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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성 테스트를 위한 국제 표준 ISO

ISO/IEC 9126-1은 유용성을 "특정 사용 시나리오에서 사용자를 이해하고, 학습하고, 사용하고 매력을 느끼는 소프트웨어 제품의 능력"으로 정의합니다. ISO/IEC 9126-1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 – 제품 품질 – 1부: 품질 모델[S], 2001. ISO/IEC 9126-1은 제품 개발 프로세스에서 소프트웨어 품질의 6가지 측면(아래 그림 참조), 즉 기능성, 신뢰성, 유용성, 효율성, 유지 관리 가능성 및 이식성을 설명합니다. ISO/IEC 9126-1은 "사용 품질"을 광범위한 목표로 삼습니다. 즉, 대상 사용자와 지원 사용자의 사용 품질을 충족하는 것입니다. 기능, 신뢰성, 효율성 및 유용성은 특정 시나리오에서 대상 사용자의 성능을 결정합니다. , 지원 사용자는 유지 관리 가능성 및 이식성 측면에서 품질에 관심이 있습니다. 현재 ISO/IEC 9126-1에는 두 가지 역할이 있습니다. 첫 번째는 특정 소프트웨어 설계 활동(사용성 정의)의 일부이고, 두 번째는 사용자 요구를 충족하는 소프트웨어를 제공하려는 궁극적인 목표입니다.

국제 표준 ISO 9241-11은 유용성을 "특정 사용 시나리오에서 특정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특정 사용자의 효과적이고 효율적이며 만족스러운 제품 사용"으로 정의합니다. ISO9241-11은 시각적 디스플레이를 사용한 사무 작업에 대한 인체공학적 요구 사항입니다. 터미널(VDT) – 11부: 유용성에 대한 지침[S], 1998. ISO 9241-11은 유용성을 세 가지 측면으로 요약합니다. 효율성(효과성), 사용자가 다양한 작업을 완료하기 위해 시스템을 사용하여 달성한 정확성 및 완전성 효율성(효율성), 사용자가 완료하는 정확성 및 완전성 다음을 포함하여 작업에 소비되는 리소스 지능, 체력, 시간, 재료 또는 경제적 자원 만족도(만족도)는 시스템 사용에 대한 사용자의 주관적인 반응으로 제품 사용에 대한 편안함과 인지도를 나타냅니다.

Nielsen(1994)은 유틸리티와 유용성이 시스템이 특정 목표를 달성하는 데 사용될 수 있는지 여부를 결정하는 요소, 즉 유용성이라고 불리는 요소라고 믿습니다. Nielsen J. 사용성 엔지니어링[M]. Liu Zhengjie 등이 번역함. 베이징: 기계산업 출판부, 2004: 16-24. . 유용성은 "사용자가 시스템 기능을 잘 사용할 수 있는지 여부"로 정의되며 학습성(learnability), 사용자가 시스템을 사용하여 단시간에 관련 작업을 완료할 수 있는 효율성(efficiency), 사용자가 사용 방법을 학습할 수 있는지 여부로 구분됩니다. 시스템 마지막으로, 시스템은 효율적으로 사용될 수 있으며, 사용자는 일정 기간 동안 시스템을 사용하지 않은 후에도 시스템을 사용할 수 있으며, 시스템을 사용할 때 사용자는 실수를 덜 할 수 있고 시스템은 치명적인 결과를 방지해야 합니다. 오류 발생으로 인한 만족(satisfaction), 사용자가 시스템 사용에 대해 주관적으로 만족함.

Shackel(1991)은 사용성을 "특정 환경 시나리오에서 특정 교육 및 사용자 지원을 통해 인간의 기능적 특성에 따라 특정 사용자 그룹이 쉽고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시스템의 능력"으로 정의합니다. 특정 범위의 작업을 완료하기 위해” 유용성을 효율성, 학습 가능성, 유연성 및 태도의 네 가지 요소로 나눕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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