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족의 결혼 풍습, 윈난성 왜족의 종교적 신념, 풍습, 중요한 명절
와족의 전통의상은 서몽 지역에서 가장 대표적이다. 남성들은 대부분 검정색이나 녹색 천으로 된 칼라가 없는 짧은 상의와 다리가 큰 바지를 입습니다. 여성들은 일반적으로 머리를 관통하는 V자형 칼라와 빨간색과 검정색 가로 줄무늬 튜브 스커트가 있는 민소매 반바지를 입습니다. 머리카락은 느슨하게 착용하는 경우가 많으며, 이마에는 은색 고리나 대나무 등나무 고리를 묶고, 귀에는 은색 고리를 걸고, 목에는 은색 고리나 구슬 목걸이를 걸었습니다.
머리띠는 와 여성들의 가장 특징적인 모자이다. 반달 모양이고 가운데가 넓고 양쪽 끝이 좁으며 길이가 약 30cm 정도이다. 가운데 너비는 약 10cm입니다. 대부분은이나 알루미늄 시트로 만들어졌습니다. 와(Wa) 여성들은 일반적으로 머리를 길게 유지하지만 머리를 땋지는 않습니다. 머리는 대부분 숄로 되어 있으며 볼과 어깨 옆으로 퍼집니다. 헤어밴드를 이용해 이마부터 뒷머리까지 모아주면 머리카락이 눈앞으로 흩어지지 않고, 시선에도 영향을 주지 않고 매우 심플합니다. 그리고 사용하기 편리합니다. 이런 머리띠는 우리나라의 모든 민족 중에서 왜족만이 사용하므로 왜족을 식별하는 가장 간단하고 명확한 상징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와 여성들의 전통 의상의 또 다른 특징은 목, 팔, 허리, 다리에 여러 개 또는 수십 개의 대나무 조각이나 등나무 고리를 착용한다는 것입니다. 미성년 여자아이의 경우 나이가 한 살 더 늘어날 때마다 발권이 1개씩 추가되기 때문에 '나이를 알고 싶으면 발권을 세어보라'는 말이 있습니다. 이 특징은 와(Wa) 대나무 문화를 의복에 구현한 것입니다. 와족은 운남성 남서부의 아와산맥에서 오래전부터 번성해 왔으며, 이곳은 기후가 따뜻하고 대나무가 풍부합니다. 그들은 대나무 집에 살면서 죽순을 먹고, 대나무 그릇과 젓가락, 숟가락을 사용하고, 대나무 의자에 앉고, 대나무 침대에서 잠을 잤습니다. 대나무는 와족의 삶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대나무 띠를 이용하여 크고 작은 원을 만들어 몸의 여러 부위에 장식하는 것이 의복 풍습에 반영되어 있다.
와족의 결혼은 대부분 자유연애로 이루어진다. 결혼 연령은 일반적으로 20세 전후이며, 대부분 나이 많은 남성과 젊은 여성이다. 그러나 젊은 남성과 여성은 15세나 16세부터 사랑을 나누는 사회적, 오락적 활동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이런 종류의 사랑 활동은 일반적으로 "여자를 묶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소녀 강화"는 그룹으로 진행됩니다. 연애 관계가 공식화되기 전에는 혼자 하는 활동이 적습니다. 이 활동에서는 항상 남성이 주도권을 잡습니다.
여자를 만나러 가는 일은 주로 저녁에 이뤄진다. 특별한 장소는 없고, 주로 여자아이의 집에서 치른다. 밤이 될 때마다 청년들은 떼를 지어 모여 삼현악기와 피리를 불며 그들을 기다리고 있는 소녀의 집으로 향한다. 모두가 함께 노래하고 춤추고, 서로 담배와 빈랑나무 열매를 주고, 남자와 여자는 서로 머리를 빗고, 웃고 농담을 하고, 눈빛을 교환하고 감정을 표현했습니다. 여러 번 여자와 데이트를 한 후 청년이 여자를 좋아하게 되면 팔찌, 목걸이, 빗, 머리 스카프 등을 선물로 주게 됩니다. 그 소녀가 며칠 또는 일정 기간 동안 선물을 돌려주지 않는다면, 그녀가 당신에게 애착을 갖고 있고 기꺼이 당신의 연인이 되어 줄 의향이 있다고 가정할 수 있습니다. 반면에 소녀는 누가 와도 모든 선물을 받아들인다. 왜냐하면 젊은이들이 선물을 많이 할수록 외모나 인품, 여건이 더 좋아지고, 영광을 느끼게 될 것이라고 믿기 때문입니다. 소녀의 부모 역시 딸을 방문하는 사람들의 수에 기뻐하고 자랑스러워할 것입니다. 그러나 관계를 계속하고 싶지 않은 청년에게는 선물이 빨리 그에게 돌아올 것입니다. 때때로 소녀들을 구애하는 과정에서 청년이 소녀를 좋아한다면 그는 그녀에게 자신의 제안을 표현하기 위해 그녀의 보석, 머리 스카프 및 기타 물건을 빼앗을 기회를 가질 것입니다. 이때 소녀는 좋든 싫든 소리를 지르며 저항하는 척합니다. 2~3일 안에 구하지 않으면 청년의 제안을 받아들였다는 뜻이다. 연인 관계를 맺은 젊은 남녀는 그룹을 탈퇴하고 혼자 연애를 시작하게 된다. 그러다가 정식으로 중매인에게 청혼을 하고 약혼을 하고 결혼을 하고 결혼을 하게 됩니다.
와족은 술을 마시고 빈랑을 씹는 것을 좋아합니다. 빈랑나무 열매를 씹으면 많은 사람들이 치아를 검게 물들이고 입술을 붉게 물들이는데, 이는 아름다움으로 여겨집니다. 명절이나 결혼식, 장례식, 접대, 토론 등의 자리에서는 술잔으로 자주 사용되는데, 건배는 전통예절에 따라 해야 한다. 그래서 '술이 없으면 예절도 없다'고 한다. 와(Wa) 사람들은 손님을 접대하고 건배하는 다양한 풍습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나는 건배하는 주인이 손님의 여러 가지 경계심을 해소하기 위해 먼저 한 모금을 마시고 나서 손님에게 음료를 하나씩 전달하는 것입니다. 손님은 손님에게 제공되는 포도주를 마셔야 하며 최선을 다해 다 마셔 그의 진심을 보여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주인에게 무례한 것으로 간주됩니다. 또 다른 형태는 주인과 손님이 모두 땅에 쪼그려 앉는 것입니다. 오른손으로 손님에게 술을 건네고, 손님은 오른손으로 술을 받은 후 땅에 조금 붓거나 오른손으로 땅에 술을 튕기는 행위는 조상을 공경한다는 의미입니다. 그러면 주인과 손님이 함께 마신다. 와족은 자신의 마음을 모르고 불친절한 사람에게는 술을 건배하지 않는 습관이 있습니다.
아들이 나가고 손님들이 떠날 때마다 호스트는 아들에게 '신부 선물'을 준다.
즉, 친척이나 손님을 위해 건배하는 것입니다. 이때 주인은 바가지(술통)에 포도주를 채워서 먼저 한 모금 마시고 나서 손님이나 멀리 있는 친척의 입에 갖다 대는 것입니다. 조롱박은 영원한 사랑과 우정을 표현하기 위해 바닥에 있습니다. 와족의 남성과 여성은 일반적으로 문신을 합니다. 남성은 일반적으로 목, 가슴, 등, 팔다리에 꽃, 새, 소, 호랑이 패턴을 새기는 반면, 여성은 목, 팔, 다리에 다양한 모양의 꽃과 식물 문신을 합니다. .
와족에게는 다음과 같은 금기가 있습니다. 말을 타고 마을에 들어갈 수 없으며 마을 문에서 내려야 하며 머리와 귀를 만지는 것도 금지되어 있습니다. 고추와 달걀은 마음대로 들어가는 것이 금지되어 있습니다. 소녀들에게 장식물을 주는 것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문 앞은 집에 환자가 있다는 뜻이므로 외부인 출입이 금지됩니다.
과거 와족은 원시 종교를 믿으며 매년 대규모 '유령 제사' 의식을 많이 거행했다. 그래서 나무북은 독특한 제사 도구가 되었습니다. 와(Wa)어로 "크록(Krok)"이라고 불리는 나무 북은 와족의 전통적인 제사 도구이자 악기이자 경보 장치입니다. 일반적으로 붉은나무, 복숭아나무, 밤나무 등의 나무 마디로 만들어지며, 복부가 일정한 모양으로 파여져 있다. 크기는 다양하며 일반적으로 길이는 약 2m, 직경은 0.5~1m입니다. 남성 드럼과 여성 드럼의 두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수컷 북의 음절은 낮고 소리는 두껍습니다. 여성 북은 음절이 더 높고 음색이 더 선명합니다. 대부분은 마을의 나무 드럼집에 쌍으로 보관되어 있습니다.
목고집은 와촌의 중요하고 상징적인 건물이다. 모든 마을에는 하나부터 여러 개가 있습니다. 기둥 6개, 들보 3개, 대나무나 초가지붕으로 지어진 작은 헛간으로 주위에 벽이 없습니다. 목고실은 면적이 작고 구조가 단순하지만 나무북을 보관하는 곳이기 때문에 매우 신성하고 다른 민족 사찰의 기능과 위상을 갖고 있다.
나무북은 왜족의 상징이자 왜족이 숭배하는 신성한 물건이다. 그들은 나무 드럼이 "신에게 바치는 악기"이자 "하늘에 바치는 북"이라고 믿습니다. "생명은 물에 달려 있고 번영은 나무 드럼에 달려 있습니다." 따라서 평상시에는 함부로 조작하는 것이 허용되지 않으며, 예배, 경찰 신고, 축제 축하 등 주요 집단 활동 중에만 구타할 수 있습니다. 나무북의 신성한 지위와 역할로 인해 '목북 지체'는 왜족에게 있어서 지극히 웅장하고 웅장한 종교 제사 행위가 되었습니다.
일명 '나무북 뽑기'는 마을 밖의 숲에서 나무를 베어 마을 안으로 가져와 새 북을 만들고 오래된 북을 교체하는 활동이다. 보통 음력 11월(왜력의 첫 번째 달)에 개최됩니다. 이때 마을 지도자들은 먼저 모여서 나무북을 치는 시간과 주례자(소를 끌고 행사 비용을 부담하는 사람)를 정하고, 도살할 물소의 수를 준비하고, 소의 간과 물, 포도주, 음식을 가져옵니다. 목북을 연주하는 날에는 낮에는 소를 신에게 제물로 바치고, 밤에는 청년들이 산에 올라가 미리 선정한 나무를 베어 북 제작에 필요한 재료를 준비한다. 다음날 아침 일찍 마을의 모든 남자, 여자, 어린이(일부 여자는 참가할 수 없음)가 모두 축제 의상을 입고 와서 노래하고 춤추고, 밧줄을 사용하여 나무를 끌었습니다. 마을로 드럼을 쳐요. 그러나 나무북은 그날 마을 안으로 들어갈 수 없으며, 다른 길일에 마을에 들어가기 전에 닭을 잡아서 제물로 바쳐야 한다. 새 북이 마을에 들어오던 날 마을은 기쁨으로 가득 차 있었다. 이웃 마을 사람들도 와서 징과 북을 치며 노래하고 춤추고, 소를 잡고, 돼지를 잡고, 술을 마시며 축하했습니다.
새 나무북을 만드는 데는 약 20일 정도 소요된다. 도려내기가 끝나는 날에는 즉시 소리를 울려 마을 전체에 기쁜 소식을 알리고, 새 나무북 설치식을 거행한다. 저녁에는 마을 전체가 나무북집 주위에 모여 새 나무북이 성공적으로 완성된 것을 축하하기 위해 다시 노래하고 춤을 췄습니다. 이로써 '무구' 제사활동은 모두 종료됐다.
와족은 '모위'라는 신을 숭배하기 위해 나무북을 연주한다고 합니다. Wa 사람들은 "Mo Wei"가 인간 조상의 화신이라고 믿습니다. 그는 보통 하늘 궁전에 거주하며 인간사에 관심이 없습니다. 그는 나무북 소리를 들은 후에야 인류를 구원하거나 행복을 누리기 위해 지상으로 내려올 것이다.
예로부터 와족은 나무북을 치는 것이 영혼과 소통하고 악령을 쫓아내며 행운을 가져다 준다고 믿으며 나무북을 영적인 물건으로 숭배해 왔습니다. 당시 전쟁 등 비상사태가 발생했다. 군중에게 경고하기 위해 나무 북을 사용하며, 호랑이, 표범 및 기타 야생 동물을 잡는 사냥꾼도 존경을 표시하기 위해 북을 칩니다. 축제나 종교의식에서 나무북은 더욱 감동적인 악기가 됩니다. 사람들이 큰 나무 막대로 드럼 본체를 치면 네 가지 다른 소리(주로 한 사람이, 여러 사람이 낼 수도 있음)가 웅웅거리고 강력하며 서로 섞인 리듬으로 특정 "드럼 언어"를 형성할 수 있습니다. 1970년대 이후 목북은 개편되어 왜족의 가장 대표적인 악기가 되었으며, 새로운 시대의 문학예술무대에 들어섰다.
과족은 과거 농업국가로 생산성이 낮았고 자연재해에 대한 저항력도 상대적으로 약했다. 따라서 신을 숭배하고 복을 기원하는 제사활동이 농업생산을 중심으로 많이 형성되었고, 일부는 점차 맞춤화되어 축제로 발전하였다.
'새쌀축제'도 그 중 하나다.
'새쌀 축제'는 쌀이 익어 수확을 축하하고 햅쌀을 맛보는 날이다. 기후 차이로 인해 곡물은 장소와 장소에 따라 익는 시기가 다르기 때문에 축제는 지역, 마을, 심지어 가정마다 다른 시기에 개최됩니다. 그러나 과거에는 보통 7월과 8월에 열렸습니다. 음력(와력 91월). 날짜를 결정하는 첫 번째 단계는 각 곡물의 성숙도를 기준으로 상서로운 날을 선택하는 것입니다. 두 번째는 부모님이나 조부모님이 돌아가신 조디악의 날을 가장 좋은 날로 선택하는 것입니다. 조상의 영혼을 다시 불러 가족들과 함께 햅쌀을 맛보며 행복을 누리고자 하는 의도입니다. 또한 그는 하늘에 있는 그들의 영혼에게 미래 세대에게 행복한 가족, 좋은 날씨, 풍작을 축복해 달라고 간구했습니다. 전국의 와 동포들이 함께 "새 쌀 축제"를 축하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1991년 창원 와족 자치현과 시멍 와족 자치현이 공동으로 매년 음력 8월 14일을 "새 쌀 축제"로 지정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와족의 햅쌀 축제'.
전통 햅쌀 축제는 대부분 집집마다 단독으로 진행된다. 축제 당일에는 주인이 일찍 일어나서 축제에 필요한 음식과 술을 준비합니다. 그런 다음 들판으로 가서 새로운 곡물을 수확하십시오. 수확한 기장 한 다발을 문에 걸어두어 곡식의 정령을 집 안으로 끌어들입니다. 남은 곡물을 비벼서 쇠솥에 넣고 약한 불로 말린 뒤, 햇쌀을 찧어 쌀을 만든다. 그런 다음 가족 희생 의식이 거행됩니다. 새 쌀 한 그릇을 다양한 요리와 함께 제단에 놓고 마법사는 주문을 낭송하고 곡식 신에게 제사를 드리며 조상에게 제사를 바치도록 요청받습니다. 의식이 끝난 후 마법사와 노인을 중심으로 온 가족이 햅쌀을 맛보며 즐거운 시간을 보냈습니다. 그 후 주인은 집 문을 열고 이웃과 마을 사람들에게 축제 소식을 알린다. 그래서 사람들은 다양한 선물을 가지고 축하하러 왔습니다. 주인은 닭, 돼지, 소까지 잡아 손님을 즐겁게 하고, 모두가 노래하고 웃으며 수확의 기쁨을 나눕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