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네트워크 지식 포인트
1..1컴퓨터 네트워크 분류
네트워크 범위별: 광역 네트워크 (WAN), 메트로폴리탄 지역 네트워크 (MAN), LAN (LAN);
네트워크 사용자에 따르면: 공용 네트워크 및 사설망.
1.2 컴퓨터 네트워크의 계층
TCP/IP 4 계층 모델과 OSI 아키텍처 비교:
1.3 계층 설계의 기본 원칙
각 층은 서로 독립적입니다.
각 층은 충분히 유연해야 합니다.
이 레이어는 완전히 분리되어 있습니다.
1.4 컴퓨터 네트워크 성능 지표
속도: bps=bit/s 지연: 전송 지연, 전달 지연, 대기열 지연, 처리 지연 왕복 시간 RTT: 엔드 투 엔드 통신에서 데이터 메시지의 왕복 시간입니다.
둘째, 물리 계층
물리적 계층의 역할: 서로 다른 물리적 장치를 연결하고 비트 스트림을 전송합니다. 이 계층은 상위 계층 프로토콜 전송 데이터를 위한 신뢰할 수 있는 물리적 미디어를 제공합니다. 간단히 말해 물리적 계층은 원시 데이터를 다양한 물리적 미디어에서 전송할 수 있도록 보장합니다.
물리적 계층 디바이스:
중계기, 증폭기라고도 함: 동일한 LAN 의 재생 신호 두 포트의 네트워크 세그먼트는 동일한 프로토콜을 가져야 합니다. 5-4-3 규정: 10BASE-5 이더넷, 최대 4 개의 중계기 연결, 5 단 중 3 개만 호스트에 연결할 수 있습니다.
허브: 동일한 LAN 신호의 재생 확대 (다중 포트 중계기) 반이중, 충돌 도메인 또는 브로드캐스트 도메인을 격리할 수 없습니다.
채널의 기본 개념: 채널은 정보를 한 방향으로 전달하는 매체로, 통신 회로에는 채널 전송 및 수신 채널이 포함됩니다.
단일 작업 통신 채널: 단방향 통신만 가능하고 반대 방향에는 피드백이 없는 채널입니다.
반이중 통신 채널: 양 당사자는 정보를 보내고 받을 수 있지만 동시에 정보를 보내고 받을 수는 없습니다.
전이중 통신 채널: 양 당사자가 동시에 송수신할 수 있습니다.
셋째, 데이터 링크 계층
3. 1 데이터 링크 계층 개요
데이터 링크 계층은 물리적 계층에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기반으로 네트워크 계층에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가장 기본적인 서비스는 네트워크 계층에서 인접 노드의 타겟 네트워크 계층으로 데이터를 안정적으로 전송하는 것입니다. 데이터 링크 계층은 신뢰할 수 없는 물리적 미디어를 통해 신뢰할 수 있는 전송을 제공합니다.
이 계층의 기능에는 물리적 주소 지정, 데이터 프레임, 흐름 제어, 데이터 오류 감지 및 재전송이 포함됩니다.
데이터 링크 계층에 대한 중요한 지식 포인트:
데이터 링크 계층은 네트워크 계층에 안정적인 데이터 전송을 제공합니다.
기본 데이터 단위는 프레임입니다.
주요 프로토콜: 이더넷 프로토콜
브리지와 스위치라는 두 가지 중요한 디바이스 이름이 있습니다.
프레임으로 캡슐화: "프레임" 은 데이터 링크 계층 데이터의 기본 단위입니다.
투명 전송: "투명" 은 제어 문자가 프레임 데이터에 있어도 존재하지 않는 것으로 간주된다는 의미입니다. 즉, 이스케이프 문자 ESC 가 제어 문자 앞에 추가됩니다.
3.2 데이터 링크 계층 오류 모니터링
오류 감지: 패리티 코드, 순환 중복 검사 코드
패리티 코드–제한 사항: 두 개의 오류가 있을 경우 오류를 감지할 수 없습니다.
순환 중복 검사 코드: 전송 또는 저장된 데이터를 기준으로 고정 자릿수의 검사 코드를 생성합니다.
3.3 최대 전송 장치 MTU
MTU (최대 전송 단위), 데이터 링크 계층의 데이터 프레임은 무제한이 아니며 데이터 프레임의 길이는 MTU 에 의해 제한됩니다.
경로 MTU: 링크에 있는 MTU 의 최소값에 의해 결정됩니다.
3.4 이더넷 프로토콜에 대한 자세한 설명
MAC 주소: 각 장치에는 고유한 MAC 주소가 있으며, ***48 자리 숫자는 16 진수로 표시됩니다.
이더넷 프로토콜: 널리 사용되는 LAN 기술로서 데이터 링크 계층에 적용되는 프로토콜입니다. 이더넷을 사용하면 인접 장치의 데이터 프레임 전송을 완료할 수 있습니다.
Lan 분류:
이더넷 IEEE802.3:
이더넷은 널리 배포된 최초의 고속 LAN 입니다.
이더넷은 높은 데이터 속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더넷 하드웨어는 저렴하고 네트워크 비용은 저렴합니다.
이더넷 프레임 구조:
유형: 상위 프로토콜 (2 바이트) 을 식별합니다
대상 및 소스 주소: MAC 주소 (6 바이트당)
데이터: 캡슐화된 상위 프로토콜 패킷 (46~ 1500 바이트)
CRC: 순환 중복 코드 (4 바이트)
가장 짧은 이더넷 프레임: 가장 짧은 이더넷 프레임은 64 바이트입니다. 데이터 부분을 제외한 이더넷 프레임 18 바이트 가장 짧은 데이터는 46 바이트입니다.
MAC 주소 (물리적 주소, LAN 주소)
MAC 주소의 길이는 6 바이트, 48 비트입니다.
MAC 주소는 고유하며 각 네트워크 카드마다 MAC 주소가 하나씩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16 진수 표기법이 사용됩니다. 각 바이트는-또는 로 연결된 16 진수를 나타냅니다.
MAC 브로드캐스트 주소: FF-FF-FF-FF-FF-FF.
넷째, 네트워크 계층
네트워크 계층의 목적은 주소 지정 및 라우팅, 접속 설정, 유지 보수 및 종료 등 두 측 시스템 간에 투명한 데이터 전송을 가능하게 하는 것입니다. 데이터 교환 기술은 메시지 교환 (기본적으로 패킷으로 대체 됨) 입니다. 저장 전달 방식을 사용하면 데이터 교환 단위는 메시지입니다.
네트워크 계층에는 많은 프로토콜이 관련되어 있으며, 그 중 가장 중요한 프로토콜은 TCP/IP-IP 프로토콜의 핵심 프로토콜입니다. IP 프로토콜은 매우 간단하며 신뢰할 수 없고 연결되지 않은 전송 서비스만 제공합니다. IP 프로토콜의 주요 기능은 연결되지 않은 데이터그램 전송, 데이터그램 라우팅 및 오류 제어입니다.
기타 IP 프로토콜은 ARP, RARP, ICMP 및 IGMP 입니다. 다음 섹션에서는 네트워크 계층에 초점을 맞춘 구체적인 프로토콜을 요약합니다.
1. 네트워크 계층은 서브넷 간 패킷 라우팅을 담당합니다. 또한 네트워크 계층은 정체 제어, 인터넷 연결 등의 기능도 제공합니다.
기본 데이터 단위는 IP 데이터그램입니다.
주요 계약은 다음과 같습니다.
IP 프로토콜 (인터넷 프로토콜);
ICMP (인터넷 제어 메시지 프로토콜);
ARP (주소 확인 프로토콜);
역방향 주소 확인 프로토콜
4. 중요 장비: 라우터.
라우터 관련 프로토콜
4. 1 IP 프로토콜 상세 정보
IP 인터넷 프로토콜은 인터넷 네트워크 계층의 핵심 프로토콜입니다. 가상 인터넷의 출현: 실제 컴퓨터 네트워크는 복잡합니다. 물리적 디바이스는 IP 프로토콜을 사용하여 물리적 네트워크 간의 차이를 마스킹합니다. 네트워크의 호스트가 IP 프로토콜을 사용하여 접속할 때 네트워크의 세부 사항에 신경 쓸 필요가 없으므로 가상 네트워크가 형성됩니다.
IP 프로토콜은 복잡한 실제 네트워크를 가상 상호 연결 네트워크로 만듭니다. 가상 네트워크에서 데이터그램 전송 경로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여기서 version 은 IPv4, IPv6; 과 같은 4 비트를 차지하는 IP 프로토콜 버전입니다. 머리의 길이는 IP 헤드의 길이를 나타내며 4 자리, 최대값은15 입니다. 총 길이는 16 비트, 최대 65535 비트로 IP 데이터그램의 총 길이를 나타냅니다. TTL 은 네트워크에서 IP 데이터 메시지의 수명을 나타내며 8 위를 차지합니다. 프로토콜은 TCP 및 UDP 와 같은 IP 데이터가 호스팅하는 특정 데이터의 프로토콜을 나타냅니다.
4.2 IP 프로토콜 전달 프로세스
4.3 IP 주소 세분화
클래스 a (네트워크 번호 8 개+호스트 번호 24 개), 클래스 b (1네트워크 번호 6 개+1호스트 번호 6 개) 및 클래스 c (네트워크 번호 24 개+호스트 번호 8 개) 를 사용하여 네트워크의 호스트나 라우터를 식별할 수 있습니다
4.4 네트워크 주소 변환 NAT 기술
사설 네트워크에서 여러 호스트가 하나의 공용 IP 를 통해 인터넷에 액세스하므로 IP 주소 소비가 줄어들지만 네트워크 통신의 복잡성이 증가합니다.
NAT 작동 방식:
인트라넷에서 나가는 IP 데이터그램은 해당 IP 주소를 NAT 서버가 소유한 합법적인 공용 IP 주소로 대체하고 NAT 변환 테이블에 대체 관계를 기록합니다.
공용 네트워크에서 반환된 IP 데이터그램의 경우 대상 IP 주소를 기준으로 NAT 변환 테이블을 검색하고 대상 IP 주소를 검색된 내부 개인 IP 주소로 대체한 다음 IP 데이터그램을 내부 네트워크로 전달합니다.
4.5 ARP 프로토콜 및 RARP 프로토콜
ARP (address resolution protocol): 네트워크 카드 (네트워크 어댑터) IP 주소를 해당 하드웨어 주소에 동적으로 매핑합니다. 네트워크 계층 32 비트 주소는 데이터 링크 계층 MAC48 비트 주소로 변환할 수 있습니다.
ARP 는 플러그 앤 플레이 방식으로 ARP 테이블을 자동으로 작성하므로 시스템 관리자 구성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Rarp (역방향 주소 확인 프로토콜) 는 데이터 링크 계층의 MAC48 비트 주소를 네트워크 계층의 32 비트 주소로 변환하는 역방향 주소 확인 프로토콜입니다.
4.6 ICMP 프로토콜에 대한 자세한 설명
인터넷 제어 메시지 프로토콜은 ICMP 메시지가 IP 데이터그램에 캡슐화된 오류 메시지 또는 예외를 보고할 수 있습니다.
ICMP 프로토콜 응용 프로그램;
핑 응용 프로그램: 네트워크 문제 해결
Traceroute 어플리케이션: 네트워크에서 IP 데이터그램이 통과하는 경로를 감지합니다.
4.7 네트워크 계층 라우팅 개요
라우팅 알고리즘에 대한 요구 사항: 정확하고 완전하며, 계산은 가능한 한 간단하고, 네트워크의 변화에 적응하며, 안정적이고 공평합니다.
자치 시스템 AS: 관리 조직의 네트워크 장치 그룹을 나타냅니다. AS 의 내부 네트워크는 자율적으로 관리되며 하나 이상의 외부 출입구와 출구를 제공합니다. 여기서 자치 시스템 내부의 라우팅 프로토콜은 RIP 및 OSPF 와 같은 내부 게이트웨이 프로토콜입니다. 자치 시스템 외부의 라우팅 프로토콜은 BGP 와 같은 외부 게이트웨이 프로토콜입니다.
정적 라우팅: 수동 구성, 어려움 및 복잡성;
동적 라우팅:
링크 상태 라우팅 알고리즘 LS: 모든 옆 경로로 전송되는 정보가 빠르게 수렴됩니다. 글로벌 라우팅 알고리즘, 각 라우터가 라우팅을 계산할 때 전체 네트워크 토폴로지를 구축해야 합니다. Dijkstra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소스에서 대상 네트워크까지의 최단 경로를 찾습니다. Dijkstra 알고리즘
거리 벡터 라우팅 알고리즘 DV: 모든 옆 경로로 전송되는 정보가 느리게 수렴되고 루프가 있습니다. 기본은 벨만 포드 방정식 (B-F 방정식) 입니다.
4.8 내부 게이트웨이 라우팅 프로토콜의 RIP 프로토콜
RIP (라우팅 정보 프로토콜) 애플리케이션 계층, 거리 벡터 기반 라우팅 알고리즘, 소규모 네트워크용 소형 AS (자치 시스템) 립 메시지, UDP 데이터그램에 캡슐화되어 있습니다.
RIP 프로토콜 기능:
RIP 는 경로를 측정할 때 홉 수를 사용합니다 (각 라우터는 다른 라우터와의 거리 기록을 유지).
RIP 오버헤드는 소스 라우터와 대상 서브넷 간에 정의됩니다.
RIP 는 지름이 15 홉을 초과하지 않는 네트워크에만 적용됩니다.
옆집과 모든 정보를 교환하고 30 분에 한 번 주동적으로 방송합니다.
4.9 내부 게이트웨이 라우팅 프로토콜의 OSPF 프로토콜
OSPF (open shortest path priority) 네트워크 계층, 링크 상태 기반 라우팅 알고리즘 (Dijkstra 알고리즘), 대규모 네트워크용 대규모 AS, IP 데이터그램 전송에 직접 캡슐화.
OSPF 프로토콜의 장점:
보안;
여러 개의 동일한 비용 경로 지원
차별화 된 비용 측정 지원
유니캐스트 라우팅 및 멀티 캐스트 라우팅 지원
계층형 라우팅.
RIP 와 OSPF 의 비교 (라우팅 알고리즘에 따라 특성이 결정됨)
4. 10 외부 게이트웨이 라우팅 프로토콜에 대한 BGP 프로토콜
BGP (boundary gateway protocol) edge gateway protocol 애플리케이션 계층: 좋은 경로를 찾기 위해 AS 간에 실행되는 프로토콜입니다. 모든 정보를 처음 교환한 다음 변경된 부분만 교환하고 BGP 는 TCP 세그먼트로 캡슐화됩니다.
동사 (verb 의 약어) 전송 계층
첫 번째 종단간, 즉 호스트와 호스트 간의 계층입니다. 전송 계층은 상위 계층의 데이터를 세그먼트화하고 신뢰할 수 있거나 신뢰할 수 없는 엔드 투 엔드 전송을 제공합니다. 또한 전송 계층은 엔드-투-엔드 오류 제어 및 흐름 제어를 처리해야 합니다.
전송 계층의 임무는 통신 서브넷의 특성에 따라 네트워크 자원을 최대한 활용하고, 양단 시스템 세션 계층 간에 전송 연결을 설정, 유지 관리 및 취소하는 기능을 제공하며, 종단간 신뢰할 수 있는 데이터 전송을 담당합니다. 이 계층에서 정보가 전송되는 프로토콜 데이터 단위를 세그먼트 또는 메시지라고 합니다.
네트워크 계층은 소스 노드에서 전송된 패킷을 네트워크 주소로만 타겟 노드로 전송하는 반면 전송 계층은 데이터를 해당 포트로 안정적으로 전송하는 역할을 담당합니다.
네트워크 계층의 요점:
전송 계층은 상위 계층의 데이터를 세그먼트화하고, 엔드 투 엔드, 신뢰성 또는 신뢰할 수 없는 전송, 엔드-투-엔드 오류 제어 및 흐름 제어 문제를 제공합니다.
주요 프로토콜: TCP (전송 제어 프로토콜), UDP (사용자 데이터그램 프로토콜)
중요 장치: 게이트웨이.
5. 1 UDP 프로토콜 상세 정보
UDP (사용자 데이터그램 프로토콜) 는 매우 간단한 프로토콜입니다.
UDP 프로토콜의 특징:
UDP 는 연결되지 않은 프로토콜입니다.
UDP 는 데이터의 신뢰할 수있는 전송을 보장 할 수 없습니다.
UDP 메시지 지향 전송;
UDP 에는 혼잡 제어가 없습니다.
UDP 헤더 오버 헤드는 매우 작습니다.
UDP 데이터그램 구조:
헤더: 8B, 4 개 필드 /2B 소스 포트 | 대상 포트 | UDP 길이 | 체크섬 데이터 필드: 애플리케이션 데이터.
5.2 TCP 프로토콜에 대한 자세한 설명
TCP (전송 제어 프로토콜) 는 컴퓨터 네트워크에서 매우 복잡한 프로토콜입니다.
TCP 프로토콜의 기능:
응용 프로그램 계층 메시지를 세그먼트화하고 재구성합니다.
응용 프로그램 계층의 재사용 및 분해를 실현하다.
엔드-투-엔드 흐름 제어 실현
혼잡 제어
전송 계층 주소 지정 :
수신된 메시지에 대해 오류 감지 수행 (헤더 및 데이터 부분 감지)
프로세스 간에 완벽하고 신뢰할 수 있는 데이터 전송 제어를 구현합니다.
TCP 프로토콜의 특징:
TCP 는 연결 지향 프로토콜입니다.
TCP 는 바이트 스트림 지향 프로토콜입니다.
TCP 의 한 연결에는 두 끝, 즉 지점 간 통신이 있습니다.
TCP 는 신뢰할 수있는 전송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TCP 프로토콜은 전이중 통신을 제공합니다 (TCP 접속당 일대일 만 가능).
5.2. 1 TCP 세그먼트 구조:
최대 메시지 세그먼트 길이: 메시지 세그먼트에 캡슐화된 응용 프로그램 계층 데이터의 최대 길이입니다.
TCP 헤더:
일련번호 필드: TCP 의 일련번호는 각 애플리케이션 계층 데이터의 각 바이트마다 번호를 매깁니다.
일련 번호 확인 필드: 상대방이 받을 것으로 예상되는 데이터의 바이트 일련 번호, 즉 해당 일련 번호의 바이트가 아직 수신되지 않았습니다. Ack_seq 에 의해 식별됩니다.
TCP 데이터 세그먼트의 가장 짧은 헤더 길이는 20B 이고 최대 길이는 60 바이트입니다. 그러나 길이는 4B 의 정수 배수여야 합니다.
TCP 태그의 역할:
5.3 신뢰할 수 있는 전송의 기본 원칙
기본 원칙:
데이터 전송에서 전송 채널이 신뢰할 수 없을 경우 발생할 수 있는 상황: 오류 코드, 순서 변경, 재전송, 손실.
신뢰할 수없는 채널을 기반으로 신뢰할 수있는 데이터 전송을 달성하기위한 조치:
오류 감지: 패킷 전송 중 비트 오류 감지 및 확인은 인코딩을 통해 이루어집니다. 수신자는 수신 상태를 송신자에게 전달하여 재전송합니다. 발신자가 수신자가 제대로 수신되지 않은 데이터 일련 번호를 재발송합니다. 데이터가 타이머에 순차적으로 제출되도록 합니다. 데이터 손실 문제를 해결합니다.
대기 프로토콜 중지: 가장 간단하고 신뢰할 수 있는 전송 프로토콜이지만 채널 사용률이 높지 않습니다.
ARQ (자동 반복 요청 ARQ) 프로토콜: 슬라이딩 창+누적 확인으로 채널 활용도가 크게 향상되었습니다.
5. 3. 1 TCP 프로토콜의 안정적인 전송
연속 ARQ 프로토콜을 기반으로 재전송의 효율성이 떨어지는 경우도 있고, 성공적으로 수신된 일부 바이트가 반복적으로 전송됩니다.
5. 3. 2 TCP 프로토콜 흐름 제어
흐름 제어: 발신자가 너무 빨리 보내지 않도록하십시오. TCP 프로토콜은 슬라이딩 윈도우를 사용하여 흐름 제어를 수행합니다.
5.4 TCP 프로토콜 혼잡 제어
혼잡 제어와 흐름 제어의 차이점: 흐름 제어는 지점 간 흐름 제어를 고려하고 혼잡 제어는 전체 네트워크를 고려하며 전역적인 고려 사항입니다. 혼잡 제어 방법: 느린 시작 알고리즘+혼잡 회피 알고리즘.
느린 부팅 및 정체 방지:
느린 시작 혼잡 창은 1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했습니다.
임계값에 도달하면 정체 방지로 들어가+1 성장이 됩니다.
시간 초과, 임계값은 현재 cwnd 의 반이 됩니다 (아님
느린 속도부터 혼잡 창은 1 에서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했습니다.
신속한 재전송 및 신속한 복구:
발신자는 세 개의 중복 ack 를 연속적으로 수신하여 타이머 시간 초과를 기다리지 않고 빠른 재전송을 수행합니다.
빠른 복구를 수행하고 임계값이 현재 cwnd 의 반이 됩니다 (아님
5.5 TCP 연결용 3 회 핸드셰이크 (중요)
TCP 세 번의 핸드쉐이킹 사용 지침:
면접관: 왜 세 번 악수를 해야 합니까?
첫 번째 핸드쉐이킹: 클라이언트가 요청을 보내고 서버는 클라이언트가 보낼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두 번째 핸드셰이크: 서버가 확인을 전송하면 고객은 서버가 송수신할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세 번의 핸드쉐이킹: 클라이언트는 확인을 보내고 서버는 클라이언트가 받을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연결 설정 (세 번의 핸드쉐이킹):
첫 번째: 클라이언트가 서버에 연결 요청 세그먼트를 보내고 연결 요청 제어 세그먼트 (SYN= 1) 를 설정합니다. 이는 메시지 세그먼트의 첫 번째 데이터 바이트 일련 번호가 X 이며 전체 메시지 세그먼트의 일련 번호 (SEQ = X) 를 나타냅니다. 클라이언트가 SYN_SEND (동기화 전송 상태) 로 들어갑니다.
두 번째: 서버는 새 접속을 설정하는 데 동의한 확인 세그먼트 (SYN= 1) 를 반송하고 일련 번호 필드가 유효한지 확인합니다 (ACK= 1). 서버는 이 세그먼트의 일련 번호가 y(seq=y) 라고 클라이언트에 알려 줍니다. 즉, 서버는 클라이언트 일련 번호가 x 인 세그먼트를 이미 받고 클라이언트 일련 번호가 x+ 1 인 세그먼트를 수락할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서버가 LISTEN 에서 SYN_RCVD (동시 수신 상태) 로 들어갑니다.
세 번째: 고객이 서버에 대한 동일한 연결을 확인했습니다. 일련 번호 필드가 유효한지 확인합니다 (ACK= 1). 이번 고객의 메시지 세그먼트 일련 번호는 x+ 1(seq=x+ 1) 입니다. 고객은 서버 일련 번호가 y+ 1 (ACK _ SEQ = Y+60) 인 메시지 세그먼트를 받아들이고자 합니다. 클라이언트가 ack 을 보내면 클라이언트가 설정 상태로 들어갑니다. 서비스가 고객이 보낸 ack 을 받으면 구축 상태로 들어갑니다. 3 개의 핸드 셰이크 휴대용 데이터;
5.6 TCP 연결의 파형 4 개 (중요)
분리 연결 (4 파)
첫 번째: 클라이언트가 서버에 연결 해제 메시지 세그먼트를 보내고, 발신자의 데이터가 전송된 후 연결 해제 요청 (FIN= 1), 전송의 첫 번째 데이터 바이트 일련 번호는 x (seq = x) 입니다. 클라이언트 상태가 ESTABLISHED 에서 FIN_WAIT_ 1 (대기 1 종료) 로 변경됩니다.
둘째: 서버는 글꼴 크기 세그먼트가 유효한지 (ACK= 1), 서버가 보낸 데이터 일련 번호는 y(seq=y), 서버가 받을 것으로 예상되는 고객 데이터 일련 번호는 x+1(ack =1) 임을 고객에게 확인한다 서버 상태가 ESTABLISHED 에서 CLOSE _ WAIT 클라이언트에서 ACK 섹션으로 변경된 후 FIN_WAIT_ 1 에서 FIN _ WAIT _ 2; 로 이동합니다.
세 번째: 서버는 연결 해제 메시지 세그먼트를 클라이언트로 보내 연결 해제 요청 (FIN= 1), 글꼴 크기 세그먼트가 유효한지 확인 (ACK= 1), 서버가 받을 클라이언트 데이터의 일련 번호가 x+/kloc 임을 나타냅니다 전송되는 첫 바이트를 나타내는 일련 번호는 y+1(seq = y+1) 입니다. 서버 상태가 CLOSE_WAIT 에서 LAST_ACK (최종 확인 상태) 으로 변경됩니다.
네 번째: 클라이언트는 크기 세그먼트가 유효한지 확인하는 확인 세그먼트를 서버에 보냅니다 (ACK= 1). 이는 클라이언트가 보낸 데이터 일련 번호가 x+ 1(seq=x+ 1) 임을 나타냅니다 By LAST _ ACK
왜 2MSL 을 기다려야 합니까?
마지막 메시지는 확인되지 않았습니다.
발신자의 ACK 이 수신자에 도달 할 수 있는지 확인하십시오.
2MSL 내에 수신되지 않으면 수신자가 다시 전송됩니다.
현재 연결에 대한 모든 메시지가 만료되었는지 확인합니다.
여섯째, 애플리케이션 계층
운영 체제 또는 네트워크 응용 프로그램에 네트워크 서비스에 대한 액세스를 제공하는 인터페이스입니다. 응용 프로그램 계층 포커스:
데이터 전송의 기본 단위는 메시지입니다.
주요 프로토콜: FTP (파일 전송 프로토콜), 텔넷 (원격 로그인 프로토콜), DNS (도메인 이름 확인 프로토콜), SMTP (메일 전송 프로토콜), POP3 (우체국 프로토콜), HTTP (하이퍼텍스트 전송 프로토콜).
6. 1 DNS 상세 정보
DNS (도메인 이름 시스템) C/S, UDP, 포트 53: IP 주소의 복잡하고 어려운 문제를 해결하고 관할 구역 내 호스트 도메인 이름과 IP 주소 간 매핑을 저장 및 완료합니다.
도메인 이름 확인 순서:
1 브라우저 캐시,
2 이 기계의 호스트 파일을 찾고,
3 라우팅 캐시,
4 DNS 서버 찾기 (로컬 도메인 이름, 최상위 도메인 이름, 루트 도메인 이름)-> 반복 분석, 반복 쿼리
Ip-> DNS 서비스->; 기억이 우호적인 도메인 이름
도메인 이름은 1 차 도메인 이름 (com, cn, net, gov, org), 2 차 도메인 이름 (바이두, 타오바오, QQ, 알리바바), 3 차 도메인 이름 (www) (
6.2 DHCP 프로토콜에 대한 자세한 설명
DHCP (동적 구성 프로토콜): UDP 프로토콜을 적용하는 응용 계층 프로토콜인 LAN 프로토콜입니다. 기능: LAN 에 임시로 액세스하는 사용자에게 IP 주소를 자동으로 할당합니다.
6.3 HTTP 프로토콜에 대한 자세한 설명
파일 전송 프로토콜 (FTP): 제어 연결 (포트 2 1): 제어 정보 (연결, 전송 요청) 를 7 비트 ASCII 코드 형식으로 전송합니다. 전체 세션 동안 열린 상태로 유지됩니다.
HTTP (하이퍼텍스트 전송 프로토콜) TCP, 포트 80: 신뢰할 수 있는 데이터 전송 프로토콜입니다. 브라우저에 메시지를 보내고 받기 전에 브라우저는 TCP 연결을 설정하고 HTTP 는 TCP 연결을 사용합니다 (HTTP 자체는 연결되지 않음).
HTTP 요청 메시지 모드:
GET: 지정된 페이지 정보를 요청하고 엔티티 엔티티에 반환합니다.
POST: 요청 처리를 위해 지정된 자원에 데이터를 제출합니다.
삭제: 서버에 지정된 페이지를 삭제하도록 요청합니다.
HEAD: URL ID 읽기 요청 헤더, 메시지 헤더만 반환
조치: 몇 가지 옵션에 대한 정보를 요청하십시오.
PUT: 지정된 URL 아래에 문서를 저장합니다.
6. 3. 1 HTTP 조직 구조
6. 3. 2 HTTPS 프로토콜에 대한 자세한 설명
HTTPS (보안) 는 포트 번호가 443 인 보안 HTTP 프로토콜입니다. SSL 또는 TLS 는 HTTP 프로토콜을 기반으로 암호화 처리 데이터, 인증 상대 ID 및 데이터 무결성 보호를 제공합니다.
원래 주소:/로열 IC/아티클/details/11998 55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