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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래해, 안개 속에서 벗어나기 힘들어

온라인 노래방 플랫폼 '싱바'가 최근 '말썽'이 많은 것 같다.

먼저, 창바는 지난해 말 '개인정보 과잉수집' 문제로 산업정보부가 폐기하는 응용소프트웨어 목록에 포함됐다. ". 그러다가 이달 초 많은 언론에서 창바의 대규모 해고 소식을 보도했다.

기간을 늘려 국내 최초로 온라인 노래방 시장에 진출한 창바는 세 차례에 걸쳐 IPO를 향해 질주했지만, 여러 가지 이유로 창바는 한 번도 성공적으로 상장되지 못했다.

노래해, 무슨 일이 있었던 걸까? Red Star Capital Bureau는 Changba의 10년 상업화 여정을 검토할 예정입니다.

온라인 노래방: 전반은 즐겁고 후반은 무기력

노래하면 노래의 창시자인 첸화(Chen Hua)를 빼놓을 수 없다.

Chen Hua는 Changba를 설립하기 전 2006년에 위치 검색 웹 사이트 Kuxun을 설립했습니다. 그러나 자본을 도입한 후 Chen Hua는 점차 실권을 잃었고 나중에 Kuxun을 떠나 Alibaba에 검색 부서로 합류했습니다. 담당자. 2011년 2월, Chen Hua는 Weibo에 다음과 같이 게시했습니다. "나는 막 사임 절차를 마쳤으며 공식적으로 알리바바를 떠나 두 번째 기업가의 여정을 시작했습니다."

처음에 Chen Hua는 자신이 무엇을 하고 싶은지 몰랐지만, 사업을 시작하지 않으면 모바일 인터넷의 물결을 놓칠 것이라고 믿었습니다.

1. 시작부터 큰 성공

2011년 11월부터 2012년 1월까지 Chen Hua의 기업가 팀은 구체적인 방향을 논의하기 위해 회의를 가졌습니다. 공개된 정보에 따르면 당시 시장 규모가 얼마나 큰지, 경쟁사가 얼마나 많은지, 제품의 혁신점을 생각할 수 있는지, 돈을 벌 수 있는지, 자체 전파가 가능한지 등 몇 가지 기준을 제시했다. 등을 찾아보고, 이 기준에 따라 방향을 선택하기로 5, 6번을 거쳐도 여전히 그 중에 노래방 방향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Chen Hua는 공식적으로 노래방 사업 팀을 이끌기로 결정했습니다.

창바는 2012년 5월 31일 앱스토어에 정식 출시됐다. 출시 3일 만에 창바는 앱스토어 무료 순위 10위권에 돌입했고, 4일 만에 1위를 차지했다. 1년 뒤 이용자 수가 1000만 명을 넘어섰다. 창바가 출시된 지 1년 반이 채 되지 않은 2013년 10월, 사용자 수가 1억 명을 넘어섰습니다.

창바의 인기는 첸화의 기대를 훨씬 뛰어넘었다.

물론 객관적으로 보면 창바가 이렇게 인기를 끌 수 있었던 이유는 적절한 때와 적절한 장소에 적절한 사람들이 있었기 때문이다.

'행운'이라는 측면에서는 우선 창바가 론칭됐을 당시 '보이스 오브 차이나'의 인기와 맞물려 창바가 이를 성공적으로 활용했다는 점이다. 둘째, 싱바도 모바일 인터넷이 폭발하기 시작한 시기에 등장해 좋은 기회를 잡았다.

제품 디자인 측면에서도 싱바의 인기는 사회적 속성과 떼려야 뗄 수 없다. 사용자는 창바를 이용하면 스스로 노래를 공유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댓글을 달고 다른 사람에게 꽃을 보내 상호작용을 형성할 수도 있다. 동시에 사용자 등록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Changba는 시장에서 가장 인기 있는 플랫폼인 Renren, Weibo 및 WeChat을 포함하여 여러 소셜 플랫폼에 계정 로그인을 개설했습니다. 사용자는 Changba에서 노래를 녹음하고 소셜 플랫폼에 공유할 수 있습니다. 한 번의 클릭으로.

여기서 우리는 창바와 위챗의 협력에 주목해야 한다. 두 당사자는 2012년 7월 '위챗 투게더, 함께 노래하자!'를 출시했다. 》대규모 모바일 노래방 대회. 참여 방법은 쉽고 간단하다. 애플과 안드로이드 휴대폰 사용자는 최신 버전의 '싱바'를 다운로드한 후 '위챗'을 통해 자신이 좋아하는 음악 작품을 공유하면 된다.

당시 창바와 위챗의 협력은 윈-윈인 것처럼 보였다. 당시 창바는 위챗의 플레이성을 풍부하게 했고, 위챗도 창바에 막대한 트래픽을 유입시켜 실제로는 미래를 위한 좋은 토대를 마련한 이야기입니다.

2. Fengguang은 곧 강력한 적을 만났습니다

Singba는 출시 후 사용자들 사이에서 큰 인기를 얻었고 많은 "관객"이 파이 조각을 갖고 싶어하게 만들었습니다. 노래방 도구 이에 따라 Renren, YY, Sina 등의 회사가 모두 온라인 노래방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노래방 플랫폼만으로는 창바의 선점 우위를 흔들기에는 역부족이었습니다. 내셔널 가라오케라는 소프트웨어가 공식 출시되기 전까지 창바는 이 새로운 플레이어가 텐센트를 뒷받침하고 있었기 때문에 전례 없는 압박감을 느꼈습니다.

2014년 8월 26일 국민노래방이 정식 오픈되어 예약 및 다운로드가 가능했으며, 2014년 9월 1일 첫 출시됐다. 사실 텐센트 입장에서 노래방 ​​사업은 의구심이 없을 정도로 당연한 일이라고 할 수 있다.

우선 소셜 네트워킹 측면에서 텐센트는 양대 소셜 플랫폼인 QQ와 위챗의 소셜 체인을 보유하고 있으며 트래픽 진입을 통제하고 있다. 둘째, Tencent는 QQ Music의 대규모 음악 저작권 라이브러리도 소유하고 있습니다. 분명히 이런 선천적 이점은 전혀 학습될 수 없으며 당연히 그것과 경쟁하기가 어렵습니다.

2014년 출시 이후 국립노래방은 Tencent의 소셜 관계 체인을 활용하여 원클릭으로 트래픽을 전환하는 것은 물론 Moments와 같은 소셜 분열 커뮤니케이션도 활용했습니다. 내셔널케이싱은 곧 이용자 수 1억 명을 돌파했고, 내셔널케이싱 ​​역시 창바의 최대 라이벌로 꼽혔다.

2016년 12월 국민노래방은 전체 등록 사용자 수가 3억 명을 돌파하며 모바일 노래방 앱 순위 1위를 차지했다고 발표한 이후 온라인 노래방 업계는 새로운 강자로 등극했다.

iiMedia Consulting 데이터에 따르면 2020년 11월 기준 온라인 노래방 분야에서는 National Karaoke가 월간 고유 디바이스 수 1억 6,591만 개로 1위를 차지했고, Changba는 월 고유 디바이스 수 4,168개로 1위를 차지했습니다. 2위를 차지했습니다. 둘 사이의 거리가 많이 벌어졌다.

진화정은 인터뷰에서 내셔널 K-Sing을 언급하며 “저희는 대부가 없고 그 사람은 대부가 있는데 그게 차이점이다. 제품 얘기만 하면 나는 제품과 사용자 평판이 반드시 그것보다 나쁜 것은 아니지만 대부가 훌륭하고 포괄적인 장점이 너무 강해서 비교할 수 없는 것이 사실입니다."

창바는 이 싸움에서 조금은 의욕이 없고 무력감을 느낄 수도 있지만, 결국 창바는 여전히 현실을 직시해야 한다. 결국, 노래방은 언제나 사회적 상호작용의 길과 뗄래야 뗄 수 없는 관계였고, 사회적 상호작용 측면에서 당시 텐센트는 경쟁자가 거의 없었습니다.

자생을 향한 '울퉁불퉁한 길'

Singba가 처음 출시된 하이라이트 순간에 Chen Hua는 인터뷰에서 다음과 같이 공개적으로 말했습니다. "QQ 인터넷을 통해 Singba가 가져온 사용자는 50명입니다." 그러므로 천화는 텐센트가 노래방 시장에 진출하면 이 게임에서 이기지 못할 운명이라는 것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다.

이윽고 2014년부터 창바는 '자구'의 길에 나서기 시작했다.

먼저 2014년 말 창바의 노래방 사업은 온라인에서 오프라인으로 전환하고 마이송 KTV에 투자했다. 당시 Chen Hua는 Changba의 인터넷 유전자와 Maisong의 오프라인 오프라인 비즈니스 경험을 통해 5년 내에 KTV 2,000개를 개설하겠다는 목표를 세웠습니다.

그러나 최근 대중화되는 술집, 대본 킬링 등 사용자 소셜 엔터테인먼트 시나리오가 다양해지면서 전통적인 KTV의 생활 공간은 점점 더 좁아지고 있다. Tianyancha의 데이터에 따르면 Changba Maisong KTV는 2021년에 500개 이상의 매장을 오픈했는데, 이는 원래 목표보다 훨씬 낮은 수치입니다.

창바의 오프라인 KTV 사업은 당연히 성공하지 못했다. 창바는 2015년 게임 사업으로 전환해 '포병군단'이라는 모바일 게임 출시를 시도했다. 온라인 노래방 소프트웨어가 모바일 게임 산업에 진출하려는 이유에 대해 Chen Hua는 "Changba가 만든 첫 번째 게임은 Momo에서 영감을 얻었습니다. 되돌아보고 Changba의 현재 사용자 기반을 살펴보면 올바른 게임을 선택한다면"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모바일 게임에 적합하다면 월 매출액이 매우 높을 수 있다는 희망이 있기 때문에 창바는 여전히 이에 대한 의지를 가지고 있으며 시도해 보고 싶습니다."

그러나 게임 유전자가 부족한 창바는 아직까지 게임 시장에 큰 혼란을 일으키지 못하고 있다.

같은 해 창바는 또 다른 마이크를 출시했다. 2016년 이 사업의 노래방 기여율은 5가 넘었습니다. 2021년 Chen Hua에 따르면 "Changba의 수익은 주로 Changba 소프트웨어의 보상과 Arena와 같은 하드웨어 제품의 수익에서 나오며 두 수익 라인의 비율은 기본적으로 동일합니다." 데이터 관점에서 볼 때 마이크 판매는 싱바의 보다 성공적인 시도라고 볼 수 있다.

또한 2016년 생방송 전쟁 당시 창바는 자체 생방송 앱인 마스 라이브(Mars Live)를 출시하기도 했다. 하지만 창바는 독립된 생방송 앱을 선택했기 때문에 화성라이브는 창바 이용자들과 좋은 교류와 배수를 형성하지 못했고, 큰 반응을 일으키지도 못했다.

오프라인 KTV부터 게임 사업, 하드웨어 사업, 생방송 사업까지 창바는 끊임없이 새로운 사업 확장을 멈추지 않은 것 같다.

첸화는 한 인터뷰에서 "오늘 CEO 자리에서 많이 외롭다. 불안감을 어떻게 해소해야 할지 모르겠지만, 앞으로도 최선을 다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외로움과 압박감은 감히 쉽게 느슨해지지 말라는 것입니다. 최고가 되고 싶으면 최선을 다하면 됩니다.”

그러나 현재는 강적 아래서 온라인 노래방이 기존 시장을 돌파하기 어렵고, 하드웨어 장비의 문턱도 낮고 매출총이익률도 낮다. 노래하는 바의 미래를 지원하고 노래를 부를 시간이 부족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노래방은 좋은 사업인가요?

두 번째 사업 초기에 팀과 수개월 간의 논의 끝에 Chen Hua는 마침내 온라인 노래방 트랙을 선택했습니다. 텐센트의 창바는 후반기에 온라인 노래방 분야에서 큰 타격을 입었다. 그런데 돌이켜보면 온라인 노래방은 정말 좋은 사업인가?

2018년 2월 12일, Tencent Music Entertainment Group은 뉴욕 증권 거래소에 성공적으로 상장되었습니다. 회사의 두 가지 주요 사업은 Kugou Music, QQ Music 및 Kuwo Music을 포함하는 음악 스트리밍과 소셜 엔터테인먼트입니다. , 월별 총 활성 사용자 수가 8억 명을 넘는 국립 노래방의 4대 주요 제품입니다.

그러나 텐센트 뮤직은 상장 이후 많은 업계 관계자로부터 '스트리밍 미디어를 가장한 쇼 기업'으로 불려왔다.

가장 큰 이유는 Tencent Music의 수익 배너가 항상 National Karaoke 플랫폼의 '지원'을 받아왔기 때문입니다. 재무보고서에 따르면 2018년 텐센트뮤직의 기타 엔터테인먼트 서비스 수익은 전체 수익의 70.84%를 ​​차지했다. 이 수익은 주로 국민노래방의 가상화폐 서비스 수익을 가리킨다.

국내노래방사업이 텐센트뮤직에 좋지 않은 '평판'을 안겨주긴 했지만, 이는 텐센트뮤직의 가치평가에도 영향을 미쳤다. 하지만 어쨌든 이는 온라인 노래방 사업이 실제로 돈을 벌 수 있다는 것을 증명하고, 데이터 측면에서도 텐센트 뮤직의 재무 보고서를 좋아 보이게 만든다.

그러나 레드스타캐피털뷰로는 최근 텐센트의 음악 엔터테인먼트 부문의 발전을 보면 현재 국립노래방의 상황도 낙관적이지 않다고 판단했다.

재무보고서에 따르면 2021년 3분기 텐센트뮤직의 소셜 엔터테인먼트 서비스 등 매출은 49억2000만 위안으로 전년 동기 대비 6.4% 감소했다. 또한 이번 분기 Tencent Music 소셜 엔터테인먼트 서비스의 모바일 월간 활성 사용자는 2억 500만 명으로 전년 동기 대비 12.8% 감소했으며, 유료 사용자 수는 1,000만 명으로 전년 동기 대비 4.8 감소했습니다. %; 월별 ARPU는 163.9위안으로 전년 대비 1.7% 감소했습니다.

데이터를 더 끌어내면 텐센트 뮤직 소셜 서비스 이용자 수는 이미 최대치에 도달했고, 월 실사용자는 6분기 연속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했다.

마찬가지로 소셜오락서비스 유료인구도 감소세를 보이고 있으며, 5분기 연속 유료인구도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했다. 또한 ARPU와 ARPPU의 가치도 하락했습니다.

왜 이런 일이 발생하는 걸까요? 이유는 다양합니다.

이번 트랙은 우선 생방송 업계에 있어서는 도유와 후야가 생방송 업계 상위권을 차지하는 등 이미 많은 인기를 끌고 있다. 단편 영상이 인기를 얻은 후 Douyin과 Kuaishou는 단편 영상으로 모인 막대한 트래픽에 의존하여 생방송 트랙의 주요 위치가 되었습니다. 주로 '쇼와 노래방'에 초점을 맞춘 APP으로서 사용자의 다양한 엔터테인먼트 요구에 직면하여 분명히 제품 경쟁력을 잃었습니다.

둘째, 정책 감독과도 관련이 있다. 앞서 중국 사이버관리국 등 7개 부처가 공동으로 '온라인 생방송 표준화 관리 강화에 관한 지도의견'을 발표해 온라인 생방송을 명확하게 밝힌 바 있다. 방송 플랫폼은 법률과 규정에 따라 안내되고 규제되어야 합니다. 사용자는 합리적으로 소비하고 합리적으로 보상해야 합니다.

또한, 노래방 생방송 플랫폼은 방송과 가까워서 '사이드볼' 사건이 발생하기 매우 쉽고, 이는 해당 플랫폼 이용자의 평판에도 손상을 줍니다. 2020년 10월 28일, 광둥성 포르노 방지 및 불법 사무국과 중국 성 사이버 공간 관리국은 Tencent를 인터뷰하고 포괄적인 시정을 명령했습니다.

따라서 온라인 노래방 플랫폼에 관한 한 업계 경쟁과 정책 감독의 이중 압력으로 인해 좋은 사업으로 간주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2022년 3월 10일 거래 종료 기준으로 텐센트 뮤직의 종가는 주당 3.95달러였으며, 지난해 3월 최고가는 주당 32.25달러였다. 현재 총 시장 가치는 66억8천600만 달러이다.

요약

지난 10년 동안 창바는 데뷔의 정점을 경험하며, 강력한 적들에게 제압당하는 무력함도 경험했다. 그 과정에서 창바는 새로운 길을 찾기 위해 더 많은 시간을 보냅니다. 하지만 이제는 창바의 '강력한 라이벌' 텐센트조차 음악 소셜 부문에서 압박감을 느끼고 있다. 싱바에게 시행착오의 기회는 얼마나 남았나요?

레드스타뉴스 유야오 리우미 기자

양청 편집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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