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비 애호가에 관한 고전적인 전설
"나비나비"는 아름답고 슬픈 민속 사랑 전설로 상우의 카오에강 유역과 아름다운 용산 기슭에서 수년 동안 전해졌습니다. 다음은 제가 여러분을 위해 편집한 나비 애호가에 관한 고전적인 전설입니다.
양주의 전설
상우 주지아 출신의 재능 있는 여인 주잉타이가 남장을 하고 항저우로 유학을 떠난 이야기를 그린다. 도중에 항저우에서 공부하던 곽산박(梁山伯)을 만나 함께 공부하며 3년 동안 동창으로 지내며 깊은 우정을 쌓았다. Zhu Yingtai는 학업을 마치고 먼저 돌아 왔습니다. 2 년 후 Liang Shanbo가 Zhu Yingtai를 찾으러 Yu에 갔을 때 진실이 밝혀졌고 Zhu Yingtai가 딸이라는 것을 알게되었습니다. 뜻밖에도 Zhu Yingtai는 이미 부모님의 명령에 따라 Ma 가족과 결혼했고, Liang Shanbo는 이 사실을 알고 후회했습니다. 3년 후, 양산박(梁山伯)은 은현현(印縣縣)의 행정관이 되었는데, 결국 수년간의 상사병으로 병이 나고 죽은 후 은성(針昌) 서쪽의 청도산(靑島山) 기슭에 묻혔다. 양이 죽은 지 2년이 되던 해, 주영태는 시집가는 길에 양산박의 묘소를 지나가게 되었는데, 그곳이 양산박의 묘소라는 말을 듣고 슬픔을 참지 못하고 올라갔다. 갑자기 양산보의 무덤에 구멍이 뚫려 그 동굴에 뛰어들었고 그 후 그들의 영혼은 화려한 나비로 변해 춤을 췄다. 나비연애전설 소개
나비연애전설(양산박과 주영태의 전설)은 우리나라 4대 민담으로도 알려져 있는 슬프고 감동적인 이야기이다. 『맹강노』, 『견우와 직녀』, 『백사전』과 더불어 우리나라의 모든 민간전설 중 양주의 전설이 가장 큰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다. 문학적, 예술적, 이념적 측면. 이는 우리나라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구전예술이자 세계에서 유일한 중국 민간전승이다. 어떤 사람들은 종종 "양산박과 주영태의 전설"을 "동양의 "로미오와 줄리엣"이라고 부릅니다.
나비의 연인은 아름답고 슬프고 감동적인 이야기입니다. 동진 왕조에 형성되었으며 루난현 맥샹진에서 유래된 이야기입니다. 두 사람의 무덤은 루난현 맥샹진 고대 베이징-한관로 양쪽에 있으며 그 유적은 오늘날에도 남아 있습니다. . 봉건제도 하에서 단결하지 못하고 증오로 끝난 젊은 남녀의 비극적인 결혼을 그린 작품이다. 양주의 전설을 기록한 최초의 문서는 당나라 초기 양재연이 지은 『십도사보』에서 찾아볼 수 있다. 나비연애전설의 역사적 전개과정
1. 첫 번째 단계는 전설의 형성기인 동진에서 당나라까지로 주로 구비전설로 대표된다. 주로 콰이지(지금의 소흥)와 상위 지역에 분포한다.
2. 두 번째 단계는 전설의 발전기인 송대부터 민국 초까지로, 전승의 형태는 초기의 구술 전승이 있고, 이것이 기록으로 변모한 것이다. 확산지역도 콰이지 지역에서 튀어나와 전국 대부분 지역으로 방사되어 일본, 북한, 베트남 등 동북아시아와 동남아시아로 유입된다.
3. 세 번째 단계는 민국 말기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전설의 성숙 단계이다. 전설의 내용에 있어서, 이 단계는 '저승의 불평'과 나비 연인의 재회 음모를 제거하고 주영태의 사랑을 위한 죽음의 내용을 강조하며 사랑의 비극이라는 주제를 강화하고 국민의 반봉건적 민주의식을 비교적 안정된 플롯구조로 재편성하였다.
구체적으로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양주전설의 문헌자료는 당초 양재연이 지은 『십도사신』에서 장진의 『사명도』에 인용된 내용으로 볼 수 있다. 송나라:
의녀묘는 양산박과 주영태가 함께 묻힌 곳이다. 카운티에서 서쪽으로 10마일 떨어진 리셉션 안뜰 뒤에 사원이 있습니다. 오래된 기록에 따르면 두 사람은 3년 동안 같은 반 친구였지만 산보는 처음에는 잉타이가 여자라는 사실을 몰랐습니다. 너무 간단합니다. 『십도사보』에 따르면 “의로운 여인 주영태와 양산박이 같은 무덤에 묻혔다”고 하는데, 그런 일이 일어났습니다.
이 전설은 당시 사람들 사이에 유포됐고 줄거리도 있었다. 안타깝게도 량의 기록이 너무 짧아서 실제 모습이 아닐 수도 있다. 그러나 나비애인 전설은 실제 역사적 사건에 결부되어 진화했을 가능성이 있다고 결론 내릴 수 있다.
당나라 말기 장도의 『현시지』는 전설의 기본 줄거리를 기록했다.
상우 주씨 가문의 딸 잉타이가 남자인 척을 했다. 그리고 Kuaiji의 Liangshan으로 유학을 떠났습니다. 삼촌은 같은 사업을 하고 있으며, 예의는 Chu Ren입니다. 2년 후 집에 돌아온 Shan Bo는 그녀가 여자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는 부모님에게 일자리를 구하라고 말했고, 자신이 마의 아들로 이름을 지어주기를 바랐다. Shan Bohou는 병으로 사망하여 도시 서쪽에 묻혔습니다. 마씨 가족에게 행운이 있기를 빕니다. 배는 무덤 옆을 지나갈 것이지만 바람과 파도 때문에 들어갈 수는 없습니다. 내가 Shanbo의 무덤에 대해 물었을 때 Zhu Deng은 갑자기 땅이 갈라지고 무너져서 Zhus가 함께 묻혔습니다.
진(晉)나라 재상 사안(謝庵)이 이 무덤을 의녀릉(冥妙境)으로 선포하였다.
장씨의 기록에는 양주 전설이 동진에서 유래했음이 분명하게 나와 있다. “진나라 재상 사안이 이 무덤을 의녀릉이라 불렀다.” ”, 사람들이 그것이 사실이라고 믿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양재연과 장도는 둘 다 당나라 사람이었기 때문에 그들이 기록한 전설은 적어도 오랫동안 민간에 구전되어 학자들의 관심을 끌었고 지역 연대기에 기록되었다. 더욱이 민속이 널리 퍼지려면 장기적인 발전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생산시대를 6대까지 밀어붙인 데에는 이유가 있다. 이는 명나라 서수비의 『사소록』에 제시된 단서에서 확인할 수 있다: “양주의 이야기에 따르면, 그것은 다르며, 『진루자』와 『귀기위문』에는 모두 그런 기록이 없다.” "Louzi", 그러나 나는 Xu의 말이 근거가 없고 허공에서 날조된 것이 아니라고 믿습니다. 『금루자』는 양나라 원제 소의가 지은 작품이다. 소의는 서기 505년부터 554년까지 살았으며, 그의 시와 수필은 '가벼움과 우아함'을 담고 있다. Xu Shupi의 말은 또한 나비 연인의 전설을 명확히합니다. 다른 곳의 "일화"가 아니라 "귀지"에서 일어났다는 뜻인 "귀지 일화"입니다. 이를 통해 양주전설은 동진 영파(寧波) 지역에서 유래했음을 기본적으로 판단할 수 있다.
위에서 언급한 나비애인전설에 대한 글은 대체적으로 비교적 단순하다. 현존하는 가장 오래되고 완전한 것은 송(宋) 이모성(송 대관 명주의 일을 알고 있던)이 쓴 『의중왕 묘기』이다. 쿠아이지 출신. 여신은 꿈에서 태양을 임신했는데, 12월에 임신을 하게 되었는데, 동진 시대에는 3월 1일에 무용 황제와 렌치가 태어났습니다. 어려서는 똑똑하고 호기심이 많으며, 크면 공부를 잘하고 제사를 잘 지낸다. 유명한 선생님에게 배운 뒤, 첸탕을 건너다가 길에서 한 아들을 만났습니다. 그 사람은 늠름한 모습을 하고 있었고, 대나무 바구니와 띠를 들고 있었습니다. 두항은 서로 마주 앉아 "누구시냐"고 묻자 "성씨는 주씨, 예명은 신자이씨"라고 답했다. "상우의 고향이요?" "스승님이 여기 계십니다." 그는 그와 함께 비밀을 이야기하며 마음이 편해졌다고 말했다. 선나이는 "가족과 산이 이어져 있어서 별로 예민하지 않다. 물고기에 올라가서 날개를 달면 달라지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기뻐하며 함께 갔다. 저는 학교를 떠난 지 3년이 되었습니다. 친척이 그리워서 먼저 돌아오셨으면 좋겠습니다. 그 후 2년 동안 산보는 또한 성으로 돌아왔습니다. 우에게 가서 신자이를 방문하여 무식한 자들을 데려오라. 한 노인이 웃으며 "알고 있다. 글을 잘 쓴다. 주씨 집안이 구니앙잉타이인가?"라고 말했다. 그들은 힐문에서 소개를 받고 시와 술을 마시며 작별 인사를 했다. Shan Bo는 그녀가 여자라는 것을 알고 실망했습니다. 은퇴 후 자신의 무죄에 감탄하며 부모에게 결혼 소송을 제기했지만 이미 시청 수장인 마 가문과 후케에게 약속을 한 상태였다. 신은 한숨을 쉬며 말했다. "살아 있으면 후작이 되어야 하고, 죽으면 절의 음식이 되어야 한다. 후건 문제는 선한 사람을 장려했다." 그리고 카운티는 신의 부름에 응답하고 황실 칙령을 발표했습니다. 아기가 중병에 걸렸기 때문에 그는 시중들에게 "서청나라 도원 구룡 유적이 매장지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8월 16일 Ningkang Guiyou는 Chen의 시대입니다. 그 나라 사람들은 날마다 죽어가고 있습니다. 내년 늦은 봄, 마 가족이 서쪽으로 파도를 타고 파도가 치고 배들이 머물며 돌아올 수 없기를 바랍니다. 폴 마스터에게 물어보세요. 그는 "그가 없으면 양산보가 명령한 새 무덤이다. 이상하지 않느냐"고 지적했다. 잉타이는 무덤에 와서 조공을 바치고 애도했고 땅이 갈라져 묻혔다. 추종자는 겁을 먹고 치마를 잡아당겨 바람이 구름처럼 불어 동강 서쪽 섬에 떨어졌다. 마씨는 관리가 관을 열고 거대한 뱀이 무덤을 보호해 줄 것을 요청했지만 소용이 없었다. 현(縣)에서 이 이상한 사건에 대한 소식을 듣자 시에안 총리는 강 왼편에 의인의 묘를 모셔줄 것을 청원했다. 안제 정유추(丁伯九) 시대에 손은(孫恩)이 콰이지(淮沙)를 침공하자 마족이 비석을 강에 버렸습니다. Taiwei Liu Yu가 그를 공격했고 Nai Mengyu 신이 그를 도우러 왔고 밤에는 봉화가 밝게 빛나고 군인들은 보이지 않았고 도둑들은 바다로 도망갔습니다. Yujia는 황제가 신을 사용하여 자신의 힘을 보여주고 그를 "정의와 충성의 거룩한 왕"으로 칭찬하고 장관에게 사원을 지으라고 명령했다고보고했습니다. Yue에는 Liang Wang Temple이 있고 Xiyu에는 두 개의 Huangqun Kuaiji 사원이 있습니다. 가뭄, 홍수, 전염병, 예상치 못한 출장이 있을 때마다 사람들의 기도는 항상 응답됩니다. 송대관원년 봄, 『구지도기』와 『시도사기기』를 수집하라는 칙령을 반포한 사실이 확인된다. 남편은 언론인이고 그의 전기는 불멸입니다. 이에 대한 시는 다음과 같습니다. 선생님과 같은 방식으로 태어나 사람은 자신의 윤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죽음은 니젠(Ni Zhen)과 같고, 천국은 결혼에 딱 맞는 곳입니다. 나라를 위한 기적이고 국민을 위한 기름부음입니다. 사후 칭호는 충성심으로 가득 차 있으며 그의 명성은 불멸이며 날마다 새롭습니다. (청문흥도의 『은현기』 참조)
이 사찰 기록에는 완전한 전설 구성이 보존되어 있는데, 이는 현재 민간에 유통되고 있는 양주 전설과 기본적으로 유사하다. 또한 양산파의 생년월일과 절의 창건 연대도 명확히 기록되어 있어 비록 완전히 믿을 수는 없지만 전설이 시작된 시기를 유추하는데 일정한 참고 가치가 있다. 목용화(木永河)와 런자(仁子)는 옹화(永河) 8년(352년)에, 건문(建文)제는 즉위 2년, 즉 시안(廣an) 1년과 2년(371년)에 있었다. 동진 소무제 영강(373년), 안정유(丁丁) 원년(397년)이다.
즉, 양산박은 352년 음력 3월 1일에 태어나 371년 또는 372년에 현 행정관을 역임하고 373년 음력 8월 16일에 사망하였다. 374년 늦은 봄, 397년에 양산보사(梁山波寺)가 건립되었다. 기록이 믿을만하다면 양주전설은 서기 374년부터 397년까지 20여년에 걸쳐 성립했다고 대략 믿을 수 있다. 나비연인의 전설은 그 전설 자체가 결과를 낳은 후에야 탄생하고 확산될 수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나비 연인의 전설은 주영태가 "남자로 변장", "조교 선서", "3년 동안 동급생", 심지어 "발코니에서 만남"까지 "비밀"이었거나 아주 작은 규모의 사실이 일어났습니다. 이 시기에는 전설이 널리 퍼지거나 퍼지는 것이 불가능했기 때문에 '남장한 여자'가 아무리 전설적이라 할지라도, '발코니에서의 만남'이 아무리 감동적이었다고 해도 전설이 즉시 만들어지는 것은 아니다. 그리고 Zhu Yingtai가 무덤에서 "사랑을 위해 죽었을" 때만 전설이 밝혀지고 점차 세상에 분명해졌습니다. 이 갑작스러운 '사건'에 지역 주민들은 충격을 받고 자세한 내용을 문의하기 시작했으며, 그 결과 사람들은 자신의 생애에 대한 슬프고 감동적인 전설을 이야기하기 시작했습니다. 또는 "마옌 관리는 그 사건이 법정에서 들렸다고 말했고, 시에안 총리는 의로운 여인의 무덤을 추모했습니다." 그 후 양주의 이상한 일들이 점차 사람들 사이에 퍼졌습니다. 그리고 민속예술가들의 지속적인 가공과 농축을 거쳐 오랜 세월에 걸쳐 전해 내려오는 고전 전설을 추론해낸다.
나비연애전설은 여기까지 발전해 기본적으로 형태를 갖추었지만, 아직 '나비로 변신'하는 결말에는 이르지 못했다.
이후 더욱 중요한 문헌기록으로는 명나라 풍몽룡의 『이수경의 일도황진녀』, 청나라 소금표의 『주영대간서』(도광) 등이 있다. 특히 후자에서는 나비로 변하는 이야기가 등장한다.
Jiuniang으로도 알려진 Zhu Yingtai는 Shangyu의 부유한 가문의 딸이다. 재능 있고 아름다운 형제없이 태어났습니다. 부모가 배우자를 고르고자 영태는 "내 아들이 공부하러 나가서 현자의 귀를 얻었다"고 말했다. 콰이지에서 양산보를 만났을 때 그도 견학을 갔기 때문에 그와 함께 이싱 산전사 비현암에 가서 수녀원을 짓고 공부하며 함께 살았다. 3년 후, 리앙은 자신이 여자라는 사실을 몰랐습니다. 그는 량을 떠나기 전 "우리는 매월 특정 날짜에 서로 방문할 수 있다. 나는 어머니에게 내가 내 여동생이자 아내가 될 것이라고 말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실제로 그는 자신의 몸으로 그것을 약속했다. 양씨 가족은 가난하고 수줍음이 많고 걷기가 두려웠기 때문에 성장의 단계에 이르렀다. 그의 부모는 영어-대만 이름 Ma Shizi를 가지고 있습니다. 후량(後梁) 때 은(殷)의 명을 받아 주씨(朱氏)에게 가서 9명의 관리에 대해 알아보았다. 그 가족의 소년은 "우리 집에는 Jiuniang만 있고 Jiuguan은 없습니다. "라고 Liang Jingyu는 그를 동급생으로 만나달라고 요청했습니다. Yingtai Luo 팬은 얼굴을 가리고 가족 배경에 고개를 숙였습니다. 양은 자신의 생각을 후회하고 죽었고, 그의 마지막 말은 청도산 기슭에 묻혔습니다. 내년에 Yingtai는 Ma 가문에 속하게 될 것이며 Zhouzi는 우회로를 택하라는 명령을 받습니다. 그러자 바람이 많이 불고 파도가 일어나 배가 닻을 내리게 되었습니다. 잉타이 내조량(Yingtai Nai Zaoliang)의 무덤 앞에서 그는 주체할 수 없이 울부짖었고, 갑자기 땅이 갈라져 무덤 속으로 떨어졌습니다. 수놓은 스커트와 실크 스커트는 나비가 되어 날아가 버린다. 재상 세안이 이 사건을 법정에서 듣고 이를 의인의 묘로 지정해 달라고 요청했다. 이는 동진 융허에서도 있었던 일이다. Qihe 황제 통치 기간 동안 Liang Fu는 초자연적 인 힘을 보여 전쟁을 도왔습니다. 일부 장관은 Liang Zhu를 숭배하기 위해 Yin에 사원을지었습니다. 그가 공부한 거주지는 Bixian'an이라고 불렸습니다. 제나라 원나라 때 산전사로 바뀌었습니다. 이 사원 뒤에는 큰 책 "Zhu Yingtai Reading Place"가 새겨진 돌 조각이 있습니다. 사찰 앞에 안감이 있고 마을 이름은 Zhuling입니다. 산에 진달래가 피어날 때는 항상 큰 나비가 함께 날아간다는 전설이 있는데, 이는 둘의 영혼이라고 한다. 오늘날 그것은 Da Cai Butterfly라고 불리며 여전히 "Zhu Yingtai"라고 불립니다.
설계헌의 송나라 시에는 이미 '나비로 변한다'는 줄거리가 있었지만, '나비가 춤추며 산의 혼을 응축하고, 꽃이 피어 옥의 아름다움을 생각한다'고 했다. , 그러나 이때에서야 지역 환경과 유기적으로 결합되어 생생한 엔딩을 이루며 '나비연인전설'을 새로운 차원으로 끌어올렸다. 이 기록의 또 다른 공헌은 동진 왕조의 역사적 배경을 부각시킨다는 점이다. 당시는 신사제도로 인해 동등한 가문의 구성원만이 결혼할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신분적 대립이 심했던 상황에서 젊은 남녀들은 운명적으로 만나 서로를 존경하면서도 가문의 신분, 신분 등의 이유로 결혼을 하지 않을 수 없었다. 양주지가 결혼하지 못한 가장 큰 이유는 양산보가 가난한 집에서 태어났다는 전설이 있기 때문일 것이다. 그는 가난 때문에 결혼 날짜를 미루고 현이 될 때까지 주좡에 있는 친구들을 방문하지 않았다. 수령. 당시에는 "상류층에는 가난한 집이 없고, 하류층에는 귀족 가문이 없다"는 말이 있었다. 예를 들어, 양나라 때 왕원은 그의 딸을 부유한 만 가문에 시집보냈습니다. Shen Yue는 Wang Yuan이 학자들을 모욕했지만 그렇지 않다고 말하면서 Wang Yuan을 탄핵하기 위해 법정에갔습니다. 그는 또한 만주족을 "나의 종족이 아니다"라고 꾸짖었습니다. 과거 양주전설의 기록은 육조의 역사적 배경을 충분히 반영하지 못했다(아마도 민간구전에서는 더 구체적일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