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케이션의 발전사
1. 고대 중국의 의사소통 발전
(1) 봉수대에서 시작
고대 중국 사회에서는 아주 일찍부터 의사소통 방법을 사용했습니다. 서로 연락하기. 고대서적과 출토된 고대문화유물을 통해 우리 조상들은 문자가 발명되고 교통수단이 생기기 이전에도 서로 소통이 가능했음을 유추할 수 있다. 당시 사람들은 의사소통을 했는데, 아마도 물리적인 의사소통 수단을 사용했을 것입니다. 우리 나라 윈난성(雲南省)에는 소수민족 중 일부 개별 부족들이 해방 전 원시공동체 단계에서 여전히 정체되어 있었다. 그들은 문자나 교통 수단을 갖고 있지 않지만 원시적인 의사소통 방법을 가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징포(Jingpo) 부족의 일부 부족에서는 사람들이 친구들에게 고추를 주어 그들이 큰 어려움을 겪었다는 것을 자이와(Zaiwa) 부족의 젊은이들이 이 지역이라고 부릅니다. De "Lang"잎은 여자 친구에게 Wa (wē) 사람들 사이의 데이트에 초대하기 위해 주어집니다. 선물이 화약이나 납탄이라면 전쟁이 일어날 것이라는 뜻입니다. 는 결정화된 사각소금 조각인데, 가운데에 작은 구멍을 뚫으면 어려운 문제가 해결되었다는 뜻이다. 이러한 예를 통해 고대 사람들이 물리적인 물체를 사용하여 어떻게 서로 소통했는지 상상하는 것은 어렵지 않습니다.
객체를 표현하는 커뮤니케이션 방식은 매우 원시적인 방식이다. 이후 사람들이 점점 더 많이 오고 가고 범위가 점점 넓어지면서 조직적인 의사소통 방식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고대 역사 기록에 따르면 봉화를 이용해 정보를 전달하는 방법은 2,700여년 전 주(周)나라 유왕(周王) 때 개발됐다. 국경과 국경으로 이어지는 도로에는 일정 간격으로 봉화대가 차례로 세워졌다고 한다. 봉화대에는 장작이 가득 차 있었는데, 적군이 침입하자 봉화불이 차례차례 터져 경보를 울렸다. 각계각층의 왕자들은 봉화가 발사되는 것을 보면 군대를 파견하여 적을 돕고 공동으로 저항할 것입니다.
전설에 따르면 이런 이야기가 있다. 주유왕에게는 보사(寶施)라는 사랑하는 첩이 있었습니다.
그녀는 매우 아름다웠지만 결코 웃는 것을 좋아하지 않았습니다. 어느 날 주(周)나라 유왕(周王)은 그녀를 웃게 하려고 아무 이유 없이 봉화를 켜라고 명령했다. 각계각층의 왕자들은 경고 신호를 보고 모두 군대를 이끌고 그곳으로 달려갔습니다. 당연히 여행은 헛된 일이었고 그는 속았고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았습니다. 이것이 Bao Si를 정말로 웃게 만들었습니다. 그러나 나중에 적군이 실제로 침입했을 때 각계의 왕자들은 봉화의 불을 보고 더 이상 믿지 않았기 때문에 그들을 구출하기 위해 군대를 보내는 사람이 없었습니다. 주(周)나라 유왕(周王)은 여러 제후들의 도움을 받지 못해 적의 공격을 막지 못했고, 서주(周周)나라도 멸망하였다. 이 이야기는 조직적인 의사소통 방식이 중국에서 아주 일찍부터 등장했음을 보여줍니다.
중국 왕조는 오랫동안 군사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 이러한 봉화 화재 경보 방법을 사용해 왔습니다. 나중에 발굴된 '한죽전'을 보면 한나라 때 하서(지금의 간쑤성 우웨이, 장예, 구천, 둔황) 4개 현에서 연택(현 롭누르)까지 봉수대가 세워졌음을 알 수 있다. 신장 동부) 그리고 그 규모가 매우 크다고 하는데, "5마일에 하나의 불이 있고, 10마일에 하나의 부두가 있고, 30마일에 하나의 성곽이 있고, 100마일에 하나의 성벽이 있다"고 합니다. 이 봉화탑은 각지의 지방 공무원의 관할하에 있습니다. 지역 최고 관리인 Taishou 아래에는 Du Wei, Zhang Wei, Hou Guan, Hou Chang, Sui Chang 등과 같은 봉화탑을 관리하는 다양한 수준의 관리도 있습니다. 2 각 탑에는 또한 거리와 크기에 따른 병사 수. 봉화를 피우고 끄는 방법은 낮과 밤에 따라 다르며, 낮에는 연기가 피어오르고 밤에는 불이 꺼집니다. 또한, 공격하는 적의 수를 나타내는 데에도 다양한 코드가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적이 500명 미만이면 봉화를 사용하고, 적이 500명을 초과하면 봉화를 사용합니다. 적이 500명 이상일 경우 봉화를 발사합니다. 이러한 조직적인 의사소통 방식은 한때 국경을 방어하고 적에 저항하는 데 일정한 역할을 했습니다. 이 의사소통 방식은 명청 시대까지 여전히 여러 곳에서 사용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산둥성 옌타이(煙臺)시는 명나라 때 일본해적의 침입을 막기 위해 그곳에 봉수대를 세웠기 때문에 이런 이름이 붙었다.
비컨을 이용해 군사정보를 전달하는 것은 빠르지만, 위에서 명령을 전달하는 것은 물론, 국경에서 적의 상세한 정보를 전달할 수도 없다. 따라서 사회의 발전과 정치적, 군사적 요구에 따라 봉화와 함께 사용되는 정부 문서 전송을 위한 보다 엄격한 우편 시스템이 형성되었습니다.
(2) 2000년의 우편 통신
주나라 시대에 왕자들은 모두 자신의 나라를 이루었습니다. 정치적, 군사적 필요를 위해 그들은 종종 고속도로에 역마차와 우편 마차를 설치하여 공식 문서를 오가며 전달합니다. 춘추시대 공자(孔子)는 “덕의 통속은 명령을 내리는 우편요금보다 빠르다”고 말했다. 이는 그가 옹호하는 도덕적 교리가 우편으로 보낸 명령보다 더 빨리 퍼질 것임을 의미합니다. 당시 우편 통신은 매우 완벽했을 뿐만 아니라 매우 빨랐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고서 《좌전》에는 진나라는(지금의 산시성)과 진나라(지금의 서남부 산시성)가 합동으로 정나라(지금의 산시성)를 공격할 계획을 세웠다는 이야기가 나온다. 오늘은 허난성 정저우(鄭州)이다. 정(鄭)나라는 작은 나라로 진(秦)나라와 금(晉)나라의 두 대국의 위협을 받고 있었는데, 적의 침략을 방해하기 위해 진(秦)나라에 사신을 보냈다. "진나라와 정 사이에 진나라가 있다. 정나라를 멸망시키라. 진나라에게는 좋을 뿐 진나라에는 좋지 않다. 진나라와 정나라가 동맹을 맺는 것이 더 좋다. 진나라의 사신이 왔을 때 동쪽으로는 정(鄭)이 진(秦)의 군대가 될 수 있다.” 진(秦)이 의롭다고 생각하여 군대를 멈추고 제(秦)자를 보내어 풍손(鳳孫), 양손(陽孫)을 정(鄭)나라에 주둔시켰다. 정국은 평화를 표현하기 위해 정국의 수도 북문의 열쇠를 세 명의 사신에게 관리용으로 맡겼다. Nazhi Qizi와 다른 사람들은 Zheng State의 북문을 장악했다고 Qin에게 비밀리에보고하고 Zheng State를 비밀리에 공격하기 위해 군대를 보내도록 요청했습니다.
그러나 진(秦)나라가 정(鄭)나라를 공격하기 위해 파견한 군대가 화(지금의 하남성 낙양(洛陽) 동쪽)에 이르자 정(鄭)나라 상인 선고(申高)에게 발각되었다. Xian Gao는 그의 조국이 위험하다고 느꼈기 때문에 Zheng의 특사인 척하고 그가 밀매한 12마리의 소를 사용하여 진군 병사들에게 보상을 했으며, 이는 Zheng이 이미 소식을 받고 동시에 준비가 되어 있음을 암시했습니다. 그는 서둘러 정(鄭)으로 가는 길을 이용했다. 별이 빛나는 밤에 나라의 우체국은 나라에 소식을 전한다. 이 소식을 접한 Zheng Guo는 즉시 경계 태세를 갖추었습니다. 진군은 정국이 싸울 준비가 되어 있음을 알고 진군을 멈추고 화과를 격파하고 돌아와야 했다. 당시 우편제도가 큰 역할을 했음을 알 수 있다.
정치, 경제, 문화의 발전과 함께 우편통신은 점차 완성도를 높여가고 있습니다. 진시황은 중국을 통일한 후 전국에 도로를 건설하여 '자동차와 자동차가 같은 길을 공유'하고 '책이 같은 텍스트를 공유'하도록 했으며, 이는 우편 통신의 발전을 더욱 촉진했습니다. 당나라에서는 이 제도가 더욱 성행했다. 당나라에는 육서, 수서, 육서와 수서의 3가지 종류의 우체국이 있었는데, 그중 260개 이상의 수서와 80개 이상의 육서와 수서가 있었다. 예를 들어, 루 우편물에는 말은 하루 70마일, 당나귀는 50마일, 수레는 30마일을 이동할 수 있다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모든 직급의 관리들이 사용할 수 있는 전차와 말의 수에도 일정한 제한이 있습니다. 규정을 준수하지 않는 사람은 처벌을 받습니다. 긴급 상황이 발생하면 Yima는 하루에 300마일 이상을 달릴 수 있습니다. Cen 시인은 "처음으로 용산으로 가는 길에 Yuwen 판사에게 바쳤습니다"라는 시에서 기둥의 속도를 다음과 같이 설명합니다. 755년(당 현종 황제 천보 14년), 안녹산이 판양(지금의 베이징 지역)에서 당나라에 맞서 군대를 일으켰다. 당시 당나라 명제(즉 당현종)가 화청궁(지금의 산시성 린퉁현)으로 판양을 떠나고 있었는데, 소식이 빨리 전해졌습니다. 당대 우편통신의 조직성과 속도가 매우 높은 수준에 도달했음을 알 수 있다.
원대에는 군사활동의 범위가 확대되면서 통신산업이 더욱 발전했다. 당시 중국에만 1,496개의 여관이 있었습니다. 원나라 때 우체국은 "잔치"로 음역하여 나중에 일반적으로 우체국으로 알려졌습니다.
원나라 관리였던 마르코 폴로라는 사람이 그의 저서 <마르코 폴로의 여행기>에서 원나라에는 25마일마다 한 마리씩은 있어야 한다고 언급했다. . 각 여관에는 실크와 새틴으로 만든 침대와 침구가 구비된 웅장하고 화려한 집이 있으며, 숙박에 필요한 모든 물품이 준비되어 있으며, 황실 사절이 여행하는 동안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특별히 고안되었습니다. 왕이 와도 분명 마음이 편할 거라고 하더군요. 그런 큰 여관이 1만 개가 넘고, 우체통이 30만 개가 있다고도 하더군요. 마르코 폴로의 설명은 다소 과장됐을 수도 있지만 원나라 역참의 규모는 짐작할 수 있다.
또한 원나라는 송나라의 방식을 따라 여러 주와 현에 널리 '속달 가게'를 설치했다. 이런 특급배달 전문점은 정부에서 긴급 공문서를 배달하는 업무를 전담하는 곳으로, 현재 군 우편물이 전국에 2만 개 정도 있는 것으로 추산된다. 각 상점에는 여러 개의 포장 마차가 있으며 밤낮으로 서류가 배달됩니다. 이 상점 주인들은 허리에 종을 걸고, 손에 총을 들고, 밤에는 횃불을 들고 있습니다. 좁은 곳에 이르면 큰 소리로 종을 울려 길에 있는 사람들에게 양보를 요청하곤 했습니다. 우리가 다음 특급 배달 가게에 접근했을 때 멀리서도 종소리가 울리고 있었습니다. 아래쪽 침대에서 종소리가 들리자마자 우리는 서류를 받고 이동할 준비가 되어 있었습니다. 이런 식으로 그들은 상점에서 상점으로 전달되었으며, 밤낮으로 400마일을 이동해야 했습니다.
명나라 여관은 기본적으로 구식을 따랐다. 청나라 중기 이후 현대 우편 서비스가 점차 발전하여 고대 우편 시스템을 대체했습니다.
2000여년 동안 우편통신은 국경수비와 경제·문화교류에서 일정한 역할을 해왔지만 국민들에게는 큰 부담이었다. 예를 들어, 자신이 가장 좋아하는 후궁 양귀비에게 신선한 리치를 먹게 하기 위해 당나라 명제는 그녀를 위해 장안(현재의 시안)에서 쓰촨성 푸링까지 우편국을 설치해 밤낮없이 운행했습니다. 신선한 리치. 당나라 시인 두목(杜穆)은 “첩이 웃고 있는데 열매가 오는 줄은 아무도 모른다”라는 두 시를 남겼습니다. 또 다른 예는 청나라 강희(康熙) 시대 귀주(貴州) 태수 통풍차이(七峰蔡)가 황제에게 편지를 보내 귀주(貴州) 지역 역참의 고통스러운 상황을 전한 것이다. 그는 세상에서 가장 비참하고 힘든 곳은 역참이고, 가장 위험하고 가장 먼 역은 구이저우라고 말했다. 사람이 그를 잠시 들어올리면 그의 발이 부러지고 그의 어깨가 닳게 되리라. 말이 잠시 걸으면 그의 발굽이 절고 그의 척추가 부러지리라. 먀오족 사람들은 더 이상 농사를 짓거나 직물을 짜는 일을 할 수 없게 되었고, 죽어가고, 도망가고, 날이 갈수록 노숙자가 되어가고 있었습니다. 실제로 이러한 현상은 역사상 여러 왕조의 우편 통신에서 흔히 볼 수 있었던 현상입니다. 이는 단지 두 가지 전형적인 예일 뿐입니다.
(3) 민정국 및 화교 승인국
우체국은 정부의 통신 기관으로 송나라 외에 정부 문서 전송만 허용됐다. - 고위공무원은 자택으로 편지를 보내는 것도 허용되었으며, 개인 편지를 동봉하는 것은 일반적으로 허용되지 않습니다. 이 경우 개인이 긴급한 문제에 직면하여 의사소통이 필요한 경우 집주인과 부유한 사업가는 하인이나 짐꾼을 보내 장거리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지만 일반 사람들은 메시지를 가지고 다닐 것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고대 중국 서적에는 '백조기러기의 메시지 보내기'에 관한 이야기가 많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이후에는 생산의 발달과 생활의 필요로 인해 해외로 사업이나 일을 하러 나가는 사람들, 전쟁 중에 강제로 나가게 된 군인들, 고향을 떠나온 사람들 등이 자주 교류하게 되었다. 고향에 있는 친척, 친구와 의사소통이 필요합니다. 특히, 전 세계의 사업가들은 비즈니스 정보 교환, 거래 논의, 청구서 발송 등을 위해 의사소통이 절실히 필요합니다. 그 결과, 국민들에게 편지를 전달하는 사업이 탄생하게 되었습니다.
당나라 무렵에는 장안과 낙양 사이에 주로 민간 상인을 섬기는 '포스트 당나귀'가 있었습니다. 당시에는 각지의 상인들이 장안에서 물건을 팔아 얻은 돈을 장안의 지방자치단체에 예치한 후 지방자치단체로 가는 '날아다니는 돈'이라는 방법도 있었다. 돈을 인출할 수 있는 영수증이 있는 사무실. 이것은 실제로 환전 사업의 싹이었습니다. 당시에는 《제주》라는 손으로 쓴 신문이나 목판화 신문도 발행되었는데, 이는 오늘날의 신문이나 정기 간행물처럼 우체국을 통해 여러 곳에 퍼졌다. 명나라 때 서신국은 백성들에게 편지를 전달하기 위해 특별히 등장했다. 남서부의 민정정보국 중 일부는 "막상협의(Maxiang Agreement)"라고 불린다. 전설에 따르면 그 유래는 다음과 같다. 호북성 마청현 샤오간진에서 간척을 위해 쓰촨성으로 이주한 농민들이 고향을 그리워하고, 1년에 몇 번씩 마을 사람들을 고향으로 밀어넣고 지역 특산품과 편지를 주고받는 약속을 했고, 나중에는 전문적인 민원정보국이 만들어졌습니다.
민정국은 무역이 편리한 해안과 하천을 따라 있는 도시에 나타나기 시작해 점차 내륙과 북동부, 서북부 지역으로 발전했다. 청나라 도광년, 선풍년, 동치년(서기 1821~1874년)에는 신용평가기관의 발전이 최고조에 이르렀습니다. 당시 전국에는 수천 개의 크고 작은 신용평가기관이 있었습니다. 청나라 정부가 영국과 5개 항구 무역 조약을 체결한 이후, 나라를 망신시키고 굴욕을 안겨주던 상하이의 상업과 교통은 비정상적으로 발전했고, 각 민정국은 조직을 확대해 상하이에 본부를 설치했고, 다양한 상업 항구 기관에 지점, 공동 사무실 또는 지점을 설치합니다. 소규모 민정정보국이 힘을 합쳐 운영하고 있다. 이로써 전국 각지의 교통이 편리한 여러 상업항과 대도시에 희소한 민간통신망이 형성되었다.
민사신용조사국은 소유주(보통 상사라고 함)가 자금을 지원하고 이를 운영하기 위해 점원을 고용하는 상업 조직입니다. 각종 민정정보국은 이익을 추구하는 것이 주요 목적이기 때문에 이익을 얻을 수 있는 곳에 기관과 순찰 기관을 세우려고 노력하지만, 이익이 없는 오지에는 아무도 관심을 두지 않습니다. 민정정보국의 서비스 대상은 주로 기업인이다. 비즈니스를 유치하기 위해 다양한 신용 조사 기관도 고객에게 다양한 편의를 제공합니다. 예를 들어, 저녁에 매장에서 체크아웃한 후 각 매장으로 사람들을 보내 우편물과 송금액을 수거하도록 합니다. 장기 후원자는 크레딧을 받을 수 있으며 심지어 계정 할인도 받을 수 있습니다.
아주 일찍부터 광동성, 푸젠성 등 해안 지역의 가난한 사람들은 생계를 위해 해외로 나갔습니다. 제국주의 도적들에게 속아 외국에서 열심히 일한 사람들도 있습니다. 해외에 거주하는 화교들은 가족들과 연락을 하거나 열심히 일해 벌어들인 돈을 고국으로 보낼 때 처음에는 다른 사람에게 의지해야 해서 매우 불편했습니다. 이후 광동성과 복건성의 일부 민정정보국은 해외 사업을 전개하고 '화교 승인국'을 조직해 화교에 대한 통신 및 송금 서비스를 처리했습니다. 복건성 사투리로 '편지'를 '뱌오'라 하고 화교의 송금액에 첨부된 편지를 '차오피'라 하여 화교의 편지와 송금을 배달하는 기관을 '차오피국'이라 한다. 화교가 많은 도시와 마을에 화교 승인국을 개설하는 것 외에도 해외 지사도 설립했습니다. 1930년 통계에 따르면 전국에 등록된 화교 비준국이 180개였으며 국내외 지점이 700개 이상이었다. 1948년 해방 직전까지 화교 승인국은 100여 개, 국내외 지사는 1,000여 개가 넘었다. 그들은 화교들이 조국과 편지를 보내고 송금하고 소통하는 데 긍정적인 역할을 했으며 수많은 화교들의 환영을 받았으며 그들 자신도 막대한 이익을 얻었습니다.
외국 자본주의가 중국을 침략한 이후 봉건 지배계급은 중국 관영 우편국과 민간 민정국, 화교 승인국을 개혁하려 하지 않고 오히려 우리나라 우편권을 침해했다. . 민정국과 화교 승인국은 침략군의 공격을 받아 파괴되었지만 역사가 길고 국민의 신뢰를 받았기 때문에 오랫동안 그 존재를 유지해 왔으며 죽지 않았습니다. 이후 청나라 정부의 영국 관세청이 관세청을 설립했고, 공무원이자 외국인이라는 특수한 권한을 이용해 민정국에 등록해 민정국이 주도권을 받아들이도록 했다. 관세청의 우편배달 의무화와 민정정보국의 세관·우체국 출입 제한 조치에 대해 민정정보국이 합동 파업을 벌였다. 저항하다. 그런 다음 Hart는 다른 방법을 사용하여 관세 및 국내 우편 요금을 4센트에서 1센트로, 지역 일반 우편 요금을 4센트에서 0.5센트로 줄였습니다. 자본주의적 경쟁 방식을 사용하여 민정정보국은 대패했습니다. 1911년 혁명 이후에도 정부가 운영하는 우편 서비스는 언제든지 편지를 배달할 수 있는 민정국의 장점을 모방하여 공식 우편 택배사는 하루에 4회에서 8회, 10회 또는 10회까지 배달 시스템을 구현해야 했습니다. 하루에 열두 번, 택배기사가 총파업을 했다고 해도 큰 문제는 아니다. 1935년이 되어서야 민정정보국은 반동적인 국민당 정부의 기한 내 종료를 명령하는 고압적인 정책에 따라 운영을 중단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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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아직 제지 기술이 없습니다. 발명 이전에는 고대인들이 대나무나 나무 조각을 필기구로 사용했습니다. 이런 종류의 대나무 조각을 Jian이라고 하고, 나무 조각을 Zha 또는 Diao라고 하며 일반적으로 Jian이라고 합니다. 고서 《시경》에는 은나라 말기와 주나라 초기에 문왕이 서양을 원정한 내용이 기록되어 있다. 한 왕조의 대나무 관을 한 전표라고합니다.
② 한나라 하서(河西) 4개 현에서는 중요한 국경을 지키는 무관을 도웨이(杨密)라고 불렀고, 작은 마을을 지키는 무관을 장웨이(張衛)라고 불렀다. 적의 상황을 탐지하는 것을 와이관(waiguan)이라 하고, 정찰의 중심지인 부두를 관리하는 부대를 대기사령관이라 하고, 가장 기본적인 정찰초소장을 수이사령관이라고 한다. 수족 추장은 보통 3~30명의 수비대를 가지고 있다.
① "레일"은 두 바퀴 사이의 거리입니다.
전국시대에는 마차 난간의 폭이 다양했는데, 진시황이 중국을 통일한 후에는 마차 난간의 너비를 6피트로 규정했습니다. 동시에 진시황은 원래의 글을 폐지하고 '소전'이라는 새로운 글로 대체하여 나라의 글을 통일했다.
① 도지사, 공식 명칭. 명나라 초기에 자리를 잡아 청나라 때 성(省)의 행정관을 역임하고 군을 통솔하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