔다.

한나라 유학자들은 유교 고전 전통을 확립하고 과학 기술 지식 연구를 포함한 유교 학문의 특성을 더욱 활용했습니다. 한대 유학자들이 유교경전을 편찬하고 연구하면서 고대의 과학기술적 지식을 담은 유교작품도 고전으로 자리 잡았다. 고대 중국의 5대 학문인 수학, 천문학, 지리학, 의학, 농업의 분류에 따르면, 『주역』과 같은 작품에는 특정 수학적 지식이 담겨 있으며, 『시서』, 『상서요전』, Da Dai Li Ji "Xia Xiaozheng", "의례서? Yue Ling" 및 "봄과 가을" 및 기타 작품에는 "Shang Shu? Yu Gong", "Zhou Li? Xia Guan Sima? Shi Fang"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다른 작품에는 지리 지식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의학과 관련된 지식은 "역서", "의례 책? Yue Ling"및 기타 작품에 포함되어 있으며 "시서", "의례 책? Xia Xiaozheng", "의례서? 악령" 등에는 농업 지식이 담겨 있습니다. 특히 한나라 유학자들도 춘추시대의 기술서인 『고공기』를 『주례』로 보완하여 유교경전으로 등재하기도 했다. 한대 유학자들은 유교고전을 편찬하고 연구하는 과정에서 그 안에 담긴 과학기술지식을 주석하고 발전시켰는데, 이는 사실상 일종의 과학연구였다.

한나라의 유교는 과학을 포용했다. 한유학이 확립한 유교경전에는 고대의 과학기술 저작물과 과학기술 지식이 담겨 있을 뿐만 아니라, 한나라의 많은 유학자들이 과학 연구에 직접 참여하기도 했다. 그리고 그 시대의 과학자가 되기도 했습니다. 한나라 유학자들은 일반적으로 천문력에 관심을 가지고 연구하였는데, 이는 정치적인 이유도 있을 뿐만 아니라, 유교의 '자연합일' 교리와도 밀접한 관련이 있었다. Joseph Needham은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천문학과 달력은 항상 정통 유교학이었습니다. ?[ ]저자는 적어도 한나라에서는 이런 말이 가능하다고 생각한다. 한나라 유학자 중에는 적어도 양웅, 환담, 유신, 가계 등이 천문학에 대한 연구를 많이 했다. Yang Xiong은 천문학에 관심이 많았고 Hun Tian의 이론을 옹호했으며 "하늘을 덮는 8 가지 어려운 일"을 제시했습니다. Huan Tan은 또한 우주의 구조 문제에 대해 많은 천문학을 공부했으며 Gaitian 이론에 반대하고 Huntian 이론을 옹호했습니다. Yang Xiong과 Huan Tan은 Gaitian 이론을 Huntian 이론으로 대체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후대 유학자 유신수(劉信修)의 『삼동역력』은 “고대 우리나라로부터 전해지는 완전한 천문 저작”이자 “세계 최초의 천문역력의 원형”으로 평가된다. [ ] Jia Kui는 천문학 분야에서 상당히 뛰어난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그가 참여한 동한 분기 달력은 이전 달력에 비해 크게 개선되었습니다.

송나라 도교는 유교 전통인 도교를 확립하고 자연의 도를 구하는 등 도를 구하는 유교적 특성을 최대한 발휘했다. 송나라 고대 중국의 과학기술이 최고조에 달했던 상황에서 송나라 학자들 대부분은 당시의 과학기술을 깊이 있게 연구하고 연구했다. Shao Yong, Zhang Zai, Er Cheng 및 Zhu Xi는 모두 자연 현상을 연구했습니다.

주희의 이론은 원래 형이상학적인 이론일 뿐만 아니라 자연물을 포함한 구체적인 사물의 법칙도 담고 있기 때문에 자연의 법칙도 포함한다. 성리학은 정신과 자연에 대한 연구입니다. 이것이 인간과 자연의 일치라는 독창적인 유교의 발전이다. 또한 유교의 '사물을 탐구하여 지식을 얻는다'에 대한 주자의 해석에는 자연물을 연구한다는 뜻이 내포되어 있으며 여기에 과학적 의미를 부여하였다. 주희는 “하늘과 땅 사이에는 위로 하늘이 있고 아래로 땅이 있고 ​​그 가운데에는 해와 달과 별과 산과 강과 식물과 사람과 동물이 많이 있는데 이는 모두 물질적인 물체이다. 그러나 이러한 형이상학적 도구 각각에는 고유한 진리가 있습니다. 이것이 형이상학적인 방식입니다. 소위 사물에 대한 탐구는 형이상학적인 원리를 이해하기 위해 이러한 물리적 도구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주자우뢰' 62권) "위는 오제와 태극이고, 아래는 풀이나 나무, 벌레처럼 작은데 각각 나름대로의 이유가 있다. 책을 읽지 않으면 책의 진실을 놓칠 것이고, 아무것도 읽지 않으면 사물의 진실을 놓칠 것입니다. 것. 당신은 그와 함께 하나씩 그것들을 겪어야 합니다. ? ( ​​"Zhu Zi Yu Lei"15 권) Zhu Xi의 광범위한 사물 조사에는 자연 사물도 포함되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Zhu Xi는 자연 현상을 연구하고 자연의 원리를 파악하는 데 중점을 두었습니다. 그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식물과 나무에도 그 나름의 원리가 있습니다. 모든 식물과 나무가 자격을 가질 수는 없습니다. 대마, 밀, 벼, 수수 등을 심을 때와 수확할 때 땅이 비옥하고, 흙이 밋밋하고, 흙의 두께가 다르기 때문에 무엇인가 심는 것이 적당하며, 이는 모두 합리적입니다.

? ( ​​"Zhu Zi Yu Lei"18 권) ? Lixiang의 연구는 그 자체의 가족입니다. 진실을 이해하려면 그것에 대해 이야기해야합니다. ?(주원공 전집, 60권, "확실히 증에게 답하라")? 그 흔적은 이단이 아닙니다. 작은 길도 진리이지만 작습니다. 농사, 의약, 점술, 장인정신 등이 있는데 이유가 있습니다. ('주희유뢰' 49권) 더 중요한 것은 주희도 '리'라는 개념을 이용해 자연과 과학을 직접적으로 연구하고 천문학 분야에서 중요한 성과를 이뤘다는 점이다. 그는 대기에서 시작되는 우주의 진화론, 지구와 대기가 우주에 떠 있는 우주의 구조론, 하늘은 9개의 층으로 이루어져 있고 천체의 궤도가 있다는 사상을 제시했다. 중국 천문학사에서 매우 귀중한 유물이다. [ ]

명청 시대에 서양 과학이 중국에 소개되었습니다. 명청 왕조 시대, 특히 명청 시대에 유교는 세계를 관리하는 유교 전통을 더 많이 활용했습니다. 그들은 "배울 것에서 배움"이라는 이름으로 과학을 통합하고 과학을 공부하거나 "서양 학문의 원천"이라는 이름으로 서양 과학을 연구하여 중국과 서양을 모두 이해할 수 있습니다. 청나라 유교는 마침내 문헌연구와 주석을 중심으로 한 유교경전으로 변모했지만, 여전히 과학을 특별한 방식으로 연구했다. 당시 유학자들은 서양 과학에 대해 서로 다른 태도를 갖고 있었지만 일반적으로 서양 과학을 흡수하려는 긍정적인 태도를 갖고 있었으며, 이는 고대 중국 과학 기술의 현대화를 어느 정도 촉진했습니다.

명청 시대 유학자 황종희(黃宗熙)는 많은 과학 저작을 남겼는데, 그 중 천문·수학 저작으로는 《시력(Time-telling Calendar)》, 《대동역학(大同曆論)》, 『달력 If』 1권, 『서력 If』, 『Hijri If』 각 1권 외에 『기운의 알고리즘』, 『기운의 해설』 등의 책도 있다. 피타고라스 도표', '운세 예측', '원 측정 필수'** *권수는 몇 권입니까? [ ], 지구과학 저작물에는 '금수경', '사명산 연대기', '태당지유', '광로' 등이 있습니다. 투어' 등, 'Lü Lu Xinyi' 및 기타 과학 작품도 있습니다. 청나라 초기 유학자 이광제는 천문계산에 특별한 관심을 갖고 있었고, 당시 천문학자이자 수학자였던 매원정과 긴밀한 접촉을 가졌다. Li Guangdi는 Mei Wending과 함께하는 동안 천문학에 대한 심층적인 연구도 수행했습니다. 천문학 및 달력에 관한 그의 주요 저서로는 "리샹의 필수", "리샹의 필수", "리샹의 필수" 등이 있습니다. , 편집장 "우정성력 연구", "우정월령집" 등 "태추 달력 기록", "사력 달력 기억", "기억하기" 등의 논문도 있습니다. Armillary Sphere", "알고리즘", "달력", "서양 달력" "잠깐. 청나라 문헌 연구의 대가인 대진(大眞)은 천문, 역법 계산, 발전의 모든 방법, 관찰 방향, 궁중 의복 체계, 새, 짐승, 곤충, 물고기의 이름과 모양, 그리고 식물, 고대와 현대, 산, 강, 영토 사이의 소리의 조화와 차이, 현, 도시, 현 및 현이 개혁을 따르고 Shao Guang 및 기타 중요한 관리의 리더십과 존재의 기술이 이어졌습니다. 정직하고 규율이 있는 사람들은 주의 깊게 조사되지 않았습니다. ?[ ] 그리고 천문 및 달력 작품을 포함하여 수많은 과학 및 기술 작품을 집필했습니다: "원래 항", "계속 천문학", "태양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구도 팔행", "주리태시" Zheng', 'Sui Nian의 설명', 'Zhou Bi의 북극 네 번의 여행에 대한 설명', 'Xia Xiaozheng의 점성술 기록', '달력 문제', '고력 시험' 등; 수학 작품: " 피타고라스 컷 서클', '계획' 등, 지구과학 작품: '수제기', '직리강 운하책', '펀저우현 연대기' 등, 기술 작품: '회전바퀴 이야기', '회전' 휠스토리', '시차', '직무시험표' 등 청나라의 유명한 중국학자인 자오쉰(Jiao Xun)은 왕라이(Wang Lai), 리루이(Li Rui)와 함께 유명한 중요한 수학자였습니다. [ ] "Chou Ren Biography"의 후속편에 따르면: Jiaqing 시대에 Shangzhi (Li Rui)는 Wang Junxiaoying (Wang Lai) 및 Jiao Junlitang (Jiao Xun)과 함께 유명했습니다. 채팅 친구. ?[ ] Jiao Xun의 수학 작품에는 "덧셈, 뺄셈, 곱셈 및 나눗셈", "Tian Yuan Yi Shi", "Shi Hu", "Shi Lun", "Shi Oval", "Kaifang Tongshi" 등이 포함됩니다. 또한 Jiao Xun은 "우공과 정 주석", ​​"마오 시의 지리적 해석", "새, 동물, 식물, 나무, 곤충 및 물고기에 대한 마오 시의 해석", " 리웬의 의료 기록'.

유교 발전의 역사를 살펴보면, 과거 왕조의 유학자들이 자연과 과학기술을 연구하고, 과학과 유교를 융합하여 과학기술 작품을 썼음을 알 수 있다.

셋.

유교는 과학을 통합하지만, 유교 체계에서 과학은 꼭 필요한 부분일 뿐 지배적인 위치를 차지하지는 않는다. 유교에서도 천지자연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지만 이러한 연구는 그 자체로 목적이 아니며, 유교가 최종적으로 '형이상학적인 길'을 파악하기 위한 수단일 뿐이다.

유교인들에게 과학은 필수도 아니고 가장 중요한 것도 아니다. 유교는 과학을 반대하지도 않고 과학을 우선시하지도 않습니다. 특히 과학과 유교가 충돌할 때, 과학과 유교의 중요성을 비교하고 저울질할 때, 과학은 유교보다 부차적인 경우가 많습니다.

이 때문에 과학에 대한 유교적 태도는 오늘날 과학을 동경하는 사람들에게 오해를 받는 경우가 많다. Joseph Needham조차도 중국 역사를 통틀어 유교가 자연에 대한 과학적 탐구와 기술의 과학적 설명 및 홍보에 반대했다고 믿었습니다. ?[ ] 그리고 Fan Chi Xuejia에 대한 공자의 반대를 통해 이를 설명합니다. 사실, 공자의 범치와 설가에 대한 반대가 기술에 대한 유교의 반대를 입증하는 데 사용될 수 있는지 여부는 추가 분석이 필요합니다.

'논어? 자로' 기록에 따르면 판치는 가에게 배우기를 요청했다.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나는 늙은 농부만큼 훌륭하지 못하다." ?부디 배워보세요. 그는 "나는 라오푸만큼 좋지 않다"고 말했다. ?팬이 늦게 나왔어요. 스승님이 말씀하셨습니다: 정말 악당이군요, 판쑤(Fan Xu)! 당신이 좋은 선물을 주면 ***은 감히 불경하지 않고, ***은 좋은 편지를 주면 감히 거역하지 않을 것이며, ***은 감히 자비를 베풀지 않을 것입니다. 그렇다면 세계 각지에서 사람들이 자기 아들을 데리고 와서 그 농작물을 어떻게 쓸 수 있겠습니까? ?그러나 공자는 의의 가치가 이로움보다 높고, 도덕의 가치가 실용보다 높기 때문에 번치설가를 반대했습니다. ; 이익과 실무 능력을 원하지 않는 것은 아니지만, 이익과 기술에만 집중하고 싶지는 않습니다. 그러므로 공자가 범지학가에 반대한 것은 그가 기술에 반대하거나 기술을 멸시했다는 뜻이 아니었다.

고대 과학 기술, 특히 고대 농업 과학 기술의 발전으로 볼 때, 번지의 수확에 대한 공자의 반대는 실제로 그다지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았습니다. 북위(北魏)의 중요한 농업학자인 가육사(蘇六節)는 중요한 농경 저서 《제민기(精密論)》를 썼는데, “번지가 농사를 배우라고 하였더니 공자께서 대답하시기를, “나는 늙은 농부만큼 좋지 못하다. " ?그러나 성자와 성자의 지혜는 아직 이루기에는 멀고, 속인의 지혜보다 더 못한 것이냐? ?[ ]Jia Sixie의 이해에 따르면, 공자는 농업 생산에 있어서 자신이 늙은 농부보다 열등하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번치에게 농사짓는 법을 가르칠 수도 없었습니다. 게다가 공자조차도 늙은 농부만큼 좋지 않았기 때문에 평범한 사람들이었습니다. 더욱 그러하니 농업과학과 기술을 배워야 한다. 당나라의 중요한 농업학자인 육계몽(魯桂孟)은 서문에서 이렇게 말했습니다. 공자는 "나는 늙은 농부만큼 훌륭하지 못하다"고 하였으므로 나는 그것을 믿습니다. 잊어버릴 경우를 대비해 책은 "Raisi Sutra"이고, 먹을 가치가 있기 때문입니다. ?[ ] Lu Guimeng은 공자가 자신이 늙은 농부만큼 좋지 않다고 말한 것이 사실이므로 농업을 공부해야 한다고 믿습니다. 송나라의 중요한 농업가인 진민(陳min)이 『농서(農書)』를 썼는데, 홍흥조(洪興起)가 지은 서문에 진민이 “번지가 농사를 배우라고 청하니 공자께서 이르시되 나는 별로 좋지 못하다”고 말했다. 늙은 농부요." ?첫 번째 성인의 말씀은 나의 야망이고 범지의 배움은 나의 일입니다. ?[ ]분명히, 번지의 농사 가르침에 대한 공자의 반대가 실제로 고대 농업가들이 농업 과학과 기술을 연구하는 데 장애가 되지는 않았습니다. 농업학자들의 설명을 어떻게 평가하든, 그리고 그들의 설명이 오늘날 일부 사람들에게 아무리 비논리적으로 보이더라도, 그들이 범지설가에 대한 공자의 반대를 농업 과학 및 기술에 대한 연구와 연관시키지 않았다는 것은 적어도 확실합니다. 즉, 공자의 범지설가에 대한 반대는 실제로 고대 농업과학기술의 발전에 그다지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Zhu Xi는 다음과 같이 말한 적이 있습니다. "사물 조사 이론에서 Yichuan은 앞에 사물만 있지만 순서대로 일련의 사물도 있어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어떻게 갑자기 그렇게 생각할 수 있습니까? 의도는 식물과 목제 도구의 사용 사이에 있습니까?" 그리고 갑자기 깨달음! 그리고 지금 이 목적을 위해 천리, 인간관계의 이해, 성스러운 말을 전하는 것, 세상을 이해하는 것에 대해 끝없이 배웠는데 갑자기 식물과 나무와 도구에 집중하게 됩니다. 이것이 무슨 지식입니까! 이처럼 무언가를 얻기를 바라는 것은 모래로 요리를 하고 그것이 쌀이 되기를 바라는 것과 같습니다. ?(주원공전집 39권 진기중에게 답하다) 문자 그대로 이해한다면 이 구절은 자연의 이치를 깨달은 후 자연을 연구하고, 인간관계를 이해하고, 성스러운 말씀을 설하고, 세계를 이해하는 우란은 식물, 나무, 도구의 사용에 관심이 있으며 자연 연구에 반대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그가 "모래를 요리하여 쌀을 만든다"는 표현을 사용한 것은 과학을 경멸하는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현학자 진래(陳來) 선생이 쓴 《주희서편연대기》에 따르면 주희의 글 중 이 문단은 빙서동(1166, 주희는 36세였다.), [ ] 주희의 초기 발언에도 불구하고 그의 후기 저술에서는 비슷한 발언이 거의 나타나지 않는다.

주희가 47세(1177년)에 지은 『논어』에는 공자의 말씀에 “도를 지향하고 덕을 바탕으로 인을 의지하며 예술에 유랑하라”라는 주석이 붙어 있다. , 소위 장난감이 기분에 어울립니다. 예술에는 의식과 음악의 작문, 궁술, 황실 서예, 서예 및 수리 기술이 포함되며, 이 모든 것은 원칙에 완벽하게 적합하며 일상적인 사용에 없어서는 안 됩니다. (<논어>) 나중에 내가 주모계해(1179년, 주희는 49세) 이후에 들은 바에 따르면, 주희는 한때 “도를 지향하고 덕을 바탕으로 인(仁)을 의지하며 방황한다”고 비유한 바 있다. 예술". 네 가지의 중요성을 이야기할 때 '예술 속 방황'이라는 한 문장(역사 에세이)은 위의 세 문장보다 조금 가벼우나 긴 문단에서 가볍게 말해서는 안 된다. 채윤이 위에서 말했듯이, "그것이 있으면 악당으로서 해를 끼치지 않지만, 없으면 신사로서 해를 끼치지 않을 것이다." 고대인들은 예절, 음악, 활쏘기, 황제의 통제, 서예, 수학 등 모든 일에 관심을 가졌으며 모두 원칙에 기초를 두고 있었습니다. 이곳을 돌아다니다 보면 마음에 걱정할 일이 없을 것이고, 일상생활은 근본적이면서도 실용적이며, 내적인 면과 외적인 면이 서로를 지탱하게 될 것입니다. ("주자우뢰" 제34권) 주희가 당시 정씨의 제자인 사량좌에 대한 비판을 보면, 주희는 유교의 '육예'가 모두 성문의 본거지라고 믿었음을 알 수 있다. 가장 높은 원칙이며 결코 필요하지 않습니다.

진중갱서(1190년, 주희는 60세)와 계위(1199년, 주희는 69세)가 들은 말에 따르면, 주희는 말년에 분명히 이렇게 지적했다. 이단은 아니다." 작은 길도 진리이지만 작습니다. 농사, 의약, 점술, 장인정신 등이 있는데 이유가 있습니다. 위로부터 진리를 구하는 것만으로는 의미가 없습니다. ?("주희우뢰" 제49권) 주희는 말년에 농의학과 점술과 같은 '작은 길'을 배우는 데 분명히 긍정적인 태도를 가졌음을 알 수 있습니다.

주희가 자연을 공부하고 육예를 배우는 태도의 변화를 보면, 주희 역시 '소도'와 '육예'를 중시하지 않았음을 알 수 있다. 하지만 단지 긴급한 문제일 뿐입니다.

이로부터 유교는 과학기술을 '작은 길'로 간주하는데, 이는 유교의 형이상학적인 '큰 길'에 비하면 단지 '작은 길'에 불과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마찬가지로, "물건을 가지고 노는 것은 사기를 잃습니다", "작은 속임수"와 같은 진술은 유교가 기술보다 도덕을 더 중요시한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유교는 과학기술지식을 배우는 것을 반대하는 것이 아니라 도덕을 무시하고 과학기술에 맹목적으로 탐닉하는 것을 반대한다고 해야 할 것이다.

'이상한 기술, 음란한 기술'이라는 표현은 다른 범주에 속해야 한다. "이상한 기술, 음란한 기술"이라는 말은 "예서" "왕국 시스템"에서 유래되었습니다. 음란한 소리를 내고, 이상한 옷을 입고, 이상한 기술을 사용하고, 이상한 무기를 사용하여 남을 속이고 죽이는 것입니다. 『상수태시』에는 “사람들이 여자를 기쁘게 하기 위해 이상하고 음란한 술수를 부리는 것”이라는 속담도 있다. 사실 여기서 말하는 '멋진 기술', '멋진 무기', '멋진 기술과 술수'는 주로 국가 경제와 민생에 도움이 되지 않거나, 사람의 마음을 혼란스럽게 하거나, 단지 사람을 기쁘게 하는 기술을 가리킨다. 모든 기술을 언급하는 것은 아닙니다. 물론, 역사상 일부 유자들에 의해 일부 기술적 사물이 '훌륭한 기술과 독창성'으로 여겨졌던 점을 배제할 수는 없다. 그러나 기술을 '비범한 기술과 독창성'으로 보는 것에 반대하는 일부 유학자들도 있다. 명청시대 중요한 유학자인 이광제는 서양인의 과학기술을 '훌륭한 기술과 독창성'으로 취급하는 것에 분명히 반대했습니다. 그는 "서양인은 어떤 기적적인 기술을 가지고 있다고 말할 수 없다. 그들은 모두 악기, 안경, 자동 벨소리 등 유용한 물건을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 『역경』은 신농이 죽은 이후에 지은 것이며, 신농이 죽은 후 요와 순은 그의 시를 많이 활용했지만, 그는 배를 만들고, 수레를 만들고, 풀을 경작하는 것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유봉, 절구, 화살 등은 장인의 기술이 많이 활용되었음을 보여줍니다. "Zhou Guan"과 "Kao Gong Ji"는 모두 자동차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 [ ] 그러므로 일반적으로 유교에서 과학과 기술을 '훌륭한 기술과 독창성'으로 간주하는 것은 사실에 부합하지 않습니다.

'도'를 강조하고 예술을 경멸한다는 소위 유교 이론은 '도'와 '기술'의 중요성을 비교하고 따져보면 사실이지만 유교는 '기술을 경멸한다'고 생각하면 사실이다. " ?, 분명히 오해입니다. 이러한 오해와 마찬가지로 유교에서도 이윤보다 정의를 중시한다고 합니다. 사실 유교에서 말하는 '이윤보다 정의를 중시한다'는 말에는 특별한 의미가 있습니다. 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부귀는 사람이 원하는 것이요, 얻지 못하면 얻을 수 없는 것이니라. ("논어")), "사람들이 이익을 얻기 때문에 이익을 얻는다"고 이야기합니다. 분명히 유교는 "이익"에 관심이 없다는 것을 의미하지 않지만 정의와 이익 갈등, "우리는 이익보다 정의를 더 중요하게 생각해야 한다".

마찬가지로 공자(孔子)는 “도(道)를 지향하고 덕(德)을 바탕으로 인(仁)을 의지하며 예술에 유랑한다”고 말했고, 한(汉)나라의 양웅(楊雄)은 “천지인을 아는 것을 유교라 하고, 천지를 아는 것을 말한다”고 말했다. , 그리고 사람이 사람을 이해하지 못하는 것을 기술이라고 부른다." [ ]; 주희는 과학과 기술도 원칙이며 유교가 "기술"을 경멸하지 않고 "기술"을 포용한다는 것을 충분히 보여줍니다. 그러므로 '이로움보다 의를 중시한다'든, '예술보다 도를 중시한다'든, 그 안에 있는 '빛'은 '빛'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둘을 비교하고 가늠할 때 '빛'에 더 가깝다. 상대적인 용어이다.

일반적으로 유교의 도교 추구, 학문, 응용은 모두 자연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며 과학 기술의 연구, 연구 및 응용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습니다. 동시에 자연을 연구하고 기술을 연구하는 것은 유교에서 '형이상학적인 방식'을 파악하는 수단일 뿐이며, 따라서 유교에서 기술은 '작은 방식'에 불과합니다. " 그리고 유교에 종속되어야 합니다. 애비뉴?. 바로 유교는 과학적인 의미를 가지며 자연을 연구하고 과학기술을 학습하고 연구하는 것을 요구하기 때문에 유교인들은 처음부터 자연을 연구하고 과학기술을 학습하고 연구하는 것을 유교체제를 확립하고 발전시키기 위한 필수적이고 중요한 과제로 간주해 왔다. 선진(前秦) 유교인들은 한(汉)나라의 유학자, 송(宋)의 학자, 심지어 명청(淸淸)의 유학자이기도 했다. 그들 중 다수는 어느 정도 다양한 방식으로 고대 과학과 기술을 연구했다. 이 모든 것은 유교와 고대 기술이 반대되지 않는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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