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면 픽셀 정렬에는 어떤 것이 있습니까? 장단점은 무엇입니까?
일반적으로 해상도가 같은 LCD 디스플레이는 유기 발광 다이오드보다 더 섬세하고 유기 발광 다이오드는 더 섬세한 효과를 표시하는 유일한 해결책은 해상도와 인치당 픽셀을 높이는 것입니다. 화면이 인치당 픽셀 PPI 가 450 이상이면 눈에 띄는 앨리어싱감이 느껴지지 않습니다. 유기 발광 다이오드 화면은 오각형 배열이기 때문에 해상도에 더 민감합니다. 휴대폰 화면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화면 픽셀 배열을 살펴봅시다.
1, 표준 RGB 배열
표준 RGB 는 LCD 화면에서 가장 일반적인 픽셀 배열입니다. 한 픽셀을 세 개의 하위 픽셀로 나누어 나란히 배열합니다. LCD 백라이트 모듈의 흰색 빛은 빨간색, 녹색 및 파란색 필터를 통해 필터링되어 해당 빨간색, 녹색 및 파란색 하위 픽셀 배열을 형성합니다.
다른 색상을 표시해야 할 때 세 개의 하위 픽셀은 서로 다른 밝기의 빛을 냅니다. 하위 픽셀은 크기가 매우 작기 때문에 시각적으로 원하는 색상으로 혼합됩니다.
표준 RGB 배열을 사용하면 각 픽셀이 원하는 색상을 독립적으로 표시할 수 있으며 PenTile 배열처럼 인접한 하위 픽셀을 차용할 필요가 없으므로 표시 정밀도가 떨어지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2. 오각형 배열
현재 유기 발광 다이오드 화면에서 흔히 볼 수 있는 RGBPenTile 배열은 인자 픽셀이 마름모꼴로 배열되어 있어 붙여진 이름이다. 표준 RGB 배열과 달리 PenTile 배열의 각 픽셀은 빨간색, 초록색, 파란색, 초록색 하위 픽셀로 구성됩니다. 녹색 픽셀은 완전하지만 빨간색과 파란색 픽셀은 기존 RGB 배열보다 절반으로 줄어들고 하위 픽셀 수는 약 3 분의 1 로 줄어듭니다.
하위 픽셀 수가 감소하고 각 픽셀이 표준 RGB 배열처럼 완전히 독립적이지 않기 때문에 많은 양의 내용을 표시할 때 인접 픽셀을 차용해야 합니다. 따라서 정밀한 내용을 표시해야 할 때, PenTile 이 배열한 화면은 해상도의 표준 RGB 배열 화면과 비교했을 때 세밀함이 부족하고 글꼴 색상의 가장자리에 결함이 있을 수 있습니다. 같은 해상도에서 PenTile 배열 화면은 인치당 실제 픽셀이 표준 RGB 배열 화면의 약 80% 입니다.
일반적인 2340× 1080 해상도 (FHD+) 의 6.4 인치 유기 발광 다이오드 화면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표준 RGB 배열에 따르면 인치당 픽셀은 403PPI 이지만 Pentile 배열은 실제 인치당 픽셀은 324PPI 에 불과합니다. 아이폰 XR 이 출시되었을 때, 326PPI 화면은 많은 사람들에게 비난을 받았지만, 아이폰 XR 은 인치당 픽셀에 타협하지 않는 LCD 패널을 사용했으며, 현재 안드로이드 진영의 주류 1080POLED 스크린과 세밀하게 같은 수준이었다.
PenTile 배열은 세밀함에 영향을 줄 수 있는데, 왜 삼성으로 대표되는 유기 발광 다이오드 스크린이 모두 사용됩니까? 이것은 주로 서비스 수명 고려 사항을 기반으로합니다. 아시다시피 유기발광 다이오드 화면의 각 하위 픽셀은 독립적으로 발광할 수 있지만, 파란색 유기 발광 다이오드의 발광 효율은 빨간색과 녹색보다 낮기 때문에 파란색 픽셀이 같은 발광 강도를 달성하기 위해 더 높은 전류를 사용해야 한다는 것은 파란색 픽셀의 감쇠 속도가 더 빠르며' 화상 화면' 현상도 빨라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PenTile 배열에서는 픽셀 2 개마다 * * * 1 개의 녹색 하위 픽셀이 있습니다. 이로 인해 파란색 유기 발광 다이오드의 면적이 넓어지고 패널 개구부율이 높아집니다. 이렇게 하면 상당한 발광 강도를 달성하는 데 필요한 전류가 줄어 감쇠 속도가 느려지고 패널의 수명이 연장됩니다.
실제로 삼성은 갤럭시 S2 에서 표준 RGB 배열인 SuperAMOLEDPlus 화면 (노키아 루미아 900 도 같은 배열인 AMOLED 화면 사용) 을 사용했지만, 이는 화상이 심해질 수 있다는 사실을 증명하고 이후 더 이상 사용되지 않았다.
이후 PenTile 배열의 섬세함을 보완하는 방법은 해상도, 즉 총 픽셀 수, 폭력을 2K 로 올리는 것이다. 픽셀 수가 올라가면 세밀함이 자연스럽게 높아지면 이른바' 2 K 스크린 없음' 이 나온다.
물론 PenTile 배열에도 하위 픽셀 수를 줄여 비용과 전력 소비를 절감할 수 있는 고려가 있지만, 주로 서비스 수명에 기반을 두고 있다.
3. RGB 델타 정렬
지난 8 월 발표된 견과류 Pro2S 는 국내 제조업체인 비신노가 공급하는 유기 발광 다이오드 화면을 채택하고 있다. 이전에 거의 보도되지 않았던 비신노와 마찬가지로, 이 화면은 이전에 보기 드문 RGB 델타 픽셀 배열을 사용합니다.
언뜻 보면 이 화면 픽셀 배열은 PenTile 과 비슷하지만 빨강, 녹색, 파랑 하위 픽셀 수는 같습니다. 그러나 세 가지 색상의 하위 픽셀 수는 표준 RGB 배열에 비해 1/3 로 줄어들고 각 픽셀은 R-G, G-B 또는 B-R 로 배열되며 6 개의 하위 픽셀 * * * 은 하나의 서라운드 하위 픽셀을 사용합니다. PenTile 에 비해 인치당 실제 픽셀은 표준 RGB 배열의 약 70% 에 불과합니다.
따라서 견과류 Pro2S 의 해상도가 1080P 인 화면에서도 세밀함이 부족하고 글꼴 가장자리의 색칠된 가장자리가 나타나는 문제가 있습니다.
4.RGBW 일정
RGBW 배열은 표준 RGB 배열과 유사하며 LCD 화면에서도 흔히 볼 수 있습니다. 차이점은 두 픽셀마다 하나의 흰색 하위 픽셀로 대체되므로 RGB 와 RGW 의 배열이 수평으로 번갈아 나타난다는 것입니다.
흰색 픽셀을 늘리는 목적은 화면의 밝기를 높이기 위한 것입니다. LCD 화면은 최대 밝기뿐 아니라 전체 백라이트 밝기를 높여 화면을 밝힙니다. 따라서 동일한 디스플레이 밝기에서 RGBW 의 화면 전력 소비량이 표준 RGB 배열보다 낮습니다.
물론 결함도 뚜렷하다. 파란색 하위 픽셀이 절반으로 줄어들기 때문에 컬러 콘텐츠를 표시할 때 RGBW 배열의 화면 색상 차이가 커지고 정밀도도 떨어집니다.
RGBW 가 배열한 스크린은 소니의 LT22i 에서 초기에 등장했지만 최근 몇 년간 화웨이의 주력 모델인 Mate 10, Mate20, P20 과 같은 널리 사용되고 있으며, LG 의 올해 기함 G7 도 이 기술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5.RGB 스트라이프 배열
화면의 이런 배열은 삼성의 주력 갤럭시 노트 2 에서 잠시 나타났다. 표준 RGB 와 마찬가지로 단일 픽셀은 빨강, 녹색, 파랑 세 개의 하위 픽셀로 나뉩니다. 단, 세 개의 하위 픽셀은 나란히 놓여 있지 않고 파란색 하위 픽셀은 수직이고 빨간색, 녹색 하위 픽셀은 수평입니다.
나중에이 화면 픽셀 배열은 AMOLED 화면의 AppleWatch 에도 나타났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