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지식 네트워크 - 노트북 지식 - 컴퓨터 응용 기초 교안

컴퓨터 응용 기초 교안

지식 교육 목표: 컴퓨터 시스템의 구성;

운영 체제의 개념 분류: 기억분류

능력 배양 목표: 학생들의 적극적인 능력을 배양한다.

중점 및 어려움: 컴퓨터 하드웨어 시스템

교수법: 교수법

세션 지정: 2 시간

교육 과정: 컴퓨터 시스템은 하드웨어 시스템과 소프트웨어 시스템으로 구성됩니다.

컴퓨터 소프트웨어 시스템은 시스템 소프트웨어와 응용 프로그램으로 나뉜다.

1, 시스템 소프트웨어: 시스템 소프트웨어는 다음과 같은 컴퓨터 리소스를 관리, 모니터링 및 유지 관리하는 것입니다

컴퓨터를 효율적으로 작동시키는 소프트웨어.

(1) 운영 체제: 컴퓨터 시스템의 모든 자원을 조율하고 질서 있게 작동하려면 통합 관리, 통합 일정 예약 소프트웨어가 있어야 합니다. 이 소프트웨어를 운영 체제 (OS) 라고 합니다.

(2) 컴퓨터 언어: 언어가 기계에 얼마나 의존하는지에 따라 기계 언어, 어셈블리 언어, 고급 언어의 세 가지 범주로 나뉜다.

2. 앱: 사용자가 각종 실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준비한 프로그램을 말한다.

2. 컴퓨터 하드웨어 시스템: 마이크로 컴퓨터의 하드웨어 시스템은 중앙 처리 장치,

기본 스토리지, 외부 스토리지 및 입/출력 장치

1, 중앙 처리 장치: 중앙 처리 장치 (CPU) 는 컴퓨터의 핵심 구성 요소입니다.

주로 규정된 컴퓨터 기본 운영 지침을 해석하고 집행하여 각종 정보의 처리와 가공을 완성할 책임이 있다. 연산자, 컨트롤러 및 여러 레지스터로 구성됩니다. 마이크로 컴퓨터 시스템에서는 중앙 프로세서를 마이크로프로세서라고도 합니다.

2. 메모리: 컴퓨터에서의 메모리 역할에 따라 주 메모리로 나눌 수 있습니다.

(내부 스토리지), 보조 스토리지 (외부 스토리지) 및 고속 버퍼 스토리지.

(1) 주 메모리: 메모리라고도 하며, 주 메모리와 메모리라고도 합니다. 현재 가장 활발한 프로그램과 데이터를 저장하는 데 사용됩니다. 외부 스토리지보다 빠르고, 용량이 작고, 가격이 더 비쌉니다. 기본 스토리지는 CPU 에 직접 연결되고 CPU 와 직접 데이터를 교환합니다. 액세스 방식에 따라 기본 스토리지는 랜덤 액세스 메모리와 읽기 전용 메모리의 두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습니다.

① 랜덤 액세스 메모리: 간단히 램, 언제든지 읽고 쓸 수 있습니다.

② 읽기 전용 메모리: ROM (ROM) 은 가져올 수 없는 메모리만 읽을 수 있는 메모리입니다.

(2) 보조 스토리지: 보조 스토리지는 외부 메모리라고도 하며, 보조 외부 메모리라고도 합니다.

보조 스토리지는 주로 디스크 스토리지, 테이프 스토리지 및 광 스토리지를 포함합니다. 디스크 스토리지는 일반적으로 플로피 스토리지와 하드 디스크 스토리지로 나뉩니다.

(3) 고속 버퍼 메모리: 기본 및 보조 메모리의 조합.

1 차 및 2 차 스토리지 수준은 대용량 스토리지와 고비용 간의 모순을 해결합니다. 그러나 주 메모리와 CPU 의 속도는 한 단계 차이가 나서 CPU 속도 잠재력의 발휘를 제한한다. 이러한 격차를 해소하기 위해 주 메모리와 CPU 사이에 캐시가 설정되어 캐시-주 스토리지 계층 스토리지 구조를 구성합니다. 캐시의 장점은 용량이 작고, 부피가 크고, 가격이 높으며, 하드웨어에 의해 완전히 구현되어 주 메모리보다 몇 배나 빠르다는 것입니다.

3. 입력/출력 장치: 입력/출력 장치는 컴퓨터 시스템의 외부 장치입니다.

입력 장치는 데이터와 프로그램을 전기 신호로 변환하고 컴퓨터의 인터페이스 회로를 통해 컴퓨터 메모리로 순차적으로 전송합니다. 일반적인 입력 장치로는 키보드, 마우스, 스캐너, 터치스크린, 디지털 카메라, 카메라 등이 있습니다. 출력 장치는 컴퓨터에서 생성된 결과를 문자, 이미지, 양식, 사운드 등 사람들이 일반적으로 받아들이는 정보 형식으로 변환합니다. ) 또는 다른 기계가 수용 할 수있는 출력을 형성하십시오. 일반적인 출력 장치로는 모니터, 프린터, 플로터, 스피커 등이 있습니다.

주: 프린터는 널리 사용되는 출력 장치이며 인쇄 방식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두 가지가 있습니다. 니들 프린터는 일반적인 타격 프린터입니다. 레이저 프린터와 잉크젯 프린터는 일반적인 비타식 프린터입니다. 니들 프린터는 도트 매트릭스 프린터라고도합니다.

요약: 이 단원에서는 주로 하드웨어 시스템과 소프트웨어 시스템으로 구성된 컴퓨터 시스템의 구성을 배웠습니다. 이 문서에서는 학생들이 컴퓨터의 기본 사항을 더 잘 이해할 수 있도록 하드웨어 시스템과 소프트웨어 시스템의 구성에 대해 설명합니다.

숙제: 방과후 연습 제 1 질문: 8,14; 두 번째 질문: 1, 16, 18,19,20,32; 네 번째 질문 중: 2, 10, 16. 컴퓨터 기초 지식을 습득하고 진지하게 책을 읽다.

판서:

컴퓨터 기초

컴퓨터 시스템은 하드웨어 시스템과 소프트웨어 시스템의 두 부분으로 구성됩니다.

컴퓨터 소프트웨어 시스템은 시스템 소프트웨어와 응용 프로그램으로 나뉜다.

① 운영 체제: 컴퓨터 시스템의 모든 자원을 조율하고 질서 있게 작업하기 위해서는 통합 관리, 통합 스케줄링 소프트웨어가 있어야 합니다. 이 소프트웨어를 운영 체제 (OS) 라고 합니다.

② 컴퓨터 언어: 기계에 대한 언어의 의존도에 따라 기계 언어, 어셈블리 언어, 고급 언어의 세 가지 범주로 나뉜다.

2. 컴퓨터 하드웨어 시스템: 마이크로컴퓨터의 하드웨어 시스템은 중앙 처리 장치, 주 메모리, 외부 메모리 및 입/출력 장치로 구성됩니다.

1, 중앙 처리 장치: 중앙 처리 장치 (CPU) 는 한 컴퓨터의 핵심 구성 요소입니다. 연산자, 컨트롤러 및 하드 작업 레지스터로 구성됩니다. 마이크로 컴퓨터 시스템에서는 중앙 프로세서를 마이크로프로세서라고도 합니다.

2. 메모리: 컴퓨터에서의 메모리 역할에 따라 주 메모리 (메모리), 보조 메모리 (외부 메모리) 및 캐시의 세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주 메모리는 랜덤 액세스 메모리 (RAM) 와 읽기 전용 메모리 (ROM) 로 나눌 수 있습니다.

3. 일반적인 입력 장치로는 키보드, 마우스, 스캐너, 터치스크린, 디지털 카메라, 카메라 등이 있습니다. 일반적인 출력 장치로는 모니터, 프린터, 플로터, 스피커 등이 있습니다.

프린터는 다양한 종류의 출력 장치로, 타격식과 비격식의 두 종류로 나눌 수 있다.

섹션 ii 멀티미디어 시스템 및 컴퓨터 개발 및 적용

지식 교육 목표: 멀티미디어 시스템의 개념과 특성;

컴퓨터 유형, 개발 및 응용

능력 배양 목표: 학생들의 선구적 사고 능력을 배양한다.

학생이 지식을 배우고 운용하는 능력을 배양하다

요점과 어려움: 개념의 숙달 정도.

교수법: 설명법

세션 지정: 1 세션

교육 과정:

수업 전 질문: 1, 컴퓨터 시스템 구성 컴퓨터 언어는 무엇입니까? 일반적인 입출력 장치는 무엇입니까? 이 두 가지 유형의 프린터는 무엇입니까?

첫째, 멀티미디어 시스템의 개념

1, 멀티미디어 및 멀티미디어 시스템: 간단히 말해서 멀티미디어는 다양한 미디어의 통합과 활용으로 그래픽, 이미지, 사운드, 텍스트, 비디오, 애니메이션 등의 정보를 종합적으로 표현한 것입니다.

멀티미디어 시스템이란 멀티미디어 터미널 장치, 네트워크 장치, 소프트웨어 서비스 시스템 및 관련 멀티미디어 데이터베이스로 구성된 유기적 전체를 말합니다.

멀티미디어 시스템의 특징: 통합, 상호 작용 및 실시간.

둘째, 컴퓨터의 종류

1. 컴퓨터 분류: 컴퓨터는 크기별로 슈퍼컴퓨터와 소형 슈퍼컴퓨터로 나뉜다.

컴퓨터, 대형 컴퓨터, 소형 컴퓨터, 워크스테이션 및 개인용 컴퓨터. 또 다른 분류 방법은 일상 업무, 학습 및 생활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컴퓨터를 분류하는 것입니다

이 분류 방법은 컴퓨터를 서버, 워크스테이션, 데스크톱 컴퓨터 및 노트북으로 나눕니다.

본 컴퓨터, 핸드헬드 등 다섯 가지 주요 카테고리.

2, 컴퓨터 및 네트워크 개발:

컴퓨터의 발전 단계는 일반적으로 컴퓨터를 구성하는 주요 전자 장치로 나뉜다. 이에 따라 컴퓨터의 발전은 4 세대를 거쳤다. 1 세대 컴퓨터는 전자관을 주요 장치로 삼았다. 2 세대 컴퓨터는 주로 트랜지스터로 구성됩니다. 3 세대 컴퓨터는 주로 중소형 집적 회로로 구성되어 있다. 4 세대 컴퓨터는 주로 LSI 와 VLSI 로 구성되어 있다. 4 세대 컴퓨터는 마이크로컴퓨터 시대의 시작을 상징한다.

3. 컴퓨터 응용 프로그램: 초기 컴퓨터 응용 프로그램은 주로 과학 컴퓨팅에 반영됩니다.

데이터 처리, 컴퓨터 제어 등 전통적인 응용 프로그램 외에도 현대 컴퓨터는 사무 자동화, 컴퓨터 지원 시스템, 가상 현실 인공 지능 및 전자 상거래에 사용됩니다.

요약: 이 섹션의 학습을 통해 학생들이 멀티미디어 시스템의 개념과 특징을 파악할 수 있도록 합니다. 컴퓨터의 분류와 발전 단계를 이해하고 각 단계의 주요 부품을 알고 있습니다. 컴퓨터 응용 프로그램의 몇 가지 측면?

수업 후 첫 번째 질문 숙제:13; 세 번째 질문의 질문 4 와 5.

섹션 iii 정보 표현 및 컴퓨터 바이러스 지식

지식 훈련 목표: 정보 표현;

컴퓨터 바이러스 지식

능력 배양 목표: 학생들의 응용 능력 배양;

개척적 사고

중점 및 어려움: 데이터 단위 지식

교수법: 설명법

세션 지정: 1 세션

교육 과정:

수업 전 질문: 1. 멀티미디어 시스템의 특징은 무엇입니까? 컴퓨터 개발은 몇 세대를 거쳤습니까? 각 시기의 주요 전기 설비는 무엇입니까? 3. 컴퓨터의 응용은 어떤 것이 있습니까?

I. 정보 제공

1, 이진 및 컴퓨터: 컴퓨터의 전자 부품은 두 가지 상태만 알고 있습니다.

, 이 두 가지 상태는 무엇입니까? 0? 그리고는요. 1? 각각 소위 이진수가 형성되었다는 것을 나타낸다. 생활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십진수는 0 에서 9 * * * 10 자리 숫자로 이루어져 있다. 마찬가지로, 이진수는? 0? 그리고는요. 1? 이진수와 같은 두 개의 숫자로 구성되어 있습니까? 01100101? 。 컴퓨터의 모든 데이터나 지시는 이진수로 표현되지만 이진수는 읽기가 쉽지 않다. 글쓰기와 기억은 보통 16 진수나 8 진수로 이진수의 표현을 단순화합니다.

2. 데이터 단위: 컴퓨터에는 숫자 데이터와 기호 데이터의 두 가지 데이터가 있습니다.

데이터의 단위 비트와 바이트 등을 나타냅니다.

비트, 컴퓨터가 데이터를 처리하는 최소 단위, 0 또는 1 으로 표시됩니다 (예: 이진수)? 10011101? 그것은 8 개로 구성되어 있습니까? 비트? 무엇으로 구성되어 있습니까? 비트? B 를 자주 사용하다.

上篇: 아는 사람 있나요? 휴대폰에서 직접 광대역 서비스를 처리할 수 있는 방법이 있나요? 下篇: 라우터에서 서버측 호스트를 dmz 호스트로 설정하려면 어떻게 해야 합니까?
관련 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