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수화를 잘 그리는 법
중국화 교육
중국화 도구와 재료
붓은 필봉의 길이를 장봉, 센터, 단봉필로 나누어 성능이 각기 다르다. 장봉은 우아하고 다채로운 선을 그리기 쉬우며, 단봉은 종이를 떨어뜨리기 쉬우며, 센터, 단봉이 모두 어우러져 산수를 그리는 것이 센터를 쓰는 것이 적당하다. 또 필봉의 크기에 따라 붓은 작은, 중간, 큰 모델로 나뉜다. 산수를 그리는 각종 모델은 모두 좀 준비해야 한다. 보통' 소산수' 늑대밀리,' 대산수' 늑대털은 각각 한 개씩 준비하고, 양털펜' 작은 흰 구름',' 대백운' 은 각각 한 개씩 준비하고, 더 큰 양밀리' 두필' 이 있으면 된다. 새 필봉이 얼마나 날카로운지, 가는 선에만 적합하고, 문지르고, 점발할 때 낡은 펜을 사용하는 것이 더 좋다. 어떤 화가들은 대머리필로 그림을 그리는 것을 좋아하는데, 그린 점, 선은 힘차고 박졸한 아름다움이 있다.
펜과 펜에는 네 가지 기준, 즉' 뾰족함, 제나라, 원, 건강' 사덕이 있다 중국의 붓은 서양의 유화펜과 다르다. 중국 붓은 원추형이고, 유화펜은 평평한 브러시로 우리나라의 배필과 비슷하다. 펜의 성질은 제작된 기술과 채택된 비밀리의 종류에 따라 결정되며, 그림을 위한 붓은 대략 경밀리, 부드러움, 그리고 그 사이에 있는 세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다. 경필은 주로 늑대털로 만들어졌으며, 밍크, 쥐, 말, 사슴, 토끼털로 만들어졌으며, 경솔한 필성이 강건하여 선을 그리는 데 적합하다. 흔히 볼 수 있는' 란죽',' 작은 정공',' 작은 빨간 털',' 작은 빨간 털','' 부드러운 붓은 주로 양모로 만들어졌으며, 조류 깃털로 만들어졌으며, 성질이 부드럽고, 물성이 강하여, 대면적 렌더링용으로 적합하다. 흔히 볼 수 있는 부드러운 털로는' 두루미 목',' 백규펜',' 염색필',' 거위',' 순양밀리펜',' 순양밀리펜' 등이 있다. 겸필은 양밀과 늑대밀리 (또는 토끼털) 의 일치로 만들어졌으며, 성질은 강유 사이에 있다. 예를 들면' 칠자삼양',' 백운필',' 순자첨밀리',' 일본펜은' 묘함',' 목련',' 긴 흐름' 이 있다 붓을 사용한 후에는 잉크가 마르고 펜이 손상되지 않도록 제때에 깨끗이 씻어야 한다.
잉크는 일반적으로 잉크 원료로 흄, 송연 두 가지가 있는데, 만든 잉크를 연묵과 송연묵이라고 합니다. 유연묵은 동동 기름연기로 만들어졌으며, 먹색은 검고 광택이 있어 먹색의 짙고 섬세한 변화를 드러낼 수 있어 산수화를 그려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솔연기가 검고 빛이 없어, 깃털과 인물의 털에 많이 쓰이며, 산수화는 사용하기에 적합하지 않다. 잉크를 고르면 먼저 그 색을 보고, 먹색은 자광이 가장 좋고, 검은색은 그다음이고, 청록색은 그다음이며, 회색의 열묵은 사용할 수 없다. 그런 다음 그 소리를 듣고, 좋은 잉크 버클을 칠 때 소리가 맑고, 연마할 때 소리가 섬세하고, 저질의 잉크 소리가 무겁고, 연마할 때 거친 소리가 난다. 잉크를 갈려면 맑은 물로 힘을 고르게 하고, 먹물이 걸쭉해질 때까지 시계 방향으로 천천히 갈아야 한다. 그림을 그릴 때 잉크를 신선하게 갈아야 하고, 너무 오래 보관한 잉크를 숙묵이라고 하며, 숙묵에는 농축된 찌꺼기가 있어 잘 쓰지 않으면 더럽고 어두울 수 있다. 현재 베이징, 천진 등지에서 생산된 서화묵 (예: 일득각) 은 사용이 편리하여 이미 많은 서화가들이 사용했지만, 먹물에 접착제가 무거우니, 약간의 맑은 물을 첨가한 다음 잉크로 고르게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다. 먹색이 더 좋다.
종이중국화는 당송 시대에 실크를 많이 사용했고, 원대에 이르러서야 종이를 대량으로 사용하여 그림을 그렸다. 중국화용 종이의 다른 화종은 다르다. 그것은 청단나무가 주요 원료로 만든 선지로, 선지는 안후이징현에서 생산되며, 고대는 선주로 불리기 때문에 선지라고 불린다. 선지는 또 생선, 숙선, 반생숙선으로 나뉜다. 숙선지는 명반수로 가공한 것으로, 수묵은 스며들기 쉽지 않고, 물이 녹지 않지만, 다른 종이와는 효과가 다르다. 섬세하고 세밀하게 묘사할 수 있고, 반복적으로 색칠을 할 수 있어 청록색 중채색의 공필산수를 그리는 데 적합하다. 생선지는 명반수 가공을 거치지 않은 것으로, 흡수성과 침투성이 강하고, 물을 만나면 바로 녹아내려 풍부한 먹운의 변화를 일으키기 쉬우며, 물멀미 잉크 도장, 두터운 예술적 효과를 받을 수 있으며, 자유산수화에 많이 쓰인다.
익숙한 선용화는 쉽게 익힐 수 있지만, 매끄럽고 딱딱한 버릇도 생기기 쉽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생선작화는 비록 먹재미가 많지만 침투가 빨라서 파악하기가 쉽지 않다. 따라서 산수를 그리는 것은 일반적으로 반생 반숙선지를 즐겨 쓴다. 반생선지는 물이 천천히 녹아 잉크 운의 변화도 있지만, 과도하게 스며들지도 않고, 번지고, 닦고, 점화하고, 염색하기 쉬우며, 풍부한 필정 잉크 정취를 표현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선지 대신 그릴 수 있는 종이로는 동북의 고려지, 쓰촨 강선지, 강서의 육길지 등이 있으며, 그 성능은 반숙인 선지에 가깝다.
벼루 우리나라에서 가장 유명한 벼루는 벼루와 벼루다. 은 안후이 () 현에서 생산되고, 단연 () 은 광둥 () 고요현 () 에서 생산된다. 좋은 벼루. 보통 서화는 각 부동산의 벼루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벼루는 주로 석재의 질감이 섬세하고 촉촉하며, 잉크가 잘 나고, 물을 흡수하지 않는 것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벼루는 사용 후 제때에 깨끗이 씻어서 청결을 유지해야 하며, 노출이나 불에 구워서는 안 된다. 벼루의 우열은 먹색에 큰 영향을 미치고, 가장 이상적인 것은 광둥 () 자칭 () 에서 생산된 단계연 () 이나 안후이 () 의 벼루 () 가 모두 석견 () 벼루의 형태에도 여러 가지 스타일이 있는데, 모해 1 형이 가장 편리하고, 잉크가 많이 저장되어 있어 사용 후 뚜껑을 덮어 잉크가 마르지 않도록 할 수 있다. 시간이 지나면서 잔묵이 너무 많이 쌓였으니 먼저 물에 담갔다가 잉크 때를 씻어서 벼루를 깨끗하게 유지해야 한다. 물감
우리나라의 회화는 당대로 발전하여 중채색을 주류로 삼았고, 송대 수묵화가 성한 이후 문인의 단아한 추세에 따라 색채 운용이 점차 쇠퇴하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화가는 전통적인 회화 안료에 대해 알고 있어야 하며, 다각적인 발전을 하거나, 수묵과 더 잘 결합해야 한다. 전통 물감은 크게 두 가지 종류이다.
광물성 물감은 광석에서 연마되고, 색채가 두껍고 커버성이 강하며, 흔히 쓰이는 것은
(1) 석록입니다
(2) 석청: 성능과 용법은 대체로 석록과 같고, 석청도 가르마, 이청, 삼청, 사청 등 여러 가지가 있고, 두청 알갱이가 굵고, 잘 물들기 어려, 몇 번 더 염색해야 좋다.
(3) 주경
(4) 주육: (주표) 주경연을 가늘게 갈아서 맑은 접착제에 섞어 위에 오렌지색으로 떠 있는 부분입니다.
(5) 부싯돌: 적철광에서 생산되는 연갈색으로, 현재 황토는 대부분 수용성 덩어리로 정제되어 커버성이 없다.
(6) 백분: 연분, 조개 가루, 식물성 물감, 투명색 얇은, 커버성능 없음,
< P > < P > (7) 화청:
< P > (7) 화청
(8) 등나무 황색:
(9) 연지 (지방): 빨강, 시초, 보라색 줄기로 만든 진한 빨강 물감이지만 연지로 그리면 시간이 지남에 따라 퇴색하는 현상이 나타나 현재 서자홍으로 대체되고 있다. 현재 중국 물감 상품은 물감을 많이 헹구거나 처리한 후 판매하는데, 대략 접착제와 미접착제의 두 가지 형태로 나눌 수 있다. 젤라틴 (꽃청록, 황토석, 주육 등) 으로 만든 덩어리는 작은 컵에 보관하거나 작은 조각으로 만들어 작은 가방으로 담았는데, 이런 물감은 물에 적신 후 언제든지 사용할 수 있는 것이 더 편리하지만,' 가벼운 접착제' 는 더 좋고, 접착제가 없는 사람 (예: 석녹색, 석청, 백분, 주사 등)
최근 몇 년 동안 대용 물감이 많아지면서 품질이 좋은 통조림 광고 물감이나 수채화 물감 (치약) 으로 대체했고, 일본도 카세트 간편한 물감을 생산하고, 각 색상마다 접착제를 조절해 큰 긴 네모와 가지런하게 상자에 배열해 학생들이 사용하기에 적합하지만 색채가 비교적 밝고 품질이 아직 개선되지 않았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기타 도구 위의 펜, 잉크, 연, 종이 실크, 안료 외에 관련 도구를 준비해야 한다.
(a) 색조 (저장) 도구: 흰색 도자기 제품
(b) 물 저장 숟가락: 펜을 씻거나 맑은 물을 공급하기 위해 물을 담는 것도 흰색 도자기로 만드는 것이 좋다.
(3) 얇은 담요: 그림 위에 늘어서 잉크 침투가 그림을 오염시키는 것을 방지하고, 종이를 깔면 화면이 펜에 의해 쉽게 지워지지 않는다.
(4) 접착제와 명반: 석청,
(5) 유발: 분말 안료 입자가 너무 굵으면 유발로 갈아서 비이커에 넣어야 한다. 이 플러그인펜의 필틀, 종이를 누르는 종이진, 종이를 자르는 재단하는 칼, 기고한 숯, 흡수된 면폐포 (또는 폐지), 그리고 인장용 인토, 도장 등은 적절하게
중국화 집필법과 펜잉크
< 를 준비할 수 있다 중국화의 먹선 자체는 독자적인 미적 가치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중국화에서 어떻게 펜을 사용하는지는 중국화를 잘 그리는 데 가장 먼저 해결해야 할 문제이다. 중국 회화 집필은 서예와 같다. 사람마다 취향이 다르고, 법 집행도 정식이 없지만, 초학은 반드시 기본 요령을 익혀야 한다. 붓을 잡을 때 큰 손가락과 검지로 붓대를 잡고,' 용안' 이나' 봉안' 모양으로, 중지는 검지손가락으로 붓대를 잡는다. 펜을 잡은 후, 일반 필봉은 검지의 제 1 지절을 초과하지 않는다. 실제, 손바닥, 손목, 손가락, 손가락, 손가락, 손가락, 손가락, 손가락, 손가락, 손가락, 손가락, 손가락, 손가락, 손가락 서예 집필은 비교적 엄격하고, 회화 집필은 비교적 유연하며, 직장으로는 가로누워 있고, 집필은 약간 높을 수 있으며, 필봉이 회전해야 민첩하고, 손목, 팔꿈치, 어깨, 몸이 서로 협조해야 움직일 수 있다.3 중국화 교육
필묵은 중국화의 특색이고, 정수가 있는 곳인데, 필묵이 없으면 중국화라고 부를 수 없고, 필묵이라는 단어는 넓은 의미에서 필묵을 이용하여 달성한 화면 기상, 색채, 장법, 의경, 품위 등 모든 방면의 회화 언어를 가리킨다 협의한 필묵은 특별히 펜으로 잉크를 쓰는 기교를 가리킨다.
1, 펜' 고서화록' 중 6 법: 골법용 펜. 펜으로 힘있고, 기개가 있고, 심수필이 돌고, 뜻이 필선해야 한다는 뜻이다.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누르기, 순, 역정, 측면, 은로, 빨리, 천천히 등이다. 펜으로 느끼고, 통쾌하게, 거추장스럽고, 순역하고, 빠르며, 전환점, 정측, 숨은 이슬 등의 변화에 신경을 써야 한다. (그림 1 참조)
< P > 산수화운필에는 센터, 측봉, 장봉, 노봉, 역봉, 순봉 등이 있습니다. 미드필더 운필, 수직, 행필시 첨봉이 먹선의 중심에 있고, 미드필더로 그린 선은 매우 힘차고 시원해서 물체의 윤곽을 그리는 데 많이 쓰인다. 사이드 펜슬, 손바닥은 왼쪽으로 기울고, 뾰족한 끝은 왼쪽으로 향하며, 펜촉을 사용하는 측면이기 때문에 필선이 굵고 털이 매워 산돌의 문지름에 많이 쓰인다. (그림 2 참조) < P > 장봉운필, 필봉은 숨겨야 하고, 필봉은 드러나지 않고, 횡행은' 영원히 사라지지 않는다', 세로행은' 늘어지지 않는다', 옛사람들은' 일파삼할인' 이라고 불렀고, 그린 선은 침착하고 함축적이며, 힘있게 종이등을 꿰뚫어 보았다 노봉은 점화의 예봉을 드러내고, 수려하고 힘차게 보이고, 대나무 잎을 그리고, 버드나무 가지를 그리는 것이 바로 노봉운필이다. 역봉운필, 필관이 앞으로 오른쪽으로 기울고, 행필할 때 첨예하게 밀고, 필봉이 흩어지고, 획에 날으는 백이 생기는데, 이런 점, 선에는 힘찬 필치가 있고, 줄기, 산수의 스케치, 문지름은 모두 운용할 수 있다. 순봉운필은 역봉과는 반대로, 견인필로 운행하기 때문에 엄지손가락을 경쾌하고 매끄럽고, 영수가 활발하며, 구름과 그림을 그리는 데 이 방법을 자주 사용한다.(그림 3 참조)
< P > 중국화운필법은 예로부터 풍부한 경험을 쌓았다. 예를 들면 황빈홍 선생이 제기한' 오필' 의 말,' 오필' 은' 평면, 원, 체류, 중량' 이다. 이른바' 평면' 이란 펜을 운반할 때 힘이 평균이고, 필이 분명하며, 펜이 배달되어 연약하지도 않고, 까다롭지도 않고, 경박하지도 않고,' 송곳으로 모래를 그려야 한다' 는 뜻이다. 소위' 원' 이란 행필전환처가 둥글고 힘이 있어야 하고, 망생규각이 아니라,' 머리핀 주식' 을 해야 한다는 뜻이다. 이른바' 남아 있다' 는 말은 운필이 함축적이어야 하고, 회고가 있어야 하고, 서두르지 않고, 미끄럽지 않고, 탄신야를 놓지 않고,' 집 새는 자국처럼' 해야 한다는 뜻이다. 이른바' 무게' 는 침착하고 무게가 있는 것으로,' 고산 추락석' 과 같이' 바람이 낙엽을 부는 것' 과 같을 수 없다. 즉 옛사람이 말한' 필력이 솥을 메는 것' 의 뜻이다. 이른바' 변화' 란 펜으로 변화가 있거나 센터 또는 사이드 윙크로 표현 대상에 따라 변해야 하며, 한 가지를 집행해서는 안 된다는 뜻이다. 두 번째는 운필이 서로 호응해야 한다는 것을 가리킨다. "펜이 안 된다는 것을 깨닫고, 펜이 끊임이 끊이지 않는다." " (그림 4 참조) 필선의 형태는 선을 그릴 때 굵게, 가늘게, 곡, 직선, 강강, 부드러움, 가벼움, 무거운 변화와 대비를 구하는 것으로 요약하여, 묘사된 대상의' 신의 묘사' 를 나타낸다. 산수화의 선의 제창: 마르고 윤기가 있고, 강유하며, 질이 있고 운치가 있다. (그림 5 참조) < P > < P > 마르고 촉촉하게 쓸 수 있는 펜에는' 마른 가을바람, 봄비' 가 있어야 한다. "너무 젖으면 펜이 없고, 너무 마르면 잉크가 없다." 따라서, 마름과 윤이라는 이 갈등을 운용하여 한 쌍의 모순을 통일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어떤 이런 필선이 어떻게 그려졌을까요? 이코란 씨는 "펜에 물이 너무 많이 들어 있지 마세요. 이렇게 하면 운필이 창합니다. 붓이 떫고 힘이 세서 물을 짜낼 수 있어, 이렇게 붓이 윤기가 난다. " 강유상제는 필선 형식이 연약하지도 강직하지도 않은 완벽한 경지에 도달해야 한다는 것을 말한다. 강건하고 부드럽지만, 또 붓으로 쓴 한 쌍의 모순이다. 이 모순을 이용하지 않을 것이다. 왕왕 실수한' 강' 이 아니면' 부드러움' 이다. 유명한 화가 황빈홍, 이코염, 육엄소선생이 강유한 이 모순을 아주 잘 처리한 것이 우리가 공부하는 전범이다. 육엄이 적은 그림 속 산석의 스케치, 나무, 이끼의 점이 솟아오르고, 창력이 웅장하며, 기세가 천둥과 비바람에 휘몰아치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구름과 물의 필선은 가볍고 우아하며 다채롭다. 강유상제는 매우 강한 형식미를 만들어 내는 세술의 매력이다. 질유운은 육용과 형식의 통일을 가리킨다. 질은 객관적인 물상의 형체 실질이다. 그림에서 아무리 좋은 선을 그려도 표현하고자 하는 대상에서 벗어나면 무가치한 필묵 게임이 된다. 운은 라인 운동의 운율, 운율, 리듬이다.' 그림은 소리 없는 음악이다' 는 좋은 그림 중 하나가 마치 감동적인 음표처럼 아름다운 감동적인 악곡을 구성한다는 뜻이다. 질은 묘사된 객관적 대상에 대한' 참' 의 추구, 즉 신형을 겸비할 수 있다. 운은 객관적인 대상을 통해 주관적인 정신을 표현하는 것, 즉 신의 뜻을 전할 수 있는 것을 말한다. 중국화는 주관적이고 객관적인 통일을 요구하며,' 외사조화, 중득심원' 은 중국화가 평생 추구하는 세술의 경지이다. 붓으로' 삼파' 송대 한순전' 산수순전집' 에서 "펜으로 세 가지 병이 있다: 일설판; 둘째, 조각; 셋째, 매듭. 클릭합니다 소위' 판' 이란 손목력이 없고, 펜으로 유연하지 않고, 그린 필선이 평평하고, 둥글고 진흙 없는 입체감을 말한다. 이른바' 조각' 이란 획이 너무 드러나고, 심지어 망생규각까지, 부자연스럽고, 생기가 없다는 뜻이다. 소위' 매듭' 이란 붓이 뻣뻣하고 굳어서 할 수 없는지, 흩어지지 않으면 필선이 원활하지 않다는 뜻이다. 펜으로 이 세 가지 결점을 범하면 선의 미감에 대해 이야기할 수 없다. 또한, "마르고, 약하고, 매끄럽고, 경솔하고, 등등" 과 같은 금기도 있습니다. 중화가는 예로부터' 서화 동원성',' 서예가 화법에 통한다' 는 이론을 가지고 있다. 위의 세 가지 금기를 피하기 위해, 가장 좋은 방법은 서예를 연습하는 것이다. 참, 전서, 풀은 모두 좀 연습해야 각종 펜을 쓰는 기교를 습득할 수 있다. 필병을 극복하려면 손목력을 증강시켜' 펜이 나를 위해 만들어준다' 고 해야 한다. 둘째, 자연에 순응해야지, 꾸밈이 없어야 한다. 셋째, 펜을 쓰기 전에' 가슴에 대나무가 있어야 한다' 고 해야 한다. 2, 잉크 영광, 레벨, 변화를 추구합니다. 잉크에 대한 요구, 맑음, 윤기, 침몰, 그리고. 명확한, 명확한 수준. 윤택하고 먹빛이 윤택하다. 침착하고 경솔하지 않다. 화목하고 서로 융화되다. 먹법: 붓털로 짙고 짙은 물과 잉크를 가득 담가 대담하게 종이에 떨어뜨린다. 적묵법: 연색과 깊이 (잉크가 마르면) 층으로 추가된다.
묵법: 먼저 한 가지 잉크를 그려서 마르지 않을 때 다른 잉크로 깨면 옅고, 옅고, 먹물이 깨지고, 잉크와 먹물이 찢어지고, 잉크와 먹빛이 깨지고
4 국화교육
국화의 산수화 기본화법 나무를 그리는 것은 먼저 나무의 전반적인 특징을 관찰한 다음 나뭇가지를 관찰해야 하는데, 나무의 종류가 많은 가지의 생태도 다르기 때문이다. 초보자는 고목이나 겨울의 낙엽수를 연습의 대상으로 삼아야 한다. 잎이 없는 나뭇가지는 구조가 명확하고 자세가 선명하며 각종 나무의 성장 법칙과 기본 구조를 쉽게 이해할 수 있다.
(1) 나뭇가지의 구조는 크게 세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다. 하나는 위로 올라가는 유형이고, 전통적인 화론에서는 사슴 뿔가지라고 하는데, 이 유형은 버드나무, 아카시아 나무, 장나무 등과 같이 가장 흔하다. 두 번째는 아래로 구부러진 유형으로, 게발톱 가지라고 하는데, 마치 용발과 같다. 셋째, 평생 가로로 나온 유형으로, 긴 팔 가지라고 할 수 있는데, 예를 들면 소나무, 삼나무, 목면 등이다. 앞서 언급한 두 가지 혹은 세 가지 사이의 형태도 있다. 가지를 스케치하기 전에 먼저 나무의 사방을 둘러싸고 세심하게 관찰하고 가장 아름다운 줄기와 가장 적합한 각도를 선택하세요. 먼저 줄기 굵은 가지를 잘 묶고, 나뭇가지를 더하고, 그림을 그릴 때는 먼저 나무가 네 갈래로 나뉘는 원칙, 즉 나무 줄기 앞뒤 좌우 사방팔방에서 가지가 나는 상황을 주의해야 하며, 물고기 뼈, 이둘, 함께 태어나는 것과 같이, 엇갈린 바람의 결핍을 피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둘째, 치밀함과 기세의 안배에 주의를 기울이면 약간 취사할 수 있지만, 사실 나뭇가지와 나무 꼭대기는 과감하게 내림할 수 있으며, 예술적 관점에서 아름다움에 맞는 원리 원칙자를 선택하여 스케치해야 한다. 또한 펜을 주의해서 곧게 펴야 하며, 각 나뭇가지는 나무줄기나 굵은 가지와 연결되어야 하며, 하늘을 찌를 수 없고, 나뭇가지는 길수록 가늘어지며, 꼬리를 굵거나 가늘게 써서는 안 되며, 식물 생태를 위반해서는 안 된다.
(2) 나무껍질, 나무껍질의 면모, 개성과 특징은 때때로 나무껍질의 텍스처에서 구분할 수 있으며, 각 나무껍질은 서로 다른 질감 조직을 가지고 있다 나무줄기를 그릴 때 나무껍질의 질감을 주의할 뿐만 아니라 입체적인 느낌을 그려야 한다. 나무껍질을 텄을 때 양쪽의 질감이 좁고 (또는 잉크가 짙고), 나무 중심 근처의 질감이 넓어질 수 있다 (또는 잉크가 옅다). 이렇게 하면 원근의 원리에 부합한다. 가지를 그린 후 뿌리를 그려야 하는데, 나무뿌리를 그리지 않으면 흙과 돌의 양이나 나무를 그릴 수 있다 흙이 많고 돌이 적은 경우는 장근이 많으며, 또 반얀 나무가 뿌리를 많이 드러내는 것과 같다. 그러나 그림을 그릴 때도 흙과 돌의 구분을 따지지 않고 그림의 필요에 따라 뿌리나 루근을 결정할 수 있지만, 흙에서 솟아오르는 강인하고 견고한 특성을 그려야지, 흙에 꽂히는 것처럼, 한 번 밀면 쓰러지는 느낌으로 그려서는 안 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3) 나뭇잎의 배열법과 구조도 종류에 따라 다르다. 어떤 나무를 그리든 먼저 잎의 모양과 배열 원칙을 자세히 살펴본 다음 전체적인 자세와 느낌을 멀리 보아야 한다. 아래 그림의 12 가지 나뭇잎은 대만에서 흔히 볼 수 있다. 자연의 수목은 최고의 화보로, 변화무쌍하여, 우리가 끝없이 그리게 하고, 평소에 많이 관찰하고, 부지런히 사생해야 한다. 고대인들은 나무를 클립 (피타고라스법) 으로 먼저 널리 사용했고, 각 잎을 두 개 이상의 실로 그려서 색채를 채웠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수묵이 흥성한 후, 겹잎이 점점 적어지고, 단엽 (점엽법) 이 점차 증가하여, 한 조각이나 한 세트의 잎을 상징하는 것을 단순화하고, 그 모양에 따라 후추점, 글자점, 매자점, 매화점, 쥐족점, 등나무 점, 솔잎점, 대나무 잎점, 대나무 잎점, 그리고 ... 많은 다른 부호들을 기다리지만, 이 부호들은 모두 선조들이 자연의 관찰에서 정제한 것으로, 요약과 사실성을 모두 가지고 있으며, 허공에서 날조한 것이 아니다. 소나무, 대나무, 버드나무, 우우 등 선명한 이미지 특징을 지닌 잎을 제외하고, 다른 특징은 눈에 잘 띄지 않는 것으로, 일반적으로 잡수라고 불린다. 나뭇잎을 점할 때는 나무 꼭대기가 햇빛의 잎이 많고, 나무줄기에 기대어 있는 잎은 보통 비교적 희박하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4) 소나무화법 소나무는 인간의 군자 매너와 장수를 상징한다. 고대인들은 그림 소나무를 많이 좋아해서, 소나무의 꿋꿋하고 우뚝 솟은 기개를 보여 주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송피는 비늘을 띠고, 송피를 그리는 데는 힘이 있어야 하고, 털이 아니라, 너무 규칙적인 배열을 꺼린다. 솔잎은 바늘처럼 반원, 원, 포니테일, 지그재그 등 다양한 화법이 있고, 송건본은 곧고, 돌틈 절벽에서 태어났다.
(5) 버드나무화법 고대인들은 그림을 그리는 사람은 손을 그리기 어렵고, 나무를 그리는 것은 버드나무를 그리기 어렵고, 그림을 그리면 망신을 당한다고 자주 말한다. 버드나무는 몸매가 매력적이며 물가로 기울어지는 특징이 있고, 버드나무는 늙고 버드나무는 부드럽고 부드럽다. 버드나무 가지를 그리는 데는 두께가 약간 있어야 하고, 예봉을 드러내지 않고, 붓이 완만하고, 부드러운 가운데 강함을 띠면, 유엽처럼 풍성하고 변화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6) 대림화법 산수 속 대나무는 대숲 (정글) 형태로 많이 나타나며 잎은 대나무 잎과 위로 늘어진 대나무 잎 (청림신전) 등 두 가지 형태로 나눌 수 있다. 그림을 그릴 때 먼저 대나무 줄기를 그릴 수 있고, 가지들은 모두 약간 호형으로 되어 있고, 조밀하게 산재 되어 있고, 대나무 잎의 배열은 정돈되어서는 안 되며, 전체적인 의취, 허실, 원근의 관계를 고려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