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지식 네트워크 - 컴퓨터 백과사전 - '문화'의 의미를 어떻게 이해하나요?

'문화'의 의미를 어떻게 이해하나요?

문화개론

제1장 문화란 무엇인가?

요즘 문화라는 단어가 많이 유행하고 있어요. 그러나 그것에 관해서는 많은 사람들의 이해가 매우 좁고 얕습니다. 예를 들어, 사람들이 문화에 대해 이야기할 때 흔히 오디오 및 비디오 시장, 서점 및 서점, 오락실, 댄스홀, 신문 및 정기 간행물 읽기, 영화 및 TV 프로그램 시청, 문학 및 예술 프로그램 공연, 서예 및 그림 그리기를 떠올립니다. , 등. 아니면 곳곳에서 이를 악용해 '램프 문화', '유령 문화', '화장실 문화' 등을 만들어 내는 등 문화를 이런 식으로 보면 '문화란 무엇인가'에 대한 느낌이 들 수도 있다. 진지하게 공부하고 싶은데 설명할 수 없는 경우가 많거나 불분명하거나 불완전한 경우가 많습니다.

이 흐릿한 느낌은 문화에 대한 이해가 더 높은 수준, 즉 철학에 대한 이해로 높아져야 함을 보여줍니다. . 파악. 물론 우리는 마르크스의 철학에 따라 문화에 대해 비교적 일반적인 설명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1. p>문화란 정확히 무엇입니까? 이 질문은 160개 이상의 잘 문서화된 정의가 있다고 합니다. 그러나 많은 복잡한 문제의 비밀은 종종 단순하고 기본적인 사실에 숨겨져 있습니다. '문화'의 비밀도 마찬가지다. 우리가 보기에 문화 문제는 '사람이 사람이 된다'는 사실에서 찾는다.

'문화'라는 단어가 사용된다. 국제적으로는 "재배, 재배, 교육, 개발, 존중"이라는 라틴어 Cultura에서 유래합니다. 즉, 처음에는 토지 개간 및 식물 재배를 의미하고 나중에는 인간의 육체적, 정신적 경작을 의미합니다. 나중에는 인간 사회가 자연을 정복하고 자기 발전을 이루면서 창출한 물질적, 정신적 부를 의미하기도 합니다.

'문화'를 정의한 최초의 외국인은 영국의 인류학자 테일러입니다. 그는 1871년에 출간된 저서 '원시문화'에서 이렇게 말했다. 누구든지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취득합니다. 나중에 미국 학자인 크루겐(Krughen)과 켈리(Kelly)는 “문화는 역사 속에서 창조된 생존 방식의 체계이다. 이는 명시적 방식과 암묵적 방식을 모두 포함하고 있거나 특정 집단이 향유하는 경향이 있다”고 지적했다. 특정 기간 동안 그룹의 일부. “말하는 방법은 다양하지만 그 중에는 기본적이고 유사한 점이 있다고 볼 수 있다.

철학적으로 말하면 문화는 문화의 ‘인간화’, ‘인간화’를 포함해 ‘인간화’다. 사람의 '인간화'는 '인간화'를 의미한다.

소위 '문화는 인간화'라는 뜻이다. 문화란 사람들이 일정한 기준에 따라 환경을 변화시키고 자신을 발전시키는 활동을 말한다. 즉, 문화는 사람의 존재 방식이자 존재 상태입니다. 사람들은 특정한 가치 결과를 추구하고 향유하며, 이러한 가치를 실현함으로써 자신을 업데이트하고 발전시킵니다.

이런 이유는 무엇입니까? 그렇다면 문화와 '비문화', '무문화'의 차이부터 살펴볼까요?

우선 '문화'란 '자유롭고 혼돈스럽고 무지한 자연상태'의 반대말을 뜻합니다. , 상대적인 "인간 상태", "사회적 상태"입니다. "문화"에 반대되는 단어는 주로 "자연", "자연", "본능", "야만적" 등입니다. 상대적으로 말하자면, 즉 , 그것은 자연스럽거나 자연스러운 것이 아니라, 인간이 세상의 자연스러운 모습을 변화시키는 것(사람 자신을 포함하여)에 의해 발생합니다. 자연은 이미 존재하며, 세상을 변화시키는 인간의 활동이 없다면 자연적으로 존재할 것입니다. 인간 밖의 자연적 존재는 자유롭고 의식의 지배를 받지 않는다. 사람이 없으면 하늘과 땅은 스스로 움직이고, 강은 스스로 흐르고, 풀과 나무는 번성하고 자란다. 그것은 모두 순전히 자연스럽고, 목적도 없고, 감정도 없고, 고의적인 추구나 인위도 없습니다. , 의도적으로 사람들을 기쁘게 하는 것은 아닙니다. 환경에 적응하려는 많은 종의 본능은 놀랍고 매우 영리한 지능에 의해 지배되는 것 같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그것이 상호 조정과 상호의 결과라고 말할 수 없습니다.

인간의 출현은 자연의 순수한 자연성을 방해하고 자연세계와는 다른 인공적인 세계로 분화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문화란 인간이 순수한 자연상태와 대조적으로 비자연적이고, 자유롭고, 비본능적인 방식으로(그러나 인위적으로, 의식적으로, 자유롭게) 생활하고 발전하고 진화하는 특별한 상황이다.

순전히 생리적인 현상을 떠나(문화는 확실히 순전히 생리적인 문제를 말하는 것은 아니다), 인간은 자연 상태와 다른 유일한 존재이자 자연 상태를 지닌 유일한 존재이다. 사람만이 가지고 있는 독특한 감정, 지혜, 개성 등이 바로 문화입니다.

인간은 자신의 의식적이고 자유로운 의식, 자신의 정신적 본성, 자신의 실천적 존재 방식을 통해 자연의 혼란스러운 상태에서 독립하고, 무지의 진흙탕 상태에서 깨어나 자신의 창조적 활동을 시작합니다. 사람들은 자연의 법칙에 따라 디자인하고 일하고 창조할 뿐만 아니라 자신의 발전 요구와 미적 이상에 따라 자연을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세상에는 순수한 자연과 다르고 인간의 기준에 따라 변화된 것들이 있습니다. 인간은 강을 개척하고, 종을 개량하고, 우주를 탐험하며 순전히 자연적인 것들이 갑자기 깨어나 목적과 의미와 같은 인간적 특성을 획득하는 것 같습니다. 이런 의미에서 원시림은 자연적이며, 사람이 경작하고 심고 보호하고 심지어 감상하는 나무도 문화입니다. 자연석은 자연이고 사람이 ( 감상을 위해) 만들고 다듬은 돌은 문화입니다. 인간이 기르는 가축과 가금류는 문화이고, 미적 가치가 발견되지 않은 산은 자연이며, 미적 가치가 발견된 풍경은 문화이며, 인간이 설명할 수 없는 우주의 신비는 자연이다. 제안된 내용(얼마나 사실인지는 또 다른 문제입니다)은 문화적 등등입니다.

'문화'라는 말은 '자연'이나 '자연'의 반대말로, 순전히 자연적인 상태를 넘어 순전히 자연적인 상태를 변화시키는 것이 사람들의 활동과 그 결과라는 뜻이다. 그리고 그 결과는 인간이 이상과 가치를 바탕으로 자신의 본능을 극복하고 이상과 가치를 창출하는 활동과 결과입니다. 자연을 해석하고 '포장'하는 과정과 결과는 자연의 규정과 한계에 만족하지 않고, 자연의 한계를 자기 멋대로 돌파하는 인간의 활동이자 결과이다. 즉, 상황은 '자연계'를 '인간세계'로 만드는 특별한 존재상태이다. 이것이 바로 '인간화'이다. '인간화'는 사람들이 자신의 기준, 목적, 이상, 필요에 따라 자연계를 변화시켜 세상이 인간의 흔적을 갖고 인간에게 더 적합하도록 변화시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인간화"에는 개념과 현실이라는 두 가지 주요 측면이 포함됩니다.

(1) 개념, 즉 생각과 영적 활동에서 사람들은 전 세계와 세상의 모든 것을 자신의 대상으로 변화시킵니다. 이해와 변형의 대상. 이것은 "인간화"의 가장 광범위하고 가장 일반적이며 가장 철저한 방법입니다.

"대상"이라는 단어 자체는 "행동 목표"를 의미합니다. 철학에서는 객체가 되는 것을 '객체'라고 하는데, 이는 주체(행위자)의 객체라는 뜻입니다. '객체'와 '객체'는 모두 인간이 주체에 관련될 때만 가능합니다. '인간은 자신의 눈으로 세상을 본다'는 것은 인간이 주체로서 자신의 입장에 서서 자신의 각도와 방법으로 관찰하고 관찰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세상을 생각하고, 상상하고, 형성합니다. 이렇게 해서 얻은 것은 '인간'의 세계, 즉 인간의 눈으로 보는 세계임에 틀림없다.

인간은 원래 자연에서 왔다. 그러나 인간의 특징 중 하나는 자연으로부터 독립할 수 있고, 하늘과 땅 사이에서 스스로 자립할 수 있고, 다른 모든 자연물과 구별되며, 심지어 모든 것을 자신의 관점에서 볼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지구상의 하늘, 땅, 바다의 자연적 존재는 '자원'과 비자원, '좋은 날씨와 나쁜 날씨', '좋은 환경과 가혹한 환경', '비옥한 땅과 척박한 땅'으로 구별된다. ", 자연 속에서 자유롭게 생활하는 동물에도 "유익한 곤충과 해충"... 등의 구별이 있습니다. 자연에 내재되어 사람 없이도 존재하는 것들은 일단 사람이 직접 눈으로 '보면' 사람과 관련된 것이 되고, 원래는 자연에 없는 것이라도 사람이 사용할 수 있거나 사용할 수 없는 것이 된다. 상상, 연상, 신화, 허구, 추론, 예측, 계획 등 존재 여부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일단 눈으로 보고 두뇌로 생각하면 통합될 수 있습니다. 그들의 이해와 개념에 연결하고 창조하십시오. 예를 들어 자연에는 언어도 없고 사상도 없고 종교, 과학, 철학, 예술도 있지만 인간의 삶과 사고에는 이 모든 것이 나타나며 모두 어떤 면에서 세계를 반영한다.

이런 종류의 '인간화'는 대개 ​​사람들이 만들어낸 일련의 상징 체계, 담론 체계, 해석 체계로 대표된다. 이 시스템을 사용하면 사람들은 먼저 인지적, 개념적 관점에서 순전히 자연적이고 혼란스러운 세계를 마음 속에 통합할 수 있습니다.

간단히 말하면, 사람이 어떤 것을 사물로 받아들이면 그것을 자신의 범위로 가져와 자신의 비전을 사용하여 반영하고, 설명하고, 판단하고, 선택합니다. 이쯤 되면 거의 예외가 없다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인간의 눈에 보이는 세계'는 언제나 개념적으로 '인간화'된 세계이다.

이런 '인간 자기 중심적' 태도는 옳고 그름, 찬반 양론을 떠나 먼저 한 가지 사실을 확인해야 한다. 그것은 생존에 고유한 기본 사실이다. 그리고 지금까지 인류의 발전. 이것이 인정되지 않는다면 인간이 어떻게 생존하고 발전하는지 설명하는 것은 불가능할 것이다.

(2) 실제로는 인간이 실천을 통해 세상을 대하는 실제 과정과 결과이기도 하다. 예를 들어, 자연은 옷, 음식, 생산 도구 없이 인간에게 원시림, 호수, 초원, 동굴만을 제공할 뿐입니다. , 또는 주택. 사람들은 자연 조건을 기반으로 자신의 필요, 이상 및 기타 가치 목표에 따라 자연을 변화시키고 인공물, 제도적, 영적, 이러한 일련의 성과는 인간의 생존과 발전에 도움이 됩니다.

인간의 실천은 궁극적으로 자연을 인간에게 적합하게 만들기 위해 의식적으로 변화시키는 것입니다. 따라서 실천이 발전할수록 인류 문명은 더욱 발전합니다. , 이 "인공 세계"가 더 광범위하고 일반화될수록 인간은 자연 상태에서 멀어지고 인공 환경으로 더 많이 들어갑니다. 현대 도시에 사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자연의 땅에 발을 딛는 것이 쉽지 않은 요즘이라는 것을 느낄 것이다. 우리 발 아래의 땅은 아스팔트, 시멘트, 대리석 등 인공적인 땅이 아니더라도 오랜 시간 동안 갈아서 분류하고 개조한 땅입니다. 오늘날 우리 인간은 점점 더 "자기 객관화"의 세계에 살고 있습니다. 우리는 자신의 창조물을 물건으로 취급합니다. 우리는 자연 공기 속에서 살지 않고 에어컨 아래서 자연 물을 마시고 다양한 음료로 대체합니다. . 우리의 사회적 의사소통 방식도 점점 더 자연과 멀어지고 있으며, 실제 대면 소통 대신 광고, 미디어, 전화, 팩스, 이메일에 점점 더 의존하고 있습니다. , 전기 및 기타 인공물 ... 간단히 말해서 우리는 자연의 대지에서 점점 더 멀어지고 점점 더 인공적인 세계에 살고 있습니다.

'자연으로부터 점점 더 멀어지는 것'이 전부는 아니지만(문제에는 또 다른 측면이 있기 때문에, 즉 '자연으로부터 멀어진다'는 것은 자연에 더 깊이 접근하고 의존한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전기의 필요성 의존(실제로 석탄, 수력, 석유, 태양 에너지, 원자력 및 기타 천연 자원과 같은 발전 재료에 대한 의존)은 유일한 추세는 아니지만 결국 기본적이고 점점 더 강력한 사실. 이러한 사실을 접하면서 사람들은 이제 문제를 인식하기 시작했고 많은 질문과 고민을 갖게 되었습니다. 자연에서 점점 멀어지는 것이 좋은가? 대답이 무엇이든, 한 가지는 인정해야 합니다. 즉, 인간이 자연에서 점점 더 "멀어지게" 되거나 점점 더 "의존"하게 된다면, 이는 인간 규모로 자연을 변화시키는 것을 의미합니다. 파괴한다는 것은 환경이든 환경을 보호하든 자연을 인간에게 더 적합하고 유익하게 만들기 위한 조치를 취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자연을 개념적으로나 실제로 '인간화'한다는 것은 사람들이 자연에 인간의 자질을 부여하고 자신의 요구와 이상, 의도를 창조를 통해 현실로 만드는 것을 의미하는데, 이는 '문화', '인간화' 또는 "객체의 주체화". 더 나아가 '인간화'란 인간의 영향과 개입으로 세상이 어떤 의미와 가치좌표를 갖게 되는 것을 의미한다. '인간화' 과정은 인간의 필요와 목적, 기타 가치 내용을 응축한다. 사람들은 진리, 선함, 아름다움, 이익과 행복, 조화와 자유, 고귀함과 거룩함과 같은 가치를 깨닫고 경험해야 합니다. 이것이 사람들이 자연을 바꾸려는 동기이자 동기입니다. 그러므로 내용적 관점에서 보면 '가치'를 '인간화'의 정신적 본질이자 문화의 핵심으로 볼 이유가 있다.

인간은 문화를 표현하는 일정한 가치체계를 추구하고 창조하며 향유하는데, 문화는 가치가 스며들기 때문에 인간의 특성과 모습을 갖게 된다.

2. 인민의 '문화로의 전환'

'문화'는 자연의 '인간적' 전환과 사람의 인간화, 즉 '문화적' 전환을 모두 의미한다. 인간은 외부의 자연을 '인간화'하는 동시에 자신의 자연세계도 '인간화'한다. 즉, 동물적 본성, 원시적 무지, 기타 상태에서 벗어나 '더 인간화'되고 '점점 더 인간화'된다. 좋다." 이는 사람의 '문화로의 전환', 줄여서 '사람으로의 전환'이라고 할 수 있다.

인간은 동물이나 다른 자연물과 다르기 때문에 부자연스럽고 비본능적으로 살아간다. 이는 일련의 질문으로 이어집니다. 인간과 그의 창조물은 무엇이며 무엇이 되어야 하는가? 사람들은 어떻게, 어떻게 살아남아야 할까요? 인간의 삶은 어떤 정신을 구현해야 하는가? 인간의 삶과 삶의 의미는 무엇입니까? 인류의 발전 추세는 어디로 향하고 있는가? 등. 이러한 문제는 종종 문화의 핵심 문제입니다.

'문화'는 수간, 동물성, 본능적 상태 등과 반대되는 개념이다. 그것은 사람들이 자신의 본성을 부정하고 가장 저속한 물질적 욕망을 포기한 활동방식이자 결과이다. 자연의 존재로 볼 때 인간은 동물에 가장 가깝고, 인간은 동물의 흔적을 깊이 간직하고 있다. 순전히 생리학적 관점에서 보면 인간도 동물이기 때문에 인간과 동물을 가장 혼동하기 쉽습니다. 맹자는 "사람이 짐승이 되는 일은 드물지만 사람은 자신을 동물과 혼동하는 것을 가장 꺼린다. 사람을 모욕하는 가장 엄한 방법은 그를 '짐승', 심지어 '동물보다 더 나쁜 놈'이라고 부르는 것이다. 문화라는 말은 바로 인간과 동물을 구별하는 관점에서 볼 때, 즉 인간은 동물이 아니고 동물이 아니라는 것, 즉 문화는 동물성에서 시작하여 동물성의 표현을 초월한다는 점에서 큰 차이가 없다. 인간과 동물 사이.

사람들이 "커튼을 가지고 있는가?"라고 말하는 것은 교육, 수양, 운동 등을 통해 동물에 속하고 순전히 생리적인 인간의 본성이 변화되어 문명 표준과 인간 표준에 부합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사회를 이루고 진정한 의미의 사람이 됩니다.

따라서 어떤 사물이나 행동이 문화적이라고 할 수 있다면, 반드시

上篇: 어떻게 컴퓨터 집사를 닫습니까? 下篇: 사용한 배터리를 재활용하고 녹색생활을 옹호하는 손글씨 신문입니다.
관련 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