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지식 네트워크 - 노트북 지식 - 오버클럭킹이란 무엇이며 오버클럭하는 방법은 무엇입니까?

오버클럭킹이란 무엇이며 오버클럭하는 방법은 무엇입니까?

보통 오버클럭이라고 부르는 것은 단순히 FSB, 즉 CPU의 배율을 인위적으로 높여서 동작 주파수(주 주파수 = FSB * 배율)를 크게 높이는 것, 즉 CPU를 오버클럭하는 것입니다.

시스템 버스, 그래픽 카드, 메모리 등 기타 요소도 오버클럭될 수 있습니다.

이는 소프트웨어를 조정하고 하드웨어를 수정함으로써 달성할 수 있습니다.

오버클럭은 시스템 안정성에 영향을 미치고, 하드웨어의 수명을 단축시키며, 심지어 하드웨어 장비를 태울 수도 있으므로(CPU뿐만 아니라!!!), 특별한 이유 없이 오버클럭을 하지 않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답변 2:

오버클러킹은 다양한 컴퓨터 구성 요소를 정격 속도보다 빠르게 실행하는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Pentium 4 3.2GHz 프로세서를 구입하고 더 빠르게 실행하려면 프로세서를 오버클럭하여 3.6GHz에서 실행되도록 할 수 있습니다.

엄숙한 선언!

경고: 오버클러킹으로 인해 구성 요소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오버클럭은 위험합니다. 오버클럭을 하면 컴퓨터 전체의 수명이 단축될 수 있습니다. 오버클럭을 시도할 경우 이 가이드를 사용하여 발생한 피해에 대해 저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이 가이드는 일반적으로 이 오버클러킹 가이드/FAQ 및 오버클러킹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결과를 받아들이는 사람들을 위한 것입니다.

오버클럭을 하려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그렇습니다. 분명한 동기는 비용을 지불하는 것보다 프로세서에서 더 많은 것을 얻으려는 것입니다. 상대적으로 저렴한 프로세서를 구입하여 오버클럭하여 훨씬 더 비싼 프로세서의 속도로 실행할 수 있습니다. 기꺼이 시간과 노력을 투자한다면 오버클러킹을 통해 엄청난 돈을 절약할 수 있으며, 저와 같은 열성적인 게이머라면 매장에서 구입할 것보다 더 빠른 프로세서를 얻을 수 있습니다.

오버클러킹의 위험

주의 깊게 무엇을 해야 할지 안다면 오버클러킹으로 인해 컴퓨터에 영구적인 손상을 입히기가 매우 쉽다는 점부터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매우 어렵습니다. 시스템이 너무 많이 초과되면 컴퓨터가 타거나 시작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시스템을 한계까지 밀어붙이는 것만으로는 시스템을 소진시키기 어렵습니다.

그러나 여전히 위험은 존재합니다. 첫 번째이자 가장 흔한 위험은 발열입니다. 컴퓨터 구성 요소가 정격 매개변수 이상으로 실행되면 더 많은 열이 발생합니다. 적절한 냉각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시스템이 과열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반적인 과열로 인해 컴퓨터가 파손될 수는 없습니다. 과열로 인해 컴퓨터가 죽는 유일한 경우는 권장 온도보다 높은 온도에서 반복적으로 실행하려고 시도하는 경우입니다. 제가 생각하는 한, 온도를 60C 이하로 유지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하지만 과열에 대해 너무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시스템이 충돌하기 전에 경고 신호가 있습니다. 무작위 재부팅이 가장 일반적인 증상입니다. 시스템이 작동하는 온도를 표시하는 열 센서를 사용하면 과열도 쉽게 방지할 수 있습니다. 온도가 너무 높으면 시스템을 더 느린 속도로 실행하거나 더 나은 냉각 기능을 사용하십시오. 이 가이드의 뒷부분에서 냉각에 대해 논의하겠습니다.

오버클러킹의 또 다른 "위험"은 구성 요소 수명을 단축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부품에 더 높은 전압이 가해지면 수명이 단축됩니다. 작은 개선이 큰 영향을 미치지는 않겠지만, 대폭적인 오버클럭을 계획하고 있다면 단축된 수명에 주의해야 한다. 하지만 이는 일반적으로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오버클럭을 하는 사람이 같은 부품을 4~5년 동안 사용할 가능성이 낮고, 어떤 부품이 가압되는 한 4~5년을 지속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대부분의 프로세서는 최대 10년 동안 지속되도록 설계되었으므로 오버클러커의 생각으로는 성능 향상을 위해 몇 년을 잃는 것은 일반적으로 그만한 가치가 있습니다.

기본 지식

시스템 오버클럭 방법을 이해하려면 먼저 시스템 작동 방식을 이해해야 합니다. 오버클러킹에 사용되는 가장 일반적인 구성 요소는 프로세서입니다.

프로세서나 CPU를 구입하면 실행 속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Pentium 4 3.2GHz CPU는 3200MHz에서 실행됩니다. 이는 프로세서가 1초에 몇 번의 클록 사이클을 거치는지를 측정한 것입니다. 클럭 사이클은 프로세서가 주어진 수의 명령을 실행할 수 있는 기간입니다.

따라서 논리적으로 프로세서가 1초에 완료할 수 있는 클록 주기가 많을수록 정보 처리 속도가 빨라지고 시스템 실행 속도도 빨라집니다. 1MHz는 초당 100만 클록 주기이므로 3.2GHz 프로세서는 초당 3,200,000,000 또는 30억 2억 클록 주기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꽤 인상적이죠?

오버클러킹의 목적은 프로세서의 GHz 등급을 높여 초당 더 많은 클럭 사이클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프로세서 속도를 계산하는 공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FSB(MHz 단위) × 승수 = 속도(MHz 단위).

이제 FSB와 승수가 무엇인지 설명하겠습니다.

FSB(AMD 프로세서의 경우 HTT*) 또는 전면 버스는 전체 시스템이 CPU와 통신하는 채널입니다. . 따라서 FSB가 더 빠르게 실행될수록 전체 시스템이 더 빠르게 실행될 수 있습니다.

CPU 제조업체는 CPU의 유효 FSB 속도를 높이는 방법을 찾았습니다. 그들은 단지 클록 주기당 더 많은 명령을 보냅니다. 따라서 CPU 제조업체는 클록 주기당 하나의 명령을 보내는 대신 클록 주기당 두 개의 명령(AMD CPU) 또는 클록 주기당 네 개의 명령(Intel CPU)을 보내는 방법을 알아냈습니다. CPU에 대해 생각하고 FSB 속도를 살펴볼 때 실제로는 그 속도로 실행되지 않는다는 점을 깨달아야 합니다. Intel CPU는 "쿼드 코어"입니다. 즉, 클럭 주기당 4개의 명령을 보냅니다. 즉, 800MHz FSB를 보면 잠재적 FSB 속도는 실제로 200MHz에 불과하지만 클록 주기당 4개의 명령을 전송하므로 800MHz의 유효 속도를 달성한다는 의미입니다. AMD CPU에도 동일한 논리가 적용되지만 "2코어"에 불과합니다. 즉, 클럭 주기당 2개의 명령만 보냅니다. 따라서 AMD CPU의 400MHz FSB는 클록 주기당 2개의 명령을 실행하는 기본 200MHz FSB로 구성됩니다.

오버클러킹 시 유효 CPU 속도가 아닌 CPU의 실제 FSB 속도를 다루게 되므로 이는 중요합니다.

속도 방정식의 승수 부분은 단순히 FSB 속도를 곱하여 프로세서의 전체 속도를 제공하는 숫자입니다. 예를 들어, 200MHz FSB(2 또는 4를 곱하기 전의 실제 FSB 속도)와 배수가 10인 CPU가 있는 경우 방정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FSB) 200MHz × (승수) 10 = 2000MHz CPU 속도 또는 2.0GHz.

1998년 이후 Intel 프로세서와 같은 일부 CPU에서는 승수가 잠겨 있어 변경할 수 없습니다. AMD Athlon 64 프로세서와 같은 일부 프로세서에서는 승수가 "제한 및 고정"되어 있습니다. 즉, 승수를 더 낮은 숫자로 변경할 수는 있지만 원래 숫자보다 더 높은 숫자로 늘릴 수는 없습니다. 다른 CPU에서는 승수는 완전히 무료이므로 원하는 숫자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이런 종류의 CPU는 단순히 승수만 늘리면 CPU를 오버클럭할 수 있기 때문에 오버클럭에 적합하지만 요즘에는 그런 경우가 매우 드뭅니다.

FSB보다 CPU에서 승수를 늘리거나 줄이는 것이 훨씬 쉽습니다. 승수는 FSB와 다르기 때문에 CPU 속도에만 영향을 미칩니다. FSB를 변경하면 실제로 각 개별 컴퓨터 구성 요소가 CPU와 통신하는 속도가 변경됩니다. 이는 시스템의 다른 모든 구성 요소를 오버클럭하기 전에 수행됩니다. 이는 오버클럭을 의도하지 않은 다른 구성 요소가 너무 높게 오버클럭되어 작동할 때 모든 종류의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그러나 오버클러킹이 어떻게 발생하는지 이해하고 나면 이러한 문제를 방지하는 방법을 알게 될 것입니다.

* AMD Athlon 64 CPU에서 FSB라는 용어는 실제로 잘못된 이름입니다. FSB 자체는 없습니다. FSB는 칩에 통합되어 있습니다. 이로 인해 FSB와 CPU와의 통신이 Intel의 표준 FSB 방법보다 훨씬 빠르게 이루어집니다. Athlon 64의 FSB가 때때로 HTT라고 할 수 있기 때문에 약간의 혼란을 야기할 수도 있습니다.

누군가 Athlon 64 CPU에서 HTT를 높이는 것에 대해 이야기하고 일반 FSB 속도로 인식되는 속도에 대해 논의하는 경우 HTT를 FSB로 생각하십시오. 대체로 이들은 동일한 방식으로 작동하고 동일한 것으로 간주될 수 있으며, HTT를 FSB로 생각하면 발생할 수 있는 혼란을 일부 없앨 수 있습니다.

오버클러킹 방법

이제 프로세서가 정격 속도에 도달하는 방법을 알게 되었습니다. 아주 좋은데 이 속도를 높이는 방법은 무엇입니까?

가장 일반적인 오버클러킹 방법은 BIOS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시스템이 시작될 때 특정 키를 눌러 BIOS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BIOS에 진입하는 데 사용되는 가장 일반적인 키는 삭제 키이지만 일부는 F1, F2, 기타 F 버튼, Enter 등과 같은 키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시스템이 Windows(사용하는 OS에 관계없이) 로딩을 시작하기 전에 사용할 키를 보여주는 화면이 하단에 표시되어야 합니다.

BIOS가 오버클러킹*을 지원한다고 가정하면 BIOS에 들어가면 오버클럭된 시스템에 필요한 모든 설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조정될 가능성이 가장 높은 설정은

승수, FSB, RAM 대기 시간, RAM 속도 및 RAM 비율입니다.

가장 기본적인 수준에서 하려는 유일한 일은 가능한 가장 높은 FSB x 승수 공식을 얻는 것입니다. 이를 달성하는 가장 쉬운 방법은 승수를 늘리는 것입니다. 그러나 승수는 잠겨 있기 때문에 대부분의 프로세서에서는 불가능합니다. 두 번째 방법은 FSB를 높이는 것입니다. 이는 매우 제한적이며 FSB를 늘릴 때 처리해야 하는 모든 RAM 문제는 아래에 설명되어 있습니다. CPU의 속도 제한을 찾으면 두 가지 이상의 선택이 가능합니다.

시스템을 한계까지 밀어붙이고 싶다면 승수를 낮추어 FSB를 높일 수 있습니다. 이를 이해하려면 200MHz FSB와 배수가 10인 2.0GHz 프로세서가 있다고 상상해 보세요. 그러면 200MHz×10 = 2.0GHz가 됩니다. 분명히 이 방정식은 작동하지만 2.0GHz에 도달하는 다른 방법이 있습니다. 승수를 20으로 늘리고 FSB를 100MHz로 줄이거나, FSB를 250MHz로 늘리고 승수를 8로 줄일 수 있습니다. 두 조합 모두 동일한 2.0GHz를 제공합니다. 그렇다면 두 조합 모두 동일한 시스템 성능을 제공해야 할까요?

아니요. FSB는 시스템이 프로세서와 통신하는 데 사용하는 채널이므로 가능한 높게 유지해야 합니다. 따라서 FSB를 100MHz로 낮추고 승수를 20으로 높이면 여전히 2.0GHz의 클럭 속도를 가지지만 나머지 시스템은 이전보다 훨씬 느리게 프로세서와 통신하게 되어 시스템 성능이 저하됩니다.

이상적으로 FSB를 최대한 높이려면 주파수 승수를 줄여야 합니다. 원칙적으로 이는 간단해 보이지만 FSB에 의해 결정되는 시스템의 다른 부분을 RAM부터 시작하여 포함하면 복잡해집니다. 이것이 다음 섹션에서 논의할 내용입니다.

* 대부분의 소매 컴퓨터 제조업체는 오버클러킹을 지원하지 않는 마더보드와 BIOS를 사용합니다. BIOS에서 필요한 설정에 액세스할 수 없습니다. Windows 시스템에서 오버클러킹을 허용하는 도구가 있지만 직접 사용해 본 적이 없으므로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RAM과 이것이 오버클럭에 미치는 영향

앞서 말했듯이 FSB는 시스템이 CPU와 통신하는 통로입니다. 따라서 FSB를 높이면 시스템의 나머지 부분도 효과적으로 오버클럭됩니다.

FSB 증가로 인해 가장 큰 영향을 받는 구성 요소는 RAM입니다. RAM을 구입하면 특정 속도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속도를 보여주기 위해 표를 사용하겠습니다.

PC-2100 - DDR266

PC-2700 - DDR333

PC-3200 - DDR400

PC-3500 - DDR434

PC-3700 - DDR464

PC-4000 - DDR500

PC-4200 - DDR525

PC-4400 - DDR550

PC-4800 - DDR600

이를 이해하려면 먼저 RAM 작동 방식을 이해해야 합니다. RAM(Random Access Memory)은 CPU가 빠르게 액세스해야 하는 파일의 임시 저장소로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게임에서 비행기를 로드할 때 CPU는 상대적으로 느린 하드 드라이브에서 정보를 로드하는 대신 필요할 때마다 신속하게 정보에 액세스할 수 있도록 비행기를 RAM에 로드합니다.

알아두어야 할 중요한 점은 RAM이 CPU 속도보다 훨씬 낮은 특정 속도로 실행된다는 것입니다. 오늘날 대부분의 RAM은 133MHz에서 300MHz 사이의 속도로 실행됩니다. 해당 속도가 내 차트에 나열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혼란스러울 수 있습니다.

이는 RAM 제조업체가 CPU 제조업체의 선례를 따라 RAM이 RAM 클록 주기*당 두 배의 정보를 보낼 수 있도록 했기 때문입니다. 이것이 RAM 속도 클래스에서 DDR이 나오는 곳입니다. Double Data Rate의 약자입니다. 따라서 DDR 400은 RAM이 400MHz의 유효 속도로 실행되고 있음을 의미하고 DDR 400의 400은 클럭 속도를 나타냅니다. 클록 사이클당 두 번 명령을 보내기 때문에 실제 작동 주파수는 200MHz입니다. 이는 AMD의 "2코어" FSB와 매우 유사합니다.

그래서 RAM으로 돌아갑니다. DDR PC-4000 속도는 이전에 나열되었습니다. PC-4000은 DDR 500과 동일합니다. 즉, PC-4000의 RAM의 유효 속도는 500MHz이고 잠재적인 클럭 속도는 250MHz입니다.

그럼 오버클럭을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앞서 말했듯이 FSB를 높이면 시스템의 다른 모든 것을 효과적으로 오버클럭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는 RAM도 포함됩니다. PC-3200(DDR 400)의 RAM 정격은 최대 200MHz로 실행됩니다. FSB는 어쨌든 200MHz 이상으로 올라가지 않기 때문에 오버클럭을 하지 않는 사람들에게는 이 정도면 충분합니다.

그러나 FSB를 200MHz를 초과하는 속도로 높이려고 하면 문제가 발생합니다. RAM은 최대 속도 200MHz에서만 실행되도록 지정되어 있으므로 FSB를 200MHz 이상으로 올리면 시스템이 충돌할 수 있습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은 무엇입니까? 세 가지 해결 방법이 있습니다. FSB:RAM 비율을 사용하거나, RAM을 오버클럭하거나, 더 빠른 속도의 RAM을 구입하는 것입니다.

아마도 세 가지 옵션 중 마지막 옵션만 이해하셨을 것이므로 나중에 설명하겠습니다.

FSB:RAM 비율: FSB를 2배 이상으로 높이려는 경우 RAM은 더 빠른 속도를 지원하기 위해 FSB보다 낮은 속도로 RAM을 실행하도록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FSB:RAM 비율을 사용하여 수행됩니다. 기본적으로 FSB:RAM 비율을 사용하면 FSB와 RAM 속도 사이의 비율을 설정하는 숫자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PC-3200(DDR 400) RAM을 사용한다고 가정하면 앞서 200MHz에서 실행된다고 언급했습니다. 하지만 CPU를 오버클럭하기 위해 FSB를 250MHz로 늘리고 싶습니다. RAM이 증가된 FSB 속도를 지원하지 않으며 시스템 충돌을 일으킬 가능성이 높다는 것은 분명합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5:4 FSB:RAM 비율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이 비율은 FSB가 5MHz에서 실행되면 RAM은 4MHz에서만 실행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더 쉽게 말하면 5:4 비율을 100:80 비율로 변경하면 됩니다. 따라서 100MHz에서 실행되는 FSB의 경우 RAM은 80MHz에서만 실행됩니다. 기본적으로 이는 RAM이 FSB 속도의 80%로만 실행된다는 의미입니다. 따라서 5:4 FSB:RAM 비율로 실행되는 250MHz의 대상 FSB의 경우 RAM은 200MHz, 즉 250MHz의 80%에서 실행됩니다. RAM의 정격이 200MHz이므로 이는 완벽합니다.

그러나 이 솔루션은 이상적이지 않습니다. FSB와 RAM을 일정한 비율로 실행하면 FSB와 RAM 통신 사이에 시간 지연이 발생합니다. 이로 인해 RAM과 FSB가 동일한 속도로 실행 중이면 발생하지 않는 속도 저하가 발생합니다. 시스템에서 최대 속도를 얻으려면 FSB:RAM 비율을 사용하는 것이 최선의 솔루션이 아닙니다.

RAM 오버클럭

RAM 오버클럭은 정말 간단합니다. RAM 오버클러킹의 원리는 CPU 오버클러킹과 동일합니다. 즉, RAM을 실행하도록 설계된 속도보다 더 높은 속도로 실행합니다. 다행스럽게도 두 가지 유형의 오버클럭 사이에는 많은 유사점이 있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RAM 오버클럭이 상상보다 훨씬 더 복잡해집니다.

RAM을 오버클럭하려면 BIOS로 가서 정격보다 높은 속도로 RAM을 실행해보세요. 예를 들어, PC-3200(DDR 400)의 RAM을 210MHz에서 실행하려고 시도할 수 있으며 이는 정격 속도를 10MHz 초과합니다. 괜찮을 수도 있지만 경우에 따라 시스템 충돌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런 일이 발생하더라도 당황하지 마십시오. RAM 전압을 높이면 문제를 상당히 쉽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vdimm이라고도 하는 RAM 전압은 대부분의 BIOS에서 조정 가능합니다. 사용 가능한 최소 단위로 늘리고 각 설정을 테스트하여 작동하는지 확인하세요. 적합한 설정을 찾으면 해당 설정을 유지하거나 RAM을 더 늘릴 수 있습니다. 그러나 RAM에 너무 많은 전압을 가하면 실패할 수 있습니다.

RAM을 오버클러킹할 때 걱정해야 할 또 다른 사항은 대기 시간입니다. 이러한 지연은 특정 RAM 실행 간의 지연입니다. 기본적으로 RAM 속도를 높이려면 대기 시간을 늘려야 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은 그렇게 복잡하지도 않고, 이해하기 어려워서도 안 됩니다.

그게 전부입니다. CPU 오버클럭만 하면 아주 간단합니다.

더 빠른 RAM 구입

이것은 전체 가이드 중 가장 쉬운 방법입니다. FSB를 250MHz로 늘리려면 250MHz에서 실행되는 정격 RAM을 구입하면 됩니다. DDR 500이군요. 이 선택의 유일한 단점은 빠른 RAM이 느린 RAM보다 비용이 더 많이 든다는 것입니다. RAM 오버클러킹은 상대적으로 간단하기 때문에 더 느린 RAM을 구입하여 필요에 맞게 오버클러킹하는 것을 고려해야 합니다. 필요한 RAM 유형에 따라 많은 비용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RAM과 오버클러킹에 대해 알아야 할 전부입니다. 이제 가이드의 나머지 부분을 살펴보겠습니다.

전압 및 이것이 오버클러킹에 미치는 영향

오버클럭할 때 무엇을 하든, 냉각 성능이 아무리 좋든 더 이상 CPU 속도를 높일 수 없는 지점이 있습니다. . 이는 CPU에 충분한 전압이 공급되지 않기 때문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앞서 언급한 메모리 전압 상황과 매우 유사하다. 이 문제를 해결하려면 CPU 전압, 즉 vcore를 높이면 됩니다. RAM 섹션에 설명된 것과 동일한 방식으로 이 작업을 수행합니다. CPU를 안정적으로 만들기에 충분한 전압이 확보되면 CPU를 해당 속도로 유지하거나 추가로 오버클럭을 시도할 수 있습니다. RAM과 마찬가지로 CPU 전압에 과부하가 걸리지 않도록 주의하십시오. 각 프로세서에는 제조업체에서 권장하는 전압 설정이 있습니다. 웹사이트에서 찾아보세요. 권장 전압을 초과하지 마십시오.

CPU 전압을 높이면 발열이 훨씬 더 커진다는 점을 명심하세요. 이것이 오버클럭 시 좋은 냉각이 필요한 근본적인 이유입니다. 이는 다음 주제로 이어집니다.

열 방출

앞서 말했듯이 CPU 전압을 높이면 발열량이 크게 늘어납니다. 이를 위해서는 적절한 열 방출이 필요합니다. 케이스 냉각에는 기본적으로 세 가지 "수준"이 있습니다.

공기 냉각(팬)

수냉

펠티에/상 변화 냉각(매우 비싸고 높은 최종 냉각 )

펠티에/상변화 냉각 방식에 대해서는 사실 잘 모르기 때문에 이야기는 하지 않겠습니다. 당신이 알아야 할 유일한 것은 가격이 1,000달러 이상이며 CPU를 영하의 온도로 유지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것은 매우 고급 오버클러커를 위한 것이며, 여기 있는 누구도 그것을 사용하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나머지 두 가지가 훨씬 저렴하고 현실적입니다.

체온냉각에 대해서는 누구나 알고 있습니다. 당신이 지금 컴퓨터 앞에 있다면, 컴퓨터에서 끊임없이 웅웅거리는 소리가 들릴 것입니다. 뒤에서 안을 보면 팬이 보입니다. 이 팬은 기본적으로 공기 냉각의 모든 것입니다. 팬을 사용하여 차가운 공기를 흡입하고 뜨거운 공기를 배출합니다. 팬을 설치하는 방법은 다양하지만 일반적으로 흡입되고 배출되는 공기의 양은 동일해야 합니다.

수랭식은 공랭식보다 가격이 더 비싸고 이색적입니다. 기본적으로 물 펌프와 물 탱크를 사용하여 시스템의 열을 방출하는데, 이는 공기 냉각보다 더 효율적입니다.

이것은 케이스 냉각에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두 가지 방법입니다. 그러나 좋은 케이스 냉각만이 멋진 컴퓨터에 필요한 유일한 구성 요소는 아닙니다. 다른 주요 구성 요소는 CPU 방열판/팬 또는 HSF입니다. HSF의 목적은 CPU에서 케이스로 열을 전달하여 케이스 팬을 통해 배출되도록 하는 것입니다. CPU에는 항상 HSF가 있어야 합니다. 몇 초 동안 없으면 CPU가 타버릴 수 있습니다.

자, 이것이 오버클럭의 기본입니다.

오버클러킹 FAQ

이것은 오버클러킹에 대한 기본 팁/요령의 모음이며 오버클러킹이 무엇인지, 무엇을 포함하는지에 대한 기본 개요입니다.

오버클럭은 어느 정도까지 달성할 수 있나요?

모든 칩/구성 요소가 동일하게 오버클럭되는 것은 아닙니다. 누군가가 Prescott을 5GHz로 전환했다고 해서 귀하의 프레스콧이 4GHz 등으로 보장되는 것은 아닙니다. 각 칩은 오버클럭 기능이 다릅니다. 일부는 좋고 일부는 쓰레기이며 대부분은 평균입니다. 시도해보기 전까지는 알 수 없습니다.

오버클럭이 좋은 걸까요?

얻은 것에 만족하시나요? 그렇다면 그게 전부입니다(단지 5% 이하의 오버클럭이 아닌 한, 오버클럭 후 불안정해지지 않는 한 계속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계속하십시오. 칩의 한계에 도달하면 아무 것도 할 수 없습니다.

얼마나 뜨거운가 너무 뜨거운가/전압이 얼마나 높은가?

안전 온도에 대한 일반적인 정의로 풀로드 시 온도는 P4의 경우 60C 미만, 애슬론의 경우 55C 미만이어야 합니다. 낮을수록 좋지만 온도가 높더라도 두려워하지 마십시오. 부품을 검사하여 사양에 맞는지 확인하십시오. 전압의 경우 P4의 경우 1.65~1.7이 좋은 제한인 반면, Athlon은 일반적으로 공랭식의 경우 최대 1.8, 수냉식의 경우 2.0까지 올라갈 수 있습니다. 냉각에 따라 더 높은/낮은 전압이 적절할 수 있습니다. 칩의 한계는 놀라울 정도로 높습니다. 예를 들어 Barton 코어 Athlon XP에서 최대 온도/전압은 85C 및 2.0V입니다. 대부분의 오버클러킹에는 2V이면 충분하며 85C는 상당히 높습니다.

더 나은 냉각이 필요합니까?

현재 온도와 시스템에 수행할 작업에 따라 다릅니다. 온도가 너무 높으면 더 나은 냉각이 필요하거나 적어도 방열판 위치를 변경하고 전선을 정리해야 할 수 있습니다. 좋은 배선 라우팅은 귀하의 경우 공기 흐름에 큰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온도와 관련하여 적절한 방열판 적용이 중요합니다. 방열판을 프로세서에 최대한 가깝게 유지하십시오. 이것이 거의 또는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면 아마도 더 나은 냉각이 필요할 것입니다.

가장 일반적인 냉각 방식은 무엇인가요?

가장 일반적인 방법은 공냉식이다. 방열판 위에 팬을 놓은 다음 CPU에 버클로 고정합니다. 사용하는 팬에 따라 매우 조용하거나 시끄러울 수도 있고 그 중간 정도일 수도 있습니다. 상당히 효과적인 방열판이 될 수 있지만 더 효과적인 냉각 솔루션도 있습니다. 그 중 하나가 수냉식인데 이에 대해서는 나중에 이야기하겠습니다.

공냉식 라디에이터는 Zalman, Thermalright, Thermaltake, Swiftech, Alpha, Coolermaster, Vantec 등과 같은 회사에서 제조됩니다. 잘만은 최고의 조용한 냉각 장치를 제조하며 "플라워 라디에이터" 디자인으로 유명합니다. 이 제품은 가장 효율적인 무소음 냉각 설계 중 하나인 7000Cu/AlCu(모두 알루미늄 또는 알루미늄과 구리의 혼합물)를 갖추고 있으며 성능도 더 뛰어난 설계 중 하나입니다. Thermalright는 적절한 팬을 사용할 때 최고 성능의 냉각 장비를 생산하는 확실한 제조업체입니다. Swiftech와 Alpha는 Thermalright가 등장하기 전에 성능의 왕이었으며 여전히 뛰어난 냉각 장치이며 일반적으로 Thermalright 냉각 장치 마더보드보다 더 작고 적합하기 때문에 Thermalright 냉각 장치보다 더 넓은 범위의 응용 분야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Thermaltake는 저렴한 라디에이터를 많이 만들지만 IMHO는 그만한 가치가 없습니다. 다른 냉각 장비 제조업체의 방열판과 같은 수준의 성능은 아니지만 저렴한 경우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는 가장 인기 있는 냉각 장비 제조업체가 포함됩니다.

수냉식에 대해 이야기해보겠습니다. 수냉식은 여전히 ​​대부분 비주류 솔루션이지만 점점 더 주류가 되어가고 있습니다. NEC와 HP는 소매점에서 구입할 수 있는 수냉식 시스템을 만듭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수냉식 냉각은 여전히 ​​매니아 영역에 맞춰져 있습니다. 수냉식 회로에는 몇 가지 기본 구성 요소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CPU에, 때로는 GPU에 물 탱크가 하나 이상 있습니다. 펌프가 있고 때로는 저장소가 있습니다. 또한 하나 또는 두 개의 라디에이터가 있습니다.

물 탱크는 일반적으로 구리 또는 (덜 일반적으로) 알루미늄으로 구성됩니다. 더 드물지만 점점 더 일반화되고 있는 것은 은으로 만든 물탱크입니다. 물탱크 내부 디자인에는 여러 가지 종류가 있지만 여기서는 이에 대해 다루지 않겠습니다. 워터 펌프는 회로를 통해 물을 밀어내는 역할을 합니다. 가장 일반적인 워터 펌프는 Eheim 워터 펌프(1046, 1048, 1250), Hydor(L20/L30) 및 Danner Mag3입니다. 이와키 워터펌프는 고급 그룹에서도 인기가 높습니다. Swiftech MCP600 워터 펌프는 더욱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그 두 개는 고급 12V 워터 펌프입니다. 저장소는 회로의 물 양을 늘리고 채우기 및 수축(기포 제거) 및 유지 관리를 더 쉽게 만들어 주기 때문에 유용합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경우 상당한 공간을 차지하며(작은 저장소가 방해가 되지 않음) 상대적으로 새는 경향도 있습니다. 라디에이터는 Swiftech의 라디에이터나 Black Ice 라디에이터처럼 기성품일 수도 있고 자동차 히터 코어로 개조할 수도 있습니다. 히터 코어는 일반적으로 우수한 성능과 저렴한 가격을 제공하지만 일반적으로 빠르고 쉽게 수냉식으로 냉각할 수 있는 형태가 아니기 때문에 조립이 더 어렵습니다. 탱크 라디에이터는 다양한 모양과 크기(일반적으로 직사각형이지만)로 제공되므로 이상한 크기가 필요한 사람들을 위한 옵션입니다. 그러나 히터 코어만큼 성능이 좋지는 않습니다. 덕트 공사도 성능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입니다. 일반적으로 고성능을 위해서는 1/2' 직경이 가장 좋습니다. 그러나 3/8' 및 1/4' 직경의 리그가 점점 일반화되고 있으며 그 성능은 1/2' 직경 루프의 성능에 근접하고 있습니다. 이것이 이 섹션에서 수냉에 관해 말할 수 있는 전부입니다. 다소 흔하지 않은 냉각 유형은 무엇입니까?

상 변화, 냉각수, 펠티에 효과(열 에너지 변환기) 및 수중 장비는 덜 일반적이지만 성능은 더 높습니다. 펠티에 효과 냉각과 냉수 회로는 모두 수정된 수냉식 회로를 사용하므로 수냉식을 기반으로 합니다.

펠티에 효과는 이러한 유형 중 가장 일반적입니다. 펠티에(Peltier)는 전류가 흐르면 한쪽은 뜨거워지고 다른 쪽은 차가워지는 소자이다. CPU와 물탱크 사이, GPU와 물탱크 사이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노스 브리지에 대한 펠티에 냉각은 드물지만 실제로는 꼭 필요한 것은 아닙니다. 냉각수 루프는 Peltier 또는 상 변화를 사용하여 루프의 물을 냉각하며, CPU/GPU를 냉각하는 루프의 라디에이터를 교체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펠티에를 사용하여 이 작업을 수행하는 것은 냉각을 위해 또 다른 수냉 루프가 필요한 경우가 많기 때문에 그다지 효율적이지 않습니다. 펠티에(Peltier)는 일반적으로 냉각 장치와 물 탱크 사이 또는 물 탱크와 다른 물 탱크 사이에 끼워집니다. 상 변화 방법에는 냉각 헤드 또는 냉각 구성 요소를 A/C 장치 또는 저장소에 배치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냉수 장비에서는 동결이 나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부동액을 약 50/50 비율로 물에 첨가합니다. 물탱크와 마찬가지로 배관도 단열되어야 합니다. 상 변화는 CPU 또는 GPU에 연결된 압축기와 냉각 헤드로 구성됩니다. 여기서는 이에 대해 너무 깊게 논의하지 않겠습니다.

그 밖에 덜 일반적인 방법으로는 드라이 아이스, 액체 질소, 수냉식 PSU 및 하드 드라이브 등이 있습니다. 케이스를 냉각 장치로 활용하는 것도 고려, 시도됐다.

조립식 수냉 시스템은 어떻습니까?

Koolance와 Corsair는 정말 고려할 가치가 있는 유일한 제품입니다. 작은 Globalwin 제품은 괜찮지만 중급 및 고급 공냉식 쿨러보다 나을 것은 없습니다. 나머지는 작동하지 않습니다. 사용하지 마십시오. 써멀테이크 최신제품이 좋을 수도 있겠네요. 새로운 키트는 꽤 좋을 수 있지만(Kingwin 제품이 그런 것 같습니다), 제품을 구입하기 전에 여러 리뷰를 읽고 사용할 플랫폼에서 적어도 하나를 테스트해 보십시오.

오버클러킹의 위험성은 무엇입니까?

오버클러킹에는 여러 가지 위험이 있으며 이를 무시해서는 안 됩니다. 사양을 넘어서는 구성 요소를 실행하면 수명이 단축됩니다. 그러나 최신 칩은 이전 제품보다 이를 처리하는 데 훨씬 더 뛰어나므로 특히 6개월마다 또는 매년 업그레이드하는 경우에는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2년 이상 사용할 컴퓨터 등 장기적인 안정성을 위해서는 오버클럭을 하는 것이 좋지 않습니다. 또한 오버클러킹은 데이터를 손상시킬 가능성이 있으므로 중요한 데이터를 백업하지 않은 경우 데이터를 쉽게 복원할 수 있고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 한 오버클럭은 실제로 적합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오버클러킹을 시작하기 전에 데이터 손실 가능성을 고려하십시오. 컴퓨터만 있고 중요한 작업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경우, 구성 요소가 손상될 가능성이 여전히 있기 때문에 오버클럭(특히 고전압에서의 과감한 오버클럭)은 권장되지 않습니다(오버클럭으로 인해 여러 구성 요소를 잃어버렸지만 컴퓨터만큼은 아님). 일부 사람들은 잃음)도 고려되어야 합니다.

오버클럭은 어떻게 하나요?

상당히 복잡한 질문이지만 기본은 간단합니다. 가장 간단한 방법은 FSB를 늘리는 것입니다. 이는 거의 모든 플랫폼에서 작동합니다. 하지만 Via 칩셋(KT266/333/400(a)/600/880 및 K8T800 - 기존 K8T800 Pro와 혼동하지 마세요)에는 PCI/AGP 잠금이 없으므로 FSB를 올릴 때 주의해야 합니다. 사양에 맞지 않는 PCI를 실행하기 때문에 버스(33MHz는 표준 속도)는 하드 드라이브 데이터를 손상시키고 주변 장치(특히 ATI AGP 그래픽 카드)가 올바르게 작동하지 못하게 하며 종종 불안정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해서는 나중에 설명하겠습니다. AMD의 XP 칩용 nForce2 칩셋, nForce3 250, Via K8T800 Pro 및 Intel 865/875 칩셋은 모두 고정된 PCI 주파수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많은 i845 기반 마더보드에도 PCI/AGP 잠금이 발생합니다. 이렇게 하면 주파수에 민감한 주변 장치와 같은 특정 제한 요소가 제거되므로 FSB 튜닝이 훨씬 쉬워집니다. 그러나 여전히 한계가 존재합니다. 칩 자체를 통해 발휘되는 효과 외에도 RAM과 칩셋은 물론 마더보드 자체도 얻을 수 있는 FSB를 제한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승수 조정이 필요합니다.

일부 Athlon XP 칩에서는 주파수 승수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칩을 "비잠금"이라고 합니다. 완전히 잠금 해제된 FX 시리즈를 제외하고 Athlon 64 시리즈에서는 승수 조정을 통해 승수를 낮출 수 있습니다. 일부 채널을 통해 엔지니어링 샘플을 얻지 않으면 Pentium 4가 잠겨 있습니다. 그러나 거의 모든 마더보드는 CPU가 지원하는 한 승수 조정을 허용합니다.

CPU 제한으로 인해 시스템이 불안정해지면 두 가지 옵션이 있습니다. 이 값을 다시 안정적인 수준으로 낮추거나 CPU 전압(및 RAM 및 AGP 전압)을 안정될 때까지 높이거나 추가 오버클럭을 위해 더 높일 수 있습니다. CPU 전압을 높이거나 메모리 전압을 높이는 것이 도움이 되지 않는 경우, 메모리 대기 시간이 안정될 때까지 메모리 대기 시간을 "완화"(해당 수치를 높임)해 볼 수도 있습니다. 다른 모든 방법이 실패할 경우 마더보드에는 칩셋 전압을 높이기 위한 백업이 있을 수 있으며, 이는 칩셋이 적절하게 냉각되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것이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면 아마도 CPU나 다른 구성 요소에 대한 더 나은 냉각이 필요할 것입니다. 냉각 MOSFET(전력을 제어하는 ​​CPU 소켓 옆에 있는 작은 칩)이 유용할 수 있으며 상당히 일반적입니다. 그래도 작동하지 않거나 효과가 거의 없다면 칩이나 마더보드의 한계를 뛰어 넘는 것입니다. 전압을 낮춰도 안정성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면 마더보드에 문제가 있을 가능성이 가장 높습니다. 전압 조정 칩셋도 가능하지만 너무 발전되어 표준을 넘어서는 더 나은 냉각이 필요합니다. 마찬가지로 사우스브리지와 노스브리지를 냉각하는 것이 도움이 되거나 안정성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내 마더보드에서 사우스브리지의 방열판 없이 WinAMP/XMMS 및 UT2004를 실행하면 FSB가 무엇이든 통합 사운드 카드가 깨지기 시작합니다(Windows 및 Linux에서 발생함). 따라서 나쁜 생각은 아니지만 아마도 불필요할 것입니다. 또한 일반적으로 보증이 무효화됩니다(일반적으로 흔적을 남기지 않고 수행할 수 있는 오버클러킹보다 더 그렇습니다).

여기에서는 기본 오버클러킹을 다룹니다. 보다 발전된 오버클러킹에는 일반적으로 모든 것에 냉각을 추가하고, 마더보드와 전원 공급 장치의 전압을 조절하고, 더 많은/더 나은 팬을 추가하거나

참조: /question/887301.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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