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이컨 "지식은 힘이다" 의 현재 의미
베이컨-'지식은 힘이다' 는 어떤 현시 의의가 있는가? 다음은 제가 여러분을 위해 정리한' 베이컨-'지식은 힘이다' 에 대해 알고 있는 문장 입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자세한 정보는 실용자료란에 있습니다! 베이컨과 지식은 힘
프란시스 베이컨 (1561-1626) 으로 영국 16, 17 세기를 즈음한 철학자이자 경험주의 철학의 창시자이다. 그가 살던 그 시대, 유럽은 이미 중세의 그늘에서 벗어났고, 르네상스의 가장 휘황찬란한 시기는 지나갔지만, 그 잔휘는 아직 다 팔리지 않았고, 사회생산성과 과학기술은 모두 장족의 발전을 이루었다. 이런 역사적 배경은 베이컨의 철학에 깊은 흔적을 남겼다. 베이컨은 종교 개혁 운동에서 발전한 새로운 귀족 가정에서 태어났고, 아버지는 국왕의 장새 대신을 역임한 적이 있다. 그는 12 살 때 옥스포드 대학에 입학했고, 대학을 졸업한 뒤 정치를 시작했고, 부검장, 검사장 등 요직을 맡았고, 1617 년에는 장새 대신으로, 1618 년에는 대법관으로, 같은 해 베루란 남작, 1621 년에는 성알반 (ST.all) 을 봉했다. 그의 관직이 득의양양할 때, 갑자기 뇌물 수수 혐의로 관직을 떠나 런던탑으로 보내졌지만, 4 일 후 국왕에게 석방하라는 명령을 받았다. 그의 주요 저서는' 학술의 진전',' 새로운 도구',' 신대서도' 등이다.
베이컨의 철학적 가장 큰 공헌은 유물주의 경험론의 일련의 원칙을 제시하는 것이다. 체계적인 귀납 논리를 제정하여 실험이 인식에 미치는 역할을 강조하였다. 마르크스와 거스는 베이컨을 "영국 유물주의의 첫 창시자" 라고 불렀다. 베이컨 철학의 특징에 대한 과학적 요약인' 전체 실험과학의 진정한 시조' 입니다. 베이컨은 세상은 인간의 의지로 옮겨가지 않는 객관적인 존재이며, 인간의 지식 (인식) 은 감성적 경험을 통해서만 객관적인 외부에서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는 이렇게 말합니다. "사람은 자연의 하인이자 해석자이므로, 그가 할 수 있는 일과 이해할 수 있는 것은 그가 실제와 사상적으로 자연 과정에 대해 볼 수 있는 만큼 많다는 것이다." 그는 인식의 진실성과 존재의 진실성이 일치한다고 생각한다.' 그 사이의 차이는 직접적인 빛과 반사되는 빛에 불과하다' 는 것은 상당히 철저한 유물주의 반영론이다. 왜 사람의 인식은 경험으로부터 시작해야 합니까? 베이컨의 관점에서 볼 때, 객관적인 외부의 사물은 인간의 감각을 통해서만 사람들에게 감지될 수 있기 때문에, 그의 말로 볼 때, "개인 (객관적인 외물) 은 먼저 감각을 자극하고, 감각은 이성의 입구와 포털인 것 같다" 고 말했다. 주목할 만하게도 베이컨은 감성 경험이 사람에 대한 인식의 중요성을 강조하지만, 이를 절대화하지는 않았다. 감각은 사람이 외부 세계를 인식하는 데 꼭 필요한 통로일 뿐, 감각을 통해 얻은 지식은 모두 정확하다는 것은 말할 것도 없고, 이런 인식이 아는 전부라는 것은 말할 것도 없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지식명언) 반대로, 그는 감각 자체에 한계가 있다고 생각한다. 예를 들면 감각은 그다지 드러나지 않거나, 너무 작거나, 공간거리가 너무 먼 물체에 대해서는 잘 알 수 없을 수도 있다. 그래서 그는 "감각이 만물을 측정하는 척도라고 단정하는 것은 큰 잘못이다" 고 말했다. 이 말은 고대 그리스 철학자 프로테고라가 제기한' 사람은 만물의 잣대' 라는 명제를 겨냥한 것이다. 여기서 볼 수 있듯이 베이컨은 확실히 사상이 깊은 철학자이다. 과거에는 베이컨이 감성적 인식만 강조하고 이성적 인식은 완전히 무시한다는 오해가 종종 있었다. 우리는 그가 사용한 비유를 통해 이 점을 분명히 볼 수 있다. 그는 벌들이 꿀을 따는데, 원료는 꽃밭, 밭의 꽃밭에서 나온 것이고, 꿀벌은 꽃가루를 채집한 후 반드시 자신의 가공을 거쳐야 달콤하고 맛있는 꿀을 만들 수 있다고 말했다. 사람의 인식도 마찬가지다. 원료는 감각을 통해서만 외부에서 얻을 수 있지만, 그렇다고 이미 진정한 지식을 얻은 것은 아니다. 사람은 자신의 뇌를 통해 외부에서 얻은 재료들을' 변화하고 소화하여 이성에 보존해야 한다' 는 것은 진정한 지식을 형성할 수 있다. 특히 베이컨은 과학 실험이 인식에 미치는 역할을 매우 중시한다는 것이 칭찬할 만하다. 이것은 베이컨과 철학자일 뿐만 아니라 과학자와도 관련이 있다. 그는 실험과 경험이 다르고, 경험은 자연적으로 형성되고, 실험은 사람이 통제한다고 생각한다.
과학 실험을 통해 사람들은 종종 경험으로부터 얻을 수 없는 지식을 얻을 수 있다. "자연의 신비는 기술적 개입 아래 자연 활동보다 더 쉽게 드러날 수 있다." 여기서 볼 수 있듯이 베이컨은 경험론자이지만 감성적 경험을 통해 얻은 지식에 만족하지 않고 과학실험을 통해 인간의 주관적 능동성과 창조성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는 활동을 강조해야 더 깊은 지식을 얻을 수 있다. 베이컨은 제기하지도 않고 사회실천의 개념을 제시할 수도 없었지만, 그의 철학은 전반적으로 기계 유물주의의 수준을 넘지 못했지만, 그가 과학 실험의 중요한 역할을 강조한 것으로 볼 때, 그는 적지 않은 낡은 유물주의 철학자보다 뛰어나다.
베이컨의 인식론은 자연을 알기 위해서는 인간의 정신 방면의 각종 장애를 타파하고 이지적인 해방을 실현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또 다른 특징이 있다. 그의 의견으로는, 인간의 인식 실수는 두 가지 측면, 즉 감각과 정신에서 비롯되며, 정신 방면의 잘못은 사람에 대한 인식에 더 큰 영향을 미친다. (존 F. 케네디, 생각명언) 그는 "마음은 청명하고 깨끗한 거울의 성질과는 거리가 멀다" 며 "이 거울에서 사물의 빛은 실제 입사각에 따라 반사될 수 있다" 고 말했다. 아니, 그것은 오히려 현혹된 거울이다. 만일 그 마법의 장벽을 풀지 않고 원상태로 회복되지 않는다면 미신과 사기로 가득 차게 될 것이다. " 마음의 장벽에서 베이컨은 인종 환상, 동굴 환상, 시장 환상, 극장 환상의 네 가지 종류가 있다고 지적했다. 인종 환상은 인간 * * * 이 쉽게 범하는 실수를 가리킨다. 동굴 환상은 어떤 사람이 자신이 상상한 이론을 여기저기 난장판으로 만들어 객관적인 사물이 그의 사상에 맞도록 하는 것을 가리킨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시장 환상은 개념, 용어의 부적절한 사용으로 인한 실수를 말한다. 특히 객관적인 사물이 이미 변했고, 원래 사용된 개념, 용어가 그에 따라 변하지 못하고, 그것이 설명해야 할 사물 사이에 단절이 생기면 이런 실수를 범하기 쉽다. 극장 환상은 맹목적으로 전통을 믿는 철학이 범한 실수를 가리킨다. 여기서 베이컨은 유럽 철학사에서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의 철학을 비판의 예봉을 가리키고 있다. 베이컨의 네 가지 환상에 대한 이론은 중세의 유명한 명론 철학자 로길 베이컨으로부터 물려받은 것으로, 로길은 인식의 장벽이 4 가지, 즉 1, 힘과 장점이 없는 권위가 있다고 생각한다. 2, 상속과 습관적 세력; 3, 무술자의 편견을 배우지 않는다. 4, 영리한 마스크 아래 숨겨진 무지. 물론 프란시스 베이컨의 관점은 로길의 네 가지 인식 장애에 대한 분석보다 한 걸음 더 구체적이고 세심하다.
이상, 우리는 베이컨의 경험론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했다. 여기서 볼 수 있듯이 베이컨은 감성 경험을 중시하고, 과학 실험을 중시하며, 중세 신학과 경원 철학과는 달리 신계를 강조하며, 신앙은 정반대이며, 그의 철학은 본질적으로 신학을 반대하고 경원 철학을 반대하는 것이다. 이 점은 그가' 지식이 힘이다' 라는 명제를 제기한 것도 알 수 있다. 오랫동안 베이컨에 관한 많은 저서와 논문들이' 지식은 힘이다' 라는 명제를 언급했지만, 베이컨이 도대체 어느 저작에서 이 명제를 제기했는지는 일률적으로 궐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사람들은 베이컨이 도대체 이 명제를 제기한 적이 있는지조차 의심했다. 얼마 전, 나는 미국 학자 윌듀란의 세계문명사를 읽고 나서야' 학술의 진전',' 새로운 도구',' 신대서도' 등 베이컨의 기존 저서에는 이런 명제가 없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하지만 그의' 메디' 는 이' 묵상록' 은 공개적으로 발표되지 않았기 때문에 베이컨이' 지식은 힘이다' 고 말한 것만 알고 있는 사람도 있다. 어디서 말하는 것은 알 수 없다. 베이컨-지식은 힘
"지식은 힘이다", "진리는 시간의 딸이지 권위의 딸이 아니다." 이것은 17 세기 영국의 걸출한 유물주의 철학자, 과학자 프란시스 베이컨의 두 구절이 회자된 명언이다. 그는 르네상스 시대의 거인들 중에서 철학사와 과학사의 획기적인 인물로 존칭되었다. 마르크스는 그를 "영국 유물주의와 현대 실험 과학 전체의 진정한 시조" 라고 불렀다.
베이컨은 1561 년 1 월 22 일 런던의 한 환관 가문에서 태어났다. 아버지는 엘리자베스 여왕의 장새 대신으로 케임브리지 대학에서 법률을 공부한 적이 있는데, 그는 사상이 진보하여 교황이 영국 내부의 사물에 간섭하는 것을 반대하였다. 어머니는 그리스어와 라틴어를 능숙하게 장악하고 칼뱅파의 신도인 유명한 재녀이다. 좋은 가정교육은 베이컨을 일찍 성숙시켰고, 각 방면에서 심상치 않은 재능을 보였다. 열두 살 때 베이컨은 캠브리지 대학 삼일학원에 보내져 심학을 하게 되었다.
케임브리지 대학에서 3 년 동안 공부한 뒤 베이컨은 영국 주재 법대사 에미아스 볼레 경의 수행원으로 프랑스에 왔다. 파리에 체류한 지 2 년 반 동안 그는 거의 프랑스 전역을 돌아다니며 많은 새로운 것을 접하고 많은 새로운 사상을 배웠는데, 이는 그의 세계관 형성에 큰 역할을 했다. 1579 년에 베이컨의 아버지가 갑자기 병으로 돌아가자 베이컨의 생활은 가난에 빠지기 시작했다. 그 후, 그는 정치적으로 뭔가를 하고 싶어 사방으로 뛰어다녔지만, 시종 뜻을 이루지 못했다. 이 시기에 베이컨은 사상적으로 더욱 성숙해졌고, 그는 현실에서 벗어나 자연에서 벗어나는 모든 지식을 개혁하고 경험관찰, 사실근거, 실천효과를 인식론에 도입하기로 결심했다. 이 위대한 포부는 그의 과학의' 위대한 부흥' 의 주요 목표이며, 그를 위해 평생을 분투하는 포부이다.
1602 년에 엘리자베스가 죽고 제임스 1 세가 왕위에 올랐다. 베이컨은 스코틀랜드와 잉글랜드의 합병에 힘입어 제임스의 극찬을 받았고, 베이컨은 청운에 힘입어 1602 년 재즈로, 1604 년에는 제임스의 고문으로, 1607 년에는 부검장으로, 1613 년에는 수석 검사로, 1616 년에는 추밀원 고문으로, 1617 년에 임명됐다. 하지만 베이컨의 재능은 국무활동이 아니라 과학진리에 대한 탐구에 존재한다. 이 시기에 그는 학술 연구에서 큰 성과를 거두고 여러 권의 저작을 출판했다.
< P > < P > 1621 년 베이컨은 국회에서 횡령과 뇌물 수수 혐의로 고등법원에 벌금 4 만 파운드를 선고받고 런던탑에 감금되어 평생 궁정에서 쫓겨나 의원과 관직을 맡을 수 없었다. 나중에 벌금과 투옥이 모두 면제되었지만 베이컨은 이로 인해 패배했다. 그때부터 베이컨은 정사를 무시하고 이론 저술에 전념하기 시작했다.베이컨은 일년 내내' 학술의 위대한 부흥' 에 힘쓰고 있으며, 그 중 두 번째 부분인' 새로운 도구론' 은 1620 년에 발표되었는데, 이는 과학철학사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저작이다.
베이컨은 과학사에서 논란의 여지가 있는 중요한 인물이다. 하지만 과학 철학자로서 베이컨이 역사에 기여한 공헌은 무시할 수 없다. 그는 새로운 유물주의 철학으로 과학 발전을 지도하는 주요 대표 인물로 과학의 역사적 의의와 인류 생활에서의 중요한 지위를 가장 먼저 인식한 사람이다.
프란시스 베이컨은 유물주의 철학자이다. 과학사업에서 그는 어떤 구체적인 연구에 종사하지 않고, 그 자신의 말로 말하면, 그는 과학적인 콜럼버스가 될 것이다. 그는 1605 년에 출판된' 학술의 진전' 이라는 책에서 주로 이런 관점을 천명했다. 이 관점의 주도로 베이컨은 철학적 원리에서 과학적 방법 문제를 심도 있게 연구하고 논술했다. 우선 그는 과학의 목표가 새로운 발견과 새로운 발명으로 인류의 생활을 개선하는 것이라고 분명히 지적했다. 이것은 그의 철학의 두드러진 특징 중 하나이다. 이를 위해 그는' 지식은 힘이다' 라는 유명한 구호를 제시했다.
대작' 학술의 위대한 부흥' 에서 베이컨은 과학에 관한 일련의 인식론을 천명했다. 그 중 두 번째 부분인' 새로운 도구론' 은 이 저작의 핵심이다.
베이컨은 당시 학술 전통이 빈약한 것으로 보고 있는데, 이는 학술과 경험이 접촉을 잃었기 때문이다. 그는 과학 이론과 과학기술이 서로 보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그가 연구할 가치가 있다고 생각하는 130 가지 과제와 조작 방법의 표를 나열해 제임스 1 세에게 이 지식을 수집하라는 명령을 내리라고 요청했다. 사실 그는 아주 제한된 자료만 얻었다.
이를 바탕으로 그는 과학에 대한 일련의 견해와 주장을 제시했다. 예를 들어 그는 열의 본질이 운동이라고 제안했다. 열이 있을 때 항상 운동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그는 또한 느낄 수 있는 열 효과의 원인은 원자의 특성 등을 지닌 현상 아래 물체의 미세한 움직임이라고 생각한다.
프란시스 베이컨의 철학 사상은 유물주의적이다. 그는 경원 철학과 유심주의를 반대한다. 그는 경원 철학을 강력히 비판하며' 우상' 을 깨고 각종 편견과 환상을 없애자고 주장했다. 그는 이중진리설을 주장하면서 자연과학 발전이 인류 생활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자연이 물질적이고, 물질은 다양하고 능동적이며, 인류가 지식을 습득하는 것은 자연을 인식하고 자연을 정복하기 위한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는 모든 지식은 감각에서 비롯되며, 느낌은 믿을 만하다고 생각한다.
베이컨의 과학적 방법은 실험적 정성과 귀납을 위주로 한다. 그 사상의 진보면은 영국 자산계급이 상승기에 과학 발전에 대한 요구를 반영한 것이다. 그러나 그의 학설에도 신학의 불완전성이 가득 차 있다. 예를 들면' 이성적인 영혼' 이 있다고 생각하는 것 등이다. 그는 과학적 방법에 수학과 연역법을 사용하는 것에 동의하지 않는다. 그의 이러한 견해는 기계적 유물론에 큰 영향을 미친다.
프란시스 베이컨은 근대 철학사에서 경험론 원칙을 먼저 제시한 철학자다. 그는 감각 경험과 귀납논리가 인식 과정에서 작용하는 역할을 중시하고 경험을 수단으로 감성적인 자연의 경험철학을 연구하는 새로운 시대를 열어 근대 과학의 건립에 적극적인 추진 역할을 하였으며, 인류 철학사 과학사에 모두 중대한 역사적 공헌을 하였다. 이를 위해 러셀은 베이컨을 "과학 연구 절차를 논리적으로 조직한 선구자" 라고 존칭했다.
프란시스 베이컨의 저서는 오랫동안 역사학자들의 흥미를 끌었다. 영국의 대법관으로서 그는 1623 년 뇌물 수수 행위가 발견될 때까지 제임스 1 세 의회 강령의 주요 정치 디자이너였다. 그는' 논문집' 과 사극으로 문학 평론가들의 높은 존경을 받았지만, 자연지식의 혁신에 주력하고 있다. 확실히, 그의 미완성' 위대한 부흥' 은 금세기 후반에 매우 중요한 영향을 끼쳤기 때문에, 당시 출현한 과학학회와 과학원에서 진행된 많은 일이' 베이컨' 의 계시를 받았다는 확신을 가질 수 있었다. 기념 베이컨: 전문가가' 지식은 힘이다' 라는 현실적 의미
를 해석해 지식 존중, 과학 존중, 인재 존중을 실천하는 것은 베이컨' 지식은 힘이다' 라는 논단이 현대인에게 남긴 가장 중요한 계몽이다. 중 * * * 중앙당 전 부총장 싱벤스는 8 일 신화사 기자와의 인터뷰에서 이런 견해를 밝혔다.
베이컨은 마르크스에 의해' 영국 유물주의와 전체 현대 실험과학의 진정한 시조' 라고 불리며 수백 년 전' 지식은 힘이다' 라는 관점을 제시했다.' 오늘날에도 여전히 중요한 현실적 의의가 있다' 고 말했다. 텅스텐스는 이 논단의 현실적 의의가 주로 과학기술이 당대에서 하는 중요한 역할을 요약한다는 것을 시사한다고 생각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페스트, 과학, 과학, 과학, 과학, 과학, 과학, 과학)
국제적으로든 중국역사적으로든 과학기술이 수행하는 역할이 갈수록 두드러지고 있다. 현재 중국은 경제 구조 최적화, 자원 합리적 활용, 생태 환경 보호, 지역 조화 발전 촉진, 인구 질 향상, 빈곤 완전 해소 등 일련의 중대한 과제에 직면해 있다. 이러한 임무를 완수하는 것은 모두 과학의 발전과 진보에서 벗어날 수 없다.
< P > 는 중국 경제사회 발전에 직면한 인구, 자원, 환경, 생태 등의 압력이 갈수록 커지고 있으며 이러한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과학기술을 더 발전시켜야 한다고 지적했다. "우리는 과학 기술에 의지하여 인구 증가를 합리적으로 통제하고, 천연자원을 절약하고, 생태 환경을 보호하는 지속 가능한 발전의 길을 걸어야 한다."
"국제적으로 볼 때, 오늘날 자연과학 발전은 비약적으로 발전하여 중국에 대한 기회이자 도전이므로, 우리는 과학기술을 대대적으로 발전시켜 따라잡아야 한다." 사이언스는 과학기술이 개발도상국의 사회주의 대국에 매우 중요하며, 중국의 미래와 운명에 관한 것이라고 말했다.
근본적으로 과학기술 발전을 가속화하고 경제진흥과 사회진보를 전면적으로 추진하는 것은 근로자의 자질 향상과 대량의 자질 인재 양성에 달려 있다.
따라서 지식을 힘으로 바꾸기 위해서는 지식 존중, 과학 존중, 인재 존중이 필요하다. 베이컨-지식은 힘
프란시스 베이컨은 위대한 철학자, 사상가, 과학자로 마르크스가' 영국 유물주의와 현대 실험 과학의 진정한 시조' 라고 부른다. 그의 격언' 지식은 힘이다' 는 것은 사람들이 잘 알고 있다.
베이컨은 1561 년 1 월 22 일 잉글랜드의 한 신귀족 가정에서 태어났다. 그의 아버지는 출신이 미천하지만 개인의 노력으로 영국 장새 대신이 되었다. 베이컨이 아직 어린 시절, 아버지는 늘 그를 궁정으로 데리고 가셨는데, 그는 나이를 초월한 지혜와 노성을 보여 엘리자베스 여왕의 환심을 얻었고, 여왕은 늘 그를' 작은 장새 대신' 이라고 불렀다. 베이컨은 열두 살 때 케임브리지 대학교 삼일학원에 입학했고, 대학 시절 전통적 관념과 신앙에 대해 의심을 품고 사회와 인생의 참뜻을 독립적으로 생각하기 시작했다. 1576 년부터 1579 년까지 베이컨은 프랑스 주재 영국 대사의 수행원으로 파리에 머물렀다. 그동안 그는 거의 프랑스 전역을 돌아다녔는데, 이로 인해 그는 많은 새로운 것을 접하게 되었고, 많은 새로운 사상을 얻었다. 1579 년에 아버지가 갑자기 병으로 돌아가시자 베이컨은 급속도로 귀국했다.
아버지는 얼마 남지 않아 금의옥식에 익숙한 베이컨을 곧 곤경에 빠뜨렸다. 그는 당시 집권자에게 벼슬을 요청했는데, 결국 아무런 소식이 없었다. 그래서 그는 그레이 공회에 들어가 법률을 공부하고 1582 년에 변호사로 인정받았다. 이듬해 그는 국회의원으로 당선되었고, 이후 몇 차례 연임되었다. 의원들은 보수가 없었지만, 이 플랫폼을 통해 연설을 하고 웅변적인 말솜씨를 보여 주면서 그를 망설였다. 1589 년에 그는 어전 회의 비서의 후보권을 얻었고, 여러 해를 기다린 후에야 비로소 정식으로 이 직위를 보충했다. 엘리자베스 여왕 시대에 베이컨은 의심할 여지 없이 실의에 빠진 사람이었다. 제임스 왕이 즉위한 후 베이컨은 마침내 운이 트여 벼슬길이 순조롭다. 그는 1603 년에 재즈로 봉쇄되었고, 이듬해에는 왕의 법률 고문이 되었고, 1607 년에는 부검찰장으로, 1613 년에는 총검찰장으로, 1617 년에는 장새 대신으로, 이듬해에는 대법관으로, 위루란 남작으로, 1621 년에는 오르벤스 자작을 봉봉했다.
봄바람이 득의양양할 때 베이컨은 큰일을 펼쳤다. 1621 년에 국회는 대법관 베이컨이 뇌물을 받았다고 고발했다. 베이컨은 뇌물 수수가 사실임을 인정하지만, 자기가 법에 따라 사건을 처리한다고 주장하며 누구의 이익을 얻었다고 해서 누구를 편애하는 것은 아니다. 결국 그는 유죄 판결을 받고 금 4 만 파운드를 처벌하고 런던탑에 감금되어 평생 궁정에 접근해서는 안 되고, 더 이상 관직을 맡을 수 없게 되었다. 며칠 후 벌금과 투옥은 모두 국왕에게 면제되었지만 베이컨은 이때부터 정계에서 물러났다. 당시 영국 관직의 뇌물이 성행하여 거의 모든 법관이 선물을 받았고, 심지어 원래 피고의 쌍방까지 모두 받았다. 그래서 베이컨은 자신이 "시대의 악습에 물들었다" 며 "이런 죄를 지은 것은 나뿐만 아니라 이 시대였다" 고 말했다. 게다가, 그는 이 사건의 이면에 있는 특별한 의미를 깨닫고 제임스에게 경고했다. "지금 당신의 대법관을 때리는 사람은 장차 당신의 왕관을 타격할 것 같습니다." 후대학자들은 베이컨이 사실 영국 의회와 왕권 투쟁의 희생양이라고 생각한다. 어쨌든, 베이컨은 적어도 하나의 오점으로 진흙을 내지 못했다. 하지만 베이컨은 관직생활을 포기하도록 강요당했고, 그 후로는 책립설에 몰두하는 것도 나쁜 일이 좋은 일이 된 셈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베이컨의 개성은 다방면이며, 그의 천재도 다방면으로 나타난다. 그는 정치인이자 법학자, 철학자, 문학가, 과학자이다. 베이컨은 출세를 목표로 하지 않고, 득의양양하거나 실의해도 좋다. 그는 시종 글쓰기와 사고를 견지한다.
< P > 르네상스 이전에는 경원 철학이 주도적 지위를 차지해 왔으며, 많은 경원 철학가들이 앉아서 실정에서 벗어나 고대인의 사상 성과를 학술적 진보를 속박하는 교조로 바꾸었다. 이에 대해 베이컨의 의도는 곧게 펴졌다. "새로운 도구" 서문에서 그는 자신이 "이해력을 위한 새로운 길을 개척해야 하는데, 이 새로운 길은 고대인들이 걸어본 적이 없고 알지 못했던 것" 이라고 말했다. 즉, 그는 새로운 출발점에 과학적 지식체계를 구축해야 한다는 것이다.
' 학술의 진전' 에서 베이컨은 잡초가 무성한 지식 분야에 대한 경계를 정의하고 새로운 과학 분류 원칙과 지식 아키텍처의 새로운 구조를 제시했다.
그는 인간의 정신능력이 기억, 상상력, 이성의 세 가지로 나눌 수 있다고 믿는다. 그렇다면 과학은 인간의 구체적 정신활동으로서 역사, 시, 철학 (역사에는 자연사, 정치사, 교회사, 학술사 포함, 시는 서술시, 연극시, 우화시, 철학에는 자연철학, 인류철학, 자연신학 포함) 으로 나뉜다. 인간의 정신능력은 분리될 수 없기 때문에 과학은 반드시 통일된 지식체계여야 한다. 베이컨은 진리나 지식으로 가는 길은 두 가지가 있다고 지적했다. 한 길은 감각과 특수한 것에서 보편성의 원리, 즉 원칙적 판단을 통해 공리를 발견하는 것이다. 또 다른 길은 감각과 특별한 것에서 몇 가지 원리를 끌어내어 점진적으로 끊임없이 상승하여 결국 보편성의 원리에 도달하는 것이다.
베이컨은 과학적 실험과 방법을 매우 중시하며 "먼저 촛불에 불을 붙인 다음 촛불로 도로를 비춘다" 고 말했다. 그는' 새로운 도구' 에서 과학적 귀납법을 중점적으로 설명하면서 귀납법이 사물에서 공리와 개념을 찾는 적절한 방법이자 올바른 사고와 진리를 탐구하는 중요한 도구라고 지적했다. 그는 과학업무에 종사하는 것이 거미처럼 자기 뱃속에서 거미줄을 뽑는 것과 개미처럼 채집하고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벌처럼 꽃에서 재료를 채취해 소화하여 달콤한 꿀을 만들어 내야 한다고 주장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달콤함, 달콤함, 달콤함, 달콤함, 달콤함, 달콤함, 달콤함, 달콤함, 달콤함, 달콤함) 베이컨의 이러한 견해는 매우 독창적이지만, 그는 귀납법을 중시하고 연역법을 경시하며 당시의 최신 과학 성과에 대한 관심도 부족했기 때문에 그의 철학은 많은 부분이 원만하지 못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과학명언) 그럼에도 불구하고 러셀은 그를 근대 귀납법의 창시자로 칭찬하고 있으며, 과학 연구 절차를 논리적으로 조직한 선구자로 철학사에서 영구적인 지위를 차지하고 있다.
"지식은 힘이다" 라는 격언의 창조자로서 베이컨은 지식의 기능과 가치를 충분히 긍정하고 찬양했다. 그는 지식은 국가의 강대하고 인간성의 자기개선을 실현하는 동력일 뿐만 아니라, 더 중요한 것은 지식은 자연을 인식하고 통제하는 힘이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그의 의견으로는, 고대에도, 과학 기술 발명의 의미는 군주의 문치무공보다 훨씬 위에 있다. 사람들은 발명가를 신으로 존경하고, 건국자, 입법자, 폭군 전복자 등에 대해 영웅이나 반신의 칭호를 주는 것은 옛사람의 지혜를 반영한 것이다. 군주의 공업은 종종 일시적인 효능에 불과하지만, 과학 기술 지식은 시공간을 초월하여 인류에게 영원히 유익할 수 있기 때문이다
위의 격언 외에도' 베이컨 논문집' 은 독자들에게 널리 알려지고 사랑받고 있다. 이 책은 저자가 사회와 인생의 각종 현상에 대한 깊은 깨달음과 예리한 견해를 충분히 표현하여 작가의 글쓰기 스타일과 글의 매력을 보여준다. 이 문장 박채장들은 당시 명가의 여러 가지 특징을 담고 있으며, 어조류가 화려하고, 말이 간결하며, 재미가 영영하고, 기봉이 날카롭고, 우아하며, 우아하다. 이 책은 세상에 나온 날부터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이 책의 초판에는 문장 10 편, 2 판은 38 편, 최종판 58 편밖에 없다. 오리핀트 스미턴은 이 책을 소수의' 세계서' 중 하나로 칭찬했다. 이런 책은 한 나라를 위한 것이 아니라 만국을 위한 것이다. 한 시대를 위한 것이 아니라 모든 시대를 위한 것이다.
' 베이컨 논문집' 이 추앙받는 이유는 그 안에 매우 높은 삶의 지혜가 담겨 있다는 점이다. 당신이 어떤 상황에 처해 있든 책에서 당신과 관련이 있는 것을 찾을 수 있고, 그 중 어떤 편도 골라 읽으면 빛을 발할 수 있다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독서의 경우, 베이컨은 독서가 사람을 충실하게 하고, 역사를 읽는 것이 현명하게 하고, 시는 교묘하게 하고, 수학은 치밀하게 하고, 박물은 깊고, 윤리학은 사람을 엄숙하게 하고, 논리와 수사는 사람을 변론하게 한다. 네가 곤경에 처했을 때, 그는 너에게 훈계할 것이다. 행운은 많은 두려움과 고민이 없는 것이 아니라, 액운은 많은 위로와 희망이 없는 것이 아니다. 행운의 미덕은 절제이고, 액운의 덕행은 오래 참는다. 윤리적으로 말하면 후자가 더 위대한 덕행이다. (조지 버나드 쇼, 행운명언) 네가 의심할 때, 그는 너를 일깨워줄 것이다. 마음속의 의심은 새 속의 박쥐 같다. 그것들은 항상 황혼 속에서 비행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의심은 제지해야 하고, 적어도 절제해야 한다. 이런 심리는 정신을 혼란시키고, 친구를 멀리하고, 일을 방해하기 때문이다. 양생에 대해 그가 준 잠언은 식사, 수면, 운동을 할 때 마음이 태연하고 신이 즐겁다는 것이 건강과 장수의 가장 좋은 비결 중 하나라는 것이다.
요즘 유행하는' 심령계탕' 보다' 베이컨 논문집' 이 더 영양가 있어 독자들이 자세히 맛볼 만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