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처님을 칼로 강요한 유래의 토착어판
문수사리보살이 '칼로 부처님을 강압했다'는 뜻이다.
'칼로 부처님을 강압했다'는 것은 문수사리보살이 칼을 들고 부처님을 찌르고자 했다는 뜻이다. 『다바오지경』 제105권의 기록에 따르면, 그 과정은 다음과 같다. 약 500명의 보살들이 부지런히 수행하여 운명의 지혜를 얻었고, 이 운명의 지혜를 이용하여 자신의 과거를 관찰하고 발견하였다. 수 겁 전에 나는 극도로 나쁜 업을 지었기 때문에 늘 걱정하고 두려워서 더 이상 수행에 집중할 수 없었습니다. 태어나지 않은 법의 인내를 얻지 못합니다. 그러므로 수행에는 평화로운 마음이 필요합니다. 조금 불안하고 불안하면 수행을 계속하기가 어려울 것입니다. 이것은 이제 막 마음을 정하기 시작한 사람들에게만 해당되는 것이 아니라, 운명의 지혜를 얻었습니다. 문수사리보살은 이 오백보살이 이런 생각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발견했고, 상식에 따라 그들이 계속해서 법에 따라 수행할 수 있도록 깨우쳐 주어 그들이 무생법의 인내를 성취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그러나 문수사리보살은 그렇게 하지 않고 손에 날카로운 칼을 들고 군중 앞에서 부처님을 향해 직진했다. 부처님을 찌르고 싶었어요! 오역죄에 있어서 문수사리보살은 부처님의 피를 흘리는 중죄를 범하고자 하는 것으로 보인다. 사실 우리는 문수사리보살을 두려워할 필요가 없습니다. 왜냐하면 이것이 문수사리보살이 모든 중생을 제도하는 위대한 방법이기 때문입니다. 이것을 어떻게 알 수 있나요? 이때 부처님께서 문수사리보살을 멈추시고 말씀하시기를, 네가 나를 찌르고자 하면 당연히 나를 찌르는 이유가 있으니 네가 나를 찌르러 오는 것이 두렵지 않으나 한 걸음만 기다려 주기를 바란다. 먼저 나를 찌르는 교묘한 방법을 생각하고, 다시 찔러라. 암살하기엔 아직 늦지 않았는데, 어때? 문수사리보살이 이 경을 설할 때 부처님은 멈춰서 머리를 숙이고 이렇게 명상하고 계실 때 부처님께서 문수사리보살에게 말씀하셨다. 그렇지 않으면 당신이 저지른 죄가 매우 심각하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우선, 세상의 모든 법은 환상이고 나의 인생도 환상입니다. 당신이 쥐고 있는 칼은 어떻습니까? ? 앞으로는 어떤 보복을 받게 될까요? 솔직히 말씀드리자면, 만약 실제 사람이 있는데 당신이 그를 죽이면 그것은 당신의 살인죄가 될 것이고 당신은 당신의 죄에 대한 보복을 느끼게 될 것입니다. 모든 법은 환상과 같기 때문에 우리 인간의 본성은 도달할 수 없기 때문에 당연히 거기에 있습니다. 살인 같은 것도 아니고, 그것을 얻기 위해 살인을 하는 심각한 범죄도 없습니다! 그때 500명의 보살들이 문수사리보살에게 부처님의 가르침을 듣고 있었는데, 그들은 죄의 본성이 공허하고 평화롭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그래서 그는 즉시 태어나지 않은 법의 인내를 깨달았습니다. 이로써 문수사리보살이 예리한 칼을 쥐고 부처님을 찌를 뿐이었으나 그것은 단지 중생을 제도하기 위한 교묘한 방편일 뿐이지 실제로 부처님을 찌르려는 의도는 없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동시에 문수사리보살이 쥐고 있는 예리한 검은 단순히 문수사리보살의 놀라운 미묘한 지혜를 표현한 것임을 알 수 있다. 그러므로 오백보살이 무생물법을 성취한 후에 문수사리보살을 게송에서 찬탄하였느니라: "대현자 문수사리께서 법의 근원을 깊이 꿰뚫어 손에 예리한 검을 쥐고 여래의 몸에 다가가는 것은 부처님의 칼과 같이 형상도 없고 둘이 있으니 형상도 없고 생도 없는데 어찌 죽이느냐?" 이는 문수사리보살이 지혜로 공에 접근함을 보여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