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지강의 불멸에 대한 도교 신앙
기강의 도교 불멸신앙에 대하여
도교는 위(魏)나라와 진(晉)나라 이래로 당시 지배층의 공격과 착취를 받아왔고, 한나라 말기 초기 도교가 시작되었다. 상류 도교와 하류 도교로 구분된다. 천사도의 북향과 '상류층' 운동은 신에 대한 신앙이 상류층 귀족과 문인 사이에 널리 퍼지기 시작하도록 촉발시켰습니다. 불멸의 도교는 원래 사대부 문화의 산물이었기 때문에 당시의 유명인과 문인에게 깊은 영향을 미쳤습니다. 기강이 그 대표적인 예이다. 그는 노장을 짝사랑했을 뿐만 아니라, 도교 선인처럼 말을 했으며, 평생 관심을 기울여 약초를 채취하고 음식을 섭취하여 신선이 되었다. 불멸에 대한 그의 도교 신앙의 매우 독특한 특징입니다.
[키워드] 도교, 신에 대한 신앙, 건강 보존
위(魏)나라와 진(晉)나라 시대는 한나라 후기 초기 도교에서 성숙한 교회 도교로의 전환기였다. 남부와 북부 왕조에서. 동한말 태평도봉기와 무두미도의 분리주의 통치로 인해 지배층은 도교가 사회에 확산되는 것을 깊이 우려하게 되었고 억압, 제한, 활용이라는 양면적인 정책을 취하기 시작했다. 도교의. 그 결과 도교 내에서는 분화와 변화가 일어났다. ?이 단계에서 ?천사도는 상류 사대부 사회로 확산되었고, 사대부 사회의 요구에 부응하는 불멸의 도교가 형성되기 시작했습니다. 그 이후로 도교는 두 가지 더 큰 수준, 즉 불멸의 상류층 도교와 민속 푸수이교로 나누어졌습니다.[1] 일부 유력 귀족들은 불멸의 연금술사들을 대거 끌어들이기 시작했고, 이로 인해 연금술사들은 유력 귀족들과 가까워지고 그들 사이에 신에 대한 신앙을 전파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일부 유명 문인들은 노장(老莊)의 책과 건강보존법을 좋아하여 이에 관한 책과 수필을 썼는데, 그 대표적인 사람이 바로 기강(吉康)이다. 이 글에서는 기강의 불사신앙에 대한 심층적 고찰과 그가 도교 보건학 등 불멸의 도교 이론에 기여한 바를 심층적으로 검토할 것이다.
一
전통적인 사회적 가치관으로 볼 때 지강과 같은 지식인들이 신에 대한 신앙을 선호하는 것은 새로운 문화 현상이다. 그 이면에는 그 시대와 문화적 배경이 있다. 시간.
위(魏)나라와 금(金)나라 시대는 정치가 극도로 어두운 시대였다. 당시 전통 유학자 강창명교는 전례 없는 의심에 직면해 신앙이 붕괴될 위기에 처해 있었다. 위(魏)나라와 금(晉)나라의 통치자들은 모두 정권을 찬탈하여 권력을 잡았고, 자신들의 통치를 유지하기 위해 전통적인 '명종'을 유지하려고 최선을 다했으며, 권력을 장악할 수 있는 정당성을 찾으려고 노력했다. 실제 정치 활동에서는 유명 종교를 침해하고 심지어 해를 끼치는 활동을 하고, 반체제 인사를 정치적으로 잔인하게 박해하며, 사람들의 언론의 자유를 이념적으로 통제하는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집권세력이 서로 권력을 놓고 서로 죽이면서 고위귀족들의 득실은 급속도로 빨라지고, 생사는 예측불허다. 인생에 대한 부정적인 태도.(역사적 에세이) 그는 노자와 장자를 존경하고, 말하기를 전문으로 하며, 보약을 좋아한다. 즉, '공범'을 원하지 않는 좌절된 유명인과 학자들이 삶에 대해 소극적인 태도를 취하거나 약석, 음악 또는 기유도 및 건강 유지를 사용하는 것은 바로 위선적 현실에 대한 실망에서 비롯된 것입니다. 현실을 대체하는 기술은 건강과 장수를 추구함으로써 현실 정치의 위선과 어둠에 저항하거나 탈출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위(魏)나라와 금(晉)나라 사람들은 모두 세상이 피곤하다는 개념은 있었지만 삶이 피곤하다는 개념은 없었음을 알 수 있다. 삶의 의미가 부정되어도 삶의 의미는 부정되지 않는가? 그러므로 중국 문인의 생명의 위험과 정신적 고뇌는 위(魏)나 금(金)나라의 그것보다 크지 않지만 술과 성, 약과 돌, 음악, 풍경, 종교 등 여러 면에서 위안을 찾을 수 있다. ··· 이것이 그들의 영혼의 양식입니까?[4] 불길한 정치로 인해 문인들은 사회 현실에서 벗어나 약을 먹거나 즐기며 건강을 유지하게 되었고, 그들은 현실 정치에서 벗어나 산천을 자유롭게 유랑하며 반인반수의 안락한 삶을 살았다. 신과 반인. 그러나 지강은 이들 문인의 대표자이다.
강지강은 삼국시대 조위시대의 중요한 사상가이자 작가이자 음악가이기도 했다. 한편으로 기강의 신선에 대한 도교 신앙은 당시 사회의 상류층에 천사도가 전파되었기 때문에 그에게 도교와 직접 교류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졌기 때문에 필연적으로 영향을 받지 않았다. 다른 한편으로는 현실정치의 영향을 받기도 하여 현실정치를 기피하고 태평하고 의지적인 길만을 택할 수밖에 없었다. 지강의 인생 경험과 만남도 이러한 점을 잘 보여준다. 기강은 사마정권의 탄압에 굴복하고 싶지 않고 자유롭고 자유방임적인 삶을 선호했다. 뼈를 남기고 고상해지기보다는 그림에 꼬리를 질질 끌기를 선호하는 이러한 태도는 그들의 정신적 흥분을 쉽게 불러일으킬 수 있다[5].
Ji Kang은 자신의 기사 "Shan Juyuan과의 외교 단절서"에서 "노자, 장자는 나의 스승입니다!"라고 주장했습니다. ? [6] 장학의 강한 사상적 배경은 기강이 자연과 청렴을 보존하고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약을 모으는 불멸의 도교의 길을 걷는 것이 불가피하다는 것을 보여주기에 충분합니다.
강지강은 '산거원과의 절교서'에서 "황징의 미끼 기술이 사람을 더 오래 살게 할 수 있다는 도사님의 마지막 말씀도 들었는데 정말 믿더라"고 말했다. ? [7] 기강은 도교를 전적으로 믿었으며 그의 시에는 도교 불멸사상이 많이 묘사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기강은 한때 도교 승려들과 친구가 되어 그의 스승이 되었습니다. 태평광기(Taiping Guangji) 9권에서는 Sun Deng과 Wang Lie가 모두 불멸의 존재라고 언급하는 "불멸자 전기"를 인용합니다. Wang Lie는 338세이며 여전히 젊은 모습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등산 모험, 날아다니는 듯한 걷기. ? [8] Sun Deng과 Wang Lie는 당시 불멸의 인물이었고, Ji Kang은 당시에 확실히 유명한 도사였습니다. 기강은 『지강지』에 도교에 관한 다수의 논문을 집필했는데, 『건강보존에 대하여』, 『곤경에 대한 건강보전에 관하여』, 『좋은 것이 없는 어려운 집에서의 건강 보존에 대하여』 등이 있다. 그리고 나쁜 일', '딜레마에 대한 답을 찾기', '좋지 않은 집과 나쁜 집의 건강 보존 이론' 등이 있다. 처음 두 편의 글에서 그는 도교의 건강 수양에 관한 주요 이론적 문제를 논의하고 정신적, 육체적 수양과 생명과 생명을 모두 수련하는 수련 방법을 제안했습니다. 지강 역시 불멸을 추구하기 위해 열심히 노력했으며, 건강 유지와 장수에 관한 책을 썼을 뿐만 아니라, 직접 산에 가서 약을 모아 가져가기도 했습니다. 이러한 행위는 생명을 영원히 유지하기 위한 것, 즉 불멸을 추구하는 것에 지나지 않으며, 이는 도교의 목적이기도 합니다. 이는 지강이 도교와 긴밀한 관계를 갖고 있음을 보여주기에 충분하다.
II
지강의 도교 사상은 당시 유명 종교의 위선을 비판하는 것에서 시작되었다고 할 수 있다. 지강의 관점에서 중요한 점은 "유명한 가르침을 넘어서 자연에 맡기자"는 것이다. 기강은 자신의 글 서두에서 "자칭 군자란 옳고 그름을 잃은 사람이지만 그의 행위는 도를 범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무슨 말을 해야 할까요? 기가 침착하고 정신이 약한 사람은 마음이 공경하지 않으며, 몸이 밝고 마음이 밝아진 사람은 감정이 욕망에 묶여 있지 않습니다. 마음에는 교만이 없기 때문에 도를 넘어 자연의 뜻대로 할 수 있고, 감정은 욕망에 얽매이지 않으므로 고상함과 열등함을 판단하고 사물의 감정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일이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어서 길을 어기는 일이 없고, 이름을 넘어서면 아무 생각도 나지 않아 무엇이 옳고 그른지 알 수 없게 됩니다. ?[9] 지강의 '명교를 초월하여 자연을 놔두다'는 것은 명예와 부를 얻기 위해 현실에서 위선으로 전락한 '명교'를 겨냥한 것임을 알 수 있다.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전통 유학자 강창명교는 전례 없는 의심에 직면하고 신앙이 붕괴될 위기에 처해 있었다. 사람들이 여전히 어느 정도 가치를 두는 이유는 사람들이 여전히 명성과 부를 추구하기 위해 그것을 이용하고, 명성과 명성을 얻기 위해 유명한 종교를 이용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실제로는 그것을 진정으로 믿는 사람이 없습니다. 표면적으로는 유교를 찬양하는 노래를 부르려고 노력하는 사람들은 은밀히 그 유명한 종교를 타락시키는 일을 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를 고려하여 Ji Kang은 "Yue Mingjiao"를 제안했습니다. 특히 유교를 강하게 찬양하는 사람들에 대해 당시 『학문애론』을 지은 장묘(張記)는 유교를 다음과 같이 칭찬했다. “육경은 해와 같고, 배우지 않는 것은 긴 밤과 같다. " [10] 그리고 기강은 유교의 『육경』을 “더러운 것”으로, 『육경』이 옹호하는 인의를 “악취나는 부패”라고 공개적으로 비난했다. 지강의 비판은 명백히 기존의 사회, 정치, 문화 시스템을 겨냥하고 있다. 사실 지강의 견해에 따르면, 형식화되고 교조적인 명교와 완전히 단절하고 배격해야만 명교의 본성이 회복될 수 있다. 당시 대부분의 유명인들은 사실 근본적으로 명교에 반대한 것은 아니었지만 명교를 이용하여 명성을 얻으려는 사람들의 말과 행동에 불만을 품고 있었다[12]. 단지 명교의 옳고 그름의 기준과 도덕적 이념이 점차 형식화되고 교조화되면서, 그가 주창한 인의의 도덕 규범은 점차 사람들의 도덕적 생활 외부의 수단과 형태가 되었고, 사람들의 정신 정신의 증진을 상실하게 되었습니다. 생명.기능? [13] 이때 유명 종교는 비판과 공격의 대상이 되었다.
지강은 위에 밍자오에게 '자연을 맡기는 것'을 피할 수 없는 탈출구로 여긴다. 소위 '자연을 놓는 것'이란 인간의 자연스러운 본성으로 돌아가는 것, 옳은 것이 무엇인지 모르고 하고 싶은 것은 무엇이든 하는 것을 의미한다. 아니면 틀렸어요. 강지은은 '신앙'은 이론을 왜곡하고 인간의 본성을 억압하는 역할을 한다고 본다. 따라서 그가 말하는 '자연스러움'은 실제로는 사회적 관계에 들어가지 않고 사회적 예절에 얽매이지 않는 개인의 자연스러움이다. 존재의 상태도 자유롭고[14], 지강의 생각은 옳고 그름을 상실하고 순조롭게 지내는 과정에서 사람들에게 평화와 조화를 이루도록 요청하는 것이다. 마음과 감정을 바탕으로 하는 행위는 도와 도의 합일의 영역이다.
이 '도일치'의 상태는 분명히 속인이 이룰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오직 그의 마음속에 있는 이상적인 인격, 즉 최고의 사람, 진정한 사람, 신만이 이 경지를 이룰 수 있다. 우리는 그의 작품에서 이러한 이상적인 성격과 영역에 대한 묘사를 많이 찾을 수 있습니다.
결국 사람은 세상에 올 수밖에 없고, 모든 것을 마음으로 삼고, 다른 사람들과 함께 있고, 자신의 몸에서 도를 따르십시오. [15]
다른 사람에게서 배우고 자연으로 돌아가세요. 만물은 하나이며, 네 바다는 같은 집을 공유한다[16].
완뤄(Wanluo)는 유명한 산인데 실제 사람이 거기에 있을 겁니다.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모든 것의 균형을 유지하고 도와 평화롭게 지내십시오 [17].
동굴도 많고 한적한 곳도 많으니 선생님께 가볍게 여쭤봐도 돼요. 아침에 지산 정상에 오르면 밤낮으로 배가 고파집니다. Xuanju는 영혼에 영양을 공급하며 수천년 동안 지속됩니다 [18].
지강은 신의 존재를 전적으로 믿었다. 기강은 그의 유명한 '건강 보존에 대하여'에서 다음과 같이 단호하게 말했습니다. 불멸의 존재는 눈에 보이지 않지만 기록과 전승에 따르면 그들은 거기에 있어야 합니다. 축적된 지식으로는 생길 수 없는 타고난 특별한 아우라를 갖고 있는 것 같다. 지도와 적절한 보살핌에 관해서는, 사람이 인생을 살아가려면 천년 이상 살 수도 있고, 수백 년 살 수도 있고, 귀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 [19] 강지은은 기록과 역사적 기록에 따르면 신이 반드시 존재한다고 믿는다. 그러나 신의 독특함과 초월적인 성격 때문에 보통 사람들은 그것을 배울 수 없다. 이른바 '축적된 배움으로는 이룰 수 없다'. 그러나 선인에 대한 신뢰를 강화하기 위해 기강은 선인을 배울 수는 없지만 몸과 마음을 제대로 교육하면 수백 년의 삶이 가능하고 자연스러워야한다고 믿었습니다. 사람이 외적인 것에 사로잡히지 않고, 사물을 가지고 놀면서 야망을 잃지 않는다면, 그의 믿음은 날로 향상될 것이고, 그의 철학은 날로 완성될 것입니다. 하늘과 자연에 순종하고, 도덕을 스승과 친구로 삼고, 음양의 변화를 다루며, 자연이 생명을 유지하게 하고, 하늘과 땅의 불멸의 영역을 이룬다. 특히 지강의 생각에는 자유방임주의적 인생관이 뚜렷이 드러난다고 할 수 있다. 그런 자연에 순응하고 사물의 감정을 이해하는 것은 자유롭고 편안한 신만이 이룰 수 있는 일이다. Tang Yongtong 씨는 "세상에 묶인 것은 마음에 있습니다. 마음을 놓을 수 있으면 세상의 부담을 느끼지 않을 것입니다. "라고 믿습니다. 따라서 Ji Ruan은 인간에게는 육체적, 정신적 두 가지 측면이 있으며 신은 초월적일 수 있다고 믿었으므로 Xiaoyao는 정신 속에서 방황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21] 지강의 많은 시들은 자유롭고, 자유롭게 오고 가며, 자신에 만족하는 이러한 망념의 상태를 묘사하고 있습니다. 명산의 본질은 바로 그 사람의 본질이다.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모든 것의 균형을 유지하고 도와 평화롭게 지내십시오 [22].
'서사에 관한 두 시' 제2부:
외딴 동굴이 많아서 선생님께 가볍게 여쭤보고 싶습니다. 아침에 지산 정상에 오르면 밤낮으로 배가 고파집니다. Xuanju는 영혼에 영양을 공급하며 수천년 동안 지속됩니다. [23]
지강은 시 '십대 육자시'에서 다음과 같이 썼다.
시와 왕교는 구름을 타고 팔극을 여행했다. 다섯 개의 산은 너무 날카로워서 갑자기 천억을 이동합니다. 나에게 마법의 약을 주고 날개를 주세요. 평화롭게 호흡하고 형태와 색상을 연습하세요. 노래는 말이고 생각은 팔극으로 여행한다[24].
중산을 돌아다니며 층층이 쌓인 도시에서 휴식을 취한다. 위의 그늘은 천개와 같고 바닥은 복숭아 꽃과 같습니다. 도교 태후를 영접한 후 자정으로 승격되었습니다. 자유롭고 쉬운 길은 수천 년 동안 영생으로 이어집니다. 이 노래는 층층이 쌓인 도시를 방황하면서 말로 쓰여졌다[25].
그리고 <114자시> 제8부:
날아다니는 루안이 날아가는데, 날개가 너무도 선명해서 보라색 별을 내려다보고 있다. 평범한 안뜰. Lingwei Xuanxu, 기복이 보이지 않습니다. 여행지 밖에서는 으르렁거리는 커플의 노래가 계속 들려온다. 신이 존재하지 않는다면 누가 혼자 싸울 것인가?(26)
열번째:
산으로 나와 맑은 하늘에서 수영하세요. 구름이 솟아 오르고 여섯 마리의 용이 펄럭인다. 왼쪽은 후추와 계피, 오른쪽은 난초입니다. 영양이 길을 칭찬하고 왕자는 그 길을 따른다. Wanluo는 실제 사람이 중요한 유명한 산입니다.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모든 것의 균형을 유지하고 도와 평화롭게 지내십시오 [27].
'표류하는 황홀경'과 '현명'의 선경에서 신들은 '구름 위를 헤엄쳐' 수조 번 여행할 수 있고, 선약을 먹여 자신의 날개를 키울 수도 있다. 함께 날아도 좋습니다. 타오와 함께 건강하고 편안하게 지내세요. 동화의 나라는 너무나 아름답습니다. 위에는 그늘이 있고 아래에는 아름다운 꽃이 있습니다. 태후를 받아들이고 자궁에 오르는 것은 실로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상태이다. 사실 그것은 현실의 진실을 직시한 시인의 내면적 호소이자 외면적 초월이기도 하다. 지강은 '선행시'라는 시에서 세상에서 벗어나 신선과 함께 유랑하는 풍경을 상상했다.
산 위의 소나무와 푸른 계곡을 바라보며. . 당신이 아무리 높더라도 당신은 독립적이고 비교할 수 없습니다. 그곳으로 수영하고 싶다면 길은 절대 지나갈 수 없습니다. 왕교는 나를 버리고 구름과 여섯 마리의 용을 타고 갔습니다. Xuanpu에서 놀다가 우리는 옛 길에서 서로 만났습니다. 어린아이처럼 넓은 자연의 길을 가르쳐 주소서. 중산 코너에서 약을 모아서 외모를 바꾸세요. 매미는 더러운 피로를 풀고 반톤나무의 친구가 됩니다.
주소(九宝)를 술상 앞에서 연주하는데 어떻게 소용가를 연주할 수 있겠는가? 그는 오랫동안 서민들과 분리되어 있었는데, 누가 그의 흔적을 볼 수 있겠습니까?[28]
지강은 신의 존재를 믿었을 뿐만 아니라 신의 자유와 선경의 아름다움을 상상 속에서 회상했을 뿐만 아니라 신이 되기 위해 건강을 유지하고 수명을 연장한다는 신념을 실천했다. , 그리고 그는 확고히 남아 있었습니다 . 기강은 불사를 배울 수 없다고 믿었지만 약안기와 팽조의 륜은 선을 추구함으로써 얻을 수 있다. 즉, 건강을 유지하고 자연을 보존함으로써 얻을 수 있다.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위(魏)나라와 금(晉)나라 사람들은 세상에는 지쳤지만 삶에 지치지 않았다. 그렇다면 그 어려운 시대에 신분을 낮추고 진실성을 유지하려는 생각이 매우 인기가 있었던 것일까요? [29] 지강의 『건강보전에 관하여』는 이러한 사고방식에 초점을 맞춘 건강보전에 관한 중요한 이론적 저작이다.
三
도교의 건강 보존 이론과 연금술에 대한 지강의 공헌은 "건강 보존에 대하여"로 대표됩니다. 어떤 의미에서 그의 『건강 보존에 대하여』는 사람들에게 건강을 유지하고 수명을 연장하는 방법을 가르치는 작품이다.
'건강 보존'에서 지강은 신의 존재에 대한 확고한 믿음을 표현했을 뿐만 아니라 사람들에게 건강을 유지하고 수명을 연장하는 방법을 가르쳤습니다. 건강 관리에 있어서 최우선 순위는 물론 육체적인 장수를 유지하는 것입니다. 지강은 '건강보존'에서 몸을 유지하고 불멸을 이루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설명했다. 그는 “군자는 형태를 알고 정신에 의지하여 그것을 세우며, 정신은 형태가 있어야 존재한다”고 말했다. 생리학의 취약성을 이해하고, 한 번의 실수가 생명에 해를 끼칠 수 있다는 것을 아십시오. 그러므로 성품을 닦으면 마음을 보호하고 온 몸에 마음의 평안을 가져다 줄 수 있다. 즉, 형태와 정신은 서로 보완하며, 인간의 생명은 잃기 쉽고, 죄조차도 생명에 해롭다. 그러므로 이것을 깨달은 후에 사람은 자신의 정신을 온전하게 유지하고 육체를 온전하게 유지하기 위해 자신의 몸을 수련하고 마음을 고요하게 하는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사랑과 미움, 슬픔과 기쁨의 구별이 없다면, 사랑과 미움은 감정에 머물지 않고, 슬픔과 기쁨은 마음에 머물지 않을 것입니다. 무관심이 없고, 신체의 기운이 평화로우며, 호흡과 날숨이 계속되고, 음식을 섭취하여 몸에 영양을 공급한다. 지강은 특히 영생을 원하면서도 육체 밖의 욕망을 포기하기를 꺼리는 사람들을 향해 감정을 억제하고 욕망을 참으며 명예와 소망을 버리고 취미생활을 하게 될 수도 있다고 비판했다. 항상 그들의 눈과 귀 앞에 있으며, 그들의 희망은 앞으로도 수십 년 동안 지속될 것입니다. 또한 두 가지 길을 잃을까 봐 두려워하고, 안으로 머뭇거리고, 안으로 싸우고, 밖으로 유혹하고, 신용에 의지하면 누가 또 패하겠느냐? [32] 이런 머뭇거리는 정신은 반드시 실패할 것이다. 당시 사람들은 세상의 종교 속에서 명예와 치욕 사이에서 기술을 다투고 있었고, 술과 성을 제물로 삼고, 불멸을 지루하다고 말하는 것이 강인의 견해로는 전부였다. 내부에 주인이 없고 즐거움을 위해 외부의 물건을 빌리는 것은 자신을 사물에 예속시키고 욕망에 마음을 빼앗긴 표현입니다. 특히 건강을 유지하는 방법에 맞지 않습니다. 기강이 보기에 세상 사람들이 건강을 유지하기 어려운 이유는 크게 다섯 가지가 있는데, 이는 명예와 복이 없어지지 않기 때문이고, 희락과 분노가 없어지지 않기 때문이고, 감각과 소리가 없어지지 않기 때문이며, 취향은 끝이 없고, 앞으로 정신적 고민 때문인가?[33] 이 다섯 가지를 마음에 담아 두지 않으면 믿음은 나날이 좋아지고, 사상은 날로 완성될 것입니다. 이렇게 하면 도덕을 따르며 하늘과 자연을 따르려는 목표를 이룰 수 있습니다. 스승이자 친구이며, 음양의 변화를 가지고 놀며, 자연을 순리로 삼는, 하늘과 땅에 의해 다시 태어나고 불멸하는 이상적인 상태, 즉 신의 영역입니다.
지강이 보기에 건강을 잘 유지하는 사람은 바로 건강 유지의 비결을 알고 있기 때문이다. 조용하고 평화로우며 이기적인 욕망이 적은 사람이다. 지위가 도덕성을 해치는 것은 잘 알려진 사실이므로 당분간은 진영이 아니라 강제적인 금지이다. 나는 걸쭉한 맛의 해로움을 알기 때문에 그것을 신경 쓰지 않고 버리고 그것을 억제합니다. 외적인 것들이 너무 지쳐서 마음이 존재하지 않고, 정신이 순수하고 순수합니다. 걱정이 없고 근심이 없느냐? [34] 그 사람은 안팎의 일을 분명히 알고, 외적인 명성은 사람의 인격을 수양하는 데 도움이 되지 않으며, 욕심은 사람의 진정한 기질을 형성하는 데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것을 안다. 그러므로 건강을 잘 유지하는 사람은 외적인 명예와 내면의 욕심에 대한 걱정이 없고 걱정과 생각에서 자유로울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것을 하나로 유지하고 조화로운 것으로 가꾸어 나가면 조화롭고 조화로운 행복의 경지를 이룰 수 있습니다. 그리고 영지버섯으로 쪄서 달달한 샘물에 적시고 아침해를 감귤로 삼고 오줄을 봉합사 삼아 아무것도 하지 않음에 만족하고 마음이 경이롭고 신비스러운 몸이 있으면 기쁨을 잊고 행복해질 수 있습니다. 그러면 몸은 살아남을 것입니다. 이런 식으로 그런 사람들은 Xianmen만큼 오래 살 수 있고 몇 년 동안 Wang Qiao와 경쟁할 수 있습니다.
지강은 건강을 유지하고 장수하며 불멸자가 되기 위한 수행을 위해 스스로 산에 가서 약을 구한 적이 있다. 그의 형인 Ji Xi는 Ji Kang이 먹고 마시는 것을 잘하고 종종 왕실 약초를 수집했다고 말했습니다. [36] 그도 Wang Lie를 따라 산으로 약초를 수집하고 Sun Deng을 3년 동안 따라갔습니다. 왕과 손은 둘 다 반불멸의 인물인데, 이는 지강의 불멸에 대한 광적인 믿음을 보여준다.
Ji Kang의 평생 취미는 약초를 수집하고 소비하며 평온한 삶을 살고 "자연스러운 길"을 얻고 불멸의 존재처럼 평온한 삶을 사는 것이었습니다. Sima가 그를 처벌하려 할 때에도 그는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여전히 거기에 있었습니다. 약초를 수집하세요. 사실 지강은 건강을 유지하고 평온한 삶을 살기 위해 음식을 섭취하는 것을 정말 갈망했습니다. 그는 자연에 어긋나는 일을 하고 싶지 않고, 인간의 본성에 맞는 편안하고 적합한 삶을 살고 싶어한다. 지강의 이상은 당시 상류층 지식인들에게 신에 대한 신앙이 상당히 매력적이었음을 보여준다.
요컨대, 도교의 고급화 운동과 신에 대한 신앙의 확산은 위나라와 금나라 시대의 불길한 정치, 사회 환경에서 좌절했던 당시 문인들의 외롭고 황량한 심리적 요구를 시기적절하게 충족시켜 주었다. 당시 수많은 문인과 유명인을 탄생시켰으며, 이는 현실을 초월하여 자유롭고 편안한 선경을 추구하는 일종의 '방황불멸' 사고방식을 만들어냈습니다. 불멸자에 대한 도교의 믿음에서만 그들은 현실 세계에서 찾을 수 없는 영적 자유를 얻을 수 있습니다. 당시 사상계의 문학적 지도자이자 중요한 대표자로서 지강의 종교활동은 명백히 전형적이었다. 그는 현실의 위선적인 가르침에 불만이 있기 때문에 그의 자연적인 영적 배출구는 이름을 넘어서고 옳고 그름에 대해 부주의하는 것입니다. 삶을 추구하는 신이 되는 삶.
[참고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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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진의 책? 지강 전기(49권)[Z]. 베이징: 중화서적회사, 19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