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골 학교에서 정보 기술 교육을 실시하는 방법
1. 학생들의 학습 흥미를 자극할 수 있도록 형태를 변경하세요.
저학년에서는 사고 활동 수준이 기본적으로 구체적인 이미지 사고 단계에 있기 때문에 컴퓨터 수업을 듣는 것이 매우 어렵습니다.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기 위한 재료. 가르칠 때 정적인 것을 동적인 것으로, 추상적인 것을 이미지로 바꾸고, 데스크탑 위에 책에 물건을 넣어 학생들이 자료의 진정성을 느낄 수 있도록 함으로써 학습에 대한 흥미를 자극합니다.
예를 들어 초등학교 3학년 아이들에게 '컴퓨터의 구성'이라는 수업을 가르칠 때, 학생들의 컴퓨터에 대한 이해는 게임을 하기 위한 기계로 '컴퓨터'가 있다는 것만 알 뿐이다. 각 부분을 자세히 이해하지 못해서 복잡한 컴퓨터 구조를 익히고, 고장난 컴퓨터 두 대를 집에서 가져와 책상 위에 올려두었습니다. 먼저 컴퓨터 호스트 중 하나를 완전히 분해해서 각 부분의 이름을 소개해 드렸습니다. 아이들이 이 작품을 보고 저는 컴퓨터 부품에 큰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그룹으로 나와서 보고 만져보라고 했습니다. 옆에 있는 호스트 컴퓨터를 보면서 교사가 언급한 컴퓨터 구성 요소를 제거합니다. 이러한 교육을 통해 아이들은 컴퓨터의 다양한 장치를 이해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컴퓨터의 연결 방법도 터득하게 됩니다. 더욱 중요한 것은 컴퓨터에 대한 미스터리를 해소하고 학습에 대한 흥미를 높여줍니다.
2. 전반적인 정보 기술 수준을 향상시키기 위해 서로 협력하십시오.
정보 기술 수업은 조작을 시도하는 학생들과 감히 시도하지 못하는 사람들이 있는 매우 조작적인 과목입니다. 집에 컴퓨터가 있는 것과 없는 것 사이에는 큰 차이가 있습니다. 컴퓨터 수업에서 일부 학생들은 모든 것을 이해하고 하나의 사례에서 추론을 이끌어낸다고 할 수 있지만, 많은 학생들은 기초가 약하고 학습에 어려움을 겪습니다. 특히 시골 초등학교에서는 학생들의 기초가 열악하여 교사가 모든 학생을 돌보기가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과거에는 교실 점검 중에 학생들을 한 명씩 지도했지만 한 수업 후에는 교육 과제를 완료할 수 없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Ruan Zhiyuan 선생님의 수업을 듣고 나서 저는 모든 학생에게 강의를 통해 학습 과제를 완료하도록 요구할 수 없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우리는 모든 학생이 전달된 지식에 따라 좋은 방법과 나쁜 방법으로 배울 수 있도록 협력 학습 방법을 채택해야 합니다. 선생님에 의해.
구체적인 방법은 기초가 탄탄하고 학습이 빠른 일부 학생에게 수업 중에 이해하지 못하는 학생을 도와주고, 교사는 꼭 필요한 지도만 제공하는 것입니다. 돕는 과정에서 학생들이 일을 할 수 있도록 마우스를 쥐고 있어서는 안 되며, 학생들에게 작업을 지도할 때 입과 손가락만 사용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자신의 재능을 발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기초가 부족한 학생들의 기초를 더욱 향상시켜 학생들의 건강한 인성을 더욱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아름다운 축하 카드를 만들기 위해 WORD를 배우는 과정에서 많은 학생들은 이전에 배운 지식을 잊어버리고 카드를 만드는 과정에서 콘텐츠를 하나씩 다시 학습해야 합니다. 이렇게 하면 한 번의 수업으로 모든 것을 배울 수 있는데, 내용이 너무 많아서 선생님이 하나하나 자세히 설명을 해주실 수가 없습니다. 이때 선생님은 상호의 정신을 가지고 있습니다. 협력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좋은 학생들은 전체 협력 교육 과정에서 학생들을 행복하게 배우고 지식을 쉽게 습득합니다. 이는 교사가 최종 결정권을 갖는 교육 방식을 변화시킵니다.
3. 독립적인 탐구 및 학습 통합
사회심리학자들은 개인이 경험한 직접적인 경험이 다른 사람이 구두로 배운 간접적인 경험보다 성격에 더 깊은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연구를 통해 입증했습니다. 2 실습은 학생들의 정보 기술 학습을 강화하는 데 중요한 부분입니다. 속담처럼 연습은 완벽을 이루고 부지런함은 약점을 보완할 수 있습니다. 더 많은 연습을 통해서만 학생들은 지속적인 연습을 통해 배우고 싶은 지식을 습득할 수 있습니다. 수확의 즐거움을 느끼고 점차 학습 성취도와 명예를 키워갑니다.
가르치는 과정에서 저는 학생들이 책 읽기를 통해 익히기 어려운 콘텐츠를 탐색하고 학습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학생들에게 더 많은 공연 기회를 제공하고 창작에 대한 더 많은 자신감을 주고 더 많은 성공적인 경험을 제공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예를 들어 6학년 때 '살아있는 웹사이트' 수업을 공부할 때 먼저 선생님이 직접 방법을 설명하지 않고 학생들에게 '살아있는 웹사이트'를 보여주고 나서 스스로 학습을 하게 됐다. 책을 읽고 친구들의 도움을 받아 단계별로 학습하고, 마지막으로 다른 학생들에게 역동적인 효과를 보여주세요. 이런 식으로 학생들은 자율 학습을 통해 웹사이트를 역동적으로 만드는 방법을 배울 뿐만 아니라, 작업이 완료될 때마다 점차적으로 자율 학습 방법도 배우게 되며, 학생들은 성공의 기쁨을 얻고 수확의 기쁨을 누리게 됩니다.
4. "과제 중심" 접근 방식을 사용하여 교육을 구성합니다.
'과제 중심'은 구성주의 교수 이론에 기초한 교수법입니다. 구성주의 교육 설계의 원칙은 학생들의 학습 활동이 큰 과제나 문제와 결합되어야 함을 강조합니다. 탐색 질문을 사용하여 학습자의 관심과 동기를 불러일으키고 유지하세요. 학생들이 실제 과제를 통해 학습할 수 있도록 실제 교육 환경을 조성합니다. 학생들은 자신의 학습에 주인의식을 가져야 하며, 교사는 학생들이 앞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끊임없이 도전하고 동기를 부여합니다. 3
교육 실행 과정에서 '과제 중심' 설계의 품질은 학생들의 학습 효과와 학습에 대한 심리적 감정을 직접적으로 결정합니다.
따라서 과제 중심 과제를 설정할 때 과제를 완료하고 그룹 협업을 형성하기 위해 학생들을 조직하는 방법과 학습한 지식 포인트를 교과서를 기반으로 계층적이고 협력적이며 다양한 과제로 설계하는 방법을 구체적으로 고려해야 합니다. "과제 중심" 디자인은 또한 학생 주변의 실제 생활 및 학습과 밀접하게 연결되어야 하며, 과제의 실용성, 흥미 및 인간적 성격을 반영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4학년에게 '색조가 다른 장식 그림'을 가르칠 때 학생들의 마술에 대한 사랑을 활용하여 마술 학교 장면을 세 개로 나누어 만들었습니다. 2레벨을 성공적으로 통과한 사람은 마법광이 되고, 2레벨을 성공적으로 통과한 사람은 마법 마스터가 되며, 3레벨을 성공적으로 통과한 사람은 마법 마스터가 됩니다. 이 교육 과정에서 학생들은 학습에 대한 열정이 크게 향상되며, 레벨을 플레이하는 과정에서 학생들은 큰 이익을 얻고 교사도 훨씬 더 편안해집니다. 마지막으로 학생들의 그림을 컬러 잉크젯 프린터로 출력하여 교실 벽 포스터에 게시하였습니다. 학생들은 학습 결과를 서로 공유하여 자기 교육과 상호 학습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습니다.
5. 교실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합리적인 평가
초등학교 정보 기술 수업에서 합리적인 평가는 기본적인 컴퓨터 지식 및 운영 학습에 대한 학생들의 열정을 크게 동원할 수 있습니다. 두뇌, 단어, 손을 사용하여 배우십시오. 교실 수업에서 교사는 항상 학생의 장점을 발견하고 적시에 긍정과 칭찬을 해야 하며 학습에 어려움을 겪는 개별 학생에게 언제든지 지도를 제공해야 합니다. 문제는 즉시 해결됩니다. 숙제 평가도 매우 중요합니다. 수업 시간이 제한되어 있으므로 학생들에게 좋은 작품을 보여주고, 반 친구와 교사가 함께 효과적인 평가를 하도록 하여 학생들이 다른 사람의 훌륭한 작품을 감상하면서 스스로에게 집중할 수 있도록 합니다. 작품의 부족한 부분을 평가할 때 교사는 장점을 극대화하고 단점을 피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여 대부분의 학생들이 성공의 기쁨을 경험하고 다음 수업에서 더 큰 성공을 위해 노력할 수 있도록 노력합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컴퓨터 학습의 효율성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으며 학생들의 컴퓨터 활용 능력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가르치는 데에는 모델이 있지만 정해진 공식은 없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방법을 익히는 것입니다. 농촌 정보 기술 교사로서 우리의 공통 목표는 농촌 어린이들이 도시 어린이뿐만 아니라 초등학교 정보 기술을 배울 수 있도록 하고, 정보 기술 학습에 대한 어린이의 관심을 키우며, 학생들이 배운 지식을 적용하고 적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현실에 기초하여 학생들은 목표한 방식으로 주요 역할을 수행하고 최고의 학습 결과를 달성하기 위해 내면의 학습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