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문 소재를 축적하고 정리하는 방법
혁신에 대한 유명한 이야기가 있었다. 1836 년 인도양의 한 항해에서 젊은 찰스 다윈은 많은 해양 생물이 한 산호초에 자주 살지만 산호초 근처의 작은 육지나 산호초 밖의 바다에 사는 생물의 종류는 훨씬 적다는 현상을 발견했다.
당시 젊은 다윈은 이 현상의 배후에 있는 신비를 빨리 발견하지 못했지만, 30 년 후의 대작' 종의 기원' 의 기초를 다지는 영감에 대해 생각하기 시작했다.
다윈에게 그의 위대한 사상은 여기에서 탄생했다. 수십 년간의 육성 끝에 창의적인 꽃이 마침내 피었다.
혁신은 매우 똑똑한 사람의 특허도 천재의 뇌 속의 순간적인 영감도 아니라 영감을 잡고 정보를 정리하고 깊이 생각하는 결과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미국 광고의 대가인 제임스는 그의 저서' 창의력의 출현' 에서 이렇게 말했다.
"창의성이란 원래 원소를 재조합하는 것에 불과하다."
속담에 "태양 밑에는 새로운 일이 없다" 는 말이 있다 현재 많은 베스트셀러 만화와 호평을 받고 있는 영화들은 고대 신화' 산해경' 과 서양 성경을 바탕으로 다시 창작되어 한 세대의 스크린 고전이 되고 있다. 예를 들면 서양여행이나 귀신 이야기와 같은 한 세대의 스크린 고전이 되어 우리는 결코 잊지 않을 것이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크리에이티브 글쓰기 수업에서 쓸 소재가 없다는 제안이 나왔다. 선생님은 "쓸 소재가 없다면 어린 시절 이야기로 시작하거나 신화 전설과 민간 전설을 다시 서술하거나 새로운 역사를 쓸 수 있다" 고 말했다. 시장에서는 베스트셀러 범주의 책이 갈수록 많아지고 있는데, 그것은 바로 역사 해독과 전설의 연속이다.
따라서 창의적인 사람은 주제에 깊이 빠져서 찾고, 더 많은 정보와 오래된 요소를 가지고 있어야 좋은 생각을 할 수 있는 기회가 커진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페스트, 독창성, 독창성, 독창성, 독창성, 독창성, 독창성, 독창성)
그럼 어떻게 더 많은 정보와 원소를 수집할 수 있을까요? 이렇게 많은 자료를 수집했는데, 어떻게 사용합니까? 영감의 여신이 언제 머릿속에 떠오를까?
어떻게 효과적으로 정보를 조직할 수 있을까' 에서 일본의 유명한 정보 정리와 지혜 창조법의 창시자인 하노 현지는 이렇게 말했다.
"정보가 폭발하는 시대에, 당신은 독자적인 사고의 오리지널 맛을 찾기 위해 노트북이 필요하다."
그는 스스로 했다. 하야선지는 매일 노트에' 로그) = of life = lifelog' 를 기록하며 자신의 행동과 생각, 무엇을 했는지, 무엇을 먹었는지, 무엇을 생각했는지, 다음 날의 생활맥락을 거의 완벽하게 기록했다.
그의 노트에서는 한 달 전 회의록, 2 주 전 상업계획서, 일주일 전 신문 스크랩, 3 일 전 읽은 소감, 어제 만난 사람의 명함과 대화를 볼 수 있다. 이것들은 모두 그가 나중에 제품을 소개하는 부드러운 소재가 되었고, 다 본 느낌도 새로운 친구와 채팅하는 이야기가 되었다.
하노 선지는 녹음이 완료되어야만 존재감을 느낀다.
노트를 다시 읽으면, 그는 자신을 돌아보고, 유치한 글을 보고, 더 많은 진보공간을 찾고, 오늘의 성숙함을 보고, 개인의 성장을 보고, 성취감을 볼 수 있다. 오노 현지는 108 년 108 개의 노트를 기록함으로써 끊임없이 영감을 얻어 대량의 지식 생산을 이룩했으며, 이 과정에서 자신이 요약한 방법과 감정을 책으로 편집해 영감을 얻을 수 없는 창의적인 사람들과 공유했다.
그는 "창의성 생성, 발췌, 평론이 번갈아 진행되어 기억이해를 깊게하고 오리지널 사유가 사방에 꽃을 피우게 한다" 고 말했다.
물질적인 부족으로 고생하는 우리 대다수가 절실히 필요로 하는 가장 효과적인 정보 수집 방식이 아닌가?
그러나, 이런 실용적인 창작 가이드는 결코 복잡하지 않다. 이 책은 구조가 명확하고 논리가 엄밀하다. 자신의 경험과 통속적인 언어를 통해 세 가지 측면, 즉 규칙 정리, 축적 방법, 아이디어 생성 방법에 중점을 두었다. 다음으로 원본 컨텐츠를 생성하는 단계를 소개하겠습니다.
1, 메모로 정보를 정리하는 세 가지 규칙:
△ 통일
통일이란 무엇입니까? 기록하고 싶은 것은 무엇이든 기록하고, 범주에 관계없이 기록하고 싶은 모든 정보를 이 공책에 넣는 것이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지식명언)
직장에서의 창의력, 읽은 책, 깨달음, 신문, 잡지, 다른 사람의 댓글, 편지, 엽서, 약속한 회의, 교육 기록, 인쇄된 이메일, 영화기록, 개인일기, 사용한 계산서 등 .. 이 모든 것이 노트에 기록되어 있다.
이렇게 많은 정보를 분류하여 정리하고 싶다고 말할지도 모릅니다. 사실 없어요.
모든 정보를 공책에 넣는 것은 마치 아이의 장난감 상자를 포장하는 것과 같다. 너는 반드시 네가 원하는 정보를 찾을 것이다. 우리는 일부러 분류를 정리할 필요가 없다, 왜냐하면 이렇게 하면 시간과 정력을 소모하기 쉽기 때문이다. 몇 가지 간단한 방법으로, 우리는 쉽게 기록하고 안심하고 찾을 수 있다. 관건은 견지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면 어떻게 하면 정보를 쉽게 찾을 수 있을까요? 필요할 때 우리는 그것의 위치를 정확하게 찾을 수 있습니까? 이를 위해서는 우리의 두 번째 원칙이 필요합니다.
△ 시계열:
날짜 레이블을 추가하고 시간순으로 기록합니다. 즉, 처음부터 노트북을 순서대로 사용합니다.
다음은 매우 유용한 방법입니다: 6 자리 날짜 기록법.
연후 두 자리+후 두 자리+날짜 이후 두 자리, 총 6 자리. 예:171008 = 20171010 월 8 일.
저자에 따르면, 그는 이렇게 10 년을 기록했고, 기록 시간이 불분명한 경우는 한 번도 없었다. 하루에 여러 번 노트북에 정보를 기록한다면 6 자리 레이블을 붙이지 않아도 내용의 컨텍스트를 통해 알 수 있다. 그는 작은 예를 하나 들었다.
130708 방문 카드
130709 서평' 제 1 차 일반선거 및 선거 포스터'
1307 10 아사히 뉴스는 "참원 선거 각 당 의석 예측" 을 보도했다.
1307 1 1 모임 과정과 받은 명함.
1307 12 프랑스 대혁명에 관한 논문집.
당시 왜 이런 단편적인 정보를 기록해야 했는지 기억이 나지 않을지 모르지만, 시간순으로 자신을 배열하면 자료 사이의 관계를 분명히 할 수 있다. 이 메시지에서 그가 나중에 이 노트를 뒤졌을 때, 그는' 20 13 년 7 월 상원 선거' 가 다가왔을 때 선거사와 정치사상사에 관한 책에 관심이 많았던 것을 기억할 수 있었다.
기록이 있으면 나중에 정보를 읽고 추출하는 열쇠는 색인을 정리하는 것이기 때문에 세 번째 원칙이 있습니다.
△ 색인:
색인이란 정보 자체가 아니라 정보를 찾는 단서다. 메시지를 찾을 때' XX 노트가 1 볼륨 6 자리 레이블' 130227' 에 있는 그 페이지' 가 있다면 머릿속에 떠오르는 자료나 산발적인 인상이 점점 더 선명해질 것이다.
끝나면 각 노트에 대한 필기 카탈로그를 만들어 중요한 정보를 홈페이지로 편집할 수 있습니다. 손으로 쓰는 과정도 기억을 공고히 하고 깊어지는 과정이기 때문에 나중에 찾는 과정에서 마음대로 카탈로그를 뒤집을 수 있다.
카탈로그 대신 라벨을 붙이고 라벨을 붙인 곳에 분류를 쓸 수도 있다.
동시에 절개에 색칠하는 것도 좋은 선택이다.
10 년 후에도 자체 데이터베이스를 갖고 싶다면 컴퓨터에서 색인 데이터를 찾는 것이 좋습니다. 여기서는 노트북 코드-날짜-검색 태그-항목 제목을 사용하여 노트북 데이터베이스를 지속적으로 개선할 것을 제안합니다. 이렇게 하면 나중에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2. 축적 방법: 쓰기 및 잘라내기 붙여 넣기 기술
△ 알파벳 속기:
로마의 이니셜로 적어 두면 우리의 녹음 속도를 높일 수 있다. 물론 모든 정보가 약어인 것은 아니지만, 우리가 자주 사용하는 내용은 약어이다. 예를 들면: 지명, 인명 등.
△ 내용의 부호화:
인터뷰 기록과 독서 노트의 고주파수 단어를 포함하여 우리가 자주 쓰는 것을 상징적이고 간단하게 대체할 수도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R: 읽기
남: 영화
T: 텔레비전
회의: 회의
P: 계획
요소: 재료
답: 생각
E: 음식
......
당신만이 읽을 수 있는 글자부호를 만들 수도 있다. 이렇게 노트를 뒤적거릴 때 미소를 머금은 작은 놀라움이 있을 수 있다.
△ 구분 선의 영리한 사용:
6 자리 날짜를 반복해서 쓰지 않으려면, 서로 다른 분할선으로 내용을 나누어 읽을 때 상하 내용의 차이를 알 수 있다.
△ "슈퍼 골드 섹터" 재사용:
일반적으로 노트북의 시작과 마지막 페이지는 아무것도 기록하지 않는다. 저자 오노는 이것이' 휴양지' 라고 주장한다. 왜 그렇게 말하죠?
기분 좋은' 보배' 를 붙이고 아이가 노는 사진, 팬들의 감사 편지 등을 붙일 것이기 때문이다. 노트북을 열고 이런 내용을 보면 즐겁고 홀가분하다. 무심코 힐끗 보면, 지금 중요한 정보를 기록하는 기분을 바꿀 수 있어 더욱 동기 부여가 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페스트, 희망명언)
△ 신문 스크랩, 허리 씰, 기념품 사용:
뉴스의 내용은 일반적으로 첫 번째 단락에서 요약되며, 우리는 단지 잘라내어 붙여넣을 때 핵심 부분을 잘라내고 붙여넣기만 하면 됩니다.
책 한 권의 허리봉은 종종 책의 저자, 책의 주요 내용, 독서를 추천하는 이유에 대한 총결산이며, 우리가 쉽게 간과할 수 있는 곳이다. 만약 우리가 그것들을 오려내었다면, 나중에 읽을 때 갑자기 책의 내용과 가장 멋진 곳이 생각나기 때문에, 이 부분을 쉽게 버리지 마라.
일부 기념품은 커피숍의 컵 받침, 쇼핑할 때의 작은 표, 심지어 전단지 한 장과 같은 우리의 시간 기억의 마법 무기가 될 수 있습니다. 당신의 생각을 자극할 수 있다면 수첩의 중요한 기억 단서가 될 수 있습니다.
어느 날 노트북을 열고 10 년 전의 어느 순간을 떠올려 보세요. 그때 당신은 자신의 직업이나 생활에 대해 생생하게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이것은 위대한 일이며, 그것은 당신의 미래 창의력의 일부가 될 수 있다.
만드는 법: 재료를 유연하게 사용하는 기술.
사실 창의성을 얻는 과정은 저자와 미국 크리에이티브 마스터 제임스를 결합하는 다섯 단계로 이루어져 있다.
단계 1: 수집-시도와 연구 과제에 대한 지식을 축적합니다.
2 단계: 씹기-읽기, 회상, 축적된 정보에 대해 깊이 생각해 보세요.
세 번째 단계: 발효-주제를 떠나 잠재의식 수준에서 생각하다.
4 단계: 주현절-창의력의 출현, 갑자기 "이해합니다" 와 "찾았습니다" 라고 외쳤습니다.
다섯 번째 단계: 구체화-아이디어를 결과로 변환
우선, 소장에 있어서 쓰고 싶은 것이 아니라 쓰기 위해 생각합니다. 필기를 할 때 자신의 관점이 멋지지 않다고 느껴도 반드시 나쁜 것은 아니다.
저자는 어느 날 그가 신문에서 오키나와 미군 기지 관련 문제에 관한 기사를 보고 깊은 인상을 받았다고 언급했다. 그는 보고서를 노트에 붙이고 자신의 생각을 직접 적었다. "계속 오키나와에 출병하다니, 정말 터무니없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전쟁명언)."
그는 붓을 들자마자 이 생각이 무의미하다는 것을 금할 수 없었다. 사람들은 도처에서 이런 평론을 할 수 있는데, 정말 의미 있는 것은'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 라고 생각해야 한다. "
그는 이렇게 썼습니다. "그렇게 많은 사람들이 불공평하다고 생각하는데, 왜 정부는 눈을 멀게 합니까? 만약 우리가 공평하게 의무를 지고 우리가 사는 거리에 주둔해야 한다면, 우리는 받아들일 수 있습니까? " "역사상 극동의 군사 균형은 어떻게 지금까지 유지되었는가?"
이런 식으로, 그는 새로운 사고와 심층적 인 연구를 촉발 시켰고, 그의 이후 문장 들에게 소재를 제공했다고 썼다.
그래서 붓을 쓰기 전에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글쓰기를 위해 생각하는 것이다. 이런 식으로, 우리는 물자원이 없다는 것을 전혀 걱정하지 않고, 평일에 너무 적게 생각한 탓만 할 수 있을 뿐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페스트, 희망명언)
둘째, 씹는 것에 대해 하야선지는 목적 없이 다시 읽는 관점을 제시했다.
어떻게 목적 없이 다시 읽습니까? 사실 처음엔 힘들었어요. 하지만 우리는 한가하고 지루할 때 낡은 노트를 집어 들고 목적 없이 뒤집을 수 있습니다. 정면에서 뒷면으로 뒤집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우리가 관심 있는 것을 최대한 멀리하면 예상치 못한 발견을 하게 될 것입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자유명언)
이 시점에서, 정보는 이미 뇌의 무의식에 들어가 우리의 업무와 연계되어, 우리가 전혀 생각하지 못했던 시각을 발견할 가능성이 높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페스트, 희망명언)
노트를 통해 우리는 과거의 사상을 접할 수 있고, 현재의 세계관을 흔들고, 필기와 과거의 자신의 대화를 다시 읽으며, 우리의 오랜 문제의식이 수면 위로 떠오르고, 우리의 사고를 더욱 심화시킬 수 있다.
또 같은 주제의 내용을 적극적으로 비교 분석해야 한다. 그래야 새로운 단서와 시각을 찾을 수 있어 창의적인 조합이 더욱 가능해지고 사고의 폭이 넓어질 수 있다.
마지막으로, 모든 정보에 대해 어떻게 기존 정보와 결합하여 아이디어를 형성할 수 있습니까? 저자 오노는 카드 재구성, 정보 이식, 복제, 콜라주 등 세 가지 방법을 제시했다.
△ 카드 재편성
자신의 노트를 다시 읽는 과정에서 같은 제목의 자료를 정리해 80 자 정도, 카드 한 장당 한 장씩 메시지 한 장, 뒷면을 비워 놓고 포커처럼 식탁 등 큰 공간에 펼쳐 놓는다. 주의를 끄는 내용을 다시 읽으면 이전에 알아차리지 못했던 예상치 못한 조합을 발견할 수 있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 이식 정보
큰 종이를 이용하여 공책에 기록된 정보를 종이에 이식하여 새로운 의미를 부여한다. 만 자 이내의 문장 창작과 어떤 주제에 대해 수개월간 생각하는 안배에 적용된다.
사실 이 방법은 마인드맵과 함께 사용할 수 있다. 공책 정보를 정리하면서 머릿속으로 정보를 빗어 정리하고 내용을 상세히 적어놓은 다음 돌아와서 다시 한 번 보세요. 몇 가지 정보가 핵심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반복해서 표기할 수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여러분이 이용할 수 있는 소재와 창의성의 포인트일 수 있습니다. (존 F. 케네디, 지식명언)
△ 모사와 콜라주
이식법과 마찬가지로 필기 자료가 번거롭다면 자료를 복사해 빈 큰 종이에 붙여 내용을 모두 정리하는 것을 고려해 볼 수 있다. 곧, 당신은 원본 소재의 두꺼운 스택을 갖게 됩니다.
우리가 긴 삶에서 무엇을 읽었든, 어떤 경험을 했든, 심지어 깨달음의 순간까지 우리의 기억은 매우 제한적이다. (조지 버나드 쇼, 인생명언) 생활 속의 이런 미세한 생각과 영감을 어떻게 기록하여 우리가 얻을 수 없는 소재와 창의성의 원천이 될 수 있을까? 주변에 이런 공책이 하나 있는데, 우리가 능숙하게 기록하고 사고하면, 견실한 수확이 있을 수 있다.
독서 노트는 우리가 독서 방식을 바꾸는 데 도움이 되고, 정보 정리는 우리가 사고방식을 바꾸는 데 도움이 된다. 노트북을 휴대하고 중요한 정보를 기록하다. 언젠가는 영감의 여신이 곁에 있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