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교육은 활기 넘치는 사람들에게 고전적이고 아름다운 에세이를 가르치는 것입니다.
좋은 교육은 생동감 넘치는 사람, 고전, 아름다운 글을 가르치는 것입니다.
좋은 교육은 생동감 넘치는 사람, 고전, 아름다운 글을 가르치는 것입니다. 교육은 나라의 근본입니다. 우리 각자가 지식과 원리를 배우도록 합시다. 좋은 교육은 활기찬 사람들을 가르치는 것이라는 고전적이고 아름다운 글을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좋은 교육은 활기찬 사람을 가르치는 것이다. 고전 에세이 1
내가 기대하는 좋은 교육
비스마르크가 독일의 강점은 초등교육의 성공이라는 말을 들었던 적이 있다. 그래서 우리도 초등학교를 수천개 열면 중국이 강해질 것이라고 생각하여 초등학교를 운영하게 되었습니다. 나중에 들어보니 일본이 강성하고, 초등교육을 통해 얻은 것이라 우리 모두는 초등교육을 만능기름병이나 만병을 없애는 알약과 같다고 믿었습니다. 효과가 있습니다. 복용하면 모든 질병이 사라집니다. 지금 수천만 명의 초등학생이 있는데, 사회가 예전처럼 부패하고 나라가 예전처럼 허약한 이유가 무엇인지 누가 압니까?
교육의 근본 이념에 대한 오류 때문이다.
학생이 중국의 주인이라는 말을 자주 듣는다. 학생이 중국의 주인이라면, 중국의 노예는 누구인가? 교육은 주인을 만들지 않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교육이 나라를 구하는 길이라고 말하는데, 초등학생들이 중국의 위험성을 알고 애국심을 고취해야 한다고 합니다. 그들은 초등학생들에게 중국은 죽을 것이라고 말합니다. 중국이 뭔지도 모르는 어른들이 "안좋아", "죽을거야"라고 말하면 싹 트고 활기 넘치는 아이들이 시들어가는 가을 풀이됩니다.
'주인'과 '시든 가을 풀'이라는 두 가지는 우리나라 교육의 산물이라 할 수 있다.
우리의 교육 목적은 항상 대가를 양성하는 것이었습니다. '선비는 재상의 뿌리다'라는 말이 있듯이, 가장 흔한 초등학교 교과서 '신동의 시'에는 '아침에는 농사짓고 저녁에는 황제의 궁궐에 올라갔다'고 되어 있다. ." 우리는 종종 "판원정(Fan Wenzheng)이 학자였을 때 그는 세상을 자신의 책임으로 삼았다"고 말합니다. 학자라면 누구나 총리가 되기를 원하고, 농부라면 누구나 황제의 전당에 있기를 원합니다. 이 많은 직책은 어디서 보나요?
우리 연구의 목적은 활기찬 사람들을 시든 가을 풀로 만드는 것입니다. 황실고시의 효과와 독서의 결과는 유용한 사람들을 괴짜로 만들었습니다. 마치 시든 가을 풀 같지 않나요?
대학은 자기 수양, 가정 관리, 나라 다스리기, 세계 평화 실현을 강조합니다. 이것이 바로 중국 교육의 목적입니다. 나중에는 "올바른 행동"과 "자제"를 수양으로 간주하여 "아버지는 아들의 인도자", "남편은 아내의 인도자", "삼덕과 사덕"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등이 질서정연하다고 여겨졌고, 국민을 속이는 '인정(仁政)'이 나라를 다스리는 것으로 여겨졌다. 어떻게 몸을 가꾸고, 가족을 화합시키고, 나라를 다스릴 수 있습니까?
이제 우리는 자기 수양에 대해 이야기하고 활발한 개인을 육성해야 하며, 가족을 하나로 묶어야 하고, 아버지와 아내는 평등해야 하며, 아들은 아들을 액세서리로 대해서는 안 됩니다. 아버지를 그 후손의 소와 말처럼 다스리고, 먼저 목축 정책을 깨고 국민이 통치하는 원칙을 채택해야 합니다.
그리고 진화된 사회를 만들기 위해서는 개인과 가족의 관계를 바꿔야 합니다. 개인은 단지 아버지의 아들, 아들의 아버지, 딸이 아닌 사회의 구성원입니다. 가정의 어머니, 딸의 어머니, 아내의 남편, 남편의 아내는 가족과 국가를 개인과 사회의 행복을 발전시키기 위한 사회의 두 기관으로 여기고, 개인과 국가를 삼키기 위해 가족과 국가를 이용하지 마십시오. 사회를 파괴합니다.
교육을 이야기할 때, 교육상품에 대한 기준을 명확히 세워야 합니다. 어떤 품목을 생산할지 결정한 후, 생산 공장을 하나씩 건설하세요. 기계를 가지고 아무렇게나 만들지 마세요. 내 개인적인 견해로는 과거에 우리가 생산한 '주인'과 '마른 풀'은 물론, 우리가 생산한 총리와 성자들도 모두 틀렸다고 본다. 우리가 원하는 사람은 세 가지 조건을 충족하는 사람입니다.
우선 활발한 인재를 양성해야 한다.
아이는 타고난 활기가 넘치고 웃고 뛰고 놀 수 있습니다. 산이 가까우면 산에 올라가서 꽃을 따고 나비를 잡으며, 물이 가까우면 수생식물을 낚고, 조개껍질을 줍고, 밭이 가까우면 작은 물고기를 잡으며, 메뚜기와 개구리를 잡을 것이다. 그는 환경에 관심이 많습니다. 그의 손은 이것저것 만질 수밖에 없고, 발은 이리저리 뛰어다닐 수밖에 없고, 그의 입은 이것저것 보고 싶어 할 수밖에 없다. 그리고 그게 얼마나 활기찬지 보세요.
우리 학교 행정관들은 그를 잡아서 산도 없고 물도 없고 꽃도 없고 새도 없는 학교에 가두고 의자에 앉히고 싶어 합니다. 그는 움직일 수 없으며 사방이 닫힌 교실 밖을 볼 수 없도록 눈을 가리고 있습니다. 그는 "하늘과 땅은 검고 노랗고, 우주는 고대이다"를 외우도록 요청받습니다. 선천적으로 좋다"고 온갖 의미 없는 넌센스 문장을 늘어놓는다. 지금은 '개', '고양이', '형이 읽고 동생이 쓴다'로 바뀌었다.
또한 역사를 이야기할 때 “황제가 치유와 싸웠다”는 말이 있는데, 아이들은 치유는 물론이고 황제가 누구인지도 모른다. 아이가 그 말을 들었을 때 마치 화성에서 온 전보처럼 느껴졌습니다. 그에게 "Tuo, Lai, Mi, Fa, Suo, La, Xi"를 불러달라고 요청하는 노래도 있으며, 오르간의 "윙윙거리는" 소리를 들어달라고 요청하는 노래도 있습니다. 아이들이 늘 부르는 '반딧불이는 매일 밤 붉어지니 나를 작은 등불로 만들어 주세요'라는 노래보다 훨씬 좋습니다. 25위안짜리 나쁜 오르간은 몇 센트짜리 피리나 호금만큼 좋지 않습니다.
아이들의 성장은 적절한 환경에서의 활동에 달려있습니다. 이제 우리는 그들을 제지하기 위해 "감옥"에 보냅니다. 어떻게 성장할 수 있습니까?
독일인 풀루 페이는 아이들을 교육하는 자연스러운 방법을 고안했고, 아이들이 자연스럽게 성장할 수 있도록 다양한 방법을 사용했습니다. 어느 날 그는 학교에 다녔습니다. 산을 여행하면서 많은 꽃과 나무를 보았고, 모두 매우 발달되어 있었기 때문에 그는 자신의 학교를 유치원이라고 불렀습니다. 유치원은 "어린이 정원"을 의미하지만 나중에는 점차 "어린이 감옥"으로 변했습니다. 우리는 아이들을 학교에 데려오고 그들이 활기차고 활기찬 아이들이라는 사실을 잊고 지식만 얻기를 바랍니다.
초등학교든 중학교든, 학생들은 본질적으로 살아있고, 체력, 두뇌력, 감각, 감정이 날로 발전한다는 것을 인식해야 합니다. 죽은 책을 사용하여 성장을 억제하지 마십시오. 오늘 중학교를 졸업한 학생들이 근시안적이며, 암기량이 많다는 것은 모두가 알고 있는 사실입니다. 학교 수준에서는 한 해가 올라가고, 분노 속에서 한 해는 내려갑니다. 이런 교육으로 생산된 제품은 필요없습니다!
우리는 사회를 개선할 수 있는 개인을 만들고 싶습니다.
——사람이 세상에 태어나면 사회를 벗어날 수 없기 때문에 사회의 질은 개인의 행복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개인의 발전에만 집중하고 사회를 잊어버리면 개인의 행복은 존재할 수 없습니다.
중국에서 학교를 운영하면서 겪는 어려움 중 하나는 사회적 부패이다. 이 부패한 사회의 나쁜 습관은 결국 학교로 유입됩니다. 그러므로 학교에서의 집단은 필연적으로 사회에서 유행하는 일종의 나쁜 습관일 수밖에 없으며, 다른 집단보다 나을 것이 없습니다. 학교는 사회의 거울입니다. 이 거울을 보면 사회의 나쁜 현상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학교에서의 생활은 결국 사회에서의 생활보다 한 단계 더 높은 수준이 될 것이므로 학생들은 사회를 발전시킬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될 것입니다.
일반 부모들은 자녀를 학교에 보내는 데 두 가지 희망을 갖고 있다. 하나는 가족의 자산을 늘리는 것입니다. "내 아들"이 학교에 입학하여 공부하고 미래에 자신을 확립하고 가족에 유용한 구성원을 추가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은 다른 하나는 부와 힘을 추구하는 것입니다. '내 아들'이 부를 추구한다고 생각하고 열심히 공부하면 훗날 '세계를 구하고 사람을 구할' 수 있는 인재가 될 것입니다.
좋은 학교의 목적은 좋은 사회적 요소를 함양하고 사회의 발전을 위해 노력하는 것입니다. 사회는 어떻게 진화하는가? 개인은 어떻게 사회진화 운동에 참여할 수 있는가? 학교에서 물어봐야 할 두 가지 질문은 다음과 같습니다.
앞으로 학생들이 사회 개선 운동에 참여하고 싶다면 학교 사회 개선 운동에 참여하는 것부터 시작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 지점에서 학생자치 문제를 언급하지 않을 수 없다.
학생자치는 청소년의 역량을 키워 학교사회를 개선하는 것이다. 그들은 자신의 자격을 사회를 개선하기 위한 사회적 요소로 활용합니다. 모두가 서로 돕고 사회는 발전합니다. 그것은 사람을 다스리는 것에 관한 것이 아니고, 주인이 되는 것에 관한 것이 아닙니다. 그것은 자치에 관한 것이 아니라 봉사에 관한 것입니다. 자율사회에서는 학생들이 스스로 문제를 일으키기 때문에 자율이 불가능하다고 말하는 사람들도 있다. 자치단체 내부의 갈등은 반드시 거쳐야 할 단계라고 생각합니다. 게다가 학교에서 자율성이 없어 앞으로 사회에 문제를 일으키기보다는 비용이 적게 드는 학교에서 이런 실험을 하는 것이 낫다.
생산할 수 있는 인재를 만들고 싶습니다.
과거의 교육은 나라를 구하고, 중국의 주인이 되어, 세계를 돕고, 인민을 구하는 것이었고, 최고의 결과는 바로 목동의 정책을 믿는 인재를 양성하는 것이었습니다. 그 결과 그는 주인이 되어 나라를 노예로 삼았고, 나라를 구하기는커녕 나라를 배반하고 결국은 백성을 잡아먹을 뿐이었다. 불을 피우는 것은 허락되었으나 등불은 켜는 것이 허락되지 아니하였느니라."
미래 교육은 생산, 서비스, 노동의 신성함에 초점을 맞춰야 합니다. 노동의 신성함에 대해 이야기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사회의 생산은 각 사람의 노동에 달려 있고, 각 사람이 열심히 일할 수 있다면 대부분의 사람들이 "생활의 모든 면에서 부지런하지 않고 곡물에 무관심"하다면 사회 생산은 자연스럽게 풍요로워질 것입니다. 생존하다?
또 다른 예는 듀이 씨가 말한 것입니다. 그리스 문화는 매우 발달했고 과학적 사고도 매우 발달했습니다. 그리스에는 왜 재료 과학자가 없습니까? 물리학이 19세기까지 발전하지 못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그리스인들이 노동자들을 무시했기 때문입니다. 솜씨를 무시하면 실험을 할 수 없고, 실험을 할 수 없으면 재료과학자가 없습니다.
우리 중국은 줄곧 정치와 도덕을 국가의 핵심으로 결합해 왔습니다. 우리 학교는 정치적 도덕에 지나지 않습니다. 수천년 동안 교육의 목적은 항상 "세계와 사람들을 구하는" 자비로운 정책, 목자 정책이었습니다. 오늘은 사람들을 양으로 사용하여 내일 양이 뚱뚱해지면 와서 중국의 수천년을보세요. "양 Xuan이 양을 치고 양을 살찌고 양을 먹는 것"의 결과가 아닙니까?
이제 그 사람들이 양이라고 가정해 봅시다. 양들이 스스로 풀을 찾을 수 있고 그들을 돌볼 사람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그러면 양들이 뚱뚱하더라도 두려워하지 않습니다. 고기를 먹으러 오는 사람들. 이것은 단지 농담일 뿐입니다. 어떻게 일반 사람들을 양처럼 대할 수 있습니까? 사람들은 활기차고 활기찬 사람들입니다. 국민의 능력을 키워주고, 자립적인 생산력을 갖게 해준다면, 인애정책을 시행하고 그들을 목양할 사람이 필요한가?
독립적으로 제작을 하려면 먼저 일을 할 수 있어야 합니다. 노동은 신성하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미국교수연맹(American Federation of Faculty)이 이제 노동연맹에 가입했습니다. 이는 가르치는 일도 일종의 노동이라는 것을 전국의 교사들이 인식한 것이다. 사회를 위해 생산하는 모든 직업은 노동입니다. 열심히 일하는 것과 노력하는 것은 똑같습니다. “열심히 일하는 사람은 남을 섬기고, 열심히 일하는 사람은 남을 섬긴다.” 이 두 문장은 계급적 의미를 담고 있어 일하는 사람들을 너무 가볍게 보는 것 같습니다.
위의 말을 요약하면, 교육은 제품의 표준을 설정해야 합니다. 이것이 바로 활력이 넘치고 사회를 개선할 수 있는 능력과 생산력을 갖춘 개인입니다. 이것이 제가 기대하는 중국교육의 미래입니다. 좋은 교육은 활기찬 사람을 가르치는 것이다
교육에 대해 말하다: "좋은 교육"은 학습에 대한 관심을 불러일으키는 것이 먼저이다
질문: 어린 시절부터 Qiming과 Zhenhua에서 공부하셨습니다. 나는 자라면서 칭화대학교와 옥스포드에 다녔는데, 둘 다 좋은 학교였다. 너희 부모님의 모토는 '돈이 있으면 좋은 교육을 받아야 한다'였다. 양 선생님은 어떤 교육이 '좋은 교육'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양장: 교육은 훈육이고 교육은 소극적이다. 아이들은 부모와 함께 있을 때 가장 행복하다. 아이는 학교에 가야 해요.” 개학 첫날, 아이는 새 옷, 새 신발, 새 책가방을 입고 "우리 학교에 다녀왔어!" 선생님이 그를 잘 달래지 않는 한 더 이상 징계를 받지 않습니다.
나는 '좋은 교육'이란 무엇보다도 사람들의 학습에 대한 관심과 학습에 대한 의식을 고취시키고, 자기 동기를 함양하고, 학습에 대한 열망을 갖도록 유도하며, 끊임없이 발전하도록 돕는 것임을 깨닫습니다. 그들 자신. 학생들이 무의식적으로 교육을 받고 미묘한 영향을 받아 배우게 하십시오. 이 점에서 롤모델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며, 말은 모범으로 가르치는 것만큼 중요하지 않습니다.
나 자신도 부모님과 선생님의 영향을 받아 장난꾸러기에서 학구적인 사람으로 변했다. 아빠는 감정적이고 논리적인 태도로 말씀하시며, 'Shen Shen'에 대한 댓글 하나하나가 너무나 강력하고 영향력이 큽니다. 감동받고 궁금해서 아버지가 비결이 뭐냐고 물었더니, "비결이 뭐예요? 책도 많이 읽고, 시간이 나면 어머니가 밥과 의복을 책임지셨어요."라고 하셨습니다. , 그녀는 항상 고전 문학과 현대 소설을 열성적으로 읽었습니다. 나는 그들의 예를 따라 아버지의 책 모음집을 찾아 읽었습니다. 그때부터 나는 독서를 좋아하게 되었고, 좋은 책을 읽는 것에 집착하게 되었습니다.
나는 어린 시절 치밍에서 세례를 받지는 못했지만 가톨릭 자매들의 사랑에 물들었습니다. , 캐롤에서 부르는 것처럼 "나는 사람을 사랑하고 싶다. 그 사람의 믿음을 배반해서는 안 된다. 나를 사랑해주는 사람이 있기 때문에 나는 성장했다." 내가 Zhenhua에 들어간 이후로. 저는 어머니의 야망을 이어받아 '진화와 결혼'하여 좋은 학교 운영에 일생을 바친 왕지위 교장의 행적에 깊은 감동을 받았습니다. 그들은 모두 내 마음속의 롤모델입니다.
아버지는 우리에게 무엇을 해야 할지 결코 말씀하지 않으셨고, 나는 그의 행동을 통해 "부(富)는 음탕할 수 없고, 가난은 움직일 수 없으며, 권력은 구부릴 수 없다"라는 옛말의 진정한 의미를 깨달았습니다.
그는 베이징 고등검찰원장 시절 통신부 국장 쉬스잉의 뇌물수수 사건을 심리할 것을 주장했고, 관료들의 보호를 받는 북양 정부에 의해 해임되길 원했다. 그가 장쑤성(江蘇省) 고등재판국장이었을 때, 한 군벌이 상하이에 와서 그를 환영하기 위해 공동으로 신문에 서명했다. 그의 아버지도 그를 환영하는 사람 명단에 포함시켰다. 군벌을 환영하고 "이름"이라고 말했습니다. "다른 사람의 무기는 위조할 수 없습니다." 그는 즉시 환영받지 못한다는 공지를 신문에 게재했습니다. 상하이 함락 당시 아버지는 반역자가 된 지인을 만났을 때 눈을 감았 기 때문에 양이 눈이 멀었다는 소문이 돌았습니다.
저희는 딸 치안위안에게 절대 지시를 내리지 않습니다. 종서와 내가 책을 좋아하고 남을 따라하는 것을 좋아하는 것을 보고 그녀는 그 모범을 따라 책을 읽으며 점차 깨달음을 얻었습니다. 그녀가 외국어를 공부할 때, 세 개의 사전에서 찾을 수 없는 어려운 단어가 있었습니다. 그녀는 아버지에게 물어보러 왔지만 Zhongshu는 그녀에게 말하지 않고 그녀에게 계속해서 혼자서 찾아보라고 했습니다. 다섯 번째 사전에 나와 있어요.
나는 현대 교육에 대해 잘 모른다. 신문에서 한미린 화가가 그림을 그려 두세 살짜리 아이에게 주었다는 기사를 읽었습니다. 아이는 기뻐하며 그 그림을 한미린에게 가져와 서명을 받았습니다. , 아이는 “이 그림은 사인을 해야만 가치가 있다”고 말했다. 이런 어린 아이가 나쁜 사회 풍조에 영향을 받았다는 게 안타깝다.
자기 수양을 말하는데, 고난을 견디려는 의지가 가장 자랑스러운 자질입니다
질문: 양 선생님, 회사에서 가장 의지할 수 있는 자질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고난과 어려움을 겪으면서도 가장 자랑스러운 자질은 무엇입니까? 당신의 후회하지 않는 정신과 상승하는 정신은 어떤 자질이 사람을 멸망시키지 않고 더 좋게 만들 수 있다고 생각합니까?
양장: 우리가 어려울 때 가장 의지할 수 있는 자질은 고난을 견디려는 의지라고 생각한다. 고난은 지혜를 낳기 때문입니다. 고난을 겪어보지 않으면 인생의 길이 얼마나 험난한지 알 수 없습니다. 개인적인 경험을 통해서만 똑똑해지고 유능해질 수 있습니다.
나의 '상승 정신'은 믿음, 문화에 대한 믿음, 인간 본성에 대한 신뢰에서 비롯됩니다. 요컨대, 사람들이 말하는 것처럼 믿음이 있습니다. 생각이 있습니다.
항일전쟁 중에 국가적 위기가 닥쳐 생활이 어려워지는 것은 일시적인 일이라고 생각했습니다. 나는 항일전쟁이 승리하면 중화민족은 망하지 않을 것이라고 굳게 믿었습니다. 그리고 상하이는 결국 중국의 손에 넘어갈 것이었습니다. 나는 완고한 항의로 웃음을 사용하여 코미디를 씁니다.
우리는 상하이라는 외딴 섬에 갇혀 있고, 우리의 마음은 항일 전쟁의 최전선과 후방에 있습니다. 당시 애국지식인들은 모두 집단을 이루었다. 예를 들어, 우리 남편과 아내 Chen Xihe, Fu Lei, Song Qi 등은 Life Bookstore 또는 Fu Lei의 집에서 자주 만나 국제 및 국내 전쟁 상황과 전망에 대해 논의합니다. 우리는 '대동아번영권'에 자발적으로 참여한 작가, 문화계 인사들과 완전히 분리되어 있으며, 서로 접촉하지도 않습니다.
어느 날 Qian Zhongshu와 나는 기억 나지 않는 회의를 개최하라는 통보를 받았습니다. 회의에 도착한 후, 멀지 않은 곳에 앉아 있던 Chen Xihe가 매우 초조하게 달려와서 "참석자 모두 서명해야 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Zhong Shu는 "서명하지 않으면 서명하지 않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나는 "한 번에 한 획씩 서명해야 한다. 써라. 우리는 서명하지 않을 것이다. 그들이 무엇을 하는지 보자."라고 말했고, 우리 셋은 함께 밖으로 나가서 코트 주머니에 손을 넣고 아무도 없이 걸어갔다. 우리에게 무슨 짓이든 하고 있어요.
''에게 제가 두려움을 물리치고 슬픔과 고통 속에서 살아남을 수 있었던 것은 여전히 문화에 대한 믿음이었으며, 그로 인해 책을 불태우고 유학자들을 모멸시키는 비극을 때로 마주할 수 있었고, 가택 몰수, 강간, 굴욕, 삭발 등 온갖 정신적, 육체적 고문을 견뎌냈습니다. 나는 수천년 동안 이어져 내려온 우리의 소중한 문화가 폭력으로 인해 완전히 파괴될 것이라고는 결코 믿지 않습니다. 이런 훌륭한 문화를 만들어낸 이 뛰어난 우리 민족이 인간성을 상실하고 가라앉게 될 것이라고는 절대로 믿지 않습니다.
겸손하고 굴욕적인 '소귀신' 상황을 시작으로 바깥세상을 세심하게 관찰하고, 세심하게 감사하며, 속삭이는 인사와 친절한 '찡그린 얼굴', 동정하는 눈빛, 느슨한 규율, 재치 있는 말투 등을 담았다. 문구, 암시적 주석은 신호입니다. 나는 인간의 본성이 멸절되지 않았으며 먹구름이 금빛으로 둘러쳐져 있다는 사실에 놀랐습니다. 많은 혁명군중과 심지어 교도관들까지도 지휘봉을 잡고 주먹을 휘두르며 우리 《소귀신》을 향해 고함을 지르지만 사실 그들은 늑대의 탈을 쓴 양떼에 불과합니다. 나는 재앙적인 '문화대혁명'이 아무리 오래 지속되더라도 반드시 실패로 끝날 것이고, 뒤집어졌던 세상도 반드시 다시 뒤집어질 것이라는 확신을 더욱 확신하게 되었다.
"자유"에 대해 이야기하기: 인내심은 내면의 자유를 유지하는 것입니다.
질문: 양 선생님, 당신은 평생 동안 자유로운 사상가였습니다.
그러나 인생에서 그토록 소중히 여기는 '자유'와 '인생의 고난을 견디며 순결을 지키는 것'은 부유한 집안의 며느리로서 모든 것을 관용하는 것과 언제나 동전의 양면이다. , 국가 위기 상황에서 삶에 대한 관용, 명예와 부에 대한 철저한 자제, "투명 망토를 입는 것", "기꺼이 제로가 되려는 것". 한 세기 동안 더 널리 알려지고 영향력을 행사해 온 '자유를 추구하고 개성을 표현하는' '자유'와 비교하면, 둘은 기질이 전혀 다른 두 가지인 것 같다. 무슨 일이야?
양장: 이 질문은 매우 시사하는 바가 크다. 곰곰이 생각해보면 나는 단지 내면의 자유와 내면의 평화를 유지하기 위해 이것저것을 참는다. 당신은 나를 꾸짖고 나는 웃습니다. 당신이 나를 때리면 나는 결코 반격하지 않을 것입니다. 당신이 칼을 들고 나를 죽이려고 한다면 나는 이렇게 말할 것입니다. "당신과 내가 무슨 증오를 갖고 있습니까? 당신은 왜 나를 위해 살인자가 되려고 합니까? 내가 어떻게 당신의 길을 방해했습니까?" 그러므로 관용은 다음과 같이 말할 것입니다. 자신을 보호하고 공격에 저항하십시오. 나는 다른 사람들이 나를 볼 수 없도록 "투명 망토"를 입지만 나는 다른 사람들을 볼 수 있습니다. 나는 기꺼이 "제로"가 되고자 합니다. 나한테. 이런 식으로 나는 자유를 추구하고 나의 개성을 표현할 수 있다. 그래서 나는 관용과 자유가 변증법적 통일체라고 말합니다. 관용은 자유를 위한 것입니다. 자유를 원한다면 관용을 배워야 합니다.
질문: 공자(孔子)의 “열다섯에 학문을 지향하고 서른에 서서 마흔에 미혹하지 말라”는 말씀은 중국인의 일상생활에 들어와 삶의 기준좌표가 되었지만 이렇게만 말했다. “칠십 세에는 규율을 벗어나지 말고 마음이 원하는 대로 하라.” 이제 당신은 태산(泰山)에 올라 작은 세계가 된 것 같습니까? 당신은 지금 어느 층차에 있는지 말해줄 수 있습니까?
양장: 지금 내가 어느 경지에 있는지 모르겠어요. 어렸을 때 페이샤오퉁(Fei Xiaotong)과 아인슈타인의 상대성 이론에 대해 토론한 적이 있었는데, 어느 날 갑자기 같은 장소에서도 하루가 완전히 똑같지 않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지금도 마찬가지다. 나뭇잎의 변화를 지켜보는 것도, 새들의 지저귀는 소리를 듣는 것도 매일매일 새로운 경험이고 새로운 느낌이다.
나무에 달린 나뭇잎이 다릅니다. 꽃은 피고 지고, 풀과 나무는 시들고 푸르러지는데, 하루하루가 다릅니다. 가만히 앉아서 곰곰히 생각해보니 나의 일상은 매일매일 예상치 못한 일들이 벌어지고 있었다. 매일 침대에서 일어나면 '오늘은 무슨 예상치 못한 일이 일어날지 궁금하다'는 생각뿐이다. 큰 사고가 없더라도 일상에서 새로운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다. 팔단진의 아침 수업을 듣고 신문과 정기 간행물을 읽고 TV를 시청하여 서예 연습과 시 필사, 고서 다시 읽기, 특히 수양의 약간의 진전을 경험하십시오. 생각의. 다른 사람들에 대해 더 관대해지고, 그들을 더 잘 이해하고, 그들과 더 조화롭게 지내도록 스스로에게 물어보세요. 이와 관련하여 항상 새로운 경험이 있을 것입니다. 그러므로 나에게는 매일이 새로운 감정과 감각으로 특별합니다.
올해 백 살이 됐고, 앞으로 얼마나 더 나아갈 수 있을지는 모르겠지만, 내가 가고 있다는 건 너무 잘 알고 있다”고 말했다. 집에" 곧. . 이 세기에 물든 오물을 씻어내고 집으로 돌아가야 한다. 나는 "태산에 올라 작은 세계가 된다"는 느낌이 없습니다. 나는 단지 나만의 작은 세계에서 평화로운 삶을 살고 있습니다.
생각해보면 하루하루를 평안하게 맞이하고 하루하루 잘 살아가며 집에 갈 준비를 해야겠다는 마음이 물처럼 잔잔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